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KB금융, 'KB마음가게 캠페인' 시행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KB금융, 'KB마음가게 캠페인' 시행
  • 강기훈 기자
  • 승인 2023.09.06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금융그룹이 서울 시내 60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KB금융그룹 영상 및 캠페인 참여가게의 홍보영상을 해당 가게에 설치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송출하면 소정의 지원금을 지원하는 상생 프로그램인 ‘KB마음가게 캠페인을 시행합니다. 이 캠페인은 연일 고공행진하는 고물가에도 손님들에게 착한 가격으로 따뜻한 한끼를 제공하는 소상공인에게 작은 힘을 보태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지원 대상 업체는 행정안전부의 ‘착한가격업소’로 선정된 가게를 대상으로 캠페인 참여의사 및 착한 가격을 유지하게 된 사연 등 종합적인 인터뷰를 거쳐 선정되었습니다.

하나은행이 마이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하나 합’의 서비스 개편을 실시했습니다. 하나은행은 ‘하나 합’의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를 개선해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안정성을 높였으며, 손님 편의성 증대를 위해 ▲신용케어 ▲대출 관리 ▲연금진단 등 확대된 금융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자산관리 콘텐츠도 추가했습니다. ‘하나 합’을 이용하는 손님은 ‘신용케어’와 ‘대출 관리’ 서비스를 활용해 대출 상품 이용의 시작부터 끝까지 통합 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KB금융, 'KB마음가게 캠페인' 시행

KB금융그룹이 서울 시내 60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KB금융그룹 영상 및 캠페인 참여가게의 홍보영상을 해당 가게에 설치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송출하면 소정의 지원금을 지원하는 상생 프로그램인 ‘KB마음가게 캠페인’(이하 ‘캠페인’)을 시행한다.

이 캠페인은 연일 고공행진하는 고물가에도 손님들에게 착한 가격으로 따뜻한 한끼를 제공하는 소상공인에게 작은 힘을 보태고자 기획되었다.

지원 대상 업체는 행정안전부의 ‘착한가격업소’로 선정된 가게를 대상으로 캠페인 참여의사 및 착한 가격을 유지하게 된 사연 등 종합적인 인터뷰를 거쳐 선정되었다.

‘착한가격업소’란 서비스 가격을 지역의 평균 가격 이하로 제공하면서 위생 상태와 친절도가 우수한 업소를 행정안전부의 기준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지정한 곳을 말한다.

소상공인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시작된 이 캠페인은 가게 광고 홍보 채널로도 활용되면 좋겠다는 여러 사장님의 아이디어에 착안하여, 참여하는 가게들의 홍보영상을 별도로 제작하여 다음주부터 송출될 예정이다.

영상에는 그간 가게를 운영해 오며 느낀 사장님의 진한 소회와 더불어 손님에게 그릇으로 담아 내기까지의 모습을 재료 준비과정부터 조리까지 따뜻한 마음이 여실히 전해지도록 생생하게 담아냈다.

사장님의 따뜻한 마음에 동참하고자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있는 KB금융그룹의 모델 박은빈씨가 가게 소개 영상의 전반부와 후반부에 스페셜 나레이터로 참여하여 감동을 더했다.

이 영상은 60여 가게에서 KB금융그룹 광고와 함께 송출되어 캠페인에 참여하는 업체들 간에 서로를 알리는 홍보채널로도 활용된다.

KB금융 윤종규 회장 또한 “KB금융그룹과 연을 맺고 있는 이해관계자를 더 깊이 이해하여 공존의 기틀을 만들고 공고해진 신뢰 관계 속에서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변화를 추구할 수 있는 상생 방안을 함께 찾아가겠다”고 강조 한 바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앞으로도 KB금융그룹은 삶의 터전에서 최선을 다하시는 소상공인 분들을 위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 나가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캠페인은 향후 소상공인 지원 효과 등을 검토하여 서울 지역에서 수도권 및 전국 지역으로 점차 지원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하나은행, 마이데이터 기반 자산관리 플랫폼 『하나 합』 개편 실시

하나은행은 마이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하나 합’의 서비스 개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하나 합’의 데이터 처리 프로세스를 개선해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안정성을 높였으며, 손님 편의성 증대를 위해 ▲신용케어 ▲대출 관리 ▲연금진단 등 확대된 금융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자산관리 콘텐츠도 추가했다.

먼저, ‘하나 합’을 이용하는 손님은 ‘신용케어’와 ‘대출 관리’ 서비스를 활용해 대출 상품 이용의 시작부터 끝까지 통합 관리가 가능해졌다. 손님의 마이데이터 정보를 외부 신용평가에 반영해 신용점수를 높일 수 있으며, ‘하나 합’에 연결된 금융사별 대출 정보를 통해 대출 만기, 상환 일정 등을 점검할 수 있다.

또한, 공공마이데이터를 연계한 ‘연금진단’ 서비스로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 가입 현황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으며, 개인연금, 퇴직연금 정보와 결합해 손님의 연금자산을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마이데이터 제도 시행 이후 하나은행만의 자산관리 노하우가 결합된 디지털 자산관리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며, “‘하나 합’이 누구나 손쉽게 접근 가능한 초개인화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지난 6월 은행권 최초로 마이데이터 서비스 부문에서 금융보안원의 ‘국가공인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 인증’을 획득하는 등 손님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 서비스 제공에 힘쓰고 있다.

하나은행의 마이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디지털 자산관리 플랫폼 ‘하나 합’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이용할 수 있다.

○...신한금융그룹, 소비자보호를 위한 그룹 공동 캠페인 『신(新)한과 함께 하세요』 실시

신한금융그룹은 이달부터 두 달간 선제적이고 탁월한 소비자보호를 위한 그룹 공동 캠페인 『신(新)한과 함께 하세요』를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신(新)한과 함께 하세요』는 보이스피싱 예방(지켜요), 숨은금융자산 찾아주기(찾아요), 금융소비자보호 및 내부통제 강화(막아요) 등의 세 가지로 구성된 캠페인으로, 언제, 어디서, 어떤 ‘신한’을 만나도 고객에게 신한만의 차별화된 소비자보호 문화를 전하기 위해 전 그룹사가 공동으로 실시한다.

먼저 ‘지켜요’는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영업점 및 인터넷 홈페이지, 모바일 앱에서 ‘우리가족 암호만들기 대국민 캠페인’ 진행 및 보이스피싱 사고 대응훈련 실시로 시작한다. 또한 신한은행에서는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앱인 ‘지켜요’ 론칭과 함께 대고객 이벤트를 진행한다.

두 번째 ‘찾아요’는 은행의 휴면예금, 카드사의 미사용포인트, 보험사의 미수령보험금 등 고객의 숨은 금융자산을 금융사의 적극적인 안내 및 홍보를 통해 찾아주는 캠페인이다.

세 번째 ‘막아요’는 ▲금융소비자보호법 본 시행 2주년 맞이 특별 강좌 개최 ▲고객의 금융소비자 권리를 알림톡 등을 통해 안내하는 ‘고객 권리는 고객에게’ 캠페인 실시 ▲금융소비자보호 및 내부통제 관련 그룹사 자체 점검 및 맞춤 컨설팅 지원 등 금융소비자보호 및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캠페인이다.

한편, 신한금융은 지난 7월 지주회사에 소비자보호부문을 신설했으며 지난달 ‘신한의 중심에 고객을 바로 새기다’라는 전략 슬로건과 함께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전략을 선포하고 실천을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금융소비자 리스크요인에 대한 선제적 대응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 강화 ▲완전판매문화 정착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강화를 4대 전략과제로 수립하고 소비자보호부문을 중심으로 그룹 차원의 대대적인 변화를 이끌어 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베스트핀, '담비' 앱 전면 리뉴얼한다

온라인 담보대출 비교 플랫폼 ‘담비’가 한층 편리하고 직관적인 대출 비교 서비스로 담보대출의 디지털 전환에 속도감을 더한다. 핀테크 스타트업 베스트핀(대표 주은영)은 ‘담비’ 앱을 전면 리뉴얼했다고 6일 밝혔다.

담비는 주택담보대출에 특화된 핀테크 서비스로 이용자들은 앱을 통해 담보대출, 전월세대출, 사업자대출, 신용대출 관련 다양한 상품의 금리 및 한도를 비교하고 간편하게 신청 완료할 수 있다.

이번 리뉴얼을 통해 UX(사용자경험) 및 UI(사용자환경)를 직관적으로 구성하는 등 서비스 편의성과 효율성을 한층 높였다. 대출 비교부터 신청까지 이어지는 복잡한 절차를 대폭 축소한 데 이어 대출 비교 시 고객이 선택하는 항목을 필수항목 중심으로 구성했다.

더불어 신용점수와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를 담비 앱에서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 신용점수를 조회했는지 이력을 살펴볼 수 있으며, 변동내역까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향후에는 신용정보 관리에 필요한 카드 발급 현황, 연체 및 보증 이력 등까지 제공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급변하는 금융 시장의 흐름을 고객들이 시의적절하게 접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가 반영된 배너들을 앱 곳곳에 확장 적용하는 등 고객 친화적인 배려도 돋보인다.

베스트핀은 앱 리뉴얼을 기념해 신규 및 기존 고객 대상으로 ‘리뷰 작성 이벤트’를 진행한다. 담비 공식 SNS(인스타그램) 이벤트 게시글에 댓글로 리뉴얼 관련 리뷰를 작성하면 300명을 추첨해 네이버페이 3천원권을 증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담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베스트핀 주은영 대표는 “이번 리뉴얼을 통해 많은 고객분들이 담비에서 더 쉽고 간편하게 다양한 대출을 비교, 이용하며 금융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담비는 앞으로도 고객에 최적화된 금융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서비스 고도화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베스트핀은 ‘대출모집인 연계 주담대 비교 플랫폼’ 혁신금융서비스로 선정돼 연내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예금중개 혁신금융서비스에도 지정돼 거액의 부동산 거래고객에게 합리적인 부동산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담비는 담비피드, 담비 커뮤니티 등을 통한 대출, 부동산, 금융 콘텐츠로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실질적인 금융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BNK부산은행, 자원순환 플랫폼 ‘자원多(다)잇다’ 업무 협약 체결

BNK부산은행(은행장 방성빈)은 지난 5일(화), 서울 코엑스에서 8개 기관·기업과 사무용 집기류 재사용 플랫폼 ‘자원多(다)잇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순환경제 활성화를 위해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를 비롯해 ▲국민건강보험공단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 ▲가톨릭관동대학교 ▲우리은행 ▲포스코와이드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참여한 기관·기업들은 탄소중립 및 자원순환에 대한 중요성 인식을 제고하고 탄소 감축 활동에 함께할 계획이다.

○...IBK기업은행, 기업승계 지침서 ‘기업승계의 모든 것’ 출간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기업승계를 앞둔 중소기업의 제도 접근성 제고 및 성공적인 승계 지원을 위한 ‘기업승계의 모든 것’ 책자를 출간했다고 6일 밝혔다. 

 ‘기업승계의 모든 것’은 기업승계를 준비하는 중소기업에게 필요한 정보를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알기 쉽게 풀어낸 기업승계 지침서로, 기업은행은 코로나19로 급격히 변화한 경영환경에서 승계를 고민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는 현장의 목소리에 부응하고자 이 책자를 편찬했다. 

‘기업승계의 모든 것’은 △기업승계 이해하기, △지원제도 알아보기, △실패 사례 분석과 성공전략, △해외사례를 통한 정책 제언 등 총 4개 파트로 구성했으며, 최신 제도를 포함한 지원제도의 변천, IBK 컨설팅 사례, 기업승계 경제효과 등을 Q&A방식으로 담았다.

‘기업승계의 모든 것’은 지난 9월 1일에 열린 IBK여성경영자클럽 세미나에서 최초로 소개됐고, 기업승계를 준비하는 기업은행 고객에게 실시된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영업점을 통해 배포할 예정이다.

IBK경제연구소장은 “본 책자가 기업승계를 준비하는 기업에게 믿음직한 길잡이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기업승계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업은행은 기업승계를 계획하는 중소기업에게 컨설팅을 제공해주는 것은 물론, 엑시트 사모펀드를 활용해 승계자금을 공급하고 사업승계형 M&A를 중개하는 등 기업 상황에 따른 모든 형태의 승계방향을 검토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SC제일은행 확실히 알자 제일EZ통장 광고 캠페인 실시

SC제일은행은 첫 거래 고객일 경우 하루만 맡겨도 최고 3.6%(이하 연, 세전)의 금리를 제공하는 수시입출식 상품인 ‘제일EZ통장’ 광고 캠페인을 6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광고 캠페인은 배우 김영옥을 전속 모델로 기용해 ‘아직도 몰라? 확실히 알자! 제일EZ통장’을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캠페인 영상은 미니 드라마 형식으로 김영옥 배우가 국밥집 주인으로 출연해 손님들이 혜택 좋은 제일EZ통장을 모르는 것을 안타까워하며 제일EZ통장의 금리와 혜택을 유쾌하게 알려주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1937년생인 김영옥 배우는 인기 드라마 ‘오징어게임’, ‘킹더랜드’ 등을 통해 ‘K-할머니’라는 별명을 얻은 대한민국 현역 최고령 여배우다. 또한 드라마 ‘쾌걸춘향’의 OST 수록곡이자 노래방 애창곡으로 유명한 가수 이지(izi)의 대표곡 ‘응급실’을 캠페인송으로 채택해 상품 특징을 메시지를 담아 중독성있게 전달하고자 했다. 오는 10월에는 ‘응급실’ 후렴구 가사를 트로트, 힙합 등 다양한 장르로 편곡한 버전의 바이럴 영상 및 숏폼 형식의 영상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제일EZ통장 캠페인 영상은 SC제일은행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제일EZ통장은 고금리 파킹 통장으로 일별 잔액에 대해 2.6%의 기본금리를 제공한다. 여기에 SC제일은행과 처음 거래하는 고객에게는 별도의 조건이나 금액 제한 없이 1.0%포인트의 추가 우대금리를 계좌 개설일로부터 6개월 간 적용해 최고 3.6%의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으로 파킹 통장 가운데 시중은행권 최고 수준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인터넷/모바일뱅킹 이체 수수료, 타행자동화기기 인출 수수료(월10회), 영업시간 외 자동화기기 인출 수수료, 타행 자동이체 수수료 등 각종 수수료를 면제해준다.

배순창 SC제일은행 수신상품부 이사대우는 “제일EZ통장이 고금리 파킹 통장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신규 고객이 꾸준히 늘고 있다”며 “이번 광고 캠페인은 아직도 제일EZ통장을 모르는 고객들에게 상품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상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SC제일은행 홈페이지, 모바일뱅킹 앱, 고객컨택센터(1588-1599)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강기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