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신한카드, 빅데이터로 부산 경제 상생정책 수립 돕는다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신한카드, 빅데이터로 부산 경제 상생정책 수립 돕는다
  • 이영택 기자
  • 승인 2023.02.23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카드가 자사의 빅데이터 역량을 통해 부산 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나섰습니다. 부산시와는 지역경제를 다각적으로 분석해 이를 데이터화해 상생정책을 연구할 예정입니다. 또한 데이터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부경대에게 자사의 공공분야 데이터를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신한카드는 인재 양성에 따른 지역균형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지역사회의 동반성장을 이끌어가도록 ESG 경영을 지속 실천하겠다는 뜻을 보였습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신한카드]
[사진=신한카드]

○...신한카드, 부산 경제 돕기 위해 빅데이터 업무협약 체결

신한카드는 부산광역시, 부경대학교와 ‘데이터 기반 정책 분석·연구를 통한 중소상공인 경기 활성화 및 데이터 사이언스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신한카드는 업계 최고 수준의 빅데이터 역량과 공공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부산 경제 활성화 및 지역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지·산·학 협력 ESG 사업 추진에 나설 예정이다.

우선 이번 협약을 통해 신한카드와 부산시는 카드 소비 빅데이터와 공공분야 빅데이터를 결합해 지역 경제를 다각적으로 분석, 데이터에 기반해 정책을 연구한다.

단순 소비지출 증감 분석을 넘어 소득수준, 소비 규모, 직업, 나이 등의 변수에 따른 정책효과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어, 지역 소비 모니터링은 물론 내외국인 관광객 유치, 전통시장 활성화 및 중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시정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신한카드와 부산시, 부경대는 데이터 사이언스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지·산·학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신한카드와 부산시는 대학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공공분야 및 카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부경대에 데이터를 제공, 분석에 참여한다.

특히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는 데이터 사이언스 인재 양성 산학 프로그램을 부경대에서 진행하면서, 인재 양성에 따른 지역 균형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소상공인, 전통시장의 부흥을 비롯한 부산 경제 상생 발전과 지역 인재 양성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빅데이터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해 당사 데이터 비즈 사업의 선도적인 경쟁력을 입증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지역 사회의 동반 성장을 이끌어나가는 ESG 경영을 지속 실천해나가겠다”고 말했다.

○...DGB대구은행-경북신용보증재단, ‘경북 소기업·소상공인 따뜻한 금융지원’ 업무 협약 체결

DGB대구은행과 경북신용보증재단은 경북 소기업·소상공인 민생안정을 위해 ‘따뜻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DGB대구은행은 경상북도 소상공인정책지원을 위해 60억원을 특별 출연하며,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북 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긴급 자금지원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60억원의 특별출연금은 경북신용보증재단 보증심사를 거쳐 경북 지역 소기업·소상공인 등에 900억원 규모가 지원된다. 경북신용보증재단 보증료 우대지원 및 경상북도 버팀금융 특례보증과 연계지원을 통해 경북 소재 소기업·소상공인은 2.0%의 대출이자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진흥공단 정책자금과 경상북도 버팀금융 특례보증의 중복수혜로 초저금리 대출(2%대)이 가능해지면서 어려움을 겪는 경북 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황병우 은행장은 “경북 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따뜻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경기 회복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DGB대구은행은 지역 대표은행의 소임을 다해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소기업·소상공인 지원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사진=토스모바일]
[사진=토스모바일]

○...토스모바일, 요금제 가입 전면 오픈

토스의 통신 자회사 ‘토스모바일’은 통신 요금제 가입을 전국 단위로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날부터 토스 사용자라면 전국 어디에서나 편리하고 빠르게 통신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다.

토스모바일은 지난 3주간 가입자들을 분석한 결과, 요금제 탐색부터 유심배송 신청까지 평균 3분이 소요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퀵 배송지역(수도권 및 광역시 일부지역)에서는 유심 수령까지 평균 17분이 걸렸다. 토스모바일은 유심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토스모바일 측은 비대면 알뜰폰 가입시 절차가 번거롭고 오래 걸린다는 고정관념을 깨며, 직관적인 가입 경험과 극단적으로 빠른 ‘통신환승’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다는 설명이다.

토스모바일 관계자는 “토스모바일의 요금제는 기존 알뜰폰 요금제에서 찾아볼 수 없던 미사용 잔여 데이터 캐시백과 토스페이 전 가맹점 10% 캐시백 혜택이 포함된 요금제"라며, “편리한 가입 경험과 직관적인 셀프케어 등 장점을 더욱 극대화 해 많은 토스 유저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IBK기업은행,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 성금 3억원 지원

IBK기업은행은 갑작스런 지진 피해로 고통을 겪고 있는 튀르키예·시리아 이재민의 구호와 복구지원을 위해 성금 3억원을 전달했다고 22일 밝혔다.

현재 인명피해가 수만명에 달하는 등 지원이 절실한 상황인 만큼, 기업은행은 국제사회의 인도적 지원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3억원의 성금을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을 통해 후원했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 후원금은 기업은행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모금한 기부금 1억5천만원과 은행 기부금 1억5천만원을 재원으로 임직원과 은행이 공동으로 마련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피해 지역의 조속한 복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국제사회의 재해 및 재난복구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 등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미래에셋생명]
[사진=미래에셋생명]

○...미래에셋생명, 장애인 직업재활 포장봉사 구슬땀

미래에셋생명은 서울 우리마포종합복지관에서 임직원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마포구 장애인들의 임가공 직업재활 활동을 돕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미래에셋생명 임직원은 관내 보호작업장에서 장애인 일자리 창출을 통해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 임가공 활동에 동참해 일손을 거들며 위탁받은 선물세트를 함께 포장했다. 이어 장애인들과 레크레이션 등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황병욱 미래에셋생명 홍보실장은 “미래에셋생명은 장애인들의 직업 활동에 동참하며 이들의 직무 기능 향상 및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임직원들의 꾸준한 참여는 물론 양질의 교육 훈련 프로그램 제공 등 실질적 지원을 통해 장애인들의 직업재활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미래에셋생명은 ‘배려가 있는 따뜻한 자본주의의 실천’이라는 구호 아래 미래에셋 박현주재단과 연계해 사회공헌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서울대치과병원과 함께 경제적 어려움으로 치과진료를 받지 못하는 노인을 위해 서울대치과병원 의료진이 직접 현장을 찾는 ‘찾아가는 치과 서비스’ 등 ESG경영 차원에서 다양한 소외이웃 돕기 복지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SBI저축은행, 골프 유망주 발굴 및 육성 발표

SBI저축은행이 골프 유망주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다. SBI저축은행은 이번 후원 협약을 맺은 이동은 선수와 함께 지난 2022년부터 KLPGA 무대에서 활약하고 있는 문정민 선수를 후원하고 있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이동은, 문정민 선수는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으로 아마추어 시절부터 두각을 나타내며 성장해 나가고 있으며, 철저한 자기 관리와 성실함, 인성까지 모두 갖춘 선수들”이라며, “두 선수가 국내 최정상급 선수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SBI저축은행은 지난 2018년 3월 SBI골프단을 공식 출범했다. 유망 골프 선수를 발굴해 최정상급 선수로 육성해 나가고 있으며, 프로골프의 대중화와 스포츠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영택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