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IBK기업은행, 1500억원 규모 ‘IBK 상생도약펀드’ 조성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IBK기업은행, 1500억원 규모 ‘IBK 상생도약펀드’ 조성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3.08.25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이 중소기업의 2차 데스밸리 진입 방지와 유동성 공급을 위한 ‘IBK 상생도약펀드’를 조성한다고 합니다.

기업은행은 ‘IBK 상생도약펀드’ 조성을 통해 글로벌 초격차산업 진출, 사업재편 및 산업구조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신속한 유동성 공급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기업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기로 한다는데요. 금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기업은행.

○...IBK기업은행, 1500억원 규모 ‘IBK 상생도약펀드’ 조성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의 2차 데스밸리 진입 방지와 유동성 공급을 위한 ‘IBK 상생도약펀드’를 조성한다고 25일 밝혔다.

기업은행은 ‘IBK 상생도약펀드’ 조성을 통해 글로벌 초격차산업 진출, 사업재편 및 산업구조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는 중소기업에게 신속한 유동성 공급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기업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기로 했다.

‘IBK 상생도약펀드’는 향후 3년간 매년 500억원, 총 1500억원 규모로 중소기업 투자에 전문성을 갖춘 위탁운용사를 선정해 펀드를 조성할 예정이다.

‘IBK 상생도약펀드’ 위탁운용사 모집은 기업은행 홈페이지에 공고됐으며, 9월 14일 제안서 접수를 마감하고 서류심사 및 프리젠테이션 등을 거쳐 10월 중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주요 국가산업의 환경 변화에 맞춰 중소기업의 사업재편, 신사업 진출 등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펀드 조성에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의 M&A 활성화를 위해 총 4조원 규모의 투․융자 패키지 지원과 기술창업기업의 성장 지원을 위해 2.5조원의 모험 자본을 공급하는 등 중소‧벤처기업들의 성장을 뒷받침 하고 있다. 

○...KB스타뱅킹, 국세청 모바일 안내문 서비스 제공

KB국민은행은 국세청에서 발송하는 다양한 모바일 안내문을 KB스타뱅킹을 통해 받아볼 수 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지난 2021년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금융권 최초 공인전자문서중계자로 지정된 후 네이버, 신한카드와의 컨소시엄을 통해 올해 3월 국세청 모바일 안내문 1차 중계사업자로 선정되었다. 이후 국세청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25일부터 KB스타뱅킹에서 모바일 안내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모바일 안내문 서비스는 종이 우편으로 통지하던 안내문을 전자화하여 스마트폰으로 통지하는 서비스로 국세청이 모바일 안내문을 발송하면 KB스타뱅킹, 네이버, 신한플레이를 통해 문서를 수신하고 열람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고객은 국세청의 소득세, 부가세 등 세금 정보와 근로장려금, 유류세 혜택 등 다양한 안내문을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국세청이 요청하는 모바일 안내문을 직접 발송하고 KB스타뱅킹 ‘전자문서’를 통해 안전하게 제공한다. 특히, 개인정보가 포함된 문서는 KB국민은행이 명의 확인 후 발급하는 KB국민인증서로 열람할 수 있어 피싱, 스미싱 등 신종 사기수법으로부터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안내문 도착 시 알림 메시지 푸시를 통해 문서를 바로 열람할 수 있어 국세 체납, 안내문 분실 등의 불편도 최소화 할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국민연금공단에 이어 국세청 모바일 안내문 발송 시행으로 공인전자문서중계자로서 KB국민은행의 안정성과 신뢰성이 입증되었다”며 “KB스타뱅킹을 통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공공·행정기관의 안내문을 열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이번 국세청 서비스 시행과 함께 대고객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우리WON뱅킹 우리페이'로 네이버쇼핑에서 결제하면 3% 캐시백.

○...우리은행, ‘우리WON뱅킹 우리페이’ 로 네이버쇼핑에서 결제하면 3% 캐시백

우리은행과 우리카드는 네이버쇼핑과 함께 우리WON뱅킹 우리페이로 결제시 캐시백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9월 1일까지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네이버쇼핑에서 우리WON뱅킹 우리페이로 5만원 이상 결제시 3% 캐시백을 지급한다. 참여방법은 일반결제에서 신용카드 > 개인 > 우리카드를 선택 후 우리카드 결제화면에서‘우리WON뱅킹 결제’를 선택하고 결제하면 된다. 캐시백은 대상 건에 한해 10월 말까지 지급될 예정이다. 이벤트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우리WON뱅킹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네이버쇼핑과의 제휴를 비롯해 배달의 민족, KREAM, 티몬, 메가커피 등과 제휴했던 다양한 마케팅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온·오프라인 가맹점들과 함께 고객 편의 제고를 위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뱅크 mini 가입 연령 확대 기념 이벤트 진행.

○...카카오뱅크, "이제 7세 이상 청소년도 카카오뱅크"...카카오뱅크 mini 가입 연령 확대 기념 이벤트 진행

카카오뱅크는 청소년 고객을 위한 금융 서비스 카카오뱅크 mini의 최저 가입 가능 연령을 만 7세로 확대하고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최근 카카오뱅크 mini의 가입 가능 연령을 '만 14세 이상 18세 이하'에서 '만 7세 이상 18세 이하'로 변경했다. 만 7세부터 13세까지의 청소년 고객은 가입 단계에서 보호자 동의 절차를 추가로 진행해 금융이 낯선 청소년 고객들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에 따라 카카오뱅크는 청소년 고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먼저 기간내 카카오뱅크 mini에 가입한 고객에게는 2천원의 가입 축하금이 지급된다. 축하금은 가입자의 카카오뱅크 mini로 즉시 지급되며 생애 최초 가입자만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mini 26일저금' 및 'mini 생활' 가입자를 위한 이벤트도 마련돼 있다. 'mini 26일저금'에 도전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최신형 휴대폰, 태블릿 PC, 블루투스 이어폰, 문화상품권 5천원권 등의 선물을 제공하며 'mini 생활'에 가입한 고객에게는 피자, 치킨, 햄버거 등 청소년들이 가장 즐겨 찾는 간식 교환권을 추첨 지급한다.

SNS 공유 이벤트도 있다. 인스타그램에 'mini 26일저금' 및 'mini 생활' 캡쳐 화면 중 하나를 'mini 스티콘'과 함께 업로드한 고객은 추첨을 통해 블루투스 이어폰 및 편의점 모바일 금액권 5천원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SNS를 통해 카카오뱅크 앱 내 이벤트 페이지를 친구에게 공유한 고객 1천명은 바나나 우유 교환권을 받을 수 있다.

인스타그램 공유 이벤트는 8월 25일부터 9월 3일까지 진행되며 그 외 모든 이벤트는 8월 25일부터 9월 24일까지 총 한 달간 진행된다. 당첨된 최신형 휴대폰, 태블릿 PC, 블루투스 이어폰은 입력한 주소로 배송되며 그 외 모든 상품권과 교환권은 '카카오 선물하기'를 통해 지급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카오뱅크 mini 출시 이후 14세 미만 청소년들의 니즈가 꾸준히 있어 만 7세 이상 청소년 고객도 스스로 용돈을 관리할 수 있도록 가입 가능 연령을 확대했다"며 “새학기를 맞아 편리한 금융 생활을 경험하고 다양한 혜택을 누리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BNK부산은행, 비대면 실명확인 시 ‘신분증 원본 검증 시스템’ 적용

BNK부산은행은 24일(목), 모바일뱅킹 등 비대면 채널에서 일어날 수 있는 금융사기 예방을 위해 ‘비대면 신분증 원본 검증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비대면 신분증 원본 검증 시스템’은 비대면 실명확인 과정에서 촬영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의 신분증의 발급 정보 확인뿐만 아니라 고해상도 컬러 복사본, 모니터 촬영본 등을 구별해 신분증의 원본 여부까지 검증한다.

부산은행은 해당 시스템 구축을 위해 다양한 카메라 촬영 환경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신분증 이미지 학습 및 테스트를 모두 마쳤다.

'키움증권-코스콤’ 토큰증권 플랫폼 시범사업 추진 업무협약 체결.

○...키움증권, '키움증권-코스콤’ 토큰증권 플랫폼 시범사업 추진 업무협약 체결

키움증권은 25일 코스콤과 ‘토큰증권 플랫폼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근 토큰증권 제도 마련을 위한 개정 법률안이 입법 예고됨에 따라, 실제 법안 시행 시 계좌관리기관인 증권사가 구축한 시스템을 기반으로 조각투자사인 발행사가 즉시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도록 업계 표준을 제시하는 것이 이번 MOU의 가장 큰 목표이다.

국내 주식시장 점유율 18년 연속 1위 (대한민국 주식시장 점유율 18년 연속 1위 05~22년 회계연도 국내주식 약정금액 기준(출처:코스콤))로 탄탄한 리테일 고객기반을 갖추고 있는 키움증권과 지난 40여년 간 자본시장의 정보기술(IT) 인프라 구축을 담당해온 코스콤이 협업하여 분산원장 기술과 증권사 시스템의 실제 연동을 검증할 예정이다.

특히 키움증권은 뮤직카우, 테사와의 계좌 연동 외에도 조각투자 사업자, 블록체인 기술업체, 금융기관 등 다양한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토큰증권과 관련한 경험과 기술을 축적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업무협약식에 참석한 키움증권 황현순 대표이사는 “양사가 협력하여 준비하는 토큰증권 플랫폼이 향후 토큰증권 시장의 표준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으며, 코스콤 홍우선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이 양사의 토큰증권 사업과 국내 토큰증권 시장의 발전에 기여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포부를 밝혔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