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HD현대 건설기계 3사, "팀장이 사라졌다"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HD현대 건설기계 3사, "팀장이 사라졌다"
  • 최지훈 기자
  • 승인 2023.04.14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14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사진=HD현대]
[사진=HD현대]

o...HD현대 건설기계부문이 수평적이고 유연한 기업문화를 형성하고, 업무 몰입도와 직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시행한다.

HD현대사이트솔루션, HD현대건설기계, HD현대인프라코어 등 건설기계 3사는 최근 CEO 공동 메시지를 통해 새로운 3가지 제도 시행을 알리고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

우선 월 1회 '리더 없는 날'을 운영해 리더들의 리프레쉬 기회를 부여하고 팀원들은 보다 자율적인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했다.

3사 CEO는 "조직 내에서 업무에 큰 부담과 책임을 지고 있는 리더들도 휴식이 필요한 존재"라며 리더 또한 일과 휴식의 균형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팀원들은 리더 없이도 직면한 문제들을 주도적으로 해결하며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실시 배경을 설명했다.

[사진=한국인터넷진흥원]
[사진=한국인터넷진흥원]

o...한국인터넷진흥원은 한국암호포럼, 국가정보원 후원으로 ‘2023년 대학 암호동아리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2016년 시작해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본 사업은 국내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암호기술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디지털 시대가 필요로 하는 암호기술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KISA는 그동안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잠시 중단했던 대학 암호동아리 위촉식을 지난 13일 오후에 진행하여, 대학 암호동아리 대표자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올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대학 암호동아리는 ’22년 최우수 암호동아리로 선정된 성신여대 ‘융보공’을 비롯하여 한성대 ‘Quantum Ant’, 서울과기대 ‘STCE’, 부산대 ‘Cryptic’, 순천향대 ‘Hedgehog’, 성신여대 ‘S-CRYPTO’, 아주대 ‘암후’, 국민대 ‘FaS’, 단국대 ‘튜링’, 고려대(세종) ‘KoRec’, 한양대(ERICA) ‘HYCrypto’, 공주대 ‘KNU-SEC’ 총 12개다.

[사진=네이버]
[사진=네이버]

o...네이버가 강원도 산불로 인한 화재 피해 지역 복구를 위해 성금 10억 원을 기부한다.

구호 성금은 해피빈을 통해 희망브리지 재해구호협회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될 예정으로, 강원도 강릉 지역에 발생한 산불에 따른 피해 복구 지원 활동에 다양하게 사용될 방침이다.

네이버는 그동안 호우, 산불, 지진 등 국내외를 불문하고 다양한 재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에 동참해왔다. 지난 2월에는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복구에 100만 달러, 지난해 3월과 8월에는 강원도 삼척 지역 산불 피해 복구와 집중 호우로 인한 중부 지방의 피해 복구 지원을 위해 각각 15억 원을 기탁한 바 있다.

[사진=KT알파]
[사진=KT알파]

o...KT알파와 지니뮤직은 홈쇼핑업계 최초로 AI 창작 배경음악(BackGround Music, 이하 BGM)을 활용한 방송을 KT알파 쇼핑에서 선보인다고 14일 밝혔다.

KT알파는 KT알파 쇼핑의 대표 쇼핑 프로그램 ‘신진영의 S shop#(이하 신진영의 S샵)’ 시그널송으로 지니뮤직과 AI스타트업 주스가 협업해 기획·제작한 AI BGM을 활용한다. 시그널송은 ‘신진영의 S샵’ 진행을 맡은 20년 경력의 전문 쇼핑 호스트 신진영의 밝고 솔직한 캐릭터와 4050 여성고객을 위한 고품격 쇼핑 프로그램이라는 특성을 고려, ‘밝은’, ‘통통 튀는’, ‘솔직한’, ‘즐거운’과 같은 키워드를 활용해 보사노바풍의 밝고 경쾌한 느낌의 BGM으로 제작됐다.

지니뮤직과 AI스타트업 주스가 협업해 제작한 AI BGM은 저작권료 부담 없는 음원으로, 고객사 컨설팅을 통해 고객사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음원을 신속하고 다양하게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지니뮤직은 과거 홈쇼핑사들이 제작비 부담으로 프로그램별 맞춤 BGM제작이 어려웠다는 점에 착안해 시즌별, 프로그램별로 특화된 AI BGM을 연간 지속 제공하는 방안도 마련 중이다.

[사진=한컴그룹]
[사진=한컴그룹]

o...김상철 한컴그룹 회장이 서울시 강남구 소재 팁스타운에서 열린 2023 한국벤처창업학회 창업대상 시상식에서 기업가정신대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공격적 M&A와 벤처투자, 지속적인 R&D를 통해 한컴그룹을 빠르게 성장시켜온 김상철 회장은, 적극적인 산학연 및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해 동반성장의 생태계 조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국내 최초 국제해킹방어대회인 ‘코드게이트’를 창설해 14년간 후원해오며 세계 3대 해킹방어대회로 자리매김시켰으며, 이를 통해 차세대 보안인재를 발굴 및 육성하고 국내 정보보호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등 모범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현 사례로 주목을 받아왔다.

2011년부터 시작된 한국벤처창업학회 창업대상은 국내 창업분야의 진흥을 목적으로 제정되었으며 창업진흥과 창업활성화에 공헌한 기업과 기업인을 매년 시상하고 있다. 그 중 ‘기업가정신대상’은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여 성공한 기업인을 선정한다.

[사진=한국타이어엔테크놀러지]
[사진=한국타이어앤테크놀러지]

o...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장애인 표준 사업장 한국동그라미파트너스가 13일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개최된 ‘2023년도 장애인 고용촉진 유공자 정부포상’ 시상식에서 장애인 노동자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장애인 고용에 대한 사업주 및 국민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매년 4월을 ‘장애인 고용촉진 강조기간’으로 정하고, ‘장애인 고용촉진 유공자 정부포상’을 시행하고 있다. 장애인을 다수 고용한 ‘사업주’ 및 장애를 극복하고 산업현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장애인 노동자’, ‘업무유공자’ 등 장애인 고용촉진에 이바지한 이들을 발굴하여 포상하고 있다.

표창을 수상한 한국동그라미파트너스의 김미영 사원은 2016년도부터 근무하고 있는 중증 장애인 근로자로, 우수한 리더십을 발휘하며 장애인 고용 인식 개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중증 장애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장애인 근로자를 배려하고 세심하게 관리해 안정적으로 업무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 등 모범적 회사 생활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롯데건설]
[사진=롯데건설]

o...올 1분기 주요 건설사 16곳 중 사회공헌 관심도(정보량 = 포스팅 수)가 가장 높았던 곳은 '롯데건설'인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올 1분기(1~3월) 임의 선정한 주요 건설업체 16곳의 '사회공헌' 키워드 관련 정보량을 빅데이터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 건설업체는 사회공헌 포스팅 수 순으로 △롯데건설 △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두산건설 △대우건설 △SK에코플랜트  △현대엔지니어링 △포스코이앤씨 △삼성물산 △계룡건설 △반도건설 △KCC건설 △GS건설 △DL그룹 △중흥그룹 △동부건설 등이다.

[사진=에스바이오메딕스]
[사진=에스바이오메딕스]

o...에스바이오메딕스는 파킨슨병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인 ‘줄기세포로부터 도파민 신경세포 고수율 분화 및 대량 생산 방법’에 대한 특허가 일본, 호주에 이어 미국에서도 등록 결정돼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본 기술은 전분화능 줄기세포(배아줄기세포 및 iPS세포)로부터 도파민 신경세포를 고수율, 대량 분화시키는 기술로써 파킨슨병 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핵심기술이다. 미국 이외에도 현재 유럽, 중국, 홍콩, 인도, 캐나다, 러시아 등에서도 특허 등록 심사가 진행 중이다.

해당 기술은 유전자 변형 없이 3차원 분화유도 기법을 통해 배아줄기세포를 중뇌 도파민 신경전구세포로 분화시키는 기술이며, 1회 분화 시 약 100만명의 환자를 치료할 수 있도록 도파민 세포 대량생산이 가능하다.

본 기술을 적용한 파킨슨병 세포치료제는 고수율로 인한 안전성, 유효성과 더불어 대량 생산으로 인한 안정적 공급이 가능해 임상적용 및 상용화에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에스바이오메딕스는 그 동안 도파민 신경세포 생산 및 파킨슨병에 적용을 위한 여러 개의 파생 특허들을 순차적으로 총 42건 출원하여 파킨슨병 세포치료제의 글로벌 사업화를 대비하고 있다.

[사진=시큐센]
[사진=시큐센]

o...시큐센은 한국거래소로부터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승인을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심사를 청구한지 약 5개월만이다.

시큐센은 상반기 내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상장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시큐센은 디지털금융서비스, 보안 솔루션 및 컨설팅 서비스 공급 및 생체인증•전자서명 솔루션 공급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이 중 특허기반 신기술인 생체인증•전자서명 사업을 통해 AI기반 바이오인증 및 보안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시큐센은 생체인증•전자서명 시스템을 삼성생명, 삼성화재,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롯데손해보험, DB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을 대상으로 솔루션을 공급하였으며, 보험회사를 비롯해 은행•공공기관에도 추가공급 확대를 추진한다.

시큐센은 신한은행에 안면정보와 손바닥정맥 정보를 이용한 통합인증플랫폼 구성과 AI 기술을 이용한 안면인증을 앱(신한 SOL)에 적용한 바 있으며, 여기에 생체정보를 이용한 메타버스 환경에서의 본인확인 등 시장 추가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사진=SK이노베이션]

o...SK이노베이션 화학사업 자회사 SK지오센트릭이 세계 3대, 아시아 최대 규모 플라스틱·고무 전시회 차이나플라스(Chinaplas)에 참가한다. SK지오센트릭은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플라스틱 재활용 사업의 청사진과 고부가 화학소재 중심 사업전략을 선보일 계획이다.

SK지오센트릭은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중국 선전에서 개최되는 ‘차이나플라스 2023’에 참가한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주제는 탄소중립과 순환경제, 지속가능한 발전이다. 엑손모빌(ExxonMobil), 바스프(BASF) 등 다수의 글로벌 석유화학기업도 참석해 자사의 사업 전략과 제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SK지오센트릭은 ‘도시유전’을 가능하게 하는 폐플라스틱 3대 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모티브로 만든 LED 타워 조형물을 설치하고, 재활용 소재가 적용된 제품과 솔루션을 소개한다. 터치 키오스크에선 울산 ARC(Advanced Recycle Cluster)에 적용되는 핵심 기술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풀무원]
[사진=풀무원]

o...풀무원 계열의 LOHAS Fresh Market, 올가홀푸드는 캘리포니아호두협회와 함께 호두의 효능을 소비자에게 알리고, 호두 및 호두를 활용한 제품을 최대 50%까지 할인 판매하는 ‘캘리포니아 호두, 건강한 습관의 시작’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최근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견과류의 영양학적 가치와 식물성 식습관 등이 주목받고 있다. 그 중 호두는 대표적인 식물성 건강 식품으로서 식물성 오메가-3 ALA(알파리놀레산)을 맛있게 충족할 수 있어 인기다.

이러한 트렌드에 힘입어 호두를 포함한 다양한 견과류를 즐길 수 있는 올가홀푸드 ‘한봉 견과’는 2023년 설 선물세트 사전 예약률이 383% 증가(2022년 설 선물세트 사전 예약률 대비)하기도 했다. 올가는 견과류에 대한 소비자 관심을 바탕으로 호두 원물로 된 신제품부터 견과류를 활용한 먹거리를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도록 이번 ‘캘리포니아 호두, 건강한 습관의 시작’ 기획전을 연다.

먼저 호두 원물은 100g부터 200g, 300g까지 다양한 중량의 제품들로 준비했다. 100g과 200g 제품은 합성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유기농 호두’다. 붉은 빛깔의 외피를 가진 이색 품종 ‘루비호두’와 일반 ‘호두’는 1+1 프로모션으로 더욱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사진=최지훈 기자]
[사진=최지훈 기자]

o...산업통상자원부는 일본 경제산업성과 한일 수출관리 현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제10차 수출관리 정책대화를 4월 10일과 4월12일~13에 개최했고, 4.18~20에도 이어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4월10일과 4월12일~13일에는 영상회의를 통해 상황허가(catch-all)를 포함한 양국의 전략물자 제도 운영, 심사 및 사후 이행 관리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상호 관심사항을 확인했다.

4월18일~4월20일에는 한국에서 대면회의를 개최하고 주요 품목 및 사례를 중심으로 양측 수출관리 제도 및 운영 등을 집중 논의할 계획이다. 

최지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