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현대차, '포니 쿠페 콘셉트' 모델 공개..."과거 유산과 미래의 혁신 융합할 것"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현대차, '포니 쿠페 콘셉트' 모델 공개..."과거 유산과 미래의 혁신 융합할 것"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3.05.20 0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 최초 공개[사진=현대차]
현대차,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 최초 공개[사진=현대차]

ㅇ..역사 속으로 사라졌던 포니 쿠페가 완벽한 모습으로 돌아왔다.

현대자동차는 5월 18일(목, 현지시간) 이탈리아 레이크 코모(Lake Como)에서 '현대 리유니온(Hyundai Reunion)' 행사를 열고 '포니 쿠페 콘셉트' 복원 모델을 최초로 공개했다고 19일(금) 밝혔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을 비롯해 주요 전현직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현대 리유니온'은 현대자동차의 과거를 되돌아보며 미래를 향한 현대자동차의 변하지 않는 비전과 방향성을 소개하는 헤리티지 브랜드 플랫폼이다.

정의선 회장은 "정주영 선대회장은 1970년대 열악한 산업 환경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나라는 심지어 항공기까지 무엇이든 생산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독자적인 한국 자동차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실현했다"며 "이탈리아, 한국을 비롯해 포니의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표한다"고 전했다.

한국타이어, 하프커피와 하하 팝업스토어 시즌2 진행[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 하프커피와 하하 팝업스토어 시즌2 진행[사진=한국타이어]

ㅇ..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5월 19일부터 25일까지 서울 영등포 신세계 백화점 타임스퀘어 지하 1층 팝업존에서 프리미엄 커피·디저트 카페 ‘하프커피(Halff Coffee)’와 ‘하하(HAHA)’ 팝업스토어 시즌2를 진행한다.

하프커피는 버터크림라떼, 커피, 도넛, 쿠키, 버터바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를 출시해 MZ세대로부터 주목받는 브랜드로, 강남 센트럴시티, 영등포 신세계, 성수, 부산 센텀시티 등 전국 약 12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지난 3월 화이트데이 시즌을 맞아 하프커피와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에서 운영한 팝업스토어의 흥행에 힘입어 이번 팝업스토어 시즌2를 기획했다. 팝업스토어 명칭인 ‘HAHA’는 한국타이어와 하프커피의 영문명인 'Hankook’ 및 ‘Halff’의 동일한 앞 두 글자인 ‘HA’를 땄으며, 음악을 소재로 한 독특한 형태의 팝업과 디저트 메뉴로 고객들의 눈과 입을 즐겁게 한다.

시즌1 당시 이색적인 매장 분위기와 다양한 베이커리 제품이 SNS 상에서 빠르게 확산되며 팝업스토어를 찾는 MZ세대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열흘간의 운영 기간 중 한국타이어 제품을 모티브로 한 한정판 ‘크로넛(크로아상과 도넛이 합쳐진 형태의 디저트)’은 연일 매진을 기록, 총 1천5백여 개 이상 판매되며 MZ세대의 마음을 단숨에 사로잡았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유니목 다목적 고성능 산불 진압용 섀시 인도 및 계약 체결[사진=다임러 트럭 코리아]
다임러 트럭 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유니목 다목적 고성능 산불 진압용 섀시 인도 및 계약 체결[사진=다임러 트럭 코리아]

ㅇ..다임러 트럭 코리아(대표이사 안토니오 란다조)가 지난 16일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소방 특장 기업 에프원텍 본사에서 메르세데스-벤츠 유니목 다목적 고성능 산불 진압용 섀시(기본 차량)를 인도하고 2023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유니목 다목적 고성능 산불 진압용 섀시 인도식 및 계약 체결식에는 안토니오 란다조 다임러 트럭 코리아 대표이사와 에프원텍 김희종 대표를 비롯해, 프란치스카 쿠수마노(Franziska Cusumano) 메르세데스-벤츠 특수 트럭 대표와 클라우스 로스(Claus Roth) 메르세데스-벤츠 특수 트럭 글로벌 판매 총괄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프란치스카 쿠수마노 메르세데스-벤츠 특수 트럭 대표는 “유니목이 한국의 재난 현장에서 활약하는 모습을 보게 되어 매우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파트너가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적절한 시기에 원활히 공급하고 양사의 좋은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본사 차원에서도 전폭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안토니오 란다조 다임러 트럭 코리아 대표는 “에프원텍과 함께 국내 소방차 시장을 개척할 수 있어 기쁘고, 앞으로 양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클 것으로 전망한다“며 “향후 유니목 뿐만 아니라 친환경 전기 트럭을 비롯한 다임러 트럭의 다양한 탑 클래스 제품을 한국 시장에 선보이고 기술 지원 등 다방면에서 협력 관계를 넓혀가며 양사가 동반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카카오모빌리티, GO 협력 확대 논의[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 GO 협력 확대 논의[사진=카카오모빌리티]

ㅇ..카카오모빌리티가 일본 1위 택시 호출 서비스 ‘GO(고)’를 운영 중인 일본 ‘GO(GO INC.)’와 모빌리티 분야 협력 확대를 위한 킥오프 미팅을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양사는 기존에 진행해 온 카카오 T 로밍 서비스 제공에서 한 걸음 나아가, 양국 이용자들의 이동 장벽을 해소하고 해외 모빌리티 플랫폼 간의 경제협력 사례를 만들 수 있는 장기적 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GO'는 일본 최대 택시 기업 ‘일본교통 홀딩스’의 그룹사가 운영하던 ‘재팬택시(Japan Taxi)’와 일본 IT 기업 ‘DeNA’의 ‘무브(MOV)’가 2020년 4월 사업을 통합하며 출범한 회사이다. 지난달 사명을 모빌리티 테크놀로지스(Mobility Technologies)에서 GO로 변경했으며, 현재 GO 앱은 일본 전역 90%의 도도부현에서 제공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2018년 9월 GO의 전신인 재팬택시에 15억 엔을 출자하며 재팬택시와 협력을 시작했다. 당시 재팬택시가 해외기업과 자본제휴를 체결한 것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최초로, 2019년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 T 로밍 서비스를 일본에서 최초로 선보이며 재팬택시도 카카오모빌리티의 첫 해외 진출 파트너가 되었다.

이후 양사는 코로나19 확산 등 대내외 여건 악화로 인해 협력 확대 논의에 어려움을 겪어왔으나, 최근 엔데믹에 따른 여행 수요 회복, 한일 양국 경제교류 재개, 카카오모빌리티의 영국 모빌리티 중개 플랫폼 ‘스플리트’ 인수 등으로 모빌리티 분야에서도 보다 다양한 협력을 추진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게 됐다. 특히 일본이 관광객 입국을 다시 허용함에 따라 양국을 오가는 해외 여행객이 증가하고 있는 점도 협력 논의 재개를 위한 동력이 되었다.

DIDC 구축사업 설계 보고회[사진=KT]
DIDC 구축사업 설계 보고회[사진=KT]

ㅇ..KT가 컨소시엄 업체들과 함께 ‘차세대 지능형 SDDC(Software Defined Data Center) 기반 국방통합데이터센터(DIDC) 구축사업’ 설계 보고회를 진행했다고 19일 밝혔다.

‘차세대 지능형 SDDC 기반 DIDC 구축사업’은 KT컨소시엄이 지난해 9월 계약해 추진 중인 사업이다. 2015년 이전에 구축된 노후 장비를 교체하고, 지능형 소프트웨어(SW)를 중심으로 운영 환경을 전환하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특히 국방 클라우드 확대, 지능형 정보보호체계 구축, 서비스 운용 표준화 등도 주요 과제로 포함돼 있다.

이번에 진행된 설계보고회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전에 기술적 타당성, 완벽성, 정확성을 평가하는 단계다. 수요 기관인 국방부와 국방전산정보원, 주관 기관인 국방통합데이터센터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KT컨소시엄은 주관 기관 및 수요 기관과 긴밀히 협업해, 기반 운영 환경 및 수요 부대 응용 SW목표시스템 설계보고서를 바탕으로 구축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SK디앤디, 이케아 코리아와 지속가능성 주제로 ‘에피소드 플리마켓’ 개최[사진=SK디앤디]
SK디앤디, 이케아 코리아와 지속가능성 주제로 ‘에피소드 플리마켓’ 개최[사진=SK디앤디]

ㅇ..SK디앤디(SK D&D)의 주거브랜드 ‘에피소드’가 홈퍼니싱 리테일 기업 이케아(IKEA) 코리아와 함께 5월 20일과 21일 에피소드 수유 838에서 플리마켓을 진행한다.

에피소드와 이케아는 지난해 4월 수유에서 진행한 팝업 전시에 이어, 지속가능한 주거 환경에 대해 함께 공감하고 실천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20일(토)부터 21일(일) 양일간 ‘에피소드 수유 838’ 1층 및 3층 실내 라운지와 야외 공용부지에서 진행되는 이번 플리마켓에는 약 25팀 정도의 지역의 소상공인, 에피소드 입주민과 젊은 창작자들이 판매자로 참여한다. 테이블웨어, 패션, 액세서리, 생활잡화 등 다양한 품목 판매와 함께 중고 거래 마켓도 진행된다.

‘지속가능성’을 테마로 한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이케아 부스에서는 자원 순환을 위해 고객이 사용하던 이케아 제품을 매입해 제품의 수명을 연장하는 ‘도심으로 찾아가는 바이백 서비스’가 운영된다. 또한 3층 실내 라운지에서 진행되는 ‘지속가능성 워크숍’에서는 이케아 코리아 인테리어 디자인 리더 안톤 호크비스트(Anton Högkvist)가 이케아의 디자인 철학인 ‘데모크래틱 디자인’을 소개하며, 이케아 스툴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다.

KAI 윤종호 부사장이 페루 육군총장(중앙)에게 국산항공기를 소개[사진=KAI]
KAI 윤종호 부사장이 페루 육군총장(중앙)에게 국산항공기를 소개[사진=KAI]

ㅇ..KAI(한국항공우주산업)가 5월 18일부터 21일(현지시간)까지 페루 리마에서 개최되는 ‘SITDEF 2023’방산전시회에 참가해 중남미 마케팅을 펼친다.

페루 국방부 주관으로 열리는‘SITDEF 2023’은 중남미 핵심 방산전시회로 격년으로 개최된다.

KAI는 이번 전시회에 주력기종인 FA-50 경전투기와 최근 잠정전투적합 판정을 받고 성능이 입증된 KF-21 한국형전투기, 최초양산을 앞둔 LAH 소형무장헬기 등 다양한 국산 항공기 플랫폼을 전시한다.

페루는 KT-1P 기본훈련기를 운영 중으로 중남미 시장 공략을 위한 마케팅 거점이며 향후, 경전투기 획득사업 추진이 예상된다.

HDC현대산업개발, 용산구 취약계층 장애아동을 위한 생활지원금 기부[사진=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 용산구 취약계층 장애아동을 위한 생활지원금 기부[사진=HDC현대산업개발]

ㅇ..HDC현대산업개발은 가정의 달을 맞아 용산구에 거주하는 취약계층 장애아동의 생활을 돕기 위해 기부금을 전달했다.

19일, HDC현대산업개발은 용산구 관내에 사는 소외 장애아동의 생활 지원을 위한 기부금을 용산복지재단에 전달했다. 이번에 전달된 기부금은 5백만 원으로 중증 장애아동요양시설 ‘영락애니아의 집’에 머무는 취약계층 장애아동의 욕창 방지용 기저귀 및 경관식(Tube Feeding, 튜브를 통해 소화기에 주입하는 영양식) 등 장애아동들의 생필품 구매에 쓰일 예정이다.

이경직 용산복지재단 사무국장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해 HDC현대산업개발에서 용산 지역에 거주하는 소외된 장애아동들을 위해 내밀어주신 따뜻한 기부의 손길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이번에 전달된 기부금은 아동 기저귀 및 경관식 등 구매에 사용되어 취약계층 장애아동의 생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이번의 생활지원금 기부로 본사 소재지인 용산구 관내에 거주하는 소외된 취약계층 장애아동들이 많은 도움을 받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용산을 비롯한 수많은 지역사회에서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위해 물심양면 힘쓰며 이와 관련한 사회공헌활동을 계속 진행하겠다”라고 말했다.

V컬러링[사진=KT]
V컬러링[사진=KT]

ㅇ..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는 고객이 직접 ‘V컬러링’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KT애드샵플러스’와 ‘T팩토리’에 체험존을 구축하고, 방문해 서비스를 체험하거나 ‘V컬러링’ 콘텐츠를 설정한 고객에게 혜택을 증정하는 온/오프라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V컬러링’은 고객이 미리 설정한 영상을 본인(수신자)에게 전화한 상대방(발신자) 휴대전화에 통화가 연결될 때까지 보여주는 영상 통화연결음 서비스로 통신 3사가 공동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번 프로모션 타이틀은 “빽투더 2002! (Vack to the 2002!)”로, 피처폰이 스마트폰으로 진화한 것처럼 2002년 출시한 ‘컬러링(통화연결음)’이 보이는 ‘V컬러링(통화연결영상)’으로 진화했음을 의미한다. 피처폰을 이용했던 고객 대부분이 ‘컬러링’을 설정한 경험이 있을 정도로 대중적이던 시절로 돌아가, 이제 ‘컬러링’이 아닌 ‘V컬러링’ 을 다시 이용하자는 중의적 의미의 메시지도 담고 있다.

르노코리아자동차, 이화여자대학교와 인재 양성 위한 산학협력 협약[사진=르노코리아]
르노코리아자동차, 이화여자대학교와 인재 양성 위한 산학협력 협약[사진=르노코리아]

ㅇ..르노코리아자동차(대표이사 스테판 드블레즈, 이하 르노코리아)는 18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학생문화관 소극장에서 인재 양성을 위한 르노코리아와 이화여자대학교 간 산학협력 협약식을 진행하고 젊은 인재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협약식에서 르노코리아 박정완 인사본부장과 이화여자대학교 백지연 인재개발원장은 여성 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등을 담은 산학협력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르노코리아와 이화여자대학교는 멘토링 프로그램, 인턴쉽 프로그램, 인턴 연계형 채용 등 인재 양성에 필요한 상호 교육에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르노코리아는 협약식 이후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 최성규 연구소장, 박정완 인사본부장이 차례로 연사로 올라 참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동차 테크기업으로 도약을 준비 중인 르노코리아의 미래 방향을 소개하고, 참가 학생들의 자유로운 질문에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LG에너지솔루션 인터배터리 2023 참가[사진=LG엔솔]
LG에너지솔루션 인터배터리 2023 참가[사진=LG엔솔]

ㅇ..LG에너지솔루션이 북미 지역에서 배터리 핵심광물을 확보하면서 원재료 공급망을 한층 강화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 지역 내 리튬 광산을 운영 중인 호주 그린테크놀로지메탈스(Green Technology Metals)社와 리튬 정광 공급 및 지분 투자 계약(약 7.89%)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리튬 정광은 배터리 핵심 원료인 수산화리튬을 추출할 수 있는 핵심 광물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은 5년 동안 그린테크놀로지메탈스가 매년 생산하는 리튬 정광 총 생산량의 25%를 공급받을 예정이다. 또 지분 투자를 계기로 중장기적으로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그린테크놀로지메탈스는 북미 지역 내 총 4개의 리튬 광산을 소유 및 운영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약 1000만t 가량의 자원이 매장돼 있는 그린테크놀로지메탈스의 시모어(Seymour) 광산에서 채굴된 물량을 제공받는다.

LG에너지솔루션 CPO(생산·구매 최고책임자) 김명환 사장은 “이번 협력은 핵심 전략 시장인 북미 지역에서 경쟁력 있는 핵심광물을 선제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미국 IRA 본격 시행에 맞춰 차별화된 원재료 공급 안정성 및 원가경쟁력으로 고객 들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LS CI[사진=LS]
LS CI[사진=LS]

 

ㅇ..LS그룹 계열의 美 전선회사 슈페리어 에식스(Superior Essex, 이하 SPSX)가 국내 사모펀드(PEF)를 통해 약 2천억원(약 1억 5천만 달러) 규모의 프리IPO(상장 전 투자유치)에 성공하며 통신케이블 사업 역량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SPSX는 23일, 통신케이블을 생산하는 자회사 SEABL(Superior Essex ABL)에 투자할 기관 전용 사모펀드 운용사인 SK증권 계열의 SKS크레딧㈜과 본 계약을 체결하고 은행 등 기관투자자들이 참여하는 펀드 결성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프리IPO로 평가받은 SEABL의 기업가치는 약 1조원(약 7억 5천만 달러)에 달한다. SPSX는 확보한 재원을 차입금 상환과 사업 확대를 위한 투자 등에 활용하고, SEABL을 더욱 성장시켜 향후 미국 뉴욕 또는 한국 증시 등에 상장을 추진할 예정이다.

SPSX는 최근 유럽과 북미 중심으로 스마트공장, 교육, 의료 등 민간 부문의 5G 자체특화망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통신케이블 사업의 성장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디오스 냉장고[사진=LG전자]
디오스 냉장고[사진=LG전자]

ㅇ..LG전자가 냉장고 도어를 틈새가 없도록 부드럽게 닫아주는 ‘오토 클로징’ 기능을 탑재한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냉장고 신제품 27종을 18일부터 순차 출시한다.

고객이 냉장고 상단 도어를 닫히기 직전까지만 밀면 큰 소리나 충격 없이 도어가 자동으로 부드럽게 닫힌다. 이를 통해 문이 덜 닫혀 전기 사용량이 늘고 음식이 상할 수 있는 부분까지 예방한다.

신제품은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UP가전이다. LG전자는 기존 UP가전 냉장고에도 고객이 설정한 시간 동안 냉장고 문이 열려 있으면 씽큐 앱으로 알림을 주는 ‘문 열림 알림 시간 설정’ 등 업그레이드로 추가할 수 있는 신기능을 지속 선보이고 있다.

LG 냉장고의 차별화된 핵심부품인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 탑재도 장점이다. 모터가 회전 대신 직선운동을 하는 리니어 컴프레서는 동력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에너지 손실이 적어 일반 컴프레서보다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다. 신제품 27개 모델 중 13개 모델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이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