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KB금융, 세상을 바꿀 ‘글로벌 유니콘 기업’ 키운다. 『KB스타터스 싱가포르』 10개社 선정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KB금융, 세상을 바꿀 ‘글로벌 유니콘 기업’ 키운다. 『KB스타터스 싱가포르』 10개社 선정
  • 나희재 기자
  • 승인 2023.07.1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금융그룹이 12일, 차세대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국내 스타트업 10개사를 ‘KB스타터스 싱가포르’로 선정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처음 시행된 ‘KB스타터스 싱가포르’는 국내 스타트업이 안정적으로 해외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하는데요. ‘KB스타터스 싱가포르’로 선정된 스타트업은 KB금융이 싱가포르에 설립한 ‘KB 글로벌 핀테크 랩’을 통해 법인 설립 등 현지 진출에 필요한 사항들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와 함께 전용 사무 공간을 제공받게 된다고 하네요.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KB스타터스 싱가포르.

○...KB금융, 세상을 바꿀 ‘글로벌 유니콘 기업’ 키운다. 『KB스타터스 싱가포르』 10개社 선정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12일, 차세대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국내 스타트업 10개사를 ‘KB스타터스 싱가포르’로 선정했다.

지난해 처음 시행된 ‘KB스타터스 싱가포르’는 국내 스타트업이 안정적으로 해외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KB스타터스 싱가포르’로 선정된 스타트업은 KB금융이 싱가포르에 설립한 ‘KB 글로벌 핀테크 랩’을 통해 법인 설립 등 현지 진출에 필요한 사항들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와 함께 전용 사무 공간을 제공받게 된다.

KB금융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KB스타터스 싱가포르’ 선발 규모를 지난해 4개사에서 올해 10개사로 확대했다.

지난 6월 1일부터 20일까지 웹사이트 공모를 통해 ‘KB스타터스 싱가포르’ 프로그램 참여를 신청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기술·서비스의 혁신성, ▲사업 모델의 성장 가능성, ▲해외 투자 유치 및 진출 국가에서의 제휴 가능성, ▲스타트업의 해외 시장 이해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1차 서류 심사와 2차 대면 심사를 거쳐 10개 스타트업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KB스타터스 싱가포르’로 선정된 10개 스타트업은 ‘AI’분야를 비롯하여 ‘헬스케어’, ‘ESG’, ‘애그테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들이다.

‘KB스타터스 싱가포르’에 선정된 기업들은 싱가포르 현지에서 공유 오피스인 ‘WeWork’와 연계한 업무 공간과, 글로벌 핀테크 전문 AC(Accelerator,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이들의 성장 단계를 지원하는 기업)기업인 싱가포르 테니티(Tenity)社의 비즈니스 현지화를 위한 맞춤형 보육 프로그램을 제공받게 된다.

또한 동남아시아에 진출해 있는 KB금융 계열사와의 제휴 연계 및 투자 유치를 지원받게 되며, 향후 KB금융이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해외 시장 안착을 위해 준비 중인 현지 PoC(기술/개념 검증, Proof of Concept) 프로그램도 이용할 수 있다.

KB금융 관계자는 “국내 스타트업이 해외 진출 시 정착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KB금융이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활용하여 국내 스타트업이 현지 시장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제공하고자 ‘KB스타터스 싱가포르’를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KB금융은 ‘혁신 기업에 대한 지원은 곧 미래에 대한 투자’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펼침으로써 이들이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기업투자금융부문 이연호 부행장이 지난 11일 포시즌스호텔 서울에서 열린‘2023 NH외국환아카데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농협은행]

○...NH농협은행, 수출입 기업과 함께하는‘NH 외국환 아카데미’개최

NH농협은행은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소재 포시즌스 호텔에서 수출입 기업 임직원 100여명을 초청해‘2023 NH 외국환 아카데미’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올해로 13회 차를 맞은‘NH 외국환아카데미’는 수출입 기업 고객이 필요로 하는 수출입 분야 전문가 강의, 기업체 네트워킹 등을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수출입 기업 간 교류 활성화를 위한 소통의 장을 제공한다.

이날 강연은 △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와 환율 변동에 따른 리스크 관리 △급변하는 시대, 기업·조직에서의 리더십을 주제로 진행됐으며,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아카데미에 참석한 수출입 기업 관계자는“시장상황 및 환율 리스크 관리 등 수준 높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특히, 여러 기업체들과 소통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 기업투자금융부문 이연호 부행장은“수출입 기업 고객에게 유익한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며,“수출입 기업의 외환 업무 동반자로서, 고객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교육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외환 업무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움증권, 만기 6개월 세전 연 4.3% 저위험 ELB 판매

키움증권은 세전 연 4.3%의 수익을 지급하는 만기 6개월 ELB를 판매한다. 해당 금융상품은 발행사인 키움증권이 원리금의 지급을 책임지는 상품으로, 키움증권의 파산 등을 제외하면 원금 및 수익이 지급되는 상품이다.

키움 제464회 ELB(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는 세전 연 4.3%의 수익을 지급하는 만기 6개월 상품이다. 만기지급일인 2024년 1월 17일에 수익과 원금을 받게 된다. 이 상품은 만기 전 해지를 하더라도 수익의 일부를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만기 전에 투자자가 중도상환을 신청하면 세전 연 2.5%를 적용, 일할계산하여 지급한다. 가능성은 매우 적지만, 만기평가일에 기초자산인 삼성전자 보통주의 종가가 최초기준가의 200%를 초과하면 발행금액의 0.01%의 수익을 추가로 지급하는 조건도 있다.

기본적으로 원금과 수익이 지급되는 저위험상품이지만, 만기일 전에 발행사인 키움증권의 신용사건(부도 또는 파산)이 발생하면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현재 키움증권의 신용등급은 AA-(2023.06.23 기준, 한국신용평가)이다.

구명훈 리테일금융팀 팀장은 “매주 20종목 이상의 ELS, ELB를 출시하고 있다. 미국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나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ELS의 판매량이 더 높지만,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들도 항상 있기 때문에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기 위해 매주 만기 6개월, 12개월짜리 ELB들을 꾸준히 출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청약 마감은 7월 13일 낮1시까지이다. 최소 청약금액은 100만원이며, 총 모집한도는 200억원이다. 키움증권 위탁계좌(주식계좌)가 있으면 키움증권 홈페이지, HTS 및 영웅문S# 모바일앱으로 매수할 수 있다.

한국투자증권, 온라인전용 스텝다운형 ELS.

○...한국투자증권, 온라인전용 스텝다운형 ELS 2종 모집

한국금융지주(071050) 자회사 한국투자증권(사장 정일문)은 온라인전용 주가연계증권(ELS) 상품 2종을 각각 50억원 한도로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

TRUE ELS 16236회는 홍콩항셍지수(HSCEI), 닛케이(NIKKEI)225, 유로스톡스(EUROSTOXX)50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3년 만기 상품이다. 6개월마다 조기상환 여부를 결정하며, 기초자산이 최초 기준가의 95%(6개월), 90%(12개월), 85%(18, 24개월), 80%(30개월), 75%(만기) 이상이면 연 9.3%의 수익을 지급하고 조기상환된다.

TRUE ELS 16237회는 POSCO홀딩스, LG화학, 스탠다드앤푸어스(S&P)500이 기초자산이다. 만기는 3년이며 상환 여부는 6개월마다 판단한다. 기초자산이 최초 기준가의 90%(6개월), 85%(12, 18개월), 80%(24개월), 75%(30개월), 70%(만기) 이상일 경우 연 17.4%의 수익을 지급하고 상환된다.

두 상품은 조기상환 조건을 달성하지 못해도 투자기간 중 최초 기준가의 50% 미만으로 하락한 기초자산이 없으면 만기 시 약정된 수익금을 지급한다. 다만, 그 이상 하락할 경우 각각 원금의 25~100%, 30~100%까지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일반 개인투자자의 청약 기간은 7월 12일부터 13일까지다. 투자자 숙려제도에 따라 14일부터 17일까지 숙려기간을 갖고, 18일부터 19일 오전 10시까지 청약 의사를 확정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한국투자증권 홈페이지 및 ‘한국투자’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ABL생명, 인터넷보험 대학생 서포터즈 ‘A BETTERS’ 1기 발대식 개최

ABL생명은 지난 11일 인터넷보험 대학생 서포터즈 ‘A BETTERS’ 1기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A BETTERS’는 20대와의 소통을 통해 Z세대를 이해하고, 이를 상품 및 마케팅 아이디어에 반영, 인터넷보험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해 진행하는 대학생 참여형 프로그램이다.

이번에 선발된 9명의 ‘A BETTERS’는 지난 6월 19일부터 6월 28일까지 보험 및 마케팅에 관심이 많고 다양한 온ㆍ오프라인 활동이 가능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공개모집을 통해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됐다.

‘A BETTERS’는 오는 8월 28일까지 약 2개월간 3팀으로 활동하며 MZ세대 관심 내용을 주제로 인터넷보험 소셜 미디어(SNS) 마케팅 및 신상품 아이디어 제안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ABL생명은 활동을 마친 뒤 종합 실적이 가장 우수한 팀을 선발해 포상할 계획이다. 활동 기간에는 매월 소정의 활동비도 제공된다.

김종문 ABL생명 e-Business부장은 “열정을 가진 대학생 서포터즈의 2개월간 활동이 기대된다. 활동이 끝난 후 이들의 참신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적극 검토해 ABL생명의 잠재 고객이 될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나희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