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10일 전 다녀온 이스라엘' 전쟁 돌입에 삼성·LG·현대차·대한항공, 귀국 방안 등 '비상대책'
상태바
'이재용 10일 전 다녀온 이스라엘' 전쟁 돌입에 삼성·LG·현대차·대한항공, 귀국 방안 등 '비상대책'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3.10.10 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재용, 9월 28일 이스라엘 비롯 이집트·사우디 등 중동 방문
- 삼성전자, 재택근무 전환 후 정부 경보 단계에 따라 대응키로
- LG전자, 한국인 직원 및 가족 20여명 귀국하기로 긴급 결정
- 대한항공, 텔아비브~인천 귀국 항공편 10일 오후 출발키로

이스라엘군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의 무력 충돌이 전면전으로 확산하면서 이스라엘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업들도 비상에 걸렸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열흘 전인 지난 9월 28일 이스라엘 등 중동 지역을 다녀온 바 있어 삼성전자 등 기업들은 더욱 긴장 속에서 대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아직 인적·물적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전쟁의 장기전 등을 예의주시하면서 비상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10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스라엘 현지 직원의 안전을 위해 재택근무로 전환하고 본사와 현지 간 비상 연락망을 가동하며 대책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현지에 판매법인, 연구소 소속 한국인 직원 10여명이 근무 중이다. 한국인을 포함해 현지 직원은 400명 수준으로 파악됐다. 

삼성전자 측은 "판매법인과 연구소는 국경에서 100㎞ 떨어진 텔아비브 인근에 있어 크게 영향은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정부의 경보 단계에 따라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스라엘은 삼성전자가 미래 신기술 확보 핵심 거점으로 삼고 공을 들이는 지역이다. 

이재용 회장이 지난 추석 명절 연휴 기간 동안 이스라엘을 비롯 사우디아라비아·이집트 등 중동 3개국을 방문해 사업 현장을 점검했다. 

이재용 회장은 "중동은 미래 먹거리와 혁신 기술 발휘 기회로 가득 찬 보고"라먄서 "지금은 비록 타지에서 가족과 떨어져 고생하고 있지만 '글로벌 삼성'의 미래를 건 최전선에 있다는 마음으로 과감하게 도전하자"고 강조했다.

이재용 회장은 이스라엘 방문 당시 삼성전자 이스라엘 연구개발(R&D) 센터에서 혁신 스타트업과 신기술 투자 현황을 보고받고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미래 혁신 기술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추석 명절 연휴인 지난 9월 28일부터 10월 1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와 이스라엘·이집트를 방문했다. 사진은 이재용 회장이 사우디아라비아 서북부 타북주(州)에서 삼성물산이 참여하는 '네옴(NEOM)' 신도시의 지하 터널 공사 현장을 점검하는 모습. [사진=삼성전자] 

LG전자는 긴급 비행편을 확보해 현지 한국인 직원과 가족들을 포함해 20여명을 국내로 데려오기로 결정했다. 

앞서 LG전자는 현지 직원 전원을 재택근무로 전환했다. LG전자는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판매지점을 운영 중에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이스라엘에 생산 공장은 없지만 판매지점이 피해를 볼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현대차와 기아는 각각 이스라엘 자동차 시장 점유율 1·2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이스라엘 텔아비브를 떠나 인천으로 향하는 귀국편 KE958이 10일 오후 1시 45분(이하 현지시간) 출발해 오는 11일 오전 6시 10분께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다"고 밝혔다.

200여 명이 탑승 가능한 해당 항공편은 승객을 태우지 않은 상태로 현지에 도착한 뒤 체류객들을 태우고 인천공항으로 향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7일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무력 충돌 사태가 일어난 뒤 현지에서 우리 국적기 귀국편이 운행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7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칸 유니스 인근 가자지구에서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파괴된 이스라엘 전차 주변에 몰려들어 환호하고 있다. [사진=AP]
지난 7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칸 유니스 인근 가자지구에서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파괴된 이스라엘 전차 주변에 몰려들어 환호하고 있다. [사진=AP]

앞서 대한항공은 9일 출발 예정이던 인천발 이스라엘 텔아비브행 항공편(KE957) 운항을 취소했다. 

대한항공은 인천~텔아비브 노선에서 직항편을 주 3차례(월·수·금) 왕복 운항하고 있다. 국적 항공사 중에는 대한항공만 운영한다.

현재 정부는 이스라엘에 한국인 장기체류자 570여 명과 여행각 360여 명이 체류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브리핑에서 "관계 부처와 금융당국은 분쟁 발생 이후 시장 상황과 예상 영향을 긴밀하게 점검 중”이라며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7일 하마스가 이스라엘에 수년 만에 최대 규모의 공격을 감행하자 이스라엘도 팔레스타인 가자 지구에 폭격을 가하는 등 반격에 나섰다. 현재까지 사망자 수는 1000명을 넘어섰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