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최태원·정의선·구광모, '한경협' 출범에 합류 길 열렸다...삼성준법감시위 '조건부 승인'
상태바
이재용·최태원·정의선·구광모, '한경협' 출범에 합류 길 열렸다...삼성준법감시위 '조건부 승인'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3.08.19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삼성준법감시위 "삼성 관계사 이사회와 경영진이 최종 결정할 문제"
- 삼성·SK·현대차·LG, 22일 전까지 결론...한경연 회원 명부 이관 형식
- 22일 한경협 출범 후 류진 회장 주도로 추가 혁신방안 등 나설 듯
- 민주당, 전경련 정경유착 문제 거론하며 반대 입장 분명히 해

삼성 준법감시위원회가 삼성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복귀에 대해 사실상 '조건부 승인' 결정을 내렸다.

이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을 비롯한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4대 그룹 총수가 새로 출범하는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에 합류할 수 있는 길을 터줬다는 평가다.

삼성 준법감시위 결정은 삼성은 물론 SK·현대자동차·LG 등 4대 그룹의 전경련 재가입을 위한 '선행 절차'에 해당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하지만 전경련 복귀에 대해 정치권 등 반대도 만만치 않아 속도 조절이 예상된다.

전경련은 오는 22일 총회를 열고 명칭을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변경하고 산하기관인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을 흡수·통합하는 안건 등을 의결할 예정이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는 18일 오전 서울 삼성생명 서초사옥에서 임시회의를 열고 "전경련 가입 여부는 제반 사정을 신중하게 검토해 관계사의 이사회와 경영진이 최종 결정할 문제"라고 밝혔다. 지난 16일에 이어 이날 임시회의를 재개해 결론에 이른 것.
 
이날 '재가입'이나 '탈퇴 유지' 등 구체적인 의견을 내지는 않았다.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장

이찬희 위원장은 "가입이냐 미가입이냐, 확정적으로 권고하지 않고 우려를 먼저 전달했다"며 "(각 삼성 관계사) 이사회와 경영진에서 (가입 여부를) 구체적으로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입했을 경우 전경련의 정경유착 행위가 지속된다면 즉시 탈퇴할 것을 비롯해 운영·회계 투명성 확보 방안 등에 대해 자체의 철저한 검토를 거친 후 결정할 것을 권고했다"고 덧붙였다.

전경련 복귀를 전제로 한 '탈퇴 조건'을 발표한 셈이다. 사실상 '조건부 승인'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따라서 삼성의 전경련 복귀가 초읽기에 돌입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또 삼성의 복귀는 곧 SK, 현대차, LG 등 4대 그룹의 재가입으로 해석하는 분위기다.
 
독립조직인 삼성 준법감시위는 7명 위원의 만장일치로 의견을 결정하고, 이를 삼성 이사회에 '권고'한다. 삼성 이사회가 '권고'를 그대로 따라야 할 의무는 없지만 권고에 반하는 경영 활동은 공표해야 한다.

결국 삼성 준법감시위가 전경련 복귀의 길을 터준 것이란 해석이다. 삼성 이사회의 부담을 덜어준 셈이다. 

"정경유착 행위의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내용을 명문화를 해야 외부적인 반발이 낮춰질 것"

황용식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는 18일 "정경유착 행위의 구체적인 내용을 담은 내용을 명문화를 해야 외부적인 반발이 낮춰질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이사회가 반대, 찬성, 우려 등 많은 이야기를 최대한 수용해 명문화 작업을 끝내고 재가입 여부를 논의해도 늦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한경연 회원사인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증권 등 5개 삼성 계열사는 준법감시위 결정을 토대로 각사 이사회를 거쳐 '한경협' 합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SK그룹, 현대차그룹, LG그룹도 22일 이전에 계열사 이사회 등을 거쳐 한경협 합류 여부 논의에 들어간다. SK는 SK(주)·SK이노베이션·SK텔레콤·SK네트웍스 등 4곳이 한경연 회원사이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기아·현대건설·현대모비스·현대제철 등 5곳, LG는 (주)LG·LG전자 등 2곳이 한경연에 가입돼 있다. 

2016년 12월 국정농단 청문회 당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주요 그룹 총수 9명이 출석했다.

지난 2016년 12월 '최순실 게이트 진상 규명 국정조사' 국회 청문회에는 당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GS그룹 회장) 등 총 9명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초유의 사태였다.

당시 이재용 부회장은 "앞으로 전경련 활동을 하지 않겠다"면서 "전경련과 관련한 기부금 납부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4대 그룹은 전경련을 탈퇴했다. 

오는 21일 삼성 5개 계열사가 일제히 이사회를 열 예정인 가운데 전경련 복귀 여부를 놓고 고심이 깊어질 대목으로 보인다.

4대 그룹이 한경협에 합류하는 것이 과거 전경련 경우처럼 회비를 납부하고 활동하는 '재가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일단 연구기관인 한경연 회원 명부를 한경협에 승계하는 것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형식에 불과하다. 재가입을 하더라도 그룹 차원에서의 전격 복귀 결정보다는 한경연 회원사 자격 이관을 용인하는 방식이 유력하다. 총수들의 부담을 최소화해야 하기 때문.

한경협의 환골탈퇴 후 본격 활동이 가능할 전망이다.

오일선 한국CXO연구소 소장은 "삼성 SK 현대차 LG 등 4대 그룹 총수는 호형호제할 정도로 친분도 있어 함께 행동할 전망"이라며 "전경련 회원 재가입은 정치적 이슈화 부담도 크기 때문에 명분과 대안을 함께 고려할 것"이라고 전했다.

박용진 의원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스스로 존재의 이유를 부정하는 결정을 한 것"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8일 "전경련 자체가 정경유착을 대변해왔던 조직인데 무슨 조건을 구차하게 달고 있냐"며 "오늘 삼성준법감시위원회는 스스로 존재의 이유를 부정하는 결정을 한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앞서 민주당 정무위원회 소속 강훈식-김종민-김한규-오기형-이용우-황운하 의원은 9일 "이재용 회장 등은 '앞으로 전경련 활동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국회 청문회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정부는 국정농단 세력에게 면죄부 주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경련은 오는 22일 한경협 출범 후 풍산그룹 류진 회장을 수장으로 추대한다. 류진 회장은 이재용 회장 등 4대 그룹 총수와 대체로 관계가 좋은 편이다. 

한경협 수장으로 추대되는 류진 풍산그룹 회장(맨 오른쪽)이 지난 6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과 함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만난 모습 

지난 2월부터 임시로 전경련을 이끄는 김병준 회장 직무대행은 상근 고문으로 남는다. 김병준 직무대행은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윤석열 후보 선거대책위원장 출신이다. 한경협 출범 이후 상근부회장은 외교관 출신인 김창범 전 인도네시아 대사가 거론되고 있다. 김창범 전 대사는 이명박 정권 당시 청와대 의전비서관을 지냈다.
 
한경렵이 싱크탱크형 경제단체로 거듭나겠다면서 정치권과 연관된 인사가 수뇌부에 포진돼 있어 비판이 나온다. 삼성 등 4대 그룹은 정경유착과 연관된 부분에 민감하다. 

류진 회장은 한경협 출범 후 추가적인 혁신방안을 발표할 가능성이 크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