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장에 노동진 전 진해수협 조합장 당선..."어업인 지원 앞장설 것"
상태바
수협중앙회장에 노동진 전 진해수협 조합장 당선..."어업인 지원 앞장설 것"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3.02.1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고현상으로 어려움 겪는 어업인 지원 총력
수협중앙회는 16일 서울 송파구 본부에서 열린 제2차 임시총회에서 노동진 전 진해수협 조합장을 제26대 수협중앙회장으로 선출했다. [사진=수협중앙회]
수협중앙회는 16일 서울 송파구 본부에서 열린 제2차 임시총회에서 노동진 전 진해수협 조합장을 제26대 수협중앙회장으로 선출했다. [사진=수협중앙회]

차기 수협중앙회장으로 노동진 전 진해수협 조합장이 선출됐다. 업계에서는 최근 3고현상(고금리·고환율·고물가) 및 수출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업인들을 위해 노 당선인이 어떤 대책을 내놓을지를 놓고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수협중앙회가 금융지주사로 전환할 계획을 세우고 있어 노 당선인의 역할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노 당선인은 수협의 내부 사정에 정통한 만큼 무리 없이 조직을 잘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16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노동진 수협중앙회장 당선인은 이날 오전 서울 송파구 본부에서 열린 제2차 임시총회 결선투표에서 총 92명의 투표자 가운데 총 47표를 얻으며 신임 회장으로 당선됐다.

이날 1차 투표에서는 세 후보자 모두 과반수를 넘지 못해 결선투표가 진행됐다. 수협중앙회장에는 노 당선인을 포함해 김덕철 전 통영수협조합장, 김임권 전 수협중앙회장이 출마했다.

수협중앙회 정관과 그 부속서를 살펴보면 회장 선거는 투표자 수의 과반수 득표자로 당선인을 결정한다.

다만 첫 투표에서 과반을 확보한 후보가 나오지 못한 경우 최고 득표자와 차순위 득표자에 대해 결선투표를 실시해 그 중 다수 득표자를 당선인으로 정한다.

노 당선인은 다음달 27일부터 4년의 임기를 시작할 계획이다. 1954년생인 노 당선인은 창신대를 졸업하고 진해수협 조합장, 수협중앙회 비상임이사 등을 역임했다.

노 당선인은 "선거에 출마할 때 내건 공약과 전국을 돌며 조합장들의 건의사항을 받아 적었던 수첩의 내용을 적극 실행에 옮겨 중앙회의 근본 설립 목적인 조합과 어업인 지원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박금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