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상생 금융상품 우수사례 정기 발표...취약계층 대출문 열리나
상태바
금감원, 상생 금융상품 우수사례 정기 발표...취약계층 대출문 열리나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3.03.20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사 자발적인 상생·협력 활동 지원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이 금융회사의 상생경영에 힘을 싣는다. 금융회사의 취약계층 지원 사례가 널리 알려지게 되면서 금융권 전반에서 취약계층을 위한 대책이 다수 나올지를 놓고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회사의 취약계층 지원 사례를 금감원이 선정하게 되면서 금융권의 상생경영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특히 취약계층이 대출을 받기 어려워진 상황에서 금융회사들이 다시 대출문을 열지 두고 볼 일"이라고 말했다.

20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금융감독원은 금융회사가 출시한 금융상품 중 사회 취약계층과 고통분담, 또는 이익나눔 성격이 있는 우수사례를 정기적으로 선정해 발표한다.

이는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 금융사의 자발적인 상생·협력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대상은 사회 취약계층을 배려하거나 저출산 등 사회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금융상품이다. 기존과 차별화된 신규 출신 예정된 상품이어야 하고 기존 금융상품을 개선한 경우도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정책금융 상품(새희망홀씨·햇살론 등)은 제외하고 순수하게 금융사가 자체 개발한 금융상품만 신청할 수 있다.

은행 부문에서는 기초생활수급자·한부모 가족·장애우 등 사회 취약계층에 대한 우대금리 제공·영세사업자 자금운용 애로 해소에 기여하는 상품·서비스 등이 해당된다.

보험 부문에서는 사회 취약계층만 가입할 수 있는 건강보험, 저출산문제 해결을 위한 보장보험 등이 대상이 될 수 있다.

우수사례 선정 절차는 ▲금융사 신청 ▲내부심의·결정 ▲금감원 우수사례 발표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금융사는 금융상품 신고접수 전에 금감원 상품심사판매분석국에 '상생·협력 금융 신(新)상품' 우수사례로 신청하면 된다. 또 금감원이 약관 수리 과정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해당 금융사에 신청하도록 권고할 계획이다.

금감원 소관부서에서 신청상품에 대한 우수사례 해당 여부 검토 후 '상품심사 연관부서장 일괄 협의체'에서 최종심의·결정한다. 우수사례 선정 상품은 선정일로부터 1년간 금감원 홈페이지에 게시된다.

금감원은 사후관리도 철저히 할 예정이다. 심사단계에서 해당 금융사로부터 리스크관리 방안(불완전판매 예방대책 등)을 징구받아 적정성을 검토한다.

상품출시 후 약관과 실제 서비스 내용이 다른지, 민원 등 특이상황 발생했는지 등도 살펴본다. 또 선정된 상품이 당초 금융사의 계획대로 금융소비자에게 적정하게 공급되는지도 지속해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한편 분기별 우수사례는 상품의 특징·효과·판매관리 동향 등을 고려해 각 분기 종료 후 익월 말 발표할 예정이다. 최초 우수사례에만 다음달 28일까지 신청을 받은 금융상품을 대상으로 오는 5월 중 발표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금융소비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금융상품을 지속해 선정하는 등 내실 있게 운영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금융소비자에게 경제적 이익·편익 증대, 금융사에 상생협력 활동 격려라는 모두에 이익이 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금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