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화물운송 구조에 근본적 변화"... CJ대한통운 플랫폼 ‘더 운반’ 오픈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화물운송 구조에 근본적 변화"... CJ대한통운 플랫폼 ‘더 운반’ 오픈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7.02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대한통운이 디지털 운송플랫폼 ‘더 운반’의 기술력을 고도화 해 그랜드 오픈했습니다. 인공지능(AI) 기술로 실시간 최적 운임을 찾아내고,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미래 교통량을 예측해 보여준다는 데요. 화물운송시장 내 고착화된 ‘다단계’ 거래구조에 근본적 변화가 있을지 기대됩니다. 

한편 현대백화점이 국내 공식 디즈니스토어 오픈(7/11)에 앞서 디즈니 스토어 공식 상품 예약 판매를 시작합니다. ‘더현대닷컴’에 오픈하는 디즈니 스토어는 오는 11일 판교점 5층에 론칭하는 국내 최초 디즈니 스토어의 이커머스 플랫폼인데요. 현대백화점 측은 디즈니 스토어 공식 상품은 국내 온라인몰 중에서는 유일하게 더현대닷컴에서만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풀무원 뮤지엄김치간이 다가오는 여름방학을 맞아 어린이와 청소년 방문 고객을 위한 다양한 김치 탐구 프로그램 ‘슬기로운 김치 탐구생활’을 진행하는 등 오늘(2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CJ대한통운 직원들이 디지털 운송플랫폼 ‘더 운반’의 그랜드 오픈 선언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직원들이 디지털 운송플랫폼 ‘더 운반’의 그랜드 오픈 선언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CJ대한통운]

○.. CJ대한통운의 디지털 운송플랫폼 ‘더 운반(the unban)’이 6개월의 시범서비스를 마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화주와 차주간 ‘직접 매칭’ 방식이 적용된 플랫폼의 활성화로 ‘다단계’ 거래구조가 고착화된 화물운송시장에 근본적 변화가 예고된다.

CJ대한통운은 현재 운영중인 디지털 운송플랫폼 ‘더 운반’의 기술력을 고도화 해 그랜드 오픈했다고 2일 밝혔다. ‘더 운반’은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술로 실시간 최적 운임을 찾아내고 화주와 차주를 직접 연결시켜주는 중개플랫폼이다. 지난해 12월 론칭 후 화주와 차주들을 대상으로 시범서비스가 운영되어 왔다.

CJ대한통운은 물류에 최적화된 첨단 기술들을 적용해 ‘더 운반’을 업계에서 가장 독보적인 운송플랫폼으로 진화시켰다. 더욱 정교해진 인공지능(AI)이 화주의 등록정보에 맞춰 가장 알맞은 차주를 스스로 찾아 매칭을 제안하며, 차주의 운행 선호구간을 고려한 맞춤형 매칭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화물 종류, 물량, 운행거리 등의 운송 정보와 기상상황, 유가, 계절요인 등의 외부 정보가 정교한 알고리즘으로 분석돼 실시간 최적 운임을 산출한다.

‘더 운반’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미래 교통량을 예측, 최적의 운행노선을 제안하는 기능도 갖췄다. 미리 학습된 과거 교통상황 데이터들을 분석해 당일 운송뿐 아니라 향후에 수행할 노선의 최적 경로 및 예상 운행시간을 보여준다.

이외에도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어 위변조가 불가능한 전자인수증, 차주가 편도로 운송한 후 바로 왕복 물량을 실을 수 있도록 매칭해주는 ‘실시간 복화 노선 시스템’ 개발도 완료했으며 하반기 중 적용할 계획이다.

‘더 운반’을 이용하고 있는 5톤 트럭 차주 오영주씨는 “다단계가 아닌 직접 매칭 구조이기 때문에 받을 수 있는 운임이 다른 플랫폼 보다 높은 것 같다”며 “미리 설정한 선호 구간에 맞춰 자동으로 주문이 매칭되니 운전 도중에 주문 목록을 확인하거나 목적지를 검색할 필요가 없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고 이용 후기를 전했다.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 ‘영다이케스팅’ 이평재 이사는 “배차 과정이나 운송 정보가 앱에 정확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화주 입장에서 경영 투명성이 매우 높아진다”며 “차주에게 일일이 전화할 필요 없이 실시간으로 화물 추적이 되기 때문에 업무 효율성도 크게 향상되고 있다”고 말했다.

CJ대한통운은 본격 운영에 돌입하며 마케팅 전략도 강화한다. ‘운송을 운반하다. 더 운반’이라는 슬로건을 토대로 브랜드 스토리와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여 리뉴얼된 ‘더 운반’ 홈페이지, SNS 채널 등을 통해 대중과 소통할 예정이다. 또 차주들의 관심도가 높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화주와 차주를 대상으로 한 운임 프로모션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은 향후 ‘더 운반’의 운영역량과 기술력을 강화하는 한편 인지도 및 이용 혜택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CJ대한통운 디지털물류플랫폼CIC 최형욱 상무는 “’더 운반’은 화주와 차주를 직접 연결하는 방식을 통해 그동안 영세한 차주들이 겪어 온 불합리한 중개수수료 문제를 해소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그랜드 오픈을 통해 이용자들의 편의와 혜택을 높이고, 나아가 더욱 건강한 화물운송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 현대백화점은 2일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손잡고 공식 온라인몰 ‘더현대닷컴’에 숍인숍 형태로 온라인 디즈니 스토어를 오픈하고, 오는 10일까지 사전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더현대닷컴’에 오픈하는 디즈니 스토어는 오는 11일 판교점 5층에 론칭하는 국내 최초 디즈니 스토어의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앞서 현대백화점은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지난 4월 디즈니 스토어의 국내 운영권에 대한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온라인 매장을 통해 그 동안 국내에 유통된 적 없는 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즈 상품 200여 종을 우선 선보인다. 대표 상품은 신데렐라 유아 신발(3만9000원), 덤보 15인치 인형(5만9000원), 우디 토킹 액션 피규어(5만9000원) 등으로, 상품은 오는 11일부터 순차적으로 발송된다.
 
또한 현대백화점은 오는 10일까지 진행되는 사전 예약 판매 기간 동안 온라인 디즈니 스토어를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디즈니 헤어밴드(머리띠)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멤버십 H포인트 고객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참여하고 싶은 고객은 이벤트 페이지 내에서 응모하기 버튼만 누르면 된다. 당첨된 고객에겐 오는 17일 개별 통보하며, 머리띠는 판교점 디즈니 스토어에서 오는 22일부터 다음달 27일까지 수령하면 된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디즈니 스토어 공식 상품은 국내 온라인몰 중에서는 유일하게 더현대닷컴에서만 선보일 예정”이라며 “국내 공식 디즈니 스토어 오픈을 기다려 주신 고객들을 위해 다음달 디즈니 스토어 1호점 오픈에 앞서 상품을 미리 살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 풀무원 뮤지엄김치간이 다가오는 여름방학을 맞아 어린이와 청소년 방문 고객을 위한 다양한 김치 탐구 프로그램 ‘슬기로운 김치 탐구생활’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슬기로운 김치 탐구생활’은 여름방학 동안 어린이들이 김치를 더 알아가고 탐구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김치 미각 탐구’, ‘김치 인문학 탐구’, ‘김치 이야기 탐구’ 세 가지 테마로 운영된다.

이중 무료 프로그램 ‘김치 미각 탐구’는 7월 4일 오후 2시, 유료 프로그램인 ‘김치 인문학 탐구’ 프로그램은 7월 5일 오후 2시부터 뮤지엄김치간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이 가능하며, 나머지 프로그램은 현장에서 선착순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김치 미각 탐구’는 ‘아삭 아삭 시원한 오이백김치’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여름방학 특별 프로그램으로, 총 1032명을 모집한다. 6~13세의 어린이를 둔 보호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7월 25일부터 8월 16일까지 하루 2회(오전 10시 20분, 오전 11시 20분)씩 저학년(6~13세)반과 고학년(10~13세)반으로 나누어 운영한다. 단, 화요일과 수요일은 저학년, 목요일부터 일요일은 저학년 및 고학년 모두 1회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별도의 준비물은 없으며 무료로 진행된다. 

‘김치 인문학 탐구’는 ‘주니어 김치마스터 양성 프로젝트 1탄: 뮤지엄김치간 어린이 도슨트 1기’로 평소 김치를 사랑하고 박물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어린이 도슨트 1기’는 박물관 직업 탐색은 물론 도슨트 체험을 하면서 스크립트 작성과 시연 등을 해 볼 수 있다. 1인 1만원의 유료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총 40명을 모집한다. 7월 27일부터 8월 19일까지 기간 내에 1주 차 이론 교육과 2주 차 실습교육으로 진행되며, 저학년반과 고학년반으로 나누어 한 반에 10명씩 소수 정예로 운영된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린이들에게는 에코백, 활동지 및 어린이 도슨트 전용 굿즈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김치 이야기 탐구’는 7월 25일부터 8월 20일까지 참여 가능하며, 전시를 관람하고 김치 관련 책도 읽으면서 김치를 탐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김치 독서왕’과 ‘김치 연구왕’ 두 가지로 진행된다. ‘김치 독서왕’은 박물관 내에 비치된 김치 책을 읽고 독서기록장을 쓴 후 인포데스크에 제시 시 먹거리 선물을 받아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8~13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선착순 무료로 진행한다. ‘김치 연구왕’은 전시와 함께 김치 이야기를 탐구하면서 활동지를 풀어볼 수 있으며 8~13세 초등학생과 14~18세 청소년 대상 선착순 무료로 진행된다. 

박물관 입장료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7월 한 달간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 사이에 방문하는 어린이 동반 성인의 경우 입장료를 20% 할인받을 수 있다. 이밖에 8월까지 한복을 입고 박물관을 방문하면 무료 관람이 가능하다.

한편, 풀무원 뮤지엄김치간은 1986년 중구 필동에 문을 연 국내 최초의 김치박물관으로, 2015년 4월 서울시 종로구 인사동에 ‘뮤지엄김치간(間)'으로 새롭게 개관했다. 김치의 유래와 종류, 담그는 도구, 공간과 관련된 유물과 디지털 콘텐츠를 결합한 전시를 통해 김치와 김장 문화를 국내외에 알리고 보존해오고 있다. 

○.. 롯데온은 오는 3일부터 9일까지 '7월 퍼스트먼데이&브랜드픽' 행사를 진행한다. 롯데온 본격적인 여름 및 휴가 시즌을 앞두고 롯데온의 온앤더뷰티, 온앤럭셔리 등 전문관을 비롯해 롯데쇼핑 각 계열사의 온라인몰까지 총출동해 여름 시즌 상품을 최대 70% 할인 판매한다. 더불어 3일 퍼스트먼데이 행사 당일에 사용할 수 있는 최대 20% 할인 쿠폰을 증정하고, 최대 15% 카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7월 퍼스트먼데이&브랜드픽' 행사에서는 여름철 즐길 수 있는 스포츠레저 활동에 집중해 스포츠 의류 및 잡화 브랜드를 중심으로 준비했다. 7월부터 휴가 성수기가 시작됨과 동시에 해수욕장 및 수영장 개장, 페스티벌 등 다양한 액티비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점을 반영했다.

대표적으로 편안한 착용감의 레깅스로 입소문 난 애슬레저 브랜드 '뮬라웨어'를 최대 70% 할인 판매하며,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테니스룩을 선보이는 '르꼬끄', 고프코어룩 트렌드에 맞춰 아웃도어 슈즈 브랜드 '킨(KEEN)' 등을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이 외에도 조르지오 아르마니, 탬버린즈, 바닐라코, 나이스클랍 등 여름 및 휴가 준비에 필요한 다양한 브랜드를 할인 판매한다.

롯데온 온앤더뷰티, 온앤더럭셔리, 온앤더패션, 온앤더키즈 등 전문관도 총출동해 여름 시즌 상품을 제안하고 다양한 혜택으로 준비했다. 먼저, 온앤더뷰티는 로레알 그룹과 손잡고 '써머 뷰티룩' 행사를 진행한다. 입생로랑, 랑콤, 키엘, 비오템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최대 10% 할인 쿠폰 및 최대 10% 카드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구매 금액대별 엘포인트 1만점 추가 적립해준다. 더불어 인기 상품을 롯데 단독 구성으로 선보이고, 정품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단을 운영하는 등의 혜택도 함께 선보인다.

또한, '온앤더럭셔리 위크'를 진행해 프라다, 구찌, 버버리, 페라가모 등 해외 명품을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행사기간 매일 오전 11시에 반값 특가 이벤트를 진행해 여름 시즌 인기 상품을 선보이며, 대표적으로 3일에는 ‘페라가모 라일리아 LYLIA J 뮬 샌들’을 10만원대에, 6일에는 ‘보테가 베네타 인트레치아토 카드지갑’을 10만원대에, 7일에는 ‘버버리 포이베 로고 아이콘스트라이프 파우치백’을 20만원대에 판매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여름을 맞아 대작 영화 개봉을 앞두고 있는 ‘롯데시네마’와 연계해 다양한 추가 혜택도 준비했다. 행사 페이지에 방문한 고객에게 일주일간 사용할 수 있는 ‘블록버스터 쿠폰 2종’으로 최대 10% 할인 쿠폰 및 네이버페이 결제 시 적용할 수 있는 최대 10%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더불어 고객 참여형 댓글 이벤트도 진행한다. 롯데시네마에서 7월에 개봉하는 영화 예고편을 감상하고, 행사 페이지에 ‘주인공과 함께하고 싶은 액션’을 댓글로 작성하면 참여가 가능하며,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250명에게 ‘롯데시네마 영화관람권(2매)’를 증정한다.

김은수 롯데온 마케팅팀장은 “7월부터 본격적으로 여름 휴가를 준비하는 고객들을 위해 롯데온 전문관과 롯데쇼핑 각 계열사 온라인몰들이 힘을 합쳐 여름 시즌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며, “롯데시네마와 연계해 할인 쿠폰 및 영화 관람권 증정 이벤트까지 다양한 혜택으로 준비했으니, 롯데온에서 휴가용품 준비하고 영화 같은 여름 휴가 맞이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롯데마트와 슈퍼가 맛에 100% 진심인 마음을 담아 올 여름 100% 당도 선별을 진행한 복숭아를 선보인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신선 식품의 맛과 신선도가 대형마트 본연의 경쟁력이라고 판단해 지난해부터 ‘신선을 새롭게’라는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신선을 새롭게’란 과일을 비롯해 채소, 수산, 축산 상품의 품질을 올리고자 산지에서부터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하는 순간까지의 전 유통 과정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다. 지난해 11월 갈치를 시작으로 올해는 참외와 수박 등을 선정해 고품질의 상품을 선보였고 이번 7월에는 여름철 가장 수요가 높은 제철 과일인 복숭아를 선택해 판매한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어느 것을 골라도 맛있는 복숭아를 선보이기위해 지난해 여름부터 영업 현장 의견과 VOC(고객의 목소리)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결과, 맛과 크기, 상처 없는 표면이 고객이 상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결정 요소 라는 것을 파악했다. 이에 롯데마트와 슈퍼는 올해 이 3가지 요소를 모두 개선한 복숭아를 선보여 ‘롯데마트와 슈퍼 복숭아는 고르지 않아도 전부 맛있는 복숭아’라는 인식을 고객들에게 심어줄 계획이다.

우선 최고의 맛을 제공하고자 취급하는 모든 복숭아에 대해 100% 비파괴 당도 선별을 진행한다. 지난해에는 입고되는 복숭아의 80% 물량에 대해 당도 선별 작업을 시행했지만, 올해부터는 입고되는 복숭아 전 상품에 대해 당도 선별을 진행해 당도가 떨어지는 복숭아는 판매하지 않는다. 특히 과실 자체에 수분이 많이 포함돼 당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심한 장마철에 큰 효력을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현재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에서 모든 복숭아 대상으로 기계 선별 작업을 시행해 평균 11brix(브릭스)이상의 고당도를 유지하고 있다. 추가로 복숭아 산지로 유명한 음성 햇사레, 전북 임실, 충주 하늘작 지역의 복숭아 물량을 전년대비 33% 가량 확대해 당도에 대한 고객의 신뢰도를 한층 높일 예정이다.

또한, 복숭아의 중량을 기존대비 10% 가량 높인 250g내외로 운영해 복숭아 품질을 강화한다. 현장 조사 결과, 소비자들은 복숭아의 크기가 클 수록 맛도 좋고 먹을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해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롯데마트와 슈퍼는 7월부터 입고되는 중생종(시즌 중반에 나오는 품종)량의 최소기준을 250g 이상으로 선정해 운영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매끄럽고 신선한 복숭아를 제공하고자 선도 유지 기술 'Pure Space'를 구축해 시간이 지나더라도 최상의 품질을 유지한다. 'Pure Space'란 공기 중 상품 노화를 유발하는 에틸렌(Ethylene) 가스를 나노 촉매 기술로 제거하는 선도 개선 장비로 복숭아의 선도 저하 속도를 늦추는 데 효과적이다. 롯데마트는 해당 장비를 지난해 송파점을 포함한 10점에 도입해 테스트를 진행, 입고 후에도 수확 당시의 선도를 유지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확인했다. 이에 롯데마트는 현재 서울역점을 포함한 32개점까지 해당 장비를 확대 설치해 복숭아의 신선도를 극대화함으로써 선도 저하된 복숭아를 고객들에게 제공하지 않도록 했다.

이외에도 롯데마트와 슈퍼는 고객들이 부드러운 복숭아, 아삭한 복숭아 등을 만져보지 않고도 구매할 수 있도록 박스에 해당 내용을 표시하는 등 패키지도 개선했다. 박스 외부에 복숭아의 경도와 당도를 표시하고 어떠한 품종인지까지 표시해 고객들이 눈으로만 보고 구매 가능하도록 해 고객 편의를 높였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오는 5일까지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로 선별된 복숭아를 저렴하게 판매한다. 롯데마트는 ‘GAP 임실 복숭아(5~8입/박스)’를 1만7900원에, 부드러운/아삭한 복숭아(5~8입/박스)’를 1만6900원에. 일교차가 큰 고지대에서 재배해 당도가 더 높은 ‘산(山) 복숭아(4~5입/팩)’는 1만4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롯데슈퍼는 ‘복숭아/황도 복숭아(4~6입/팩)’를 1만900원에, ‘신비 복숭아(500g/팩)’는 6990원에 판매한다.

복숭아 외에 천도복숭아도 AI 선별 시스템을 활용해 균일한 품질과 중량, 색깔을 선별한다. 핵할(씨 갈라짐 현상), 병해충 항목을 포함한 28가지 항목을 토대로 검사를 시행해 현재까지 100만개 이상의 천도복숭아 데이터를 추출했고, 그 중 5만개의 표본을 기준 삼아 균일한 품질의 천도복숭아를 선별하고 있다. 또한 중량의 경우 중생종 기준 120g 수준이며, 색깔은 전체 숙도 대비 60~80% 수준의 붉은 색깔을 기준으로 둬 구매 이후 바로 과숙이 되는 일을 방지한다. AI선별 천도 복숭아는 7월 초에 롯데마트와 슈퍼에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롯데마트와 슈퍼는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를 시행한 상품들의 매출 및 고객 만족도가 높은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신선 식품에 이를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해당 프로젝트를 시행한 품목은 23년 누계 기준 전년대비 10% 수준으로 매출이 신장하고 있으며, 수박의 경우 6월 한달 매출이 전년대비 30% 가량 신장하는 등 큰 성과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 상품의 맛과 품질에 대한 VOC 건도 전년대비 50% 가량 감소해 고객의 눈높이를 충족시키는 결과를 보였다.

김영구 롯데마트 신선부문장은 “롯데마트와 슈퍼를 방문하시는 고객분들에게 더 좋은 품질의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를 토대로 품질 개선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며 “’신선을 새롭게’를 적용한 신선 식품은 고객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상품으로 인식되게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이디야커피가 오는 4일 ‘약과 디저트’ 2종을 출시하며 디저트 제품군을 강화한다.

이번 신제품 ‘약과 디저트’ 2종은 최근 ‘할매니얼(할머니+밀레니얼)’ 트렌드로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전통 간식 약과를 활용한 제품으로 이디야커피의 ‘New 아메리카노’를 비롯한 다양한 음료와 함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약과 크림치즈 쿠키’는 향긋한 크림치즈를 가득 채운 쿠키 위에 꾸덕꾸덕한 식감의 약과를 올리고 집청 코팅을 입혀 달콤한 맛을 강조했다. ‘약과 버터바’는 바삭한 쿠키 크러스트 위에 쫀득쫀득한 버터 필링을 올려 구워낸 후 집청 코팅과 미니 약과를 올려 달콤함과 담백한 맛을 함께 느낄 수 있다. 

신제품 ‘약과 디저트’ 2종은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은 물론 배달 서비스, 이디야오더, 네이버 스마트 주문 등을 통해 기간 한정으로 만나볼 수 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소금빵’, ‘스콘’ 등의 베이커리 제품뿐만 아니라 ‘쌍쌍츄로스’, ‘라이스치즈볼’ 등 기존 프랜차이즈 카페에서 찾아보기 힘든 색다른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이번 신제품은 이디야커피의 다양한 음료와 함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만큼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최신 소비 트렌드와 소비자 선호도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꾸준히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 코리아세븐이 운영하는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고물가 속 ‘택배알뜰족’을 위한 업계 최저가 택배서비스 요금을 선보인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지난달 택배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0%까지 신장했다. 온라인 쇼핑 및 중고거래 활성화 등과 더불어 고물가 부담 속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집 근처 가까운 거리에서 이용이 가능한 편의점 택배가 빛을 발한 것이다.   

세븐일레븐은 오는 11일까지 ‘세븐일레븐데이(7월 11일)’를 맞아 세븐앱에서 택배서비스를 최저 7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는 현재 업계 최저가 택배 요금으로 기존 택배 서비스 요금과 비교 시 동일 중량 기준 최대 80%가 할인된 금액이다. 이용 방법은 세븐앱 회원가입 후 택배 메뉴에서 배송정보를 기입하고 지정한 점포로 방문해 물품을 맡기면 된다. 회원 ID당 1일 1회 이용 가능하며, 기간 내 총 11회까지 사용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 택배 서비스는 가격경쟁력 외에도 기존 편의점 저가 택배가 지닌 한계점들을 보완하기도 했다. 먼저 무게 제한이나 내용물의 제한 없이 가로, 세로, 높이 합 160cm 이하에 무게 20kg이하 내에서 박스타입 구분 없이 동일한 택배비가 적용된다. 또한 점포 내 무인택배기 설치여부와 상관없이 전국 1만4000여개의 세븐일레븐 전 점포에서 이용이 가능하며, 물품을 지정 장소까지 편리하게 배송을 받아 볼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택배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배송기간에도 만전을 기했다. 점포에 택배를 맡기면 부득이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물품이 집하된 뒤로부터 2일 이내 배송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한편, 세븐일레븐 사전예약 택배서비스는 현재 총 5개 채널(세븐앱, 네이버, 카카오페이, 택배파인더, 로지스허브)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세븐일레븐은 향후 제휴 채널을 더욱 확대해 다양한 채널에서 편리하게 택배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김범수 세븐일레븐 이비즈(ebiz)팀장은 “최근 택배 요금이 상승하고 소형 택배 수요가 증가하면서 편의점 택배를 찾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는 만큼 보다 합리적인 금액에 이용하실 수 있도록 이번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향후 택배 수요가 높은 온라인 플랫폼 중심으로 세븐일레븐 택배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는 채널들을 더욱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SK일렉링크가 전국 62개 고속도로 휴게소에 전기차 초급속 충전소를 열고 고객들에게 빠르고 쾌적한 전기차 여정을 제공한다.

국내 최대 민간 전기차 급속충전기 운영 기업인 SK일렉링크(대표: 조형기)는 지난달 30일 청주휴게소에서 전기차 초급속 충전소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조형기 SK일렉링크 대표이사와 이호정 SK네트웍스 대표이사, 신정호 SK시그넷 대표이사를 비롯해 한국도로공사,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SK일렉링크는 지난해 10월 한국도로공사가 시행한 ‘고속도로 휴게소 전기차 충전기 구축’ 민간 공모에서 유수의 경쟁사들을 제치고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를 통해 총 62곳의 고속도로 휴게소에 200기의 초급속 충전기를 구축하고, 항후 10년 간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7월 초까지 42개소의 충전소가 완공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나머지 20개소는 한전의 마무리 공사 일정과 연계해 8월까지 순차적으로 오픈 예정이다. 구축이 마무리되면 SK일렉링크가 운영하는 급속충전기는 총 2700여 기로 늘어나게 된다.

SK일렉링크 초급속 충전소에 설치된 충전기는 지난 3월 ‘EV트렌드코리아 2023’에서 선보였던 디스펜서형 급속충전기로써 350kW 충전기가 53기, 200kW 충전기가 147기다. 350kW 용량의 초급속 충전기는 아이오닉6 기준 18분만에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SK일렉링크 초급속 충전소의 강점은 빠른 충전뿐만 아니라 충전 편의 솔루션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오토 차징 서비스’는 충전기 화면에서의 조작이나 회원카드 접촉 없이 전기차에 충전 커넥터 연결만으로 사용자 인증이 가능한 서비스다. 차량과 충전기 사이의 통신을 통해 수집되는 핵심 데이터를 암호화해 인증 수단으로 사용함으로써 카드나 비밀번호 도용에 따른 고객 피해도 예방할 수 있고, 번거로운 인증 절차도 없어 고객의 호응이 높다. 또한 ‘예약 충전 서비스’를 통해 대기 시간 없이 충전할 수 있고, ‘충전방해방지 시스템’으로 충전면 불법 점유를 방지한다. ‘충전방해방지 시스템’은 충전기에 차량 번호를 인식할 수 있는 카메라를 탑재해 AI 딥러닝 기술로 불법·장기 점유 차량을 감지하는 기술이 핵심이다. 충전 종료 후 미출차 차량에 수수료를 과금하는 등 조치를 통해 충전 적체 현상을 줄여 쾌적한 충전과 함께 고객 간 분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문제도 예방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고속도로 충전소 전용 관제시스템을 별도 구축해 기기 장애를 원격으로 대응하고, 현장 조치가 필요할 경우 전국 서비스망을 갖춘 SK네트웍스서비스에서 2시간 이내에 현장 출동한다. 또한 열화상카메라를 통한 충전소 모니터링으로 화재에 대비해 고객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충전 환경을 제공한다. 

SK일렉링크는 이 같은 서비스 강점을 활용해 고속도로 충전소 이용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우리나라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산을 지속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조형기 SK일렉링크 대표는 “전기차 이용시 가장 불편했던 충전소 부족과 충전 대기 시간 증가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초급속 충전소를 설계했다”며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자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전기차 충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 CJ제일제당의 냉동피자 신제품 <고메 디트로이트 피자>가 출시 초반부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의 <고메 디트로이트 피자> 2종(트리플미트콤보·바질페스토치즈)은 선보인지 2주만에 10만개가 팔렸다. CJ제일제당 공식몰 CJ더마켓과 이마트 등에서만 선출시된 점을 고려할 때 이례적인 판매 추이로, 전문점 못지 않은 맛 품질의 피자를 집에서 보다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CJ제일제당은 이 같은 성과에 힘입어 7월부터 전국의 모든 대형마트로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고메 디트로이트 피자>는 사각형 모양의 도우가 특징인 디트로이트 스타일의 제품으로, 치즈를 채운 도우를 노릇하게 구워 가장자리까지 바삭하게 즐길 수 있다. 뉴욕, 시카고와 함께 미국 3대 피자로 꼽히는 ‘디트로이트 피자’는 과거 자동차 공업도시로 유명한 디트로이트 지역 공장에서 사각 모양의 강철 트레이에 피자를 구워 먹던 것에서 유래했다. 

CJ제일제당은 차별화된 맛을 살리기 위해 도우를 10도 이하에서 저온 숙성해 부드럽고 쫄깃하게 만들고 다채로운 특제 소스를 더해 더욱 풍부한 맛을 구현했다. ‘트리플미트콤보’는 페페로니와 소시지, 미트육의 세가지 토핑과 함께 토마토 소스, 부드러운 아이올리 소스로 깊으면서도 달콤한 맛을 낸다. ‘바질페스토치즈’는 바질페스토 위에 스윗치즈무스를 올려 상큼하고 부드러운 맛은 물론이고 이색적인 모양까지 연출돼 먹는 즐거움까지 더했다.  

또한, 에어프라이어에 딱 맞는 크기에 약 11분이면 완성할 수 있어 집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미국 정통 디트로이트 피자를 즐길 수 있다. 

CJ제일제당은 이 같은 상승세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 위해 7월 3일부터 23일까지 CJ더마켓에서 진행되는 기획전을 통해 <고메 디트로이트 피자>를 최대 2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차별화된 기술력과 전문 셰프의 레시피를 토대로 구현한 높은 수준의 맛을 간편식으로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다“며 “앞으로도 피자 트렌드와 소비자 눈높이 맞춘 다양한 메뉴들을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7월 3일부터 ‘신세계 유니버스 페스티벌’에 동참하며 신세계 유니버스 기념 음료인 ‘스타벅스 수박 그란데 블렌디드’를 한정 출시한다.

‘스타벅스 수박 그란데 블렌디드’는 국내산 수박과 성주 참외를 사용해 제조한 음료로 무더운 여름 시원한 여름 과일의 느낌을 그대로 살렸으며, 음료의 끝 맛을 참외를 활용해 더욱 달콤하게 제공한다. 

‘스타벅스 수박 그란데 블렌디드’ 출시는 ‘신세계 유니버스 페스티벌’과 동시에 시작하며, 7월 3일부터 스타벅스 전국 매장에서 재료 소진 시까지 한정으로 판매된다. (일부 매장 미판매) 

스타벅스는 7월 3일부터 7월 9일까지 진행되는 ‘신세계 유니버스 페스티벌’에 맞춰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회원 대상 해당 기간 내 스타벅스 수박 그란데 블렌디드 주문 시 음료 1잔 당 별 3개를 추가로 적립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회원이 스타벅스 수박 그란데 블렌디드 1잔 구입 시 5개의 별을 수령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회원을 대상으로 친구 추천 이벤트를 진행하여 추천한 친구가 신세계 유니버스 회원 가입 시 추천인에게 Tall 사이즈 아메리카노 쿠폰을 최대 5매까지 제공하며 신규 가입한 친구에게도 Tall 사이즈 아메리카노 쿠폰 1매가 제공된다. 

아울러 신세계 유니버스 페스티벌 기간 중 스타벅스 온라인 스토어에서는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회원에게 스타벅스 인기 MD 20종과 스타벅스 롤 케이크 4종에 대해 10%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스타벅스 코리아 박현숙 상품개발담당은 “스타벅스를 방문하는 고객들이 ‘스타벅스 수박 그란데 블렌디드’를 마시며 시원하고 상쾌하게 무더위를 이겨 내시기를 희망한다”며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는 ‘신세계 유니버스 페스티벌’ 기간 중 스타벅스에서 풍성한 즐거움을 경험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 신세계면세점이 7월 1일 인천공항점 신규 매장을 오픈하며 새로운 10년을 연다.

신세계면세점은 올해 4월 인천공항 면세점 입찰에서 향수•화장품•주류•담배를 판매하는DF2, 패션•액세서리•부띠끄를 판매하는 DF4구역에 선정됐다. 1터미널과 2 터널 총 9907㎡에 걸쳐 29개 매장을 운영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인천공항점 매장을 신규 오픈하며, 앞으로 본격적인 공간 리모델링과 카테고리별 개편 및 신규 입점을 통해 국내외 고객 유치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7월 1일 오픈을 기념해 인천공항 1터미널과 2터미널 첫 구매 고객 1명씩에게 기념 선물을 각각 증정했다. 기념선물은 신세계면세점 최상위 멤버십인 블랙멤버십과 면세포인트 50만원이다.

신세계면세점은 7월 1일 오픈 시에는 약 4185㎡ 22개 매장을 우선 운영하며 약 645개 브랜드 상품을 판매한다. 향후 인천공항 터미널 별 고객 특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리뉴얼을 거쳐 29개 매장을 오픈 할 계획이다.

럭셔리 명품 브랜드는 까르띠에, 디올, 구찌, 보테가 베네타, 생로랑, 티파니, 불가리 등은 지속 운영하며 이외 브랜드는 협상 진행 중이다.

면세점에서 가장 인기 있는 화장품, 향수는 162개 브랜드를 판매한다. 설화수, 후, 헤라, 템버린즈, 에스티로더, 겔랑, 시슬리, 이브생로랑 등 외에도 메종 마르지엘라, 산타 마리아 노벨라, 조말론 등 향수 브랜드도 다수 판매한다.

주류는 약 192개 브랜드를 판매한다. 발렌타인, 조니워커, 맥켈란, 글렌피딕, 히비키 등 인기 위스키와 와인, 꼬냑, 전통주 등 다양하지만 ‘세계 최고의 싱글 몰트’ 와 같이 국제 주류 대회 수상이나 스토리가 있는 주류를 중점적으로 단독 유치했다.

○.. 신라면세점은 지난 1일 인천국제공항 제1, 2터미널(T1, T2) 면세점에서 영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앞서 신라면세점은 △인천국제공항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 △홍콩 첵랍콕국제공항 등 아시아 3대 국제공항에서 면세점을 동시 운영한 전문성과 역량을 인정받아 지난 4월 인천국제공항 DF1·3 구역의 면세 사업자로 최종 선정된 바 있다.

신라면세점은 인천국제공항 제1, 2여객 터미널에 8907㎡(약 2700평) 규모의 매장 공간에서 400여 개의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인다. 신라면세점은 △샤넬, △디올, △에스티로더, △설화수, △후 등의 향수·화장품 브랜드와 △에르메스, △샤넬, △구찌, △생로랑 등 럭셔리 패션 브랜드를 포함해 △발렌타인, △조니워커, △KT&G, △정관장 등의 주류·담배·식품 브랜드를 판매할 예정이다.

이번 오픈은 ‘소프트 오픈’으로 진행됐다. 향후 내년 말까지 순차적으로 듀플렉스 매장을 포함한 추가 매장 개편을 통해 내년 중 ‘그랜드 오픈’을 진행할 예정이다.

신라면세점 한영두 인천공항점장은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많은 내국인들과 해외 관광객들을 T1, T2 모든 여객 터미널에서 맞이하게 돼 기쁘다"면서, "2008년부터 현재까지 16년간 중단 없이 인천국제공항 면세점을 운영한 신라면세점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면세쇼핑의 즐거움을 많은 분들이 느끼실 수 있도록 앞으로 다양한 프로모션과 상품들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