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경련, 한경협 출범은 '4대 그룹 재가입' 꼼수"..."이재용 회장 등 청문회 약속 지켜라"
상태바
민주당 "전경련, 한경협 출범은 '4대 그룹 재가입' 꼼수"..."이재용 회장 등 청문회 약속 지켜라"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3.08.10 0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당 정무위 의원들 "전경련의 한경협 이름 변경…신정경유착 의도"
...윤석열 정부와 가까운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 등 행보 비판
- 2016년 12월 '국정농단' 관련 국회 청문회 당시 총수 9명 증인 참석
...이재용 "앞으로 전경련 활동 하지 않겠다" 발언 이후 4대 그룹 탈퇴
- "전경련은 진정한 혁신 모습을 국민에게 먼저 보인 이후 회원사 확대해야"

더불어민주당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등 4대 그룹 총수에게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탈퇴 당시 "국회 청문회 약속을 지키라"고 경고했다.

전경련이 오는 22일 임시총회를 열고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으로 기관명 변경, 차기 회장 선임 등을 계획하고 있어 이를 문제삼은 것이다. 

전경련은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 흡수 통합해 '한경협'으로 출범하기 때문. 통합되면 한경연에 회원사로 있는 삼성, SK, 현대자동차, LG 등 4대 그룹이 자동으로 한경협에 승계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했다. 하지만 4대 그룹은 재가입에는 여전히 선을 긋고 있다. 

민주당 정무위원회 소속 강훈식-김종민-김한규-오기형-이용우-황운하 의원은 9일 "이재용 회장 등은 '앞으로 전경련 활동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국회 청문회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정부는 국정농단 세력에게 면죄부 주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경유착 시대로의 회귀가 공정과 상식인가"라며 "전경련은 군사정권 시절부터 끊임없이 불법자금 모집에 관여해 왔으며 박근혜 정부 시절에는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출연금 모금을 주도했다"고 전경련을 비판했다. 

이어 "국정농단 사태 파문이 확산되면서 4대 그룹은 전경련을 탈퇴했다"며 "(당시 전경련) 허창수 회장은 2017년 3월 '앞으로 정치적 목적에 이용되거나 관여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지적했다.

2016년 12월 '최순실 게이트 진상 규명 국정조사' 국회 청문회에는 당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9명의 증인 선서 모습

지난 2016년 12월 '최순실 게이트 진상 규명 국정조사' 국회 청문회에는 당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장(GS그룹 회장) 등 총 9명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초유의 사태였다.

재벌총수들은 하나같이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의 대가성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재용 부회장은 "앞으로 전경련 활동을 하지 않겠다"면서 "전경련과 관련한 기부금 납부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4대 그룹은 전경련을 탈퇴했다. 민주당 정무위 의원들은 이를 재소환한 것. 

민주당 의원들은 "전경련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기다렸는 듯이 대통령과 가까운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를 회장 직무대행으로 임명했다"며 "지난달부터는 공공연하게 4대 그룹에 대해 전경련 재가입을 압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간판만 바꿔달고 신 정경유착 시대를 열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4대 그룹 재가입 또한 같은 맥락에서 벌어지는 일이라고 의심하며 "배후에 어떤 세력이 있는지 모두가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민주당 의원들은 "아직 한국경제연구원의 회원사로 남아있는 4대 그룹을 새롭게 출범할 한경협에 합류시키기 위한 꼼수"라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은 "언론에서는 김병준 직무대행이 새 회장 취임 이후에도 상근고문으로 활동할 것이며 외교부 출신 전직 관료가 상근부회장으로 취임할 것이라고 보도하고 있다"며 "제대로 된 혁신도 없이 간판만 바꿔 달고 신정경유착 시대를 열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경협의 새 수장은 류진 풍산그룹 회장이 추대될 예정이다. 류진 회장은 한경협 상근 부회장으로 외교통상부 관료 출신인 지인을 영입하기로 했다. 미국 등 해외 네트워크 구축과 관리가 큰 목적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관료 출신 부회장 영입에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다만 류진 회장은 역대 대통령 관련 여야를 가리지않고 친분이 깊다.

지난 6월 류진 풍산그룹 회장(맨 오른쪽)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과 함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만난 모습

민주당 의원들은 "전경련이 진정으로 향후 싱크탱크형 경제단체를 지향한다면 4대 그룹 재가입에 매달릴 필요가 없을 것"이라며 "전경련의 배후에 어떤 세력이 있는지는 모두가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모든 것이 역행하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국회는 심각하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전경련은 진정한 혁신의 모습을 국민에게 먼저 보인 이후 회원사 확대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 의원들은 "금일(9일)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에서는 국정농단 사태의 핵심 인물들이 광복절 특별사면(특사) 대상자로 논의됐다"며 "특별검사팀 소속으로서 이들을 수사했던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장관이 이들을 사면하려는 것은 현 정부가 강조하는 공정과 상식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고도 비판했다. 

'국정농단 사건' 관련 최지성 전 삼성전자 미래전략실장과 장충기 전 미래전략실 차장은 '광복절 특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혐의 등으로 현재 재판을 받고 있는 점이 제외 이유로 알려졌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