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레이더] ‘순환경제’ 구축하는 쓱닷컴, ‘쓱배송’ 포장재에 재생원료 도입 등
상태바
[유통가 레이더] ‘순환경제’ 구축하는 쓱닷컴, ‘쓱배송’ 포장재에 재생원료 도입 등
  • 양현석 기자
  • 승인 2023.02.22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SG닷컴이 이마트 점포에서 발생하는 폐지를 재활용한 포장재를 도입합니다. SSG닷컴이 ‘순환경제’ 체계 구축에 나선 것인데요다. 시간대 지정 배송 서비스 '쓱배송' 상품 포장에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 인증을 받은 재생원료를 활용한 원지를 도입해 ESG 경영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최근 높아지는 농구 열기에 쿠팡이 거들고 나섰습니다. 쿠팡에서 한국프로농구(KBL) 구단 유니폼을 빠르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게 된 것인데요. KBL 인기 구단인 '울산 현대모비스 피버스' 등 3개 구단의 레플리카(보급형) 유니폼을 KBL스토어 및 각 구단 온∙오프라인 숍 외에서 구할 수 있는 곳은 쿠팡이 유일하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갤러리아 백화점이 서울 명품관에서 오는 24일부터 3월 5일까지 ‘NEW BEGINNING 2023’ 행사를 개최하는 등 오늘(22일)의 유통가 소식을 <녹색경제신문>이 모았습니다. 

사진=쓱닷컴
[사진=SSG닷컴]

○.. SSG닷컴이 이마트 점포에서 발생하는 폐지를 재활용한 포장재를 도입하며 ‘순환경제’ 체계 구축에 나선다. 최근 기상 이변과 팬데믹을 거치며 전 연령대에서 환경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핵심 서비스 분야인 라스트마일(Last-mile) 영역에 친환경 요소를 입히며 ESG경영을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순환경제(Circular Economy)란 자원 절약과 재활용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경제 모델을 뜻한다. 

SSG닷컴은 시간대 지정 배송 서비스 '쓱배송' 상품 포장에 FSC(Forest Stewardship Council)인증을 받은 재생원료를 활용한 원지를 도입한다고 22일 밝혔다. FSC는 국제산림관리협회가 산림 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국제 인증이다.

새 포장재는 이마트 매장에서 사용 후 폐기되는 종이 박스를 원료로 만들어졌다. 고지 비율 중 30%가 재생 원료이며 향후 지속적으로 함량을 높여나갈 예정이다. 강도나 안전성 측면에서 재생원료를 사용하지 않은 기존 종이 봉투와 차이가 없도록 개발에 심혈을 기울였다. 서비스 운영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폐기물을 새로운 가치를 지닌 재화로 활용하는 ‘순환경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기존에 단일 규격(가로·세로·높이의 합이 116cm)으로 운영되던 종이 봉투를 대(116cm), 중(103cm), 소(93cm) 등 3가지 종류로 나눴다. 주문 상품 개수나 부피에 맞춘 포장으로 배송 효율을 높이고, 과대 포장도 방지한다는 취지다.

전국 100여 곳에 위치하는 장보기 물류 시설 'PP센터(Picking&Packing)'에 우선 적용된다. 현재 쓰이고 있는 종이 봉투가 소진되는 곳부터 차례로 도입된다. 보유 재고가 상이한 만큼 당분간 기존 포장재와 새 포장재가 함께 운영된다. 추후 온라인 자동화 물류센터 ‘네오(NE.O)’에도 도입을 검토 중이다.

SSG닷컴은 지난 2019년 3월 법인을 출범한 이래 환경 친화적인 배송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꾸준하게 전개 중이다. 

반영구적인 재사용이 가능한 보랭가방 '알비백(I'll be bag)'을 새벽배송 시장에 정착시킨 점이 대표적이다. 이 밖에도, 전기 배송차를 운영하거나 배송용 비닐을 수거해 굿즈를 만들며 고객 인식 제고에 나서기도 했다. 지난해 11월에는 메타버스를 콘셉트로 하는 친환경 캠페인 ‘캡틴 쓱’을 열며 높은 고객 호응을 이끌었다. 향후 쓱닷컴은 보랭제 포장재 변경, 지류 포장재 인쇄 축소 등 ‘환경’을 키워드로 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염성식 SSG닷컴 ESG담당은 "이번 도입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발생하는 폐지를 자체적으로 수거, 온라인 배송 포장재로 다시 활용하는 ‘순환경제’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쓱닷컴이 만나는 모든 영역에서 자연스럽게 공감할 수 있는 ESG 활동을 고안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쿠팡에서 한국프로농구(KBL) 구단 유니폼을 빠르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최근 농구 애니메이션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관객 200만명을 돌파하며 극장가에서 농구 열풍이 불고 있다. 실제로 연령별 예매 분포를 보면(CGV 기준) MZ세대인 2-30대가 57.3%, 성별 분포에선 여성이 47.5%에 달하며 남녀노소 모두에게서 인기를 누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쿠팡도 극장가에서 시작된 농구 열풍을 이어간다. 쿠팡은 한국프로농구 인기 구단의 레플리카 유니폼을 로켓배송으로 만나볼 수 있도록 3개 팀을 입점했다. 입점한 구단은 ▲서울 SK 나이츠 ▲원주 DB 프로미 ▲울산 현대모비스다.  

이제 농구팬들은 유니폼 구매를 위해 구장 내 오프라인 매장에서 줄을 서서 기다릴 필요가 없어졌다. 특히 시간이 오래 걸리는 선수 이름과 등번호 마킹의 경우, 쿠팡에서 구매하면 원하는 선수 유니폼을 바로 선택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  

현재 온라인으로 유니폼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은 한국프로농구 공식몰(KBL 스토어)과 각 구단의 온라인 판매처를 제외하면 쿠팡이 유일하다. 또한 로켓배송을 이용하면 더욱 빠르게 원하는 유니폼을 받을 수 있어, 바로 유니폼을 입고 농구경기를 관람하러 갈 수 있다. 

쿠팡 관계자는 “최근 극장가에서 시작된 농구 열풍을 고려, 농구팬들이 원하는 구단의 유니폼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이번 입점을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인기 스포츠 구단과 협업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입점한 한국프로농구 3개 구단의 유니폼은 쿠팡 스포츠/레저 카테고리 내 농구복에서 구매할 수 있다. 판매 유니폼은 레플리카(Replica∙보급형) 제품으로, 2022-23 시즌 홈과 원정 경기용 유니폼을 모두 만나볼 수 있다.  

○.. 갤러리아백화점은 오는 24일부터 내달 5일까지 서울 명품관에서 ‘뉴 비기닝 2023 (NEW BEGINNING 2023)’ 행사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행사 기간 동안 △웨딩 프로모션 △봄 신상품 할인 △라이프스타일 및 여행 팝업 등이 진행된다.

웨딩 행사는 청담동 드레스숍 ‘브라이덜 공’과 협업해 백화점 안에 드레스 쇼룸을 설치하고 웨딩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웨딩 마일리지 프로모션도 강화한다. 내달 31일까지 구매 금액 구간 별 5% 적립되는 웨딩 마일리지 혜택에 갤러리아 모바일 적립금 2% 추가 적립하여 최대 7% 혜택을 제공한다. 마일리지 적립 대상 브랜드를 확대하고 적립이 제외됐던 갤러리아 상품권 구매 금액도 마일리지 적립 대상에 포함한다.

'순백의 웨딩(White Wedding)’을 컨셉으로 하이주얼리&워치 전시도 진행한다. △그라프 △프레드 △브레게 △예거르쿨트르 △파네라이 등 주요 예물 명품 브랜드에서 총 100억원 상당의 상품을 전시 판매한다. 특히 영국 최고급 보석 브랜드 ‘그라프’에서는 초고가 다이아몬드 목걸이와 반지를 전 세계 단독으로 선보인다. 프랑스 보석 브랜드 ‘쇼메’는 웨딩 버진 로드 연출과 함께 다이아몬드 왕관, 반지 등으로 전시장을 구성한다.   

행사기간 동안 봄 신상품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알렉산더맥퀸 △지방시 등 10% 브랜드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브랜드별 할인율 상이)

신상품 할인과 함께 상품권 사은행사와 무이자 혜택도 제공한다. 단일 브랜드에서 100만원 이상 구매시 금액대별 최대 10~14% 상품권을 증정하며, 300만원 이상 구매 고객은 최대 10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웨스트 5층에서는 라이프스타일 팝업스토어와 전시가 운영된다. 200년 전통의 독일 가구 브랜드 ‘토넷’과 ‘라프시몬스’의 콜라보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계묘년(癸卯年)을 맞아 토끼를 주제로 한 강예신 작가의 특별전도 준비됐다.

웨스트 2층에서는 스트리트 패션 남성복 브랜드 ‘언더마이카(UNDERMYCAR)’ 의 팝업을 단독으로 선보인다. 온라인 100% 완판을 이어온 언더마이카는 이번 팝업에서 갤러리아 전용 단독 상품 5종을 선보인다.

여행 관련 콘텐츠로는 독일 프리미엄 카메라 브랜드 ‘라이카’와 이탈리아 고급 캐리어 브랜드 'FPM(Fabbrica Palletterie Milano)' 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행사기간 동안 10만원 이상 구매 고객 대상 추첨을 통해 △플라자호텔 숙박권 △63빌딩 레스토랑 이용권 등을 제공한다. 당일 10만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이탈리아식 에스프레소바 ‘오우야’의 에스프레소 증정 행사도 일 한정수량으로 진행된다.

갤러리아는 이번 행사를 통해 VIP고객 혜택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행사 기간 동안 23년 VIP 고객 상위 5000명을 대상으로 △금액권 △할인권 △F&B쿠폰 등 특별 혜택을 제공한다.

○.. 빙그레가 단지 우유의 신제품 ‘메로나맛우유’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메로나맛우유는 빙그레를 대표하는 브랜드인 바나나맛우유와 메로나가 만나 탄생한 가공유 제품이다. 멜론맛 우유 제품의 출시를 원하는 소비자의 지속적인 요청에 따라 트렌드를 반영하여 메로나의 맛과 풍미를 단지 용기에 담았다. 78%의 높은 원유 함량으로 부드러운 맛을 강조하고 전 연령을 아우르는 달콤한 멜론맛을 구현했다.

이번 신제품 메로나맛우유는 제품 용기 및 패키지에 바나나맛우유와 메로나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조화시킨 점도 특징이다. 달 항아리 모양의 단지 용기에 메로나의 시그니처 컬러와 메로나를 형상화한 일러스트를 활용했다. 또한 4개입 멀티팩 제품의 패키지에는 빙그레우스 인기 캐릭터인 ‘옹떼 메로나 부르쟝’을 삽입하여 재미를 더했다.

메로나맛우유는 편의점을 비롯한 대형 할인점, 일반 소매점 등 전국 유통채널에서 순차적으로 만나볼 수 있다.

빙그레 관계자는 “고객센터를 비롯해 SNS, 커뮤니티 등 온라인에서 멜론맛 우유 제품을 찾는 소비자분들의 요청에 답하고자 메로나맛우유를 출시하게 됐다”며 “빙그레의 대표 가공유 브랜드와 아이스크림 브랜드가 만나 새로운 맛과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 코웨이(대표 서장원)가 중앙대학교광명병원(병원장 이철희)과 함께 ‘병원 공기질 진단 및 평가 과제’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과제는 지난해 3월 개원한 중앙대학교광명병원의 실내 공기질 상태를 파악하고, 공기청정기 제품 설치 후 공기질 개선 효과를 확인하고자 기획했다.

과제에 활용된 제품은 노블 공기청정기다. 노블 공기청정기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를 석권한 프리미엄 아키텍처 디자인과 원하는 대로 공기 방향을 바꾸는 에어팝업모션 등의 혁신 에어 테크놀로지를 탑재한 제품이다.

코웨이는 중앙대학교광명병원 1층 로비와 호흡기센터 대기실 등 7곳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16일부터 12월 21일까지 약 5주간 공기청정기 설치 전과 후로 나눠 공기질을 측정했다.

측정 결과 공기청정기 설치 전과 비교해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부유세균, 곰팡이, 포름알데히드 등 실내 공기질 관리 항목이 대부분 개선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약 41% 저감됐다.

중앙대학교광명병원 관계자는 “안전한 병원 환경을 위해 공기청정기 및 공조장치 등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환자와 내원객, 그리고 교직원이 더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병원 내 실내 공기질 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웨이 관계자는“이번 과제를 바탕으로 병원 내 실내 공기질 관리에 공기청정기 사용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국내를 대표하는 물ㆍ공기 기업의 책임감을 갖고, 더 많은 사람들이 깨끗한 물과 공기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이랜드재단이 민간지원단체와 가정밖청소년 지원 사업인 ‘고잉 투게더’(Going Together) 협약을 체결했다.

‘고잉 투게더’는 가정밖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고 미래세대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이랜드재단이 민간지원단체와 손잡고 진행하는 가정밖청소년 지원사업이다.

지난 20일 진행된 협약식에는 이랜드재단의 장광규 이사장, 정영일 경영고문, 김욱 본부장과 청소년행복재단 윤용범 총장, 위키코리아 임귀목 대표, 선한울타리 최상규 대표, 만사소년 손혜광 실장, 화평교회 유제중 담임목사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으로 이랜드재단은 가정밖청소년 멘토링 운영방식을 구축한 통합 지원 플랫폼을 통해 각 협력 기관에 멘토링 운영 가이드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가정밖청소년을 돕는 멘토들이 겪는 정서적인 문제를 도와 멘토링을 지속할 수 있도록 멘토 교육 및 우수멘토 리프레쉬 여행 등을 지원한다.

이와 더불어 가정밖청소년의 긴급지원영역인 주거비, 생계비, 치료비, 교육비 등도 지원한다.

이랜드재단 관계자는 “이번 지원 사업의 이름인 ‘고잉 투게더’에는 가정밖청소년을 돕는 멘토와 기관들이 함께 동행하며 가정밖청소년을 지속적으로 돕는다는 의미를 담았다”며 “이랜드재단은 가정밖청소년을 위한 통합 지원 플랫폼을 통해 미래세대가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 휘닉스 평창이 따스한 봄 햇살 아래 5성급 호텔 셰프의 요리를 즐길 수 있는 미식여행 상품, 테이스티 스프링을 출시했다.

테이스티 스프링 상품은 호텔/콘도 객실을 이용하며 휘닉스 평창의 다양하고 수준높은 식음(F&B)을 즐길 수 있도록 객실과 F&B를 결합한 패키지로, 사계절 다양한 매력을 즐길 수 있는 휘닉스 평창의 올인클루시브(All Inclusive)를 즐길 수 있는 상품이다.

기본 구성은 객실 1박과 휘닉스 평창의 다양한 식음장을 선택해 즐길 수 있는 식사3회, 블루캐니언 워터파크나 관광 곤돌라 중 선택해 이용할 수 있는 레저상품까지 포함돼있다.

테이스티 스프링이라는 상품명이 말해주듯 해당 패키지는 휘닉스 평창의 다양한 F&B를 즐길 수 있다. 청와대 및 5성급호텔 셰프 출신 신충진 총조리장이 강원도의 신선한 식재료를 이용 봄철 다양한 요리를 제공하는 메인 뷔페 레스토랑 '온도'를 비롯 스키 시즌 이후 단일 메뉴들을 선보이는데 특히 양식을 업그레이드해 봄시즌을 맞이하는 스키하우스 라운지, 워터파크에서 즐길 수 있는 최고수준의 메뉴를 선보이는 블루캐니언 푸드코트, 와인과 맥주를 무제한 즐기며 라이브 공연까지 즐길 수 있는 와인마리아주 등 휘닉스 평창의 다양한 식음을 취향에 맞게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옵션을 추가하면 포레스트 야외 BBQ까지 즐길 수 있다. 

한편 휘닉스 평창 테이스티 스프링 상품은 주중(일~목 기준) 이용 시 콘도 스탠다드룸 기준, 콘도 스위트룸이나 호텔 수페리어룸으로 업그레이드 된다. 이용기간은 3월 5일부터 4월 30일까지다.

테이스티 스프링 상품을 기획한 휘닉스 호텔&리조트 김세리 매니저는 "전통적으로 3, 4월은 붐비지 않아 여유있고 호젓한 여행을 즐기기엔 최적의 시기"라며 "최근 몇 년간 국내 최정상 셰프들을 영입하며 F&B 수준을 한껏 끌어올린 휘닉스 평창에서 봄날의 미식여행을 즐겨보실길 추천드린다"고 밝혔다.

○.. NS홈쇼핑이 ‘NS농수식품 홈쇼핑 아카데미’를 21일부터 23일까지 aT센터에서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NS농수식품 홈쇼핑 아카데미’는 농수식품 관련기업의 판로 지원 확대를 위한 홈쇼핑 입점 관련 교육과 입점 컨설팅을 해주는 상생프로그램이다. NS홈쇼핑은 앞서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를 통해 농수산식품 분야 제조, 생산 유통업체 중 홈쇼핑 산업 진출 희망 50개 중소기업 업체를 모집하고 신청을 받았다.

‘NS농수식품 홈쇼핑 아카데미’는 △홈쇼핑 방송상품 트렌드 이해 △방송심의 준비서류 점검 △홈쇼핑 방송 입점 제안서 작성 △홈쇼핑 방송 시연 기획 및 실습 △QA(품질관리)준비사항 및 유의점 등 홈쇼핑 입점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입점에 필요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교육으로 구성됐으며, △홈쇼핑 관계자 초청 상담회 등 실무위주의 내용도 포함돼 실시됐다.

또, 홈쇼핑 입점의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NS농수식품 홈쇼핑 아카데미’ 수료생 기업을 대상으로 (NS홈쇼핑 입점 조건을 갖춘 기업 한정) 개별 ‘NS홈쇼핑 입점 실무진 상담’과 ‘수수료 인하 기획전 입점 연계’의 특전도 마련했다.

금번 ‘NS농수식품 홈쇼핑 아카데미’는 지난해 코로나로 인해 미뤄졌던 교육으로 하반기에 한번 더 실시될 예정이다.

NS홈쇼핑 조항목 대표이사는 “홈쇼핑 입점을 통한 농수식품 가공식품 중소기업의 판로확대를 돕고 소비자에게 건강하고 바른 식품을 소개하며 농수식품 유통활성화에 기여하고자 ‘NS농수식품 홈쇼핑 아카데미’를 실시하게 됐다“며,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해온 NS홈쇼핑은 앞으로도 실제적인 중소기업 지원프로그램으로 동반성장의 가치를 실현하기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이마트가 3월 3일 ‘삼삼데이’에 앞서 다양한 종류와 품종의 돼지고기를 대상으로 사전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세분화, 고급화된 고객 입맛을 공략한다.

이마트는 무항생제/동물복지/얼룩도야지/듀록/제주흑돼지 삼겹살과 목심을 23일부터 28일까지 6일간 할인 판매한다.

이번 행사는 특수품종 등 다양한 돼지고기를 저렴하게 판매해 고객 그로서리 경험을 확대하는 동시에, 2번에 걸쳐 ‘삼삼데이’ 행사를 진행함으로써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들에게 가격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준비했다.

다음 ‘삼삼데이’ 행사는 3월 1일부터 5일까지 5일간이며, 국내산 생삼겹살과 목심 중심의 대형 할인행사를 연이어 진행해 고객 혜택을 이어갈 계획이다.

우대윤 이마트 돈육 바이어는 “고급화되는 고객 입맛에 맞춰 다양한 돼지고기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이어 다음주 ‘삼삼데이’ 행사에서도 삼겹살과 목심을 높은 할인율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 ‘사업형 투자회사’ 전환을 추진하며 미래를 이끌 기술 기반 스타트업 투자를 전개해 온 SK네트웍스는 워커힐 호텔앤리조트(서울 광진구 소재)에서 글로벌 투자 현황과 향후 방향성을 업계 관계자들에게 알리는 투자사업 설명회 ‘Global Annual General Meeting’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21일 열린 이번 투자사업 설명회는 SK네트웍스의 글로벌 투자사업 내역과 성과를 소개하고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한 행사로, 올해 처음으로 시행됐다. 이 자리에는 이호정 총괄사장과 최성환 사업총괄 사장을 비롯해 크레이그 루프 사반토 창업자 겸 대표, 매트 스컬린 마이코웍스 대표, 스티브 장 킨드레드벤처스 대표 등 글로벌 시장에서 SK네트웍스와 협력의 폭을 넓혀가고 있는 파트너사 등 국내∙외 150여 명의 투자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최성환 사업총괄 사장의 환영사가 끝나고 영상을 통해 실리콘밸리 유수의 유니콘을 배출한 'Y 콤비네이터(Y Combinator)’ 대표 게리 탄, 퍼블릭 블록체인 프로젝트 ‘앱토스(APT)’의 공동 창업자이자 대표인 모하마드 샤이크의 축사가 소개됐다. 게리 탄은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를 공동 설립한 샘 알트만에 이어 Y 콤비네이터 수장에 오른 인물로, 이날 현장 청중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후 무대에 선 정한종 SK네트웍스 신성장추진본부장은 사업형 투자회사로의 전환을 향한 SK네트웍스의 여정과 글로벌 투자 현황, 향후 방향성을 설명했다.

최성환 SK네트웍스 사업총괄 사장은 “SK네트웍스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성공적으로 수행한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혁신의 게이트 키퍼’ 역할을 수행하겠습니다. 일상을 좀 더 편하게 하는 것에 만족하는 혁신에 그치지 않고, 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종류의 사회적∙경제적 불평등들을 해소하는데 저희의 영향력을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SK네트웍스는 2018년 초기단계(Early Stage: 창업 후 초기 투자가 필요한 상태) 기업 투자를 시작했다. 이듬해 최성환 사장이 합류해 투자 역량 확보 및 실행력 강화에 본격적으로 나서며 ‘사업형 투자회사’란 회사의 진화 방향성을 잡았다. SK네트웍스의 사업형 투자회사 모델은 성장성 높은 영역에 투자를 집행하는 동시에 해당 기술을 활용해 기존 사업 모델을 업그레이드하고, 필요 시 회사의 주력사업으로 편입하는 등 ‘투자를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기업가치를 높이는 회사’를 의미한다. 성장성과 지속 가능성을 제고할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기 위해 SK네트웍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혁신의 심장이라 불리는 실리콘밸리 지역을 투자 대상으로 삼았다.

SK네트웍스는 ‘초기기업 투자는 전문가 집단을 통해 이뤄진다'는 점에 착안, 자체적인 네트워크 형성에 나섰다. 한 명 한 명씩과의 만남으로 시작된 네트워크는 점점 확대돼 창업자, 투자자, 기술∙경제∙법률 전문가 등 220여명으로 구성된 ‘하이코시스템(Hicosystem)’이 구축됐다. 이 과정에서 최성환 사업총괄 사장은 SK㈜ 재임 시절 그룹의 첫 미국 스타트업 투자를 담당했던 경험과 전략적 인사이트, 해외 사업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이코시스템 구축 및 SK네트웍스의 내부 역량 확보에 주도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투자 네트워크 형성 이후 SK네트웍스는 2020년 미국 실리콘밸리에 현지 법인 ‘하이코캐피탈(Hico Capital)’을 설립하고 본격적인 투자 행보를 이어왔다. 현재 집행 중인 투자 내역을 종합하면 펀드투자 및 직접투자를 합쳐 20여 건 2100억원 규모에 달한다. 정한종 본부장은 “미국 투자 초기에는 딜 소싱과 투자 검증 채널 활용을 위해 글로벌 Top-tier 펀드에 대한 투자를 주로 했고, 이를 직접 투자로 연결시키기도 했다”며 “현재는 투자 관리 체계가 갖춰짐에 따라 직접 투자를 늘려나가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SK네트웍스의 직접 투자는 기술 진화에 맞춰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웹3(Web3)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고 있다. 이 같은 방향성 아래서 SK네트웍스는 AI 기반의 무인 결제 시스템 개발사인 ‘스탠더드 코그니션’과 트랙터 자율주행 솔루션 업체 ‘사반토’, 버섯균사체로 친환경 대체 가죽을 생산하는 ‘마이코웍스’ 등에 투자를 집행했다. 정 본부장은 “미래 기술은 인류에게 최상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동시에 사람 사이의 연결성을 더욱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환경 가치를 살리는 시장 또한 폭발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SK네트웍스의 투자 영역 설정 배경을 설명했다.

현재 기준 SK네트웍스의 초기기업 투자 내부수익률(IRR)은 일반적인 글로벌 펀드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이 같은 성과 창출은 SK네트웍스 내부의 심층적인 3단계 투자 심의 프로세스와 사후 관리를 통해 가능했다는 분석이다.

SK네트웍스는 지속적으로 투자 관리 체계를 업그레이드하는 한편, 내재화된 역량을 활용해 국내 이해관계자들에게 미국 시장을 소개하는 역할도 추진할 예정이다. 정 본부장은 “투자 네트워크와 관리 시스템을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글로벌 혁신 가속화에 기여하고 주주가치 제고로 이어지게 할 것”이라며 “하이코캐피탈이 미국 초기기업 투자에 관심 있는 이들과 미래 비전 및 투자 성과를 나누는 방안을 모색하는 등 글로벌 투자 공동체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스페인 고급 와인 생산지역 프리오랏(Priorat)을 대표하는 와이너리 ‘라 콘레리아 디스칼라 데이(La Conreria d’Scala Dei)’의 유기농 와인 5종을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1997년에 설립된 유기농 전문 와이너리 ‘라 콘레리아 디스칼라 데이’는 스페인 프리오랏 지역에서 가장 큰 친환경 포도밭을 보유하고 있다. 여러 고도, 위치, 토양에 따라 각각 다른 방식으로 포도를 유기농 경작한다.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포도를 모두 손으로 수확하며, 구획별로 양조를 진행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라 콘레리아 디스칼라 데이의 대표적인 와인들은 100년이 넘은 포도나무의 포도로 생산해 독특하면서도 힘과 부드러움의 균형이 잘 잡혀있는 특징을 지녔다. 이번에 출시하는 제품은 ‘레스 부르게레스 네그레’ 등 레드와인 3종, ‘레스 부르게레스 블랑’ 등 화이트와인 2종이다.

‘레스 부르게레스 네그레(Les Brugueres Negre)’는 70%를 300L 오크통에서, 30%는 스테인리스에서 각각 10개월간 숙성 후 블렌딩해 만든 레드와인이다. 과실향이 폭발적으로 느껴지며 잘 어우러지는 나무 풍미가 인상적이다. 입 안에서는 가볍고 부드러우며 뛰어난 끝맛이 특징이다.

‘레스 부르게레스 블랑(Les Brugueres Blanc)’은 스테인리스에서 저온 발효 후, 죽은 효모와 함께 숙성하는 쉬르-리(Sur-lie) 방식을 통해 9개월간 추가 숙성해 만든 화이트와인이다. 옅은 노란색을 띄고 균형 잡힌 산도가 느껴진다. 입 안을 가득 메우는 열대 과일과 살구 풍미가 특징이다.

라 콘레리아 디스칼라 데이 5종은 현대백화점(목동점, 천호점, 판교점, 신촌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등을 통해 판매될 예정이다.

하이트진로 유태영 상무는 “떠오르고 있는 프리오랏의 샛별, 라 콘레리아 디스칼라 데이 와인 5종의 다채로운 매력을 만끽해 보시길 바란다“며 “국내 소비자들의 다양화되는 취향에 맞춰 와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신라면세점이 뛰어난 운영 역량으로 신규 브랜드 발굴에 앞장서며 니치향수의 인기를 선도하고 있다.  

신라면세점은 높아진 니치향수 인기에 맞춰 인터넷면세점에 니치향수 편집샵 브랜드 ‘리퀴드 퍼퓸바‘를 오픈하며 상품군 라인업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니치(niche)는 '틈새'라는 뜻으로 니치 향수란 다양한 소수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프리미엄 향수를 말한다.

신라면세점은 니치 향수 상품군에서 지속적으로 신규 브랜드들을 면세 최초로 런칭하며 업계를 선도해왔다. 2021년 ‘반클리프 향수’를 면세점 최초로 입점시켰고, 지난해 여름에는 ‘그라프 향수’, ‘조보이’, ‘퍼퓸 드 마리’ 등의 매장을 모두 면세점 최초로 오픈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전세계 면세점 최초로 입점했던 ‘후다 뷰티’를 비롯해,’ ‘헬레나 루빈스타인’, ‘메종 마르지엘라 향수’, ‘MCM향수’ 등 다양한 브랜드가 한국 진출 시 백화점이나 일반 매장보다 신라면세점에 먼저 입점하며 고객을 만난 바 있다.

‘MCM향수’는 2021년 4월 신라면세점에 글로벌 첫 런칭한 이후 신라면세점의 전문적인 면세 사업 경영 능력을 바탕으로 중국인 고객을 중심으로 높은 인기를 끌었고, 국내외 다른 면세점에도 입점하며 인기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니치 향수 브랜드 ‘반클리프 향수’ 또한 신라면세점의 탁월한 운영 역량을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과거 소수의 매장에서만 찾을 수 있었던 ‘반클리프 향수’는 2021년 11월 신라면세점에 면세 최초로 입점한 후 신라면세점에서 월 최대 매출이 100만달러에 달하는 브랜드로 성장했다.

신라면세점은 글로벌 면세업계 화장품·향수 분야 최대 규모 사업자로서 글로벌 화장품·향수 브랜드와의 전략적 협업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아시아 3대 허브공항인 인천, 싱가폴, 홍콩공항을 모두 운영하는 사업자로, 공항면세점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화장품·향수 분야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이에 따라 면세 오프라인 매장 런칭을 계획하는 글로벌 화장품·향수 브랜드들에게 지속적으로 각광받고 있다.

신라면세점은 하이엔드 니치향수 컨셉 스토어로 고객들과 향수 마니아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리퀴드 퍼퓸바’를 온라인 면세점에서 선보인다.

20일부터 ‘리퀴드 퍼퓸바‘ 신규 입점 이벤트를 진행해 전 구매 고객 대상으로 리퀴드퍼퓸바 에코백 및 여행용 리퀴드 클립펜 세트(2개입)를 증정하고, 150불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이에 더해 향수 샘플 3종과 샘플 파우치를 증정한다.

지난해 신라면세점에 첫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한 프랑스 니치향수 편집샵 ‘조보이‘도 단독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조보이는 2010년 조향사 '프랑수아 헤닌'이 론칭한 니치 향수 편집숍 브랜드다. 독창적인 향·강력한 메시지·장인 정신이라는 3가지 조건을 모두 갖춰 선별한 세계 각국의 니치 향수 브랜드를 엄선해 선보이고 있다.

온·오프라인 전 구매 고객 대상으로 조보이 샘플 2종을 증정하고, 80불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조보이 샘플 2종과 향수 공병, 조보이 에코백까지 증정한다.

○.. 동원홈푸드가 칼로리와 당을 낮춘 저칼로리, 저당 소스 ‘비비드키친 데리야끼소스’와 ‘비비드키친 굴소스’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비비드키친 데리야끼소스’는 설탕 대신 대체당을 사용해 100g당 열량이 30kcal이고, 당 성분이 3g에 불과한 제품이다. 칼로리와 당 함량을 낮추면서도 달콤 짭조름한 데리야끼 소스의 맛을 그대로 유지해 식단 관리 시 즐겨 먹는 닭가슴살과 특히 잘 어울린다. 

‘비비드키친 굴소스’ 역시 100g당 열량과 당류 함량이 각각 30kcal, 0g인 저칼로리, 저당 소스 제품이다. 각종 요리에 손쉽게 감칠맛을 더할 수 있어 가정에서 꾸준히 수요가 늘고 있는 굴소스의 맛과 풍미를 그대로 구현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용기 안의 소스를 쉽게 짜낼 수 있도록 튜브 형태로 만들어 편의성을 높였다.

‘비비드키친(VIVID KITCHEN)’은 국내 B2B 조미식품 1위 동원홈푸드가 지난 2020년 론칭한 식단 관리 전문 브랜드로, 저칼로리 소스, 곤약 HMR 등 다양한 식단 관리용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비비드키친 저칼로리 소스 제품군은 마켓컬리, 쿠팡 등에서 현재까지 150만개 이상 판매되며 식단 관리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했다.

동원홈푸드 관계자는 “저칼로리, 저당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난해 비비드키친 저칼로리 소스 매출액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제품들을 통해 식단 관리 트렌드를 선도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애경산업은 튀르키예에 8억원 상당의 생활 필수품을 긴급 지원한다고 22일 밝혔다.

애경산업은 지난 2월 6일 발생한 진도 7.8의 강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 이재민들을 위해 튀르키예 대사관에서 공개한 긴급 구호 품목인 생리대 약 600박스와 세탁세제, 덴탈케어 제품 등 8억원 상당의 생필품을 지원했다. 지원된 제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지파운데이션을 통해 현지 주민들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애경산업 관계자는 “유례없는 강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와 시리아 국민들에게 깊은 위로의 뜻을 전한다"며 "피해 지역의 이재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을 되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오설록이 지난 18일 티하우스 현대미술관점을 새롭게 오픈했다. ‘바라보다’ 콘셉트의 이번 공간 리뉴얼 작업은 전통적 요소를 현대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전통 조경 기법인 차경(借景)을 통해 미술관의 풍경을 함께 감상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리뉴얼 오픈에 맞춰 다양한 말차 특화 메뉴도 선보인다. ‘말차 샷 비엔나’, ‘말차 샷 앤 커피 비엔나’, ‘말차 샷 카라멜 로쉐’ 등 총 6종의 시그니처 메뉴는 오직 현대미술관점에서만 만나볼 수 있다. 오설록 최초로 도입한 ‘말차 바(Matcha Bar)’에서는 말차 샷 등의 메뉴 제조 과정을 직접 볼 수 있어 최상급 품질의 어린 잎차로 만든 신선하고 향긋한 차의 풍미에 보는 재미를 더한다.

오설록 티하우스 베스트셀러 중 하나인 ‘소프트 아이스크림’ 역시 더욱 업그레이드된 3가지 맛으로 제공한다. 녹차와 유지방의 최적 비율을 적용해 더욱 풍부해진 풍미와 질감이 특징이다.

오설록 관계자는 “오설록 티하우스 현대미술관점 리뉴얼 오픈을 통해 새로운 티 라이프와 컬처를 제안하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각 티하우스들의 다양한 콘셉트로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과 가치를 제공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KGC인삼공사가 봄시즌을 맞아 ‘새로운 시작, 건강을 담아봄’ 프로모션을 3월 19일까지 진행한다.

신학기 자녀건강을 위한 ‘홍이장군’, ‘아이패스’부터 ‘홍삼정’, ‘에브리타임’, ‘홍삼톤’, ‘화애락’, ‘홍천웅’, ‘천녹비스트롱’, ‘천녹강환’, ‘알파프로젝트’, ‘굿베이스’ 등의 인기제품까지 다양한 구매 혜택을 제공한다.

정관장은 인삼의 삼(參)이 형상되는 3(三)월을 맞아 집단생활을 시작하고 일교차가 큰 환절기 기간인만큼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한 자기섭취는 물론 선물 수요까지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정관장 프로모션 제품을 구매하면 제품별 가격 혜택 또는 제품 특성에 맞는 증정품을 받아 볼 수 있다.

신학기 자녀의 면역력을 위한 ‘홍이장군 1/2/3단계’를 구매한 고객에게는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5중 기능성 필수 영양소인 ‘홍이장군 키즈랩 칼슘마그네슘비타민D 플러스’를, 정관장 제품 70만원 이상을 구매한 고객에게는 홍삼과 녹용이 함유된 ‘홍삼지본’ 본품을 증정한다.

KGC인삼공사 이상원 영업실장은 “신학기 집단생활과 일교차가 큰 환절기, 실내 마스크 의무 조정 시기가 겹치면서 면역력 건강이 중요하다”며 “건강관리는 물론 달라진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담아 프로모션을 기획했다”고 전했다.

한편, 정관장 홍삼은 식약처로부터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기억력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에 도움’, ‘항산화 작용’ 등의 기능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 대상 청정원이 특제소스로 맛과 풍미를 더한 소시지를 선보인다. 

이번 신제품은 ‘육즙챱챱 소시지’와 ‘매콤활활 소시지’ 2종이다. 두 제품 모두 국내산 돼지고기 함량이 80%를 넘고 풍성한 식감과 육즙이 특징이다. 또 청정원의 안주 전문 HMR 브랜드 ‘안주야(夜)’의 특제 소스를 활용해 감칠맛과 풍미를 더했다. 

‘육즙챱챱 소시지’는 안주야(夜)의 달콤마늘 특제소스를 활용해 은은한 마늘 향을 입힌 제품이다. ‘매콤활활 소시지’는 안주야(夜)의 화끈한 특제소스로 진한 직화 향과 중독성 있는 매운맛이 일품이다. 맥주와 함께 즐기는 술안주나 간단한 간식거리로도 제격이다. 

청정원 ‘육즙챱챱 소시지’와 ‘매콤활활 소시지’는 꼬치 형태로 만들어져 더욱 편리하게 즐길 수 있으며, 전자레인지를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GS25·CU·세븐일레븐·이마트24 등 편의점과 일반 소매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대상 관계자는 “신제품 소시지 2종은 ‘안주야(夜)’ 특제소스를 활용해 청정원만이 낼 수 있는 특별한 맛을 담아낸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청정원만의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플랜씨가 전세계 골프의류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한 한국에서 첫 골프 상품을 내놨다. 국내외 골퍼들이 세계 골프의류 시장에서 45%의 점유율을 차지한 한국에 주목하고 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운영하는 이탈리안 럭셔리 브랜드 플랜씨(PLAN C)는 골프시장 성장에 발맞춰 한국 익스클루시브 골프 캡슐컬렉션을 선보였다고 22일 밝혔다.

플랜씨는 마르니(Marni)를 이끌었던 카스틸리오니(Castiglioni) 가문의 딸 카롤리나 카스틸리오니(Carolina Castiglioni)가 지난 ‘18년 론칭한 브랜드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콘셉트 스토어 10 꼬르소 꼬모(10 Corso Como) 서울이 ‘19년 처음 국내에 선보였고, ‘21년에 갤러리아백화점 명품관 웨스트 3층에 단독 매장을 오픈한 바 있다.

특히 플랜씨는 브랜드 상징인 ‘필리 & 비앙카’를 그래픽으로 활용해 독특하고 창의적인 컬러감을 강조했다. 디자이너의 딸이 직접 그린 친오빠(필리)와 친구(비앙카) 캐릭터를 다양한 의류와 액세서리에 반영해 재미있고, 사랑스러운 상품으로 탄생시켰다.

이번 골프 캡슐컬렉션은 스웻셔츠, 스웻베스트 등 의류와 보스톤백, 보틀백, 파우치 등 액세서리로 구성됐다. 의류는 60~70만원대, 액세서리는 50~100만원대이다.

또 플랜씨는 한국 고객과의 소통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강남과 부산에 팝업 스토어를 열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서는 이달 27일부터 내달 12일까지 팝업 스토어를 열고,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점에서는 이달 21일부터 5월 21일까지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

전보라 10 꼬르소 꼬모 팀장은 “플랜씨는 전세계 골프시장의 성장과 함께 한국에서 첫 선을 보이는 익스클루시브 골프 캡슐컬렉션을 공개했다”며 “소비심리 저하와 골프 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겠지만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확고하고 경쟁력있는 브랜드는 지속적인 고객의 선택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 하이트진로음료(대표 조운호)는 국내 대표 무알코올 맥주맛 음료 ‘하이트제로0.00’의 500mL 캔 제품을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신제품은 하이트제로0.00을 보다 넉넉하게 즐기고 싶어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해 500mL 대용량으로 출시됐다. 용량을 늘리면서도 기존 제품과 동일하게 알코올, 칼로리, 당류 모두 제로인 ‘올프리’ 콘셉트를 유지해 건강 염려 없이 ‘목젖을 때리는 시원함’을 만끽할 수 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하이트제로0.00의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기존 240mL, 350mL 캔과 함께 총 3종의 라인업을 갖추고 국내 무알코올 맥주맛 음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또 운동, 다이어트를 이유로 ‘올프리’ 수요가 늘고 있는 만큼 이들을 정조준 한 마케팅 활동도 펼친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이마트 컬처클럽과 손잡고 봄학기 건강 강좌 성인 수강생을 대상으로 하이트제로0.00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20일부터 이마트 컬처클럽 66개점에서 진행하는 요가, 댄스 등 건강 관련 분야 수업 수강생에게 하이트제로0.00 240ml 한 캔을 증정한다.

회사는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러닝 크루(동호회)에 하이트제로0.00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1월 17일부터 3월 14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에 현재까지 60팀이 참여를 신청해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하이트진로음료 관계자는 “최근 육상선수 김민지를 모델로 한 광고가 온에어 되면서 운동, 다이어트 등을 위해 올프리 하이트제로0.00을 찾는 수요가 더욱 늘어나는 추세”라며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니즈를 반영한 제품 라인업과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시장 지위를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아성다이소가 2023년 상반기 신입·경력사원 공개 채용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모집 직군은 80여 개 직무, 채용규모는 000명이다.

▲영업본부 영업부문 및 영업지원부문 ▲상품본부 상품개발부문, 상품관리부문, 디자인부문 ▲물류본부 남사 및 부산허브센터, 안성센터 ▲TQC본부 품질부문, 교육부, 고객만족부, 분임조사무국 ▲IT본부 보안인프라부, 통합시스템운영/개발부, 시스템운영관리부문 ▲인사총무본부 인사총무부, 안전보건팀 ▲재경본부 재경부문 ▲총괄사업본부 직속 운영개선부문, 대외협력부문 ▲ 디지털커머스사업 전문인력 등이며 직무에 따라 신입 및 경력사원을 채용한다.

이번 채용은 3월 6일까지 모집을 진행하며, 신입사원의 경우 4년제 대학교 졸업자 및 2023년 8월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한다. 신입사원 채용의 경우 약 6주간의 인턴십을 거친 후 정식채용 여부를 결정하는 채용연계형 인턴십으로 운영된다. 

아성다이소는 지원자들에게 보다 원활하게 채용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현업 담당자에게 상담과 직무관련 질문을 할 수 있는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3월 6일까지 운영한다.

○.. SPC는 변화와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전문성을 강조한 대표이사 인사를 단행했다. 

파리크라상은 한국 각자대표이사와 중국법인 대표이사를 겸직하던 이명욱 부사장을 중국 현지로 파견해 전담토록 했다. 코로나19로 수년간 어려움을 겪었던 중국 시장이 최근 봉쇄를 완화하고 경기 부양에 나서는 등 안정세에 접어들고 있어 사업을 적극 강화할 예정이다.

배스킨라빈스와 던킨을 운영하는 비알코리아는 스타벅스의 마케팅을 총괄해 온 젊은 여성 CEO를 영입했다. 1975년생의 이주연 부사장은 비알코리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가속화 하고, 젊은 감각과 섬세한 리더십으로 MZ세대 직원들과 진솔하게 소통하면서 조직의 변화와 브랜드의 혁신을 이끌 예정이다. 

SPL은 SPC의 식품산업안전분야 최고 전문가로서 안전경영본부를 총괄하고 있는 박원호 부사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하며 안전경영을 더욱 강화하고 현장 안전과 함께 노동환경을 최우선시 하는 활동을 펼쳐 그룹의 이미지 쇄신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SPC 관계자는 “이번 인사의 키워드는 혁신과 전문성”이라며, “각 계열사에 필요한 핵심 역량과 경험을 보유한 리더들을 통해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 전문기업 집닥(대표이사 김성익)이 고객 서비스 지원을 위한 관리용 시스템인 집닥맨 앱의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이번에 업데이트된 집닥맨 앱에서는 고객별 공사 현황 통합 열람 기능이 추가돼 클릭 한 번으로 인테리어 시공 고객의 요청에 대해 상호 확인과 함께 더 빠른 응대가 가능해졌다.

또한, 기존의 사진 공유 기능이 강화되어 일반 문자 사용을 선호하는 고객들도 앱푸시와 함께 발송되는 문자를 통해 시공 현장 사진을 더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집닥은 인테리어 시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이슈를 해결하고자 인테리어 현장 경력을 보유한 전문가가 고객의 인테리어 현장을 방문해 시공 상황과 결과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전문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집닥맨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왔다.

2019년 1월부터는 인테리어 공사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민원을 실시간 대응하기 위해 집닥맨 앱을 도입했다. 집닥맨 앱은 현장관리 담당자가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인테리어 공사 현장을 수시로 관리하고, 권역별 고객 요청 사항들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특장점을 갖췄다.

이밖에 집닥은 인테리어 시공과정뿐만 아니라 시공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도 해결하기 위해 3년 A/S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여러 업체들과의 제휴들을 통해 지속적으로 다른 추가 혜택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집닥 관계자는 “집닥은 서비스 론칭 때부터 현재까지 고객 관점에서 맞춤형 인테리어 중개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며 “앞으로도 나은 서비스를 위해 지속적인 시스템 고도화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제2회 아동건강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을 위한 치킨 간식 지원에 나섰다.

교촌은 지난 15일 대구시 한빛지역아동센터에서 지원금 전달식을 마련하고 지원금 9천만원을 전달했다. 다가오는 새 학기를 응원하는 마음을 담아 교촌의 치킨나눔인 ‘교촌 온(溫) –Day’를 마련해 경기도, 강원도, 대구시 내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 소속 303여개 지역아동센터 약 8500명의 아동들에게 치킨 간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제2회 아동건강 지원사업’은 ‘아이들의 식(食)과 심(心)을 건강하게 채운다’는 슬로건 아래, 아동복지시설 아동들에게 건강한 외식 기회와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작년 교촌은 결식우려아동 문제 해결을 위해 경기도와 손잡고 결식 우려가 있는 경기도지역 아동 2만3000명을 위한 ‘제1회 아동건강 지원사업’을 펼친 바 있다. 올해 진행되는 ‘제2회 아동건강 지원사업’은 보다 많은 아동들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경기도에 이어 강원도, 대구시로 지역 범위를 확대했다. 

또한 추후에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해 마음 채우기에 힘쓰고, 점자촉각 단어카드 등을 직접 만들어 장애아동들에게 나눔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도 함께 마련할 계획이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외식의 기회가 적은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이번 기회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교촌은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먹고 자랄 수 있도록 환경 마련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바로고(대표 이태권)가 ‘토스모바일’의 유심 배달 서비스를 제공, 이동 통신 서비스 고객과 접점을 확대한다.

바로고는 모바일 금융 플랫폼 ‘토스’와 배달대행 계약을 체결하고, 토스의 통신 자회사 ‘토스모바일’ 유심 배달 수행을 담당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난달 30일 출시된 토스모바일의 신규 요금제 4종은 토스 앱을 통해 통신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 과정에서 배달 서비스 선택 시 바로고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라이더를 통해 전국 어디서나 유심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바로고와 토스모바일은 유심 배달 서비스가 통신사 대리점에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고, 개통에 걸리는 시간을 최소화해 고객 편의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토스모바일은 유심 배달 및 개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24시간 고객센터를 운영한다.

바로고 관계자는 “배달의 일상화가 지속됨에 따라 유심 등 비음식 상품군의 배달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라며 “라스트마일 가능 상품군의 영역을 확대하며 제휴 기업의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 ‘푸라닭 치킨’이 오는 24일 ‘푸라의데이’ 전용 앱 포인트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푸라닭 치킨은 매달 마지막 주 금요일을 ‘푸라의데이’로 지정하고, 푸라의데이 당일 전용 앱을 통해 주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2000포인트를 제공하고 있다.

매달 진행되는 ‘푸라의데이’ 정기 이벤트는 고객들에게 푸라닭 치킨 전용 앱의 실용성과 편의성을 알리고, 앱 사용 고객들만 누릴 수 있는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기획했다.

특히, 지난 1월부터는 주문 고객의 접근성 강화와 만족도 증대를 위해 푸라닭 치킨 전용 앱과 모바일 상품권의 주문 연동 시스템을 구축했다. 매월 푸라의데이 이벤트는 ‘모바일 메뉴 교환권'과 '모바일 금액권'으로도 참여 가능하다.

이벤트를 통해 지급받은 포인트는 푸라닭 치킨 전용 앱에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며, 푸라닭 치킨 전용 앱 내 마이페이지 ‘내 포인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포인트는 익월 15일에 일괄 적립되며, 자세한 사항은 푸라닭 치킨 전용 앱 이벤트 배너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2월 푸라의데이는 24일이며, 푸라닭 치킨 전용 앱을 통해 주문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더불어, 매월 푸라의데이 이벤트 참여 고객은 또 다른 정기 이벤트인 ‘월간 푸라닭 먹보드 TOP 100’ 이벤트에 자동 응모된다. 해당 이벤트는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전용 앱을 통해 주문한 고객들 중 주문 수 상위 100명을 선별해 10만 포인트를 경품으로 제공한다. 단, 주문 횟수가 동일할 경우 결제 금액이 높은 순으로 최종 순위가 결정된다.

푸라닭 치킨은 고객과 가맹점을 대상으로 더 많은 혜택과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전용 앱을 론칭 했다. 쉽고 빠른 주문 방식 시스템, 깔끔하고 직관적인 디자인, 가로 넘기기 방식의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를 활용해 제품 이슈, 이벤트 소식 등 다양한 정보를 보다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 위치 기반 서비스를 통해 가장 가까운 배달 가능 매장을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실시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해 인기 메뉴를 추천하는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여 많은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푸라닭 치킨 관계자는 “지난 12월 첫 시행한 푸라의데이 전용 앱 이벤트는 고객분들의 높은 관심 덕택에 참여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면서 “특히, 전용 앱과 모바일 상품권의 연동 시스템 구축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이 있는 고객분들도 앱 전용 혜택을 누리실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푸라의데이’로 고객분들께 확실하게 각인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이어나갈 예정으로, 앞으로도 전용 앱 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각종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선보일 예정이니 많은 기대와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bhc그룹의 대학생 봉사 단체인 ‘해바라기 봉사단’이 시각장애인을 위한 도서 제작 지원활동을 펼쳤다.

해바라기 봉사단 7기 2조는 지난달 올해 첫 봉사활동인 서울숲공원 환경정화 활동에 이어 지난 20일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장애인 대체자료 제작 온라인 자원봉사에 참여해 봉사활동 행보를 이어 나갔다.

이번 봉사활동은 시각장애인들이 더 많은 책을 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것은 물론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봉사 참여로 다양한 형태로 봉사 활동 범위를 확대하고자 기획됐다.

이날 봉사단원들은 개별 노트북으로 해당 웹페이지에 접속해 한손글이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해 데이지 도서 제작에 필요한 교열 작업을 진행했다. 봉사단원들은 원하는 도서를 선택해 원본 내용과 교정될 내용을 꼼꼼히 한 글자씩 비교해가며 오탈자와 띄어쓰기 등 정해진 입력 규칙에 맞춰 교열 작업을 이어나갔다.

데이지 도서는 시각장애인과 저시력인, 난독 장애 등 독서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E-BOOK으로 이날 해바라기 봉사단이 교열한 문서를 토대로 만들어진 데이지 도서는 TTS 기술을 통해 시각장애인에게 음성으로 제작돼 제공될 예정이다.

봉사단원들은 시각장애인에게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어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많은 분들이 데이지 도서 제작 자원봉사에 참여해 더 많은 디지털 음성 도서가 제작되길 희망한다고 입을 모았다.

bhc그룹 관계자는 “대표적인 대학생 봉사 단체로 자리 잡은 해바라기 봉사단 7기 단원들이 봉사활동을 통해 나눔과 상생의 가치를 체득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해 나갈 예정”이라며 “해바라기 봉사단 활동을 통해 미래를 이끌어갈 많은 젊은 청년들에게 함께하는 사회적 가치가 확산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노력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현석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