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의 부산 방문, 산업은행 부산 이전에 쐐기 박는다
상태바
이복현 금감원장의 부산 방문, 산업은행 부산 이전에 쐐기 박는다
  • 이영택 기자
  • 승인 2023.03.09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 “지역 균형발전 위해 산업은행 부산 이전해야”
지방은행과 지역사회 동행으로 선순환 구조 구축 강조
KDB산업은행.
산업은행.

이복현 금감원장이 부산을 방문해 지역사회와 지역은행의 동반성장을 당부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에 업계에서는 정부가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에 쐐기를 박고자 이와 같은 행보를 보인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 금융업계 관계자는 “금융위가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추진하게 된 배경에는 국가 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제가 깔려있다”며, “이복현 금감원장이 직접 부산을 방문해 지역사회과의 동반성장을 당부한 것은 명백히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을 강행하겠다는 의미가 담긴 행보”라고 말했다.

8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정부는 산업은행 본점의 부산 이전에 쐐기를 고자 이복현 금감원장이 직접 부산을 방문하는 행보를 보였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부산에서의 행사를 마친 뒤 산업은행 부산 이전과 관련해 “부산이 해양금융으로 도약의 발판 삼을 수 있도록 정부와 금융당국이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있다”며, “다만 그 과정에서 다른 생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조율 과정이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은행 노조는 본점 이전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금융위원회가 산은 본점 이전에 대한 사회·경제 타당성을 따지지 않은 채 정권의 꼭두각시로 전락했다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금융업계 관계자는 “금융위는 오직 정치 논리에만 사로잡혀 ‘본점을 서울시에 둔다’는 한국산업은행법 제4조 1항을 무시한 채 부산 이전을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다”며, “이마저도 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지역 균형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뻔한 말로 사람들을 현혹시키려 한다”고 주장했다.

산업은행은 지난달 45명의 본점 직원을 부산으로 내려 보내는 인사발령을 냈으며, 지난해 11월 이사회에서는 지역성장부문을 확대하고 해양산업금융2실을 신설하는 직제규정 개편도 단행했다. 이날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해당 부서 소재지를 부산으로 정하는 동남권 영업조직 개편안을 결재한 바 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출처=금융감독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융감독원]

이복현 금감원장은 8일 부산을 방문해 지역 중소기업, 소상공인, 스타트업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성장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지역 청년창업자를 격려하는 자리를 가지기도 했다.

한 스타트업 대표는 이복현 금감원장의 만남에서 “정부와 지자체 지원으로 성장할 수 있었지만, 아직 금융규제가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며, “우수한 인재가 수도권으로 빠져나가지 않고 지역에 남을 수 있도록 행정과 금융기관의 파격적인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복현 금감원장은 부산·경남지역 중소 업체 대표, 소상공인, 금융소비자 등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자리를 가졌다. 해당 자리에는 안감찬 부산은행장, 최홍영 경남은행장, 이준승 디지털경제혁신실장, 이영활 부산상의 부회장, 중소기업, 소상공인, 스타트업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부산은행의 가계대출 상품 금리 인하, 저신용 차주 기존 대출 금리 감면 등 지역사회와 상생을 위한 자발적 노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지역사회 동반성장에 대한 지속적 관심을 당부했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중소기업·소상공인의 고통을 덜기 위한 은행권의 자발적인 동참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특히 지역경제에 기반하는 지방은행이 지역사회와 동행해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는 따뜻한 금융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이영택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