2023 국정감사 시작…국토부 관련 이슈는?
상태바
2023 국정감사 시작…국토부 관련 이슈는?
  • 박현정 기자
  • 승인 2023.10.10 16:2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평 고속도로, 검단신도시 부실시공 등
건설사 대표 줄소환 예정…긴장감 ‘고조’

2023 국정감사가 오늘(10일) 시작된다. 건설・부동산 관련 이슈가 많았던 한 해인만큼 국정감사에서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10일 녹색경제신문 취재 결과를 종합하면, 오늘 국감에서 국토교통위원회는 국토부를 대상으로 집중 질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사진=녹색경제신문 최지훈 기자]
[사진=녹색경제신문 DB]

이번 국감에서 국토위에서 다뤄지는 쟁점은 크게 ‘LH철근누락’, ‘양평고속도로 종점 변경’ 등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국감에서는 LH철근누락 사태에서 비롯된 부실시공 문제가 가장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 4월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의 근본 원인으로 지적된 전관예우 문제 등 LH 쇄신 문제와 관련한 강도 높은 질의가 예상된다.

또한, 해당 주차장 시공업체인 GS건설에 대해서도 강한 압박이 예고됐다. 앞서 국토부는 GS건설에 대해 최대 10개월의 영업정지 명령을 내릴 수 있다며 강한 제재를 예고했다. 한편, GS건설은 책임을 통감하고 문제 해결에 나서겠다고 한 바 있다.

부실시공과 관련하여 GS건설을 제외한 다른 건설사 대표들에 대한 줄소환도 예정돼 있어 건설업계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양평고속도로에 대해서는 종점 변경과 관련한 주요 분석 결과에 대한 의혹이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종점 변경과 관련하여 김건희 여사 일가에 대한 특혜 의혹이 불거진 바 있다. 국토부는 관련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하고 있어 여야의 의견이 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밖에도 이번 국토위 국정감사에서는 중대재해사망사고와 전세사기 대책 등이 화두로 오를 것으로 보인다.

한편, 21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인 이번 국감은 10일부터 이달 27일까지 18일간 열린다.

박현정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뽀람양파더 2023-10-11 09:50:33
검단 AA21단지 주거동의 주철근이 70% 빠졌는데재시공해야한다는 감리는 면박주며 잘라버리고 은폐하고 지들 맘대로 결정해서 다 굳은 시멘트에 덧발라 보강한다는 게 말이 됩니까?? 왜 죄없는 입주예정자들이 사정하며 생명과 재산을 위협받아야합니까? 그리고 철근누락이 그렇게 많이 나오고 있는데 매번 한 명도 책임지고 징계받는 사람 없이 걸리고 나서 죄송하다 하면 끝입니까? LH는 진짜 무소불위의 집단입니까? 몇명을 죽이려는 겁니까? 당장 재시공하고 담당자 엄벌하세요.

아이리 2023-10-10 18:26:57
Lh철근누락 이슈는 국민의 생명권과 거주권이 달린 중요한 문제입니다 꼭 심도있게 다뤄주세요!!
특히 이번에 lh가 은폐하려다 밝혀진 검단신도시 aa21 주철근 70퍼센트 누락과 관련하여 책임자 엄벌과 대책마련이 시급합니다!!
국민안전보다 비용절감을 위해 안정성 보장도 안되는 주먹구구식 보강공사로 덮어가려고 하고 있는데,,, 재시공으로 진행할수 있도록 명확히 짚어주시기 바랍니다..!

aa21 2023-10-10 17:37:35
안녕하세요. 저는 인천 검단신도시 AA21BL 입주예정자입니다. LH가 주철근 70%가 누락된 지하1,2층위에 주거동을 쌓아올리고 있습니다. LH는 여기에 노후주택 보강방식인 증타를 하려합니다. 일단 공급까지하고 나몰라라 할 생각인거죠 이거 발견한 감리는 잘라버리고, 일터진 지금은 회유하려 바쁘다고 합니다 입주해 죽으면 부디 범인을 잡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