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쿠팡과 함께 대만 가자"... 쿠팡, 수출길 막힌 중소상공인 돕는다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쿠팡과 함께 대만 가자"... 쿠팡, 수출길 막힌 중소상공인 돕는다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9.19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팡이 지난 18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쿠팡과 함께하는 중소상공인 대만 진출 사업설명회’를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10월 대만에 로켓직구와 로켓배송을 런칭했는데요. 박대준 쿠팡 신사업부문 대표는 “대만 로켓배송·로켓직구는 한국의 중소상공인들이 해외 진출의 장벽을 뛰어넘어 해외 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라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컬리의 1500여종 추석 선물 중 '할매니얼' 복고풍 디저트와 '감성샷' 찍기 좋은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밖에 뷰티 선물세트, 올리브오일 및 커피 제품도 순위권에 오르며 많은 고객의 사랑을 받는 상품으로 꼽혔는데요. 컬리는 오는 28일까지 '차례상차림' 기획전을 열고, 추석 필수템인 신선식품 및 밀키트를 할인 판매 합니다.

이외에도 배달의민족이 490억원 규모의 정산 대금을 추석 전에 앞당겨 지급하는 등 오늘(19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지난 18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진행된 '쿠팡과 함께하는 중소상공인 대만 진출 사업설명회'에 참가한 업체 담당자들이 쿠팡 수출팀 직원들과 수출 상담을 하고 있다.[사진=쿠팡]
지난 18일 양재동 엘타워에서 진행된 '쿠팡과 함께하는 중소상공인 대만 진출 사업설명회'에 참가한 업체 담당자들이 쿠팡 수출팀 직원들과 수출 상담을 하고 있다.[사진=쿠팡]

○.. 포화상태에 놓인 치열한 국내 시장, 중국 경기둔화 등의 여파로 성장 판로가 막힌 전국 200곳 중소상공인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쿠팡이 중소상공인들의 대만 진출을 돕기 위해 개최한 사업 설명회에서 수출상담을 받은 전국 중소상공인들은 “제품관리부터 빠른 배송, 고객응대까지 책임지는 새로운 쿠팡의 새로운 ‘원스톱’ 수출 모델로 157조원에 이르는 대만 유통시장으로 판로를 넓힐 가능성이 열렸다”고 입을 모았다. 

쿠팡은 18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쿠팡과 함께하는 중소상공인 대만 진출 사업설명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중소기업중앙회·중소기업유통센터·한국여성경제인협회와 17개 지방자치단체에 참가신청을 한 전국 중소상공인과 지자체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쿠팡의 대만 진출 설명회는 지난 8월 기획재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공정거래위원회·방송통신위원회 등이 참여한 ‘제3차 범부처플랫폼 정책협의체 겸 플랫폼 기업 간담회’에서 쿠팡이 자율규제 추진 계획 중 하나로 소개한 ‘중소기업·소상공인 해외진출 지원’의 일환이다. 

설명회에선 먼저 쿠팡의 해외 사업 담당자들이 대만 시장 분석, 쿠팡의 ‘대만 로켓배송’과 ‘로켓직구’ 서비스, 쿠팡의 대만 진출 프로세스와 성과에 대해 발표했다. 2300만여 명이 거주하는 대만의 인구 밀도는 ㎢당 673명으로 한국(515명) 보다 높다. 유로모니터 등에 따르면 대만 유통시장 규모(소매판매액)는 지난해 3조6344억 대만달러(약 157조원)에 이른다. 대만의 2022년 온라인 쇼핑거래 규모는 지난 2017년 대비 2배로 커졌지만, 전체 유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4.3%로 낮았다. 앞으로 온라인 쇼핑의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쿠팡은 성장 잠재력이 높은 대만 시장에 지난해 10월부터 로켓직구와 로켓배송을 런칭했다. 빠른 배송·합리적인 가격·다양한 셀렉션을 내건 쿠팡 앱은 진출 6개월 만에 대만 현지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쇼핑 앱 1위로 등극했다. 

쿠팡 김진국 상무는 “대만에 나간 수백만개 상품 가운데 소상공인 판매자 비중이 70%에 이른다”며 “식품·뷰티 등 다양한 분야 중소상공인들의 성공 사례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대표적으로 유기농 쌀과자업체 ‘내아이애’는 지난해와 비교해 판매액이 10배 늘었고, 올 들어서만 쌀과자 4만 세트가 팔렸다. 뷰티업체 ‘방앗간화장품’도 대만 로켓배송 판매 매출이 지난해와 비교해 현재 50% 늘어났고 수출팀 포함 직원 12명을 신규 채용했다. 

이날 중소상공인들은 쿠팡의 발표 후 수출 상담을 받았다. 수출을 희망하는 업체들은 향후 수출 심사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중소상공인들이 가장 뜨거운 호응을 보인 것은 쿠팡의 ‘원스톱 수출’ 모델이었다. 쿠팡은 대만에 진출할 때 물류, 통관, 번역, 고객서비스, 마케팅을 모두 도맡으며 중소상공인들을 지원하고 있다. 쿠팡 수출팀 고재헌 부장은 “그동안 중소상공인들은 ‘직수출’을 위해 통관부터 상품 보관, 상품 페이지 번역, 마케팅과 택배배송, 고객 응대를 모두 도맡는 부담이 컸지만, 쿠팡은 로켓 입점만으로 중소상공인이 대만에 진출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설명회에 참석한 중소상공인 사이에선 경기침체와 중국 수출 둔화 등 악재 속에 쿠팡의 대만 로켓직구·로켓배송 모델은 별도의 현지 인력 채용·법인 설립·바이어 설득 같은 부담이 없는 신성장 수출 모델이라는 반응이 쏟아졌다.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건강즙 업체 유기농마루의 김상범 대표는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 채널은 판로 확대가 제한적으로 답은 해외 수출밖에 없다고 생각했다"며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은 것 같아 뿌듯하다”고 했다. 건강식품업체 비아젠의 정성훈 대표는 "대만을 비롯한 동남아시아의 오픈마켓 업체 등에 진출하고 싶어도 별도 수출 전담 인력을 둬야 한다”며 “영세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 쿠팡의 원스톱 수출 모델은 혁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드립커피 업체 '카페예'는 중국, 미국, 동남아 등에 수년째 수출을 시도했지만 경기 침체와 판매망 확보 어려움으로 인해 매출에서 수출 이 차지하는 비중이 3%에 불과했다. 그러나 쿠팡을 통해 수출 비중을 20%로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카페예 이시형 부장은 "복잡한 통관 절차, 까다로운 현지 기업들의 납품조건, 정기배송망 부재 등으로 수출을 늘리지 못한 상황에서 쿠팡의 대만 진출이 우리 같은 중소기업의 수출 연착륙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강형구 한양대학교 경영대 교수는 "국내 중소상공인들이 해외 수출을 하려면 현지 시장조사 뿐만 아니라 통번역, 통관, 현지 배송 컨트롤까지 해야 하므로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다"며 "쿠팡이 대만에 구축한 인프라 혜택을 한국 중소상공인들도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혁신적인 상생 사례"라고 평가했다. 

박대준 쿠팡 신사업부문 대표는 “대만 로켓배송·로켓직구는 한국의 중소상공인들이 해외 진출의 장벽을 뛰어넘어 해외 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라 확신한다”며 “쿠팡의 대만 진출이 국내 중소 제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나아가 K열풍의 새로운 진원지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컬리는 올 추석 인기 선물 키워드로 ‘할매니얼’과 ‘감성샷’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컬리가 이 달 11일부터 일주일간 ‘2023 추석 선물 특선’ 기획전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디저트·베이커리 카테고리가 전년 동기 대비 4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물용 쿠키부터 남녀노소 모두 좋아하는 카스테라까지 고루 높은 판매량을 보였다.

1500여 개 추석 상품 중 특히 개성주악과 밤파이, 호두파이 등 복고풍 디저트들이 순위권 상단을 차지해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트렌드 제품들이 인기인 것으로 조사됐다. ‘연리희재 오리지널 개성주악’과 ‘리치몬드 공주밤 파이’, ‘밀크앤허니 호두파이’, ‘타무르 데이츠 대추야자’ 상품이 대표적이다.

뷰티 제품 및 올리브오일, 드립백 커피 등도 인기 추석 선물세트로 꼽혔다. 합리적인 가격과 탄탄한 선물 박스 구성, 쇼핑백 동봉 등으로 선물용 수요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산타마리아노벨라 왁스 타블렛’과 ‘레오나르디 모데나산 콘디멘토 화이트 발사믹’, ‘바샤커피 플레이버 드립백’ 상품 모두 5만원 내로 구매 가능하며, 이색 선물로 SNS에 ‘감성샷’을 남기기 좋다는 점도 인기 요인으로 풀이된다.

이밖에 프리미엄 상품군 중에서는 투뿔(1++) 한우 세트와 공진보, 방짜유기 세트, 굴비 세트 등이 주목을 받았다. 선물 상품 선택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을 위해 컬리가 최근 출시한 컬리상품권을 검색한 고객들도 많았다. 컬리상품권은 구매한 상품권 금액 만큼 컬리캐시로 충전해 현금처럼 사용 가능하다.

한편, 컬리는 오는 28일까지 ‘차례상차림’ 기획전을 진행중이다. 정육·수산·과일 등 상차림에 필요한 필수 재료부터 간편한 명절상을 위한 국·나물·전·밀키트까지 300여 가지가 넘는 장보기 필수 상품들을 한데 모았다. 샛별배송을 통해 추석 당일 29일 아침에도 전날 주문한 상품을 받아볼 수 있다.

컬리 관계자는 “평소보다 긴 추석 연휴를 위해 고마운 분들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선물세트부터 연휴 기간 동안 풍요롭게 지낼 수 있는 일상장보기 특가까지 다양한 기획전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고품질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추석부터 개천절까지 이어지는 엿새간의 황금연휴를 앞두고 외식업주들과 중소상공인의 가게 운영에 도움을 주고자 배달의민족이 추석 연휴 정산대금을 앞당겨 지급한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대표 이국환)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490억원 규모의 정산대금을 최대 8일 앞당겨 조기 지급한다고 19일 밝혔다.

조기 지급 대상은 ▲배달의민족 ▲배민1(한집배달, 알뜰배달) ▲배민포장주문 ▲배민스토어 ▲전국별미 ▲배민상회 등에 입점한 외식업주 및 중소상공인이다.
 
이번 조기 지급을 통해 외식업주들은 기존보다 최대 8일 앞당겨 거래 대금을 정산 받을 수 있게 됐다. 가령 25일 거래된 대금은 기존대로면 추석 명절 이후인 10월 4일 정산을 받게 되지만, 이번 조기 지급을 통해 영업일 2일 후인 27일 정산 받을 수 있다.

일자별 정산금액과 입금 일정은 배달의민족, 배민1, 포장주문 입점 업주의 경우 배민셀프서비스에서, 배민스토어, 전국별미, 배민상회 입점 업주는 각 서비스별 셀러오피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우아한형제들은 자영업자들에게 원활한 현금 흐름으로 가게 운영에 도움을 드리고자 정산 시스템을 꾸준히 개선해왔다. 지난 2019년 4월 배달업계 최초로 일정산 시스템을 구축한데 이어 지난해 1월부터는 정산 주기를 기존 4일에서 3일로 단축했다. 거래일(구매확정일)로부터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영업일 기준 3일 이후에 정산 금액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정산 주기란 고객이 비용을 결제하거나 구매를 확정한 후 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사) 또는 간편결제사로부터 자금이 모두 회수된 후 이를 식당에 정산하기까지 걸리는 시일을 뜻한다.

우아한형제들 최성길 결제정산프로덕트실장은 "긴 연휴 동안 업주의 가게 운영에 도움을 드리고자 올 추석 연휴에도 정산 대금을 앞당겨 지급해드리게 됐다"며 "앞으로도 정산 시스템을 꾸준히 개선해 업주들의 부담을 덜어나갈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 SSG닷컴은 택배배송 주문 마감을 앞두고 MD가 직접 추천한 선물세트를 제안하고 온라인 제수용품 행사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쓱닷컴에서 판매하는 택배배송 상품은 25일 오후 2시까지 주문하면 추석 연휴 전에 수령할 수 있다. 

올해는 긴 추석 연휴로 인해 마감 이후 주문 상품은 다음달 4일부터 순차배송 예정으로, 빨라도 9일이 지난 후 수령한다는 점을 고려해 필요한 상품을 미리 주문해 놓는 것이 유리하다.

SSG닷컴은 선물세트를 고민하는 고객을 위해 담당 MD가 직접 엄선한 최상급 품질의 ‘실패 없는’ 선물을 소개한다. 과일에서는 ‘사과계의 명품’이라 불리는 ‘감홍사과 세트 9입(3.6kg)’을 200세트 한정수량 8만원대에 판매한다. 감홍사과는 문경 산지에서 우수 생산자가 재배한 품종으로, 다른 품종에 비해 크기가 20% 크고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6만원대 ‘선원규 아람 곶감세트 26입(1.3kg)’도 함께 추천한다. 20년 이상 곶감을 키운 생산자가 재배한 상품으로, 50g 이상 상주곶감으로만 구성해 크기와 품질이 우수하다.

축산에서는 10만원 후반~30만원 초반의 ‘1++ No.9(넘버나인) 명품한우’ 선물세트 3종을 제안한다. 1++등급 중에서도 마블링 스코어 최고점인 ‘9’를 받은 최상급 상품으로 육질이 부드럽고 풍미가 뛰어나다. 구이, 요리용으로 손질한 후 소량 포장해 보관이 편리하며 기존 진공포장보다 신선도를 더 길게 유지할 수 있는 열성형 진공포장을 적용했다.

수산에서는 15만원대 ‘프리미엄 영광 법성포 참굴비세트 1호 (1.7kg/10미)’를 선보인다. 사전비축 국산 참조기와 국산 천일염을 사용했으며 쓱닷컴 전용 보랭가방 포장으로 배송한다. 건강식품에서는 누구나 섭취하기 좋은 2만원대 ‘리얼닥터 멀티비타민 123 미네랄 선물세트’, 진세노사이드 20mg이 포함된 4만원대 ‘대동고려삼 6년근 홍삼정 프리미엄 10ml 30포’를 추천한다.

오는 24일까지 온라인 추석 준비용품 행사도 함께 진행한다. 간편 제수용품을 포함한 다양한 먹거리, 주방용품, 주방가전, 한복 등을 판매한다.

‘추석의 정석’ 프로모션에서는 냄비 및 프라이팬, 밀폐용기 등 주방용품과 압력밥솥, 식기세척기 등 대표 주방가전, 아동한복 및 한복 액세서리 등을 살펴볼 수 있다.

SSG닷컴 관계자는 “담당 MD가 직접 추천하는 퀄리티 높은 상품으로 소중한 사람에게 마음을 전하길 바란다”며 “명절 준비에 필요한 상품도 미리 살펴본 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오리온은 추석 명절을 맞아 ‘닥터유몰’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추석 선물하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오는 10월 2일까지 닥터유몰에서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결제 금액의 20%를 포인트로 돌려주는 페이백 혜택을 제공한다. 주문 시 가족, 친구 등 받는 사람의 이름과 전화번호만 입력하면 닥터유몰의 전 제품을 간편하게 선물할 수 있으며, 적립한 포인트는 제품 구매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받는 사람의 취향과 연령대에 맞춰 닥터유 대표 제품들로 구성한 추석 선물세트도 선보인다. 닥터유 제주용암수와 면역수로 구성한 ‘패밀리 세트’, 닥터유PRO 단백질 파우더 등 고단백질 제품을 담은 ‘PRO 단백질 세트’, 닥터유 단백질바∙드링크로 구성한 ‘데일리 단백질 세트’, 닥터유 에너지바 등 견과류 제품 중심의 ‘너츠 세트’ 등이 있으며, 선물하기 기능으로 구매할 경우 20% 포인트 페이백에 2000원 추가 할인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닥터유몰은 맛과 영양을 고루 갖춘 닥터유 브랜드의 모든 제품을 한 곳에서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 몰로, 제주용암수, 면역수를 포함해 단백질바, 에너지바 및 단백질 함량을 강화한 닥터유PRO 단백질바, 드링크, 파우더 등 총 26종의 닥터유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올해로 출시 15주년을 맞은 닥터유는 ‘맛있는 건강’을 콘셉트로 차별화된 제품을 지속 선보이면서 국내 대표 식품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명절이나 기념일에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선물을 주고 받는 문화가 확산되는 추세에 맞춰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가족, 친구, 지인의 건강을 기원하는 특별한 선물로 제격”이라고 밝혔다.

○..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과 첨단 수산 푸드테크 산업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부산광역시 기장군에 위치한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은 국립수산과학원 우동식 원장,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 풀무원기술원 식품안전실 김상구 실장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풀무원과 국립수산과학원은 첨단 수산 푸드테크 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협력과 연구시설 및 장비 공동활용, 연구인력 및 정보교류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풀무원기술원과 국립수산과학원은 연구협의체 구성을 통해 ‘블루푸드 시장 선점을 위한 수산식품 원천기술 확보’라는 주제로 ‘미래 식량위기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김 육상양식 시스템 마련’, ‘그린바이오 신산업 육성을 위한 수산세포배양 대체식품 개발 및 수산세포은행 구축’ 등 첨단 수산 푸드테크 기술개발을 목표로 연구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김 육상양식 맞춤형 품종개발 및 영양물질 탐색 ▲수산세포배양 및 바이오 신기술 활용한 연구 역량 확보 및 어류 생산기반 연구 ▲수산물에서 분리한 유산균의 산업적 활용 연구 등을 함께하게 된다.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은 “풀무원기술원은 미래 수산 신산업 육성을 위한 중점전략으로 김 육상양식 기술개발 및 합성생물학 기반 수산세포배양 대체식품 혁신기술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국립수산과학원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첨단 수산 푸드테크 연구개발에 더욱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혁신적인 수산 푸드테크 연구인프라 구축 및 수산 신기술을 적용한 안심·안전 수산제품을 가까운 미래에 소비자에게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롯데홈쇼핑(대표 김재겸)은 지난 18일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본사에서 시청자 권익보호를 위한 ‘제 7기 시청자위원회’ 위원을 위촉했다.

이날 위촉식에는 롯데홈쇼핑 김재겸 대표, 박재홍 마케팅본부장, 김유택 고객만족부문장, 박선영 방송심의실장, 구종상 시청자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제7기 신임 시청자위원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롯데홈쇼핑은 지난 7월부터 언론, 경제/문화, 소비자보호 등 분야별 전문가를 공모, 서류 심사, 지원자 검증 등을 통해 총 10인을 최종적으로 선정했다. 시청자위원회 최초로 20대 위원을 선정해 연령을 다양화하고, 남녀 비율을 동일하게 선정해 형평성도 강화했다. 이들은 향후 2년 동안 월 1회 이상의 정기회의를 통해 방송의 신뢰성 제고, 시청자 권익보호 등을 위한 활동에 앞장설 예정이다.

시청자위원회 7기는 구종상 동서대학교 방송영상학과 교수(위원장), 박주희 청년재단 사무총장(부위원장), 고정우 법무법인 다승 변호사, 김동현 청년정책위원회 위원, 서형석 방송심의위원회 방송언어특별위원회 위원, 유원상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등 10명으로 구성된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지난 2017년 업계 최초로 시청자 권익보호를 위해 언론, 경제/문화, 소비자보호 등 분야별 전문인사로 구성된 시청자위원회를 발족했다. 매월 1회 정기회의를 통해 롯데홈쇼핑 방송 편성 및 프로그램 내용에 관한 의견 제시와 시정 요구 등 시청자 입장을 대변하는 활동을 펼쳐왔다. 1기부터 6기까지 운영한 결과, 고객 오인 표현 개선, 자막 가독성 향상, 방송 품질 개선, 상품 정보 보완 등의 성과를 거뒀다.

김재겸 롯데홈쇼핑 대표는 “롯데홈쇼핑은 업계 최초로 시청자위원회를 발족하는 등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시청자 권익보호를 위해 노력해 오고 있다.”며 “앞으로도 시청자 신뢰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진정성 있고 신뢰 받는 홈쇼핑으로 거듭나겠다”라고 말했다.   

○.. 올리브영 선물하기를 이용하는 4050세대가 급증하고 있다.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이 올해 상반기 모바일 선물하기 주문을 분석한 결과 40대 이상 회원의 주문금액이 론칭 첫 해(2020년) 대비 18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연령대의 주문금액 신장률을 상회하는 수치다. 핵심 고객인 MZ세대의 비중이 여전히 압도적이지만, 4050의 선물 구매가 크게 늘며 이용 연령대가 확장하는 추세다.

올리브영이 지난 2020년 도입한 선물하기 서비스는 론칭 이후 지난해까지 연평균 176%씩 꾸준히 성장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선물하기 서비스가 주목받은 이후 일상 속에서 가볍게 선물을 주고받는 문화가 대세가 되면서, 합리적인 가격에 다양한 상품을 보유한 올리브영 선물하기가 전 연령대에서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올리브영은 1300만 회원 중 73%가량이 MZ세대로 구성된 만큼, 이들이 즐겨 찾는 트렌디한 선물을 제안하면서 ‘오늘드림’을 활용한 당일 선물 배송도 받을 수 있게 해 차별화에 성공했다.

올해 선물하기 주문을 살펴본 결과, 건강기능식품과 프리미엄 화장품의 인기가 두드러졌다. 특히 ‘아임비타 멀티비타민 이뮨샷’, ‘프레스샷 올인원 토탈 영양 앰플’ 등 국내 기업들이 생산한 샷 형태의 비타민이 상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도 △모로칸오일 △헤라 △에스티로더 등 비교적 고가의 프리미엄 브랜드 화장품들이 대거 상위에 포진했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선물하기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한 2030의 경우 실용성에 방점을 둔 합리적인 가격의 중소기업 브랜드 상품을 가장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10대는 개성이 강한 컬래버(협업) 상품이나 인디 브랜드의 가벼운 색조 화장품을, 40대 이상 연령대에서는 브랜드 이름값이 확실한 프리미엄 화장품과 건강식품 선물이 주를 이룬 것으로 집계됐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올리브영 선물하기는 MZ세대가 즐겨 찾는 이른바 ‘힙한’ 상품 구색과 당일 배송을 경쟁력으로 전연령대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며 “MZ세대를 넘어 4050까지 선물하기를 이용하는 만큼, 가격대별, 연령별, 카테고리별 선물 큐레이션을 강화해 선물 선택의 폭을 넓혀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CJ올리브네트웍스(대표 유인상)가 운영하는 CJ ONE이 메가MGC커피(회장 김대영)와 손잡고 회원들의 일상생활을 함께 하는 ‘멤버십 슈퍼앱(Super App)’ 도약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지난 18일 열린 업무 협약식에서 유인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이사와 김대영 메가MGC커피 회장 등이 참석해 온·오프라인 마케팅, 멤버십 제휴, 시스템 협력 등에 관한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멤버십 제휴뿐만 아니라 ▲온/오프라인 마케팅 시너지 강화 ▲CJ통합기프트카드 사용 제휴 ▲전자 결제 시스템 협력 ▲CJ ONE의 IP커머스 서비스 ‘워니버스’에 메가MGC커피 제품 입점 ▲양사 임직원 전용 혜택 제공 등에 상호 협력한다.

이번 CJ올리브네트웍스와 메가MGC커피의 업무협약(MOU)은 회원 선호도와 사용빈도가 높은 카페 분야의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CJ ONE은 이달 초 13년 만에 단행한 브랜드 리뉴얼을 통해 ‘반짝이는 일상(Everyday Sparkle)’을 슬로건으로 선정하고, 멤버십 포인트, CJ통합기프트카드, 결제 서비스를 고도화해 3000만 회원들의 일상과 함께 하는 라이프스타일 파트너로 탈바꿈하겠다고 선언했다.

현재 메가MGC커피 전국 2600여 개 매장에서 CJ ONE 포인트 적립 및 사용이 가능하다. 결제 금액의 0.5%가 CJ ONE 포인트로 적립되며, 1000P 이상 보유 시 10P 단위로 사용할 수 있다. 메가MGC커피 매장에 방문해 주문 시 CJ ONE 모바일 앱을 열고 바코드를 제시하거나 ‘메가오더’ 앱에서 CJ ONE 멤버십을 등록하면 된다.

CJ ONE이 브랜드 리뉴얼을 기념해 19일 하루 동안 메가MGC커피에서 아메리카노를 9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쿠폰을 오전 10시와 오후 3시에 CJ ONE 앱에서 선착순으로 받을 수 있다.

유인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이사는 ”메가MGC커피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커피 브랜드로 CJ ONE이 추구하는 특별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최고의 파트너이다”며 “이번 전략적 업무협약을 통해 메가MGC커피와 다양한 협업 모델을 만들어 나가고 향후 교통, 금융, 교육, 의료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를 강화해 일상 곳곳에서 CJ ONE 앱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 대상 청정원이 건강도 즐겁게 관리하려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를 반영한 신제품 ‘그레인보우’ 3종을 출시한다.

청정원 ‘그레인보우(GRAINBOW)’는 귀리, 렌틸콩, 퀴노아 등 다양한 잡곡과 고기, 채소 등 원재료를 보기 좋고 맛있게 담아낸 제품으로, ‘잡곡(GRAIN)’과 ‘무지개(RAINBOW)’의 합성어로 탄생했다. 한 끼를 먹더라도 간편하고 건강하게 먹으려는 소비자가 늘어난 것에 착안해 맛은 물론, 영양까지 확보한 냉동 볶음밥 제품을 출시하게 됐다.

이번 신제품은 ‘그레인보우 닭가슴살’, ‘그레인보우 단호박’, ‘그레인보우 소고기’ 총 3종이다.

먼저, ‘그레인보우 닭가슴살’은 부드러운 닭가슴살과 고구마를 넣어 담백하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으며, 케일과 브로콜리, 연근 등 다양한 채소를 넣어 아삭한 식감을 더했다. ‘그레인보우 소고기’는 소고기와 달달한 감자, 스위트콘, 컬리플라워 등이 어우러져 조화로운 맛을 즐길 수 있다. 비건라이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그레인보우 단호박’은 누구나 좋아하는 달달하고 부드러운 단호박과 케일, 브로콜리 등 다양한 채소를 가득 담아냈다.

그레인보우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간편하게 건강한 한 끼를 챙길 수 있다는 점이다. 다양한 재료를 일일이 준비할 필요 없이 전자레인지에 단 4분만 조리하면 한 끼 식사가 완성되고, 3대 필수 영양소인 탄단지를 골고루 갖춰 영양균형까지 챙겼다. 또 밥 한 공기보다 낮은 245~255㎉ 칼로리라 가볍게 즐길 수 있고, 저당 설계로 일 당류 섭취 권장량의 3% 수준에 불과해 당 걱정이 있는 사람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청정원 그레인보우 3종은 공식 온라인몰인 정원e샵을 비롯해 쿠팡, 마켓컬리 등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구매할 수 있다.

한편,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쿠팡에서 정상가 8960원(2인분, 400g 기준)의 제품을 990원에 만나볼 수 있는 단독 특가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프로모션은 오는 21일 오전 10시부터 한정 수량으로 진행된다.

대상 관계자는 “그레인보우는 단 한 끼를 먹더라도 건강한 식사를 하길 원하는 고객 수요를 반영해 영양과 맛을 고루 갖춘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고객 취향과 소비 트렌드 분석을 통해 청정원만의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작년 3월 론칭한 CJ온스타일의 라이브커머스 프로그램 <맘만하니>가 누적 주문액 240억원, 누적 페이지뷰(PV) 288만회를 돌파했다.

<맘만하니>는 뮤지컬 배우 출신의 쇼호스트 이시유가 진행자로 활약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시유는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 워킹맘으로서 동시대를 살아가는 3040세대 워킹맘의 고민 해결을 목표로 다양한 카테고리의 인기 상품을 추천하고 있다. 특히 트렌디한 유아동 상품을 소싱해 특가 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화제를 모아 유명 맘 커뮤니티에서 ‘육아맘들의 필수 시청 라이브커머스’로 자리매김했다.

주문량이 가장 많았던 방송은 올해 3월 진행된 ‘베페(베이비페어)’ 특집 방송으로 주문액 9억 원대, 1만 7천 개가량의 상품이 팔려 나가며 1위를 기록했다. 뒤이어 2월 ‘육아템 베스트 특집’, 6월 ‘여름 위생 특집’, 8월 젖꼭지로 유명한 ‘모윰’, 7월 유아 식기류 ‘블루마마’ 방송 등이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육아용품 판매 방송이 주문 수량 기준 1~5위를 차지한 것. 보다 편안한 육아를 돕는 일명 ‘육아 만능템’을 적극 소싱해 3040 워킹맘들의 니즈를 고려한 것이 적중했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맘만하니는 매일 평일 오전 10시 꾸준히 방송을 이어가며 다양한 고충을 겪고 있는 육아맘들의 해소 창구로서 기능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내맘님(맘만하니 애청자를 칭함)들과의 소통을 통해 취향을 파악하고 보장된 파격 혜택을 선보여 온 것이 맘만하니의 흥행 요인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맘만하니는 재구매 및 충성고객을 위한 적립금 프로모션을 매월 진행하고 있다. 5회 이상 구매 시 2만원, 3회 이상 구매 시 1만원의 CJ온스타일 적립금을 지급한다.

○.. 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이 대한민국 인공지능(AI) 산업 발전과 기술 인재 양성에 공헌한 공로로 한양대학교(총장 이기정)로부터 명예 공학박사 학위를 받는다.

동원그룹은 19일 오전 11시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에서 열리는 학위 수여식에서 김 명예회장이 한양대학교로부터 명예 공학박사 학위를 받는다고 밝혔다. 이날 학위 수여식에는 김재철 명예회장, 박인구 부회장 등 동원그룹 관계자와 김종량 학교법인 한양학교 이사장, 이기정 총장을 비롯한 교직원 및 재학생들이 참석한다.

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은 지난 2019년 퇴임 후 대한민국 인공지능(AI) 산업 발전과 인재 양성을 위해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다. 김 명예회장은 지난 2020년 AI 산업 인재 양성을 위해 KAIST에 사재 500억 원을 기부했으며, 동원그룹 계열사인 동원산업은 지난 2019년 한양대에 30억 원을 기부해 ‘한양 AI솔루션센터’를 설립한 바 있다. 

김 명예회장은 “많은 산업 인재와 지도자들을 길러내며 대한민국 성장동력의 산실 역할을 해온 한양대학교에서 명예 공학박사 학위를 받게 돼 자랑스럽다”라며 “한양대학교의 연구개발이 대한민국 AI 경쟁력 강화에 큰 바탕이 된다는 사명감과 자긍심을 갖고, AI 기술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해줄 것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기정 한양대학교 총장은 “김 명예회장은 끊임없는 도전과 개척정신을 바탕으로 동원그룹을 1차, 2차, 3차 산업을 아우르는 6차 산업 기업으로 성장시킨 기업가”라며 “이에 그치지 않고 과학기술 연구 투자와 AI 기술 인재 양성을 통해 국가 경제,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명예 공학박사 학위를 수여한다”고 말했다.

○.. 정관장의 중년 여성 건강 전문 브랜드 ‘화애락’이 관절과 연골 건강을 위한 효능 특화 신제품 ‘화애락 액티브미’를 출시한다.

‘화애락 액티브미’는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8대 기능성을 보유한 건강기능식품이다. 관절 및 연골 건강, 신경과 근육 기능 유지, 에너지 이용 뿐만 아니라 항산화, 혈행개선, 기억력 개선, 피로개선, 면역력 증진까지 5가지 기능성을 인정받은 6년근 홍삼과 ‘화애락 여성건강 조성물’ 특허를 관절 연골 효능 특화 특화 제품이다.

활기찬 삶을 사는 갱년기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담아내고자 ‘화애락 액티브미’는 활동적을 의미하는 단어와 나다움을 뜻하는 ‘ME’를 조합한 제품명으로 효능과 함께 여성들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브랜드 가치를 표현했다.

지난 2003년 출시 이후 20년 넘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여성 건강기능식품 리딩 브랜드 화애락은 지난 7월에 리뉴얼 출시된 갱년기 여성 건강 제품 ‘화애락 터닝미’에 이어 4060 여성 건강 이슈에 특화된 라인업 구축으로 갱년기 전후 여성 맞춤형 효능 전문 브랜드로 지위를 굳건히 다지고 있다.

정관장 화애락은 지난 달 출시한 ‘화애락 와이즈미’를 통해 기억력이 감퇴되는 여성들을 위한 두뇌 활력 케어를 제안하였고, 이번에 출시되는 ‘화애락 액티브미’로 관절과 연골 건강이 취약해진 4060 여성들의 잦은 통증과 불편한 움직임을 관리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화애락 액티브미’는 여성들의 관절 연골 건강을 위해 100% 식물유래 성분 구절초추철물로 조인 시스트 포뮬라를 구축하였고, 홍삼과 마그네슘 이외에도 비타민 D3, 비타민 B12, 녹용, 동충하초, 상어연골 등 뼈 건강 및 재생에 특화된 부원료를 더했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정관장 화애락은 여성 건강 전문 브랜드로 나다운 삶을 살고 있는 여성들의 성장과 행복을 응원한다”며 “지난 20년간 많은 사랑을 받아온 정관장 화애락은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효능 특화 신제품 ‘화애락 와이즈미’, ‘화애락 액티브미’를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차벌화된 제품으로 여성 건강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온라인 전용 브랜드 빈폴키즈(BEANPOLE KIDS)는 판타지 블록버스터 시리즈 해리포터(Harry Potter)와 협업한 신상품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해리포터는 마법 학교를 배경으로 한 판타지 시리즈다. 거대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원작 소설에 이어 영화까지 꾸준히 사랑을 받으며 전 세계 아이들을 비롯한 모든 연령대의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빈폴키즈는 해리포터X빈폴키즈 협업 컬렉션을 깔끔하고 단정한 스쿨룩의 '클래식 라인'과 활동이 많은 아이를 위한 '캐주얼 라인'으로 구성했다.

클래식 라인을 통해 호그와트 기숙사 그리핀도르, 후플푸프, 래번클로, 슬리데린 각각의 상징 컬러를 반영한 퀼팅 재킷, 사파리 재킷, 카디건 등 신학기 맞춤 아이템을 선보였다.

또 기숙사별 로고 와펜을 적용한 칼라 스웨트 셔츠, 머플러, 양말도 제안했다.

한편 캐주얼 라인은 파스텔 컬러의 스웨트 셔츠/팬츠 셋업에 영화 속 장면을 연상하게 하는 그래픽 디자인을 넣어 다채로움을 더했고, 3~5세 어린이를 위한 110 사이즈도 함께 출시된다.

더불어 빈폴키즈는 이번 협업 컬렉션 출시를 기념해 온/오프라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내달 1일까지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패션/라이프스타일 전문몰 SSF샵에서 '23년 가을겨울 신상품을 2매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 신상품 2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해리포터 파우치를 선착순 증정하고(소진 시 종료), 구매왕, 베스트 리뷰어로 선정된 고객에게는 해리포터 머그컵을 증정한다.

동시에 내달 4일까지 스타필드 고양 3층에서 해리포터X빈폴키즈 팝업 스토어를 연다.

'23년 가을겨울 신상품을 20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해리포터 머그컵 또는 파우치를 선착순 증정할 예정이다.

황인방 빈폴키즈 팀장은 “빈폴키즈가 클래식한 스쿨룩부터 편안한 캐주얼까지 다양한 아이템에 인기 시리즈인 해리포터 속 세계관을 녹여 아이들에게 마법같은 설렘을 주고자 한다”며, “특히 해리포터 컨셉으로 꾸민 스타필드 고양 팝업 스토어에 온 가족이 방문해 특별한 추억을 남겨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 짧게는 엿새, 최장 12일에 달하는 황금연휴에 늦은 추석으로 선선한 날씨가 예상되면서 뒤늦은 바캉스를 떠나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혼합 상품으로 구성한 명절 선물세트를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 대규모 가족 모임보다 여행지나 홈파티 등에서 즐기기에 적합한 상품을 묶은 '콜라보' 세트 인기가 높아지는 추세다.
 
19일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18일까지 정육 선물세트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소스·양념 등 시즈닝과 한우를 묶은 세트 판매량이 지난해 추석과 비교해 61.9% 증가했다. 같은 기간 현대백화점 전체 추석 선물세트 매출 신장률 31.1%의 2배에 육박한다.
 
특히, 대표 상품인 '한우 등심스테이크와 불고기 세트'(24만원)는 지난달 18일 예약판매 개시 후 약 한달 만에 조기 품절됐을 정도로 인기다. 해당 세트는 1등급 등심스테이크(200gx3), 불고기(200gx3)와 함께 국내 각 지역 전통음식 명인(名人)들의 상품을 모은 식품 브랜드 '명인명촌'의 천연시즈닝·불고기 양념 등이 포함돼 있다. 1등급 한우에 '아티코츠 딥'·'타페나드 딥'·'로메스코 딥' 등 프리미엄 디핑소스 3종이 포함된 '한우와 김형석 셰프의 디핑소스 세트'(32만원)도 대표적인 인기 상품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조리가 간편하면서도 풍미를 한층 끌어올려 식사를 고급스럽게 즐길 수 있는 소스나 양념을 함께 구매하려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며 "캠핑장 등 여행지에서 모임과 휴식을 즐기는 명절 문화가 정착했고 긴 연휴를 맞아 올 추석에도 휴가를 계획하는 고객들이 많은 영향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이같은 콜라보 상품 선호는 청과 상품군에서도 두드러진다. 전통적인 명절과일인 사과·배 외에도 샤인머스켓, 애플망고 등 다양한 디저트 과일을 조합한 세트 수요가 높다. 실제 3종 이상의 과일로 구성된 청과 혼합 세트 매출은 지난해 추석보다 50.8% 증가했다.
 
대표 상품으로는 사과·배·샤인머스켓·머스크 멜론·애플망고로 구성된 '현대명품 혼합과일 특'(24만~26만원), 금향멜론·샤인머스켓·애플망고로 구성된 'H-SWEET 금향·애플망고·샤인머스켓 매(梅)'(15만~17만원) 등이 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같이 조합하기 좋은 다품종 세트 인기가 많아 고객 눈높이에 맞출 수 있는 콜라보 상품들을 준비했다"며 "남은 명절 기간 주문·배송 등 서비스 품질 관리에도 더욱 신경쓸 것"이라고 말했다.

○.. 오비맥주(대표 배하준)가 18일 동대문 DDP 패션몰에서 개최한 친환경 업사이클링 전시·패션쇼 ‘맥주의 실험적 컬렉션(Passion for Beer, Fashion for Beer)’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19일 밝혔다.

‘맥주의 실험적 컬렉션’은 오비맥주가 맥주 산업에서 발생하는 부산물과 패키지, 폐기물을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서울패션허브 배움뜰, 한국패션디자인학회와(KSFD) 산학 협력으로 마련한 이색 친환경 프로젝트다. 

오비맥주와 패션 전공 대학생, 협력 단체 소속 디자이너는 맥주박, 캔 뚜껑, 폐현수막, 맥아포대 등 버려지는 폐기물에 새로운 상상력을 더해 가치를 지닌 패션아트 87점으로 재탄생시켜 선보였다.

DDP 패션몰에서 열린 ‘맥주의 실험적 컬렉션’은 ▲친환경 업사이클링 패션쇼 ▲KSFD 패션아트 작가 초대전 ▲친환경 하이브리드 셔츠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전시 ▲오비맥주 논알코올 음료와 맥주박 업사이클링 체험존으로 꾸려졌다. 현장에는 패션 및 주류업계 관계자, 소비자를 포함한 300명 이상의 관람객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메인 행사인 패션쇼에서는 친환경 하이브리드 셔츠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신진 디자이너들의 실험적인 맥주 부산물 리사이클링 패션, 폐현수막 업사이클링 패션 등 다양한 신소재로 구현해낸 패션 오브제의 향연이 이어졌다. 또한 서울종합예술학교 댄스팀 SAC Street가 오비맥주 폐현수막 업사이클링 의상을 입고 댄스 퍼포먼스를 펼쳐 눈길을 끌었다.

패션쇼 외에도 오비맥주와 한국패션디자인학회가 공동으로 주관·주최한 친환경 하이브리드 셔츠 디자인 공모전 시상식을 열었다. 이 대회에서 대구대 성지현 학생(패션디자인학과 3학년)이 '전통의 현대화'라는 작품으로 대상인 오비맥주 대표상을 차지했다.

이 작품은 옷의 전반적인 부분을 누빔을 사용하고 맥주캔 탭의 손잡이를 재활용한 단추구멍으로 매듭단추와 매치하며 한국의 전통적인 느낌을 표현하는 등의 디자인 요소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오비맥주 구자범 정책홍보부문 수석 부사장은 “친환경을 위한 주류업계와 패션업계의 이색 협업에 패션 관계자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큰 관심을 받으며 패션쇼를 성황리에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ESG 리더로서 앞으로도 새로운 실험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이 Look at ME 캠페인의 일환으로 청년의 날을 맞아 진행한 '청년 마음 축제'를 지난 17일 성황리에 마쳤다.

올해 처음 용산공원에서 ‘몸마음뇌’를 주제로 개최한 이번 행사에는 1000여 명의 청년들이 무료로 참여해 마음 건강에 대한 관심과 다양한 솔루션을 접했다. 

현장에는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 이사인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윤대현 교수와 뇌 과학자 장동선 교수, 그리고 리플러스인간연구소 박재연 소장이 함께해 청년기 고민에 관한 토크쇼를 진행했다. 또한 사단법인 공감인, 마보 주식회사, 비웨이브 주식회사,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사단법인 오늘은, 기부플랫폼 체리, 주식회사 하이, 그리고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이 마음 건강 테마의 다양한 콘텐츠로 청년들과 함께했다.

다양한 운동 전문 강사들이 참여해 건강한 몸과 마음의 연결을 강조하고 아모레퍼시픽 메이크업 아티스트, 오설록, 이그니스의 재능기부와 음료 후원으로 풍성한 즐길거리를 제공했다. 축제의 마지막은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 엠버서더인 스텔라장의 공연으로 마무리했으며, 라네즈와 오설록, 바이탈뷰티 제품으로 구성된 기념품이 제공됐다.

‘청년 마음 축제'는 청년들의 마음 건강에 대한 인식 제고와 마음 건강 관리 방법을 전수하는 국내 최대의 청년 마음 건강 축제로 자리잡고 있다.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 이상목 이사장은 “이번 청년 마음 축제 외에도 메이크업과 차, 향을 통한 테라피 프로그램과 캠퍼스 방문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마음 건강 활동으로 청년들의 마음 건강 인식 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 현대홈쇼핑이 엔데믹 추석을 맞아 단독·프리미엄 상품을 중심으로 역대 최대 물량의 선물세트를 선보여 정성스런 선물을 보내고자 하는 고객 수요 잡기에 나선다.
 
현대홈쇼핑은 오는 25일까지 공식 온라인몰 현대H몰에서 '정성 더 한가위' 기획전을 열고 추석 특집 방송을 집중 편성한다고 19일 밝혔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구매력이 높은 중장년층 고객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비싼 값을 지불하고서라도 좋은 것을 구매하려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현대홈쇼핑 단독 판매 상품 품목을 최대 30% 늘리고 전체 물량도 지난해 추석보다 20% 이상 확대해 역대 최대로 선보인다"고 말했다.
 
이번 기획전에서 현대홈쇼핑은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브랜드의 프리미엄 상품을 홈쇼핑 업계 단독으로 선보인다. 현대그린푸드(12만9900원)와 조선호텔(13만9900원), 신세계푸드(12만9900원)의 LA갈비 상품이 대표적이다.
 
또한 디저트 과일로만 구성된 선물세트, 프리미엄 한우 등 단독 판매 상품도 다채롭게 마련했다. 대표상품으로는 '허니듀 멜론 선물세트'(4만5900원), '현대명가 소백산영주한우 선물세트'(18만3000원) 등이 있다.
 
이밖에도 제주산 고등어(3만9900원)와 제주산 옥돔(9만9900원) 등 선물세트 판매 방송을 19일과 20일 진행하며, 유명 셰프 김호윤과 배우 박정수가 출연하는 갈비찜 판매 생방송도 각각 23일, 24일 예정돼 있다.
 
'정성 더 한가위' 기획전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현대홈쇼핑은 10% 할인 쿠폰(1만원 이상 구매 시 지급·최대 2만원)과 최대 5% 카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식품 상품 결제 횟수가 2회 이상이면서 구매금액이 5만원 이상인 고객은 결제금액의 최대 10%를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멤버십 'H포인트'(최대 30만포인트)로 돌려받는 적립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쇼호스트의 설명을 통해 고객이 상품을 꼼꼼히 확인할 수 있고 배송도 편리한 홈쇼핑만의 강점과 올해 긴 추석 연휴로 선물 수요 증가가 맞물려 추석 선물 주문량 증가가 예상된다"며 "차별화된 상품과 다양한 품목으로 기획전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 아성다이소가 ‘고요한 가을밤 시리즈’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시리즈는 가을 수확물인 감, 밤과 함께 강아지 캐릭터를 모티브로 디자인했고, 다가오는 추석에 감사한 마음을 전하기 좋은 상품부터 가을밤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상품까지 선물포장용품, 홈웨어, 홈리빙용품, 인형 등 총 20여 종의 상품을 선보인다.

선물포장용품은 명절에 마음을 담아 전하기 좋은 상품들로 기획했다. ‘감 모양 용돈상자’는 동봉된 비닐로 지폐를 돌돌 말아 감 모양의 종이상자에 담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껍질을 벗기듯이 감 모형을 펼칠 수 있고, 보자기로 싸서 묶은 듯한 뚜껑 디자인이 재미를 더해주는 상품이다. ‘손잡이 투명 지퍼백’은 모양을 잡아주는 바닥면과 손잡이가 있어 쇼핑백처럼 사용할 수 있는 지퍼백으로, 명절음식이나 전통과자 등을 담아 나누기에 알맞은 상품이다. ‘포장용 롤스티커’는 ‘조심히 열어밤’, ‘곧 감’과 같은 ‘밤’과 ‘감’을 활용한 언어유희 레터링이 들어간 원형 스티커로, 선물상자를 꾸며주거나 편지봉투, 쇼핑백 등의 입구를 밀봉할 때 사용할 수 있다.

홈웨어는 수면바지와 수면덧신을 부드러운 소재와 브라운, 아이보리 컬러로 디자인해, 쌀쌀해진 가을밤을 보다 따스하게 보낼 수 있도록 구성했다. ‘캐릭터 수면바지’는 따뜻하고 두툼한 원단과 바람을 막아주는 발목밴딩이 간절기에 입기 적합하며, 눈을 감은 강아지 얼굴 디자인이 편안한 느낌을 주는 상품이다. 비슷한 컬러감과 디자인으로 ‘수면덧신’과 ‘애견용 파자마’도 함께 출시하여, 세트로 구매해 반려견과 함께 커플룩으로 즐길 수도 있다.

홈리빙용품은 뽀글이 원단과 ‘강아지 캐릭터가 감 또는 밤 머리띠를 쓴’ 디자인을 적용해 선보인다. ‘얼굴모양 쿠션’은 약 45x30cm의 두툼한 원판형 쿠션으로 침실이나 소파에 등받이 쿠션으로 사용하거나 뽀글이의 부드러운 촉감을 살려 낮잠베개로 써도 좋은 상품이다. ‘캐릭터 세안밴드’는 착용 시 머리 위로는 귀여운 강아지 얼굴과 팔이, 머리 뒤쪽으로는 동그란 꼬리가 봉긋하게 표현돼, 친구들과 함께 쓰고 사진을 찍기 좋다. 이 외에도 강아지의 늘어뜨린 귀를 입체감 있게 구현해 포인트를 준 ‘캐릭터 거실화’도 준비했다.

이 밖에도, 이번 시리즈의 디자인 무드를 담은 인형을 준비했다. ‘잠옷입은 강아지 인형’은 큰 얼굴에 볼이 빵빵한 강아지 캐릭터가 앙증맞은 수면잠옷을 입고 있는 모습으로 귀여움을 극대화한 인형이다. ‘얼굴모양 쿠션’과 같이 머리띠를 쓴 디자인을 적용해 침실에 함께 연출하기 좋은 상품이다.

아성다이소 관계자는 “소중한 사람에게 마음을 전하고, 집안 분위기에 포근함을 더해 줄 수 있는 상품들을 준비했다”며 “다이소와 함께 온가족이 풍성하고 따뜻한 가을밤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KT&G(사장 백복인)가 대학생 대상 네트워킹 축제인 ‘상상 빌리지 페스티벌’을 성황리에 마쳤다.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충북 진천에서 1박 2일간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총 170개 팀의 대학생 500여 명이 참가했다.

KT&G 상상유니브에서 올해 처음 선보인 ‘상상 빌리지 페스티벌’은 전국 각지의 대학생들이 한데 모여 함께 만들어가는 참여형 축제다. 참가자들은 축제의 관람자가 아닌 ‘상상 빌리지’ 마을 주민으로서 공동체를 형성해 교류하고 소통하며,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해 전용 화폐인 ‘상상통보’를 획득하거나 서로 물품과 재능을 교환해 자급자족하는 방식으로 축제를 만들어간다.

이 프로그램은 학업과 취업 준비로 지친 대학생들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비대면 사회 활동이 많아져 또래 커뮤니티 형성과 유대감 강화 기회가 많지 않은 청년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자 기획됐다. 대상은 그동안 상상유니브 프로그램에 참여했거나 홈페이지에 가입한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이번 ‘상상 빌리지 페스티벌’은 청춘을 응원하는 의미를 담아 ‘행운’을 주제로 개최됐다.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행운채집존’과 바람‧노을‧별을 즐기는 휴식공간인 ‘행운충전존’, 재능을 교류하고 소통하는 ‘행운교류존’의 세 가지 테마로 구성돼 참가자들은 1박 2일 동안 각자의 방식대로 프로그램을 즐겼다. 또, 가수 ‘10cm’, ‘소수빈’과 ‘상상 집현전’이 배출한 대학생 아티스트들이 참여한 ‘행운콘서트’가 열려 축제의 열기를 더했다.

이시형 KT&G 유니브운영부장은 “대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페스티벌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며, “함께 만들어간 이번 축제를 통해 일상에 지친 청년들이 활력을 얻고 한층 더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고 밝혔다.

○.. 이랜드가 운영하는 글로벌 SPA 브랜드 스파오가 하이브와 협업을 통해 ‘다크 문’ 컬렉션을 출시한다.

‘다크 문’ 컬렉션은 '다크 문' 오리지널 캐릭터 IP를 담아 출시한 상품이다. '다크 문' 오리지널 캐릭터는 다크 문 컷툰 콘텐츠를 통해 만날 수 있으며, 매주 일요일 다크 문 공식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에서 연재되고 있다.

또한, '다크 문' IP와 하이브 레이블즈 아티스트 ‘엔하이픈'이 콜라보한 ‘다크 문: 달의 제단'은 네이버웹툰을 통해 웹툰과 웹소설로 연재 중이다. 일곱 명의 뱀파이어 소년과 한 소녀의 거대한 운명을 그린 어반 판타지 하이틴 로맨스 장르의 작품으로 웹툰의 경우, 올 1월 글로벌 누적 조회수 1억 회를 넘기는 등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모으고 있다. 

스파오는 하이브와 함께 ‘다크 문’ 협업을 통해 오리지널 캐릭터 IP가 패션에 적용된 ‘다크 문’ 컬렉션을 선보인다.

협업 컬렉션에서는 주인공들이 다니는 학교인 '드셀리스 아카데미' 로고를 모티브로 파자마, 럭비티, 볼캡, 양말 등 협업 상품을 선보인다.

스파오와 하이브의 ‘다크 문’ 협업 컬렉션은 9월 22일 스파오 홍대AK점에서 선 출시된다. 해당 매장에서는 고객들이 즐길 수 있도록 협업 상품과 '드셀리스 아카데미'를 팝업 공간으로 연출 하여 재미 요소를 더했다.

이번 협업을 기념해, 스파오 홍대AK점에서는 다크 문 메탈 키링을 비롯한 다양한 사은품 이벤트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랜드 스파오 관계자는 “최근 다양한 스파오의 협업 컬렉션을 사랑해주시는 고객분들을 위해 ‘다크 문’과의 협업을 준비했다”며, “국내외 모든 고객분들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협업 상품을 직접 만나보고, 즐길 수 있는 특별 팝업 공간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 아모레퍼시픽이 70여 년의 향 연구 여정을 담은 ‘북촌 조향사의 집’ 전시를 선보인다. 오는 11월 30일까지 서울 종로구 북촌로 43에서 진행된다.

아모레퍼시픽은 1970년 연구소에 향료 연구 조직을 신설한 이후로 향 전문 연구원인 조향사를 중심으로 깊이 있는 연구를 이어오고 있다. 이번 전시는 아모레퍼시픽이 간직해온 향 헤리티지와 진정성 있는 연구 여정을 다양한 콘텐츠로 선보인다.

1960년대에 지어진 2층 양옥집을 개조한 ‘북촌 조향사의 집’에 들어서면 향 원료 식물로 가득한 야외 정원을 지나 전시장 내부로 들어갈 수 있다. 1층은 조향사의 실제 연구 공간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현했다. 1960년대 조향 오르간을 복원해놓은 ‘조향사의 아뜰리에’는 조향사가 영감을 얻는 요소들로 공간을 구성했다. ‘조향사의 연구실’은 아모레퍼시픽이 연구해온 향 원료를 연도별로 소개해 그간의 연구 여정을 들여다볼 수 있다. 2층에서는 아모레퍼시픽의 향 헤리티지를 선보인다. 조향사 인터뷰 영상을 따라 아카이브룸에 들어서면 각 시대를 풍미했던 역대 향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현재 판매중인 제품들을 향조별로 큐레이션한 매장 ‘센트 갤러리’도 만나볼 수 있다. 

향에 관한 세 개의 원데이 클래스도 예약제로 운영한다. 조향사의 맞춤 컨설팅을 통해 향수를 직접 제작할 수 있는 ‘조향 클래스’와 향조와 원료에 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올팩션(Olfaction) 클래스’, 향이 심신에 주는 영향을 이해하고 직접 체험해보는 ‘향 테라피 클래스’가 진행된다. 모든 클래스는 아모레퍼시픽 향 랩(Lab) 소속 조향사와 향 전문 강사가 직접 진행하며, 참여자에게는 오설록 디저트와 소정의 선물도 제공된다. 

한편, 브랜드 ‘구딸(GOUTAL)’의 팝업 스토어도 운영한다. 구딸은 아모레퍼시픽이 2011년도에 인수한 프랑스 니치 향수 브랜드로, 10월 12일부터 11월 30일까지 북촌 조향사의 집 내부에 마련된 별도의 공간에서 구딸의 모든 향을 경험해 볼 수 있다. 예약없이 누구나 방문 가능하며 이번 팝업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특별한 포장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한다.

○.. 섭지코지를 품고있는 국내 대표 휴양형 리조트 휘닉스 제주가 가을여행 상품 워킹인더네이처를 출시했다.

휘닉스 제주 워킹인더네이처는 34평형 로얄객실과 단지 내 코지 뷔페 또는 해랑 한식당 중 원하는 곳을 선택 이용할 수 있는 식사, 가을에 즐기면 특히 더 좋은 모들 비어가든, 섭지코지 곳곳을 누비며 이용할 수 있는 스탬프투어 등이 포함된 상품이다. 아이들과 함께 즐기면 더 좋은 섭지코지 스탬프투어는 단지 내 총 8곳에서 도장을 찍어 이를 완성하면 모들카페 음료 또는 유민미술관 관람권이 제공된다.

휘닉스 제주는 사계절 중에서도 특히 가을이 아름답다. 제주의 억새 명소로 손꼽혀 10월이면 은빛 물결이 장관을 연출하는 휘닉스 제주를 가을에 찾으면 바다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단지를 산책하는 것 만으로 힐링을 경험할 수 있다. 투숙객은 단지 내 사계절 온수풀과 키즈플레이라운지도 무료 이용 가능하다.

섭지코지라는 자연경관이 대표 이미지로 떠오르지만 휘닉스 제주의 F&B는 자연경관 못지않게 훌륭하다. 제주의 식자재를 활용 고급스런 요리들을 선보이는 코지 뷔페를 비롯 흑돼지, 해산물 등 제주를 여행하며 꼭 한번은 먹어봐야 할 최고급 음식을 선보이는 해랑 한식당, 섭지코지의 대자연 속 올렛담으로 아늑하게 둘러싸인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랍스터, 흑돼지 오겹살, 활어회 등 휘닉스가 준비한 다양하고 신선한 식자재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선셋 BBQ 등 휘닉스 제주의 다양한 F&B는 제주 내 어떠한 곳과 비교해도 훌륭한 맛과 분위기를 제공한다. 

오는 10월까지는 코지 디너뷔페 생일 이벤트도 진행되는데 투숙객 중 당월 생일자가 코지 디너뷔페 사전예약 시 휘닉스 제주가 정성스럽게 준비한 케이크와 와인이 제공된다. 

휘닉스 제주 워킹인더네이처 상품은 2인 기준 35만원부터다.

○.. 이랜드이츠의 피자 뷔페 브랜드 피자몰이 오는 21일 ‘미국에서 즐기는 가을 캠핑’ 콘셉트의 피자 메뉴3종과 샐러드바 메뉴 11종을 새롭게 선보인다.

신메뉴 피자 3종은 불고기 피자의 미국 버전인 ▲텍사스BBQ피자, 매콤한 맛의 중독성이 있는 ▲LA핫치킨피자, 진한 마늘빵의 맛을 피자로 재현해 낸 ▲갈릭브레드피자로 구성됐다. 

샐러드바의 주요 메뉴는 ▲그릴드갈릭치킨, ▲프레시홍합스튜, ▲로제파스타, ▲그릴드하바나콘 등이 제공되며, 캠핑 시 디저트 메뉴로 꼽히는 ▲논알콜와인칵테일, ▲마시멜로우브라우니, ▲오로라케이크, ▲캠핑콘아이스크림 등 11종의 가을 신메뉴가 출시돼 총 40종의 샐러드바 메뉴를 즐길 수 있다. 

이랜드이츠 피자몰 관계자는 “선선한 가을 날씨에 캠핑을 즐기는 듯한 메뉴들로 풍미를 담아 준비했다”며 ”올해로 30주년을 맞이한 피자몰은 모두가 맛있는 피자와 샐러드바 메뉴를 맛볼 수 있도록 경제적인 가격에 다양한 메뉴들을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한편, 피자몰의 이번 신메뉴는 신촌점, 뉴코아 강남점, NC백화점 서면점, NC백화점 전주점 등 전국 피자몰 매장에서 ▲평일 런치 1만2900원, ▲평일 디너 1만5900원, ▲주말 1만7900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 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가 공채 43기 사원을 대상으로 지난 9월 11일부터 15일까지 3박 5일 일정으로 베트남 다낭에서 스터디투어를 진행했다.

이번 스터디투어는 지난해에 입사해 올해 1년을 맞이한 52명의 43기 사원에게 리프레시 기회를 제공하고, 관광지 지역사회 공헌 활동을 통한 ESG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기획했다.

43기 사원들은 다낭시에서 운영하는 보육원인 ‘Village of Hope DaNang’에 방문해 결손가정의 아동,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국 전통문화 체험, 체육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물하고 43기 이름으로 기부금과 간식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다낭의 대표 관광명소 미케비치에서 쓰레기를 줍는 환경정화 활동(플로깅, Plogging)을 펼치기도 했다.

또한, 하나투어 신규 앱 서비스인 하나오픈챗 모니터링 및 활성화, 숏플 콘텐츠 제작 등의 그룹 미션을 통해 자사 비즈니스 이해도를 높였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지속 가능하고 혁신적인 여행 문화를 이끌어갈 사원들이 이번 활동을 통해 글로벌 시민의식과 업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아시아 최대 스포츠 축제 기간을 맞아 교촌치킨 앱 고객을 대상으로 치킨 교환권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이달 23일부터 10월 8일까지 중국 항저우에서 열리는 국제 스포츠 대회를 앞두고 벌써부터 응원의 열기를 보이고 있는 국내 스포츠 팬들에게 즐거움을 더하기 위해 기획됐다.

교촌은 10월 3일까지 교촌치킨 앱을 통해 남자 축구, 여자 축구, 야구 3개 종목에서 예정된 경기의 결과를 예측하고 응원 메시지를 작성한 고객에게 치킨 교환권을 선물한다.

종목별로 경기 결과를 정확히 예측한 회원 중 ‘승부사’를 추첨하고 ‘허니콤보 제품 교환권’(남자 축구, 총 20명), ‘레드콤보 제품 교환권’(여자 축구, 총 20명), ‘반반콤보 제품 교환권’(야구, 총 20명)을 제공한다. 더불어 응원 메시지를 남긴 회원 중 ‘응원왕’ 20명을 추첨해 ‘허니순살 제품 교환권’도 증정한다.

특히 이번 이벤트 상품은 경기를 관람하는 모든 고객이 다 같이 즐길 수 있도록 교촌치킨의 대표 메뉴들로 구성됐다. 이벤트는 종목별 당첨자 중복 선정이 가능하며, 당첨자는 10월 16일에 발표한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맛의 즐거움으로 응원의 열기를 더해줄 혜택을 제공하고자 이번 이벤트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있을 경기들을 교촌치킨이 준비한 혜택과 함께 풍성하게 관람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골든블루 인터내셔널은 타이완 싱글몰트 위스키 ‘카발란(Kavalan)’을 생산하는 ‘킹카그룹(King Car Group)’과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카발란’의 점유율 확대를 위한 전략 회의를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킹카그룹은 ‘아열대 지방은 위스키 생산이 어렵다’는 편견을 깨기 위해 타이완 최초로 위스키 증류소를 설립하고 타이완 대표 싱글몰트 위스키인 ‘카발란’을 탄생시킨 기업이다. 골든블루 인터내셔널은 2017년 킹카그룹과 ‘카발란’의 독점 수입, 유통 계약을 체결하고 ▲카발란 클래식 ▲카발란 디스틸러리 셀렉트 ▲카발란 솔리스트 올로로쏘 쉐리 ▲카발란 솔리스트 포트 등 총 13종(내수 및 면세 포함)을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다.
 
지난 9월 1일 골든블루 본사에서 진행된 이번 2차 전략 회의는 국내 출시 후 현재까지 ‘카발란’의 판매 성과를 분석하고 향후 시장 점유율 상승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주요 안건으로 진행됐다.
 
이번 회의를 위해 킹카그룹 알버트 리(Albert Lee) 대표이사, 신디 린(Cyndi Lin) 국제사업개발본부장을 비롯한 실무 관계자들이 직접 방한했다. 골든블루 인터내셔널 측에서는 최용석 부회장, 박소영 부회장, 박희준 마케팅본부 부사장, 김관태 마케팅본부장을 비롯한 실무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한국 시장에서의 싱글몰트 위스키 열풍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의견을 같이하고 향후 제품 라인업 강화 등 ‘카발란’의 시장 점유율 상승을 위한 전방위적 활동에 주력하기로 합의했다. 또한 엔데믹 시대 도래 후 내수뿐만 아니라 면세용 제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 것으로 내다보고 면세점 채널 확대에도 중점을 두기로 했다.
 
킹카그룹 측 관계자는 “한국은 전세계적으로 ‘카발란’의 시장 성장률이 높은 국가에 속한다”며 “골든블루 인터내셔널의 다채로운 마케팅 전략을 통해 ’카발란’이 한국 내수 시장과 면세 시장에서 모두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카발란’은 2017년 출시 이후 내수용 채널뿐만 아니라 면세용 채널에서의 판매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23년 7월까지 ‘카발란’의 면세 채널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약 7배가량 상승하기도 했다.
 
골든블루 인터내셔널 관계자는 “이번 회의를 통해 골든블루 인터내셔널과 킹카그룹 간의 돈독한 관계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카발란’의 국내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양사 간의 견고한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골든블루 인터내셔널은 국내 싱글몰트 위스키 열풍을 이끈 ‘카발란’이 향후에도 시장을 선도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소비자 접점 확대에 주력할 예정이다. 또한 킹카그룹과의 지속적인 만남을 통해 ‘카발란’의 시장 점유율 확보 전략을 함께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 bhc치킨(대표 임금옥)이 신메뉴 마법클과 함께 축구 국가대표팀 응원에 나섰다.

bhc치킨은 19일 오후 8시30분(한국시간) 열리는 국가대표 축구 경기를 맞아 축구 전문 유투브 채널 ‘이스타TV’와 함께 bhc치킨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축구 경기가 끝난 후 이어지는 ‘이스타TV’의 후토크 코너에서 진행되며 ‘축구를 볼 때 bhc치킨을 먹어야만 하는 이유’에 대한 댓글을 작성하는 것으로 9월 20일부터 26일까지 1주일 간 참여가 가능하다. 

이벤트에 당첨된 고객에게는 bhc치킨의 신메뉴인 ‘bhc치킨 마법클+콜라1.25L’와 대표메뉴인 ‘bhc치킨 뿌링클+콜라1.25L’, ‘bhc치킨 맛초킹+콜라1.25L’ 등을 제공한다. 

bhc치킨 관계자는 “국가대표팀을 응원하고 승리를 기원하는 마음과 함께 주요 스포츠 경기가 있는 날이면 항상 bhc치킨을 선택해 주시는 고객들에 대한 감사함으로 기획한 이벤트”라며 “앞으로도 고객과 소통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롯데쇼핑이 쇼핑 1번지를 향해, 2026년 매출 17조원,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을 목표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롯데쇼핑은 19일 ‘롯데쇼핑 CEO IR DAY’ 행사를 개최하고, 국내 주요 자산운용사 CIO 및 증권사 애널리스트를 초청해 롯데쇼핑의 중장기 실적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전략을 공개했다. 6대 핵심 전략을 통해 사업부별 시너지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 트렌드에 대응해, ‘고객의 첫번째 쇼핑 목적지’라는 비전 달성을 이루겠다는 전략이다.

6대 핵심 전략은 기존 사업부 혁신을 중심으로 한 ‘핵심상권 마켓리더십 재구축’, ‘대한민국 그로서리 1번지’, ‘e커머스 사업 최적화&오카도 추진’, ‘부진 사업부 턴어라운드’, 신규 성장 동력을 고려한 ‘동남아 비즈니스 확장’, ‘리테일 테크 전문기업으로 전환’이다. 

먼저 ‘핵심상권 마켓리더십 재구축’은 오프라인의 강점을 살려 고객의 체험을 극대화해 상권별 No.1 쇼핑 목적지를 구현하겠다는 전략이다. 기존 점포 중 본점, 잠실점, 수원점 등 핵심 상권에 위치한 8개의 주요 점포를 전략적으로 먼저 리뉴얼해 상권별 No.1 점포로 키우고, 성장성과 수익성이 우수한 쇼핑몰 사업에 집중해 ‘26년 송도점 오픈을 시작으로 광복, 대구 등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대한민국 그로서리 1번지’를 위한 전략도 박차를 가한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마트와 슈퍼의 통합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하고, 상품코드 통합을 시작으로 원가 절감 및 품질, 가격 경쟁력을 강화해왔다. 통합 소싱과 상품 개발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 다양한 상품과 가성비 높은 상품은 선보일 수 있게 됐으며, 올해 하반기에는 특별한 고객 경험 및 전문화된 상품을 선보이는 새로운 형태의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통합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해, IT/물류 관련 비용까지 추가로 절감해 수익성을 지속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e커머스는 롯데 유통의 강점을 살린 특화된 전문몰들을 통한 수익성 중심의 사업전략으로 내실 다지기에 집중한다.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뷰티, 럭셔리, 패션, 키즈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한 버티컬 전문몰을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상품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체결한 오카도 솔루션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2030년까지 총 6개의 스마트 물류 자동화 센터 CFC를 구축할 예정이다. 첫 CFC는 부산에 건립되며, 올해 말 착공에 들어가 2025년 오픈할 예정이다. 6개의 CFC가 정상 가동되는 시점에는 약 5조원의 매출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상품코드 일원화, 매출원가 개선, 리드 프레시 등 그로서리 사업 체질 개선을 통해 CFC 가동율을 높일 계획이다.

홈쇼핑, 하이마트 등 실적 개선이 필요한 사업부의 경우, 판매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 관점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구현해 나간다. 우선, 하이마트는 온/오프라인 통합 홈 토탈 케어 서비스를 사업화해 ‘원스탑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고객이 선호하는 PB와 글로벌 상품의 구성을 확대하고, 오프라인 점포 재정비를 통해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홈쇼핑은 벨리곰 사업 등 MZ고객들이 선호하는 신규 컨텐츠 및 커머스 방송을 확대해 나가고 비효율 상품군은 축소하는 등 효율적인 운영으로 비즈니스를 혁신해 나갈 예정이다.

해외 사업은 동남아를 중심으로 확장해 나간다. 롯데쇼핑은 지난 17년간 동남아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해왔다. 이달 22일에는 베트남 하노이에 최대 프리미엄 쇼핑몰, 마트, 호텔, 아쿠아리움, 영화관 등이 결합된 복합단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를 그랜드 오픈할 예정으로, 웨스트레이크를 포함 현재 롯데쇼핑은 베트남,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백화점 3개점, 마트 66개점, 복합몰 1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베트남 호치민 에코스마트시티에도 롯데의 역량을 집결한 대형 복합 단지를 개발 중에 있다. 

기존 사업의 개선과 함께 신동력으로의 ‘리테일 테크 전문기업으로 전환’은 롯데만이 가지고 있는 국내 최대 수준의 4200만 고객 데이터를 자산으로, AI 기술의 유통 사업 연계, 데이터 커머스 추진 등 B2B 신사업을 통해 신규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전략이다.

우선, 데이터 자산을 광고(Ad) 테크와 융합해 개인화 광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통합 미디어 플랫폼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그룹 통합 데이터 플랫폼과 그룹 내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해 광고주에게는 높은 광고 효과를, 소비자에게는 맞춤형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유통에 특화된 생성형 AI 추진체(LaiLAC-Lotte All Lab Alliances&Creators)를 구성해, 단계적으로 광고 제작 자동화, AI기반 고객 상담 등 리테일 전반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서비스를 런칭할 예정이다. 롯데쇼핑은 이를 위해 인공지능 스타트업 ‘업스테이지’와 이달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생성형 AI를 통해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은 물론 추가 수익 창출까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신규 사업 추진의 기반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롯데쇼핑은 지속가능한 기업을 위한 ESG 경영에도 집중한다. 우선, ESG 추진전략인 2040 탄소중립 로드맵을 제시하고, 로드맵에 따라 2030 온실가스 배출량 2018년 대비 40% 감소, 2040 전 사업장 100% 재생에너지 전환, 2050 공급망 포함 전 과정 탄소배출 제로화를 목표로 탄소중립을 실천할 예정이다. 또한, 통합 ESG 캠페인 브랜드인 리얼스(RE:EARTH)를 통해 유통업체만의 특성에 맞춰 친환경 상품 및 전용 공간 개발 및 친환경 에너지 도입, 협력사와의 상생 등 다양한 ESG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롯데쇼핑은 주주 친화 정책의 일환으로 배당을 점진적으로 늘려나가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핵심 전략을 중심으로 실적을 개선시켜 배당을 점진적으로 늘려가고, 주주들이 신뢰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실적 목표 제시 및 주주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도 다양하게 마련할 계획이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올 해는 수익성과 효율성 개선에 집중했다면, 내년은 고객중심의 가치를 우리의 핵심 경영철학으로 삼고, ‘고객의 첫번째 쇼핑목적지’가 되는 해로 만들겠다”며, “6가지의 핵심 전략을 바탕으로 ‘26년 영업이익 1조원을 달성할 수 있도록 임직원들과 One-Team의 마음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쿠팡은 유모차와 카시트에 이어 유아매트까지 로켓설치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 ‘로켓설치 베이비’를 론칭한다고 19일 밝혔다. 

로켓설치는 크고 무겁거나 별도의 조립과 설치가 필요한 상품을 전문기사가 직접 배송 후 설치까지 원스톱으로 도와주는 쿠팡만의 서비스다. 가전, 가구 론칭에 이어 최근 타이어, 운동기구, 유모차, 카시트 등 서비스 대상을 넓히며 계속해서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로켓설치 배지가 달린 제품들을 오후 2시 이전에 주문하면 다음 날 바로 받아볼 수 있으며, 고객 스케줄에 따라 주문 후 2주 이내에 원하는 날짜에 배송과 설치 일정을 자유롭게 예약할 수 있어 바쁜 일상을 보내는 고객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쿠팡은 기존에 서비스하던 유모차와 카시트에, 유아매트를 추가하여 고객들이 직접 설치하기 까다로운 유아용품을 모아 ‘로켓설치 베이비’를 선보인다. 유아매트는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아이의 안전과 층간소음 저감을 위한 필수품 중 하나지만, 대형 폴더매트의 경우 부피가 큰데다 설치하기가 까다로워 불편함을 호소하는 고객이 많았다. 

쿠팡은 로켓설치로 제품 구매 시 전문기사가 배송부터 설치까지 전 과정을 담당해 이 같은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보다 편리한 쇼핑경험을 제공하게 됐다. 배송 중 발생할 수 있는 사다리차, 계단이용비 등도 별도의 고객부담금도 없다. 

이번 로켓설치 베이비 런칭에는 알집매트, 꿈비, 크림하우스 등 국내 프리미엄 유아매트 브랜드가 참여한다. 로켓설치 서비스가 제공되는 대표 상품으로는 알집 더블제로매트, 꿈비 리코코 클린롤매트, 크림하우스 슬라이드 프리그라운드 매트 등이 있다. 

로켓설치 베이비 론칭과 함께 고객들을 위한 할인 프로모션도 준비했다. 이달 말까지 로켓설치 배지가 달린 상품 구매 시 카드사에 따라 최대 5%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쿠팡 관계자는 “로켓설치는 가전, 가구, 타이어 등 서비스 대상을 넓히며 계속해서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로켓설치 베이비 서비스를 통해 유모차, 카시트, 유아매트 등 어린 자녀를 둔 고객들에게 검증된 브랜드 제품을 선보이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제너시스BBQ 그룹(회장 윤홍근ㆍ 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이 캐나다 캘거리에서 전지훈련 중인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선수단을 응원하기 위해 치킨을 전달했다고 19일 밝혔다.

제너시스BBQ 그룹 캐나다 앨버타 사업본부는 현지시간 17일, 캘거리에서 전지훈련 중인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선수단을 현지 직영점으로 초청해 저녁만찬을 제공했다.

아울러 BBQ는 이후에도 빙상경기연맹 소속 국가대표팀이 전지훈련이나 시합 등의 이유로 캐나다 캘거리 방문 시 마음껏 치킨을 먹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제너시스BBQ 그룹 윤홍근 회장(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은 “해외에서도 굵은 땀을 흘리며 다가오는 시즌을 준비하는 스피드스케이팅 대표팀을 위해 이번 치킨 선물을 마련했으며 장기간 훈련하는 선수들에게 격려가 되길 바란다“며 “선수들이 2023/24 시즌에도 좋은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응원과 지원 활동을 이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코웨이(대표 서장원)가 보다 스마트한 기능과 탁월한 청정 기술로 한단계 진화된 ‘노블 공기청정기2’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코웨이 노블 공기청정기는 지난 21년 출시된 이후 건축학적 디자인과 혁신적인 청정 성능으로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코웨이 대표 모델이다.

신제품 노블 공기청정기2 (AP-1623M∙2023K)는 기존 제품과 같이 간결한 직선 구조의 아키텍쳐 디자인은 유지하면서 강화된 필터 성능과 원하는 대로 공기 방향을 바꾸는 에어 팝업 모션, 사용자를 고려한 다양한 스마트 기능까지 제품 성능부터 사용 편의성까지 모두 업그레이드된 제품이다.

노블 공기청정기2는 코웨이만의 혁신적인 4D 입체청정 필터 시스템을 탑재해 강력해진 청정 성능을 자랑한다. 4단계의 필터 시스템(프리필터, 에어매칭필터, 멀티큐브 탈취강화필터, 4D 에어클린 V케어필터)을 장착해 0.01μm(마이크로미터) 크기의 극초미세먼지를 99.999% 제거하며 공간 내 부유 세균 및 곰팡이, 바이러스까지 99.9% 감소시켜준다.

특히 구리 성분으로 항균처리된 4D 에어클린 V케어필터는 필터 속 유해 세균과 곰팡이,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한다. 또한 탈취 성능을 한층 높인 멀티큐브 탈취강화필터는 일상생활 속 냄새뿐 아니라, 반려동물의 냄새까지 95% 이상 제거해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관리해준다.

이 제품은 사용자의 생활 환경에 맞춰 공기 관리를 극대화할 수 있는 더블에어매칭필터 시스템을 적용했다. 펫필터, 알러겐필터, 미세먼지집중필터, 매연필터, 이중탈취필터, 새집필터 6종의 필터 중 필요에 따라 2종류를 선택해 장착 가능하다. 특히 알러겐필터는 집먼지진드기나 반려동물 등에서 발생하는 알레르겐 유발물질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켜준다. 이 제품은 알레르겐 유발물질에 대한 제거 성능을 인정받아 영국 알러지 협회로부터 BAF 인증까지 획득했다.

신제품 노블 공기청정기2는 청정된 공기가 나오는 토출부에 공기 방향 조절이 가능한 에어 팝업 모션을 적용해 실내 공기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 기능은 공간 구조나 필요에 따라 공기의 방향을 원하는 곳으로 조절해 깨끗한 공기를 내보낼 수 있어 전체 공간을 빠르고 고르게 청정한다.

코웨이 노블 공기청정기2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고객들을 위한 펫기능까지 강화했다. 마이펫 모드를 통해 반려동물의 솜털과 미세먼지를 빠르게 케어해 준다. 여기에 전용 필터인 펫필터를 사용하면 반려동물 배변에서 발생하는 냄새 물질인 황화수소를 99% 제거해 항상 청정한 실내 공기를 유지시켜 준다.

코웨이 노블 공기청정기2는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탑재했다. 먼저 개인 취향과 생활 패턴에 맞춰 선택할 수 있는 스페셜 모드(마이모드, 에코 커넥트 모드, 취침모드)를 적용했다. 특히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마이모드는 각종 모드부터 풍향, 조명의 밝기 등 소비자가 설정한 청정 모드에 맞춰 작동한다. 여기에 시간과 요일까지 사용자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맞춤형으로 설정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신제품은 스마트한 절전 기능인 에코 커넥트 모드를 적용해 에너지 효율도 강화했다. 해당 기능은 실내 오염이 발생하면 알아서 자동으로 청정하고 공기 상태가 좋아지면 상황에 맞춰 소비 전력을 최소화해 작동한다. 이를 통해 평소 사용되는 풍량 1단의 전력 사용량 대비 최대 50% 에너지를 절감한다.

이 외에도 PM 1.0의 센서를 적용해 극초미세먼지농도와 가스, 습도, 온도 등 실시간 실내 공기 상황을 세밀하게 감지해 직관적으로 알려주며, 청정팬에 UV-C LED 살균 모듈을 장착해 위생관리 기능까지 강화했다.

신제품 노블공기청정기 2는 청정 면적 기준 67㎡와 53㎡ 두 가지 타입으로 출시됐으며 새로 선보이는 가든 그레이 컬러를 비롯해 포슬린 화이트, 샌드 베이지, 임페리얼 브라운, 페블 그레이의 자연을 모티브로 한 5가지 컬러를 갖춰 취향과 인테리어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해당 제품의 관리 서비스는 방문관리(4개월 또는 6개월 주기)와 자가관리 서비스중 고객이 원하는 타입으로 선택할 수 있다. 

코웨이 관계자는 “노블 공기청정기는 세련된 디자인에 뛰어난 청정 성능까지 겸비해 출시 이후 코웨이 대표 공기청정기로 자리매김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으로 이번 신제품 역시 소비자로부터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