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현대차그룹, 美 제이디파워 내구품질조사 2년 연속 1위...기아, 3년 연속 일반브랜드 1위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현대차그룹, 美 제이디파워 내구품질조사 2년 연속 1위...기아, 3년 연속 일반브랜드 1위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3.02.10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10일 금요일 산업 이모저모입니다.

기아 K3 (현지명 : 포르테). [사진=현대차그룹]
기아 K3 (현지명 : 포르테). [사진=현대차그룹]

ㅇ..현대자동차그룹은 미국 최고 권위의 품질조사에서 자동차그룹 기준 2년 연속 1위를 달성하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품질을 또 한 번 인정받았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J.D.Power)가 9일(현지시간) 발표한 ‘2023년 내구품질조사(VDS, Vehicle Dependability Study)’에서 고급브랜드를 포함한 전체 31개 브랜드 가운데 제네시스가 2위(144점), 기아가 3위(152점), 현대차가 8위(170점)로 모두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작년에 이어 글로벌 16개 자동차그룹사 중 가장 우수한 종합 성적을 거뒀다고 밝혔다.

특히 기아는 3년 연속 일반브랜드 1위에 오르며 ‘최우수 일반 브랜드상(Mass Market Nameplate)’을 받는 영예를 누렸다. 또한 제네시스는 13개 고급브랜드 중 2위, 현대차는 18개 일반브랜드 중 6위를 기록했다. 이로써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16개 자동차그룹 가운데 가장 낮은 평균점수인 160점을 기록, 도요타(163점)와 제너럴모터스(165점)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이와 함께 차종별로 ▲기아 K3(현지명 포르테)는 준중형차(Compact Car) ▲기아 K5 (현지명 옵티마)는 중형차(Midsize Car) ▲기아 스포티지는 준중형 SUV(Compact SUV) 차급에서 각각 1위에 올라 총 3개 차종이 ‘최우수 품질상(Segment Winner)’을 수상했다. 이어 ▲현대차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는 준중형차(Compact Car) ▲현대차 싼타페는 중형 SUV(Midsize SUV) ▲기아 쏘렌토는 어퍼미드 SUV(Upper Midsize SUV) ▲기아 카니발(현지명 세도나)는 미니밴(Minivan) 차급에서 우수 품질상을 받았다.

ㅇ..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세계적인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로부터 2022년 수자원 관리 부분 최고 등급을 받았다. 현대차와 기아는 ‘2022 CDP 코리아 어워드(CDP Korea Award)’에서 각각 수자원 관리(Water Security) 부문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하고, 기후변화 대응(Climate Change) 부문에서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상을 받는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수자원 관리 부문에서 국내 참여기업 100여 개사 중 최고점을 기록해 평가 참여 이후 처음으로 대상을 받은 동시에, 2019년부터 4년 연속 최고 단계인 ‘리더십(A/A-)’을 유지하는 등 우수한 결과를 이어갔다. 기아는 수자원 관리 부문에서 3년 연속 최고 등급인 ‘리더십 A’를 받았다. 기후변화 대응 부문에서는 현대차·기아 모두 ‘리더십 A-’ 등급을 획득해 해당 산업 섹터(선택소비재)에서 상위 2~4개 기업에게 수여되는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 상』을 수상했다. 기아는 특히 기후변화 대응 부문에서 4년 연속 최고 단계인 ‘리더십(A/A-)’을 유지했다.

현대차는 이번 평가에서 ▲2045 탄소중립 전략 추진 ▲전동화 라인업 지속 확대 ▲RE100 가입 및 사업장 재생에너지 전환 확대 ▲저탄소 친환경 제조공정 적용 ▲국내외 공장 수처리 설비 고도화 및 폐수 재활용 시스템 도입 등의 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경영 활동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기아는 ▲탄소중립 전략 추진 및 RE100 가입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에너지 감축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 ▲엄격한 방류수 수질 관리 ▲실시간 오염물질 측정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 중장기 차원의 경영 활동을 인정받았다.

일레클 렌탈 상품 출시. [사진=쏘카]
일레클 렌탈 상품 출시. [사진=쏘카]

ㅇ..쏘카의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PM) 플랫폼 일레클이 한 달 단위로 전기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는 렌탈 상품을 출시한다. 일레클 렌탈 상품은 월 단위로 전기자전거를 포함한 충전기와 여분의 배터리를 함께 대여해 전기자전거를 직접 충전·관리하고 보다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월 대여요금 정가는 12만 9000원이며, 서비스 본격 출시 기념으로 오는 28일까지 렌탈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47% 할인된 금액인 6만 9000원에 이용할 수 있다.

상품 구매부터 전기자전거와 관리물품을 인도하는 전 과정은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일레클 앱에서 렌탈 상품을 구매한 뒤 픽업을 희망하는 날짜와 시간, 장소(픽업존)를 선택할 수 있다. 픽업은 현재 서울은 △용산 △종로 △금천 △강남 △송파 △마포 △영등포 등 13개 지역과 경기도의 △고양(일산) △수원 △김포 △부천 △안양 △파주 △의정부 등에서 가능하다. 자세한 픽업 방법은 일레클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렌탈로 이용하는 전기자전거는 일레클에서 자체 개발한 하드웨어인 ‘일레클 플러스’ 모델이다. 해당 모델은 페달보조(PAS) 방식의 전기자전거로 △최고 주행속력 25km/h △모터 출력 350W △ 최대 100km의 주행거리 △1회 충전시간 6~7시간 등의 사양을 탑재했다. 일반적인 일레클 서비스와 동일하게 앱을 통한 잠금/해제가 가능하고, IoT모듈을 통한 위치추적 뿐 아니라 자전거의 실시간 상태까지 확인할 수 있다.

2023 CORE DIRIYAH E-PRIX에서 아이온(iON)을 장착하고 레이싱을 펼치는 포뮬러 E GEN3. [사진=한국타이어]
2023 CORE DIRIYAH E-PRIX에서 아이온(iON)을 장착하고 레이싱을 펼치는 포뮬러 E GEN3. [사진=한국타이어]

ㅇ..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국제자동차연맹(FIA) 주관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포뮬러 E)의 ‘2023 그린코 하이데라바드 E-PRIX’ 경기가 2월 11일(현지시간) 인도에서 개최된다는 소식을 전했다.

경기가 진행되는 ‘더 하이데라바드 서킷(The Hyderabad Circuit)’은 총 2.835km 길이로 18개의 코너가 포함되어 있으며, 하트 모양으로 유명한 인도 관광지 ‘후세인 사가르(Hussain Sagar) 호수’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한낮에는 30도를 넘는 고온다습하면서도 오전과 밤 시간대에는 서늘한 기후로 큰 일교차를 보이기 때문에, 오전과 오후에 나눠서 진행되는 예선 및 본경기 모두에서 일관되면서도 최상의 퍼포먼스를 발휘할 레이싱 타이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아이온은 멕시코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진행된 포뮬러 E의 지난 3개 라운드 모두 최고의 타이어 퍼포먼스와 일관된 성능을 발휘했다. 특히 각 라운드의 우승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혁신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기술력을 입증한 만큼 까다로운 기후 조건이 도전 과제인 이번 대회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은 영화진흥위원회, 버추얼 프로덕션 전문회사 엑스온스튜디오와 함께 ‘버추얼 프로덕션 교육’을 위한 상호양해각서를 9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식에 참석한 김혁 SKT 미디어 제휴 담당(사진 오른쪽), 박기용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사진 가운데), 장원익 엑스온스튜디오 대표(사진 왼쪽)가 영화인들의 첨단영화제작 역량 제고에 적극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영화진흥위원회, 버추얼 프로덕션 전문회사 엑스온스튜디오와 함께 ‘버추얼 프로덕션 교육’을 위한 상호양해각서를 9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식에 참석한 김혁 SKT 미디어 제휴 담당(사진 오른쪽), 박기용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사진 가운데), 장원익 엑스온스튜디오 대표(사진 왼쪽)가 영화인들의 첨단영화제작 역량 제고에 적극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사진=SK텔레콤]

ㅇ..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유영상)은 영화진흥위원회(위원장 박기용), 버추얼 프로덕션 전문회사 엑스온스튜디오(대표 장원익, XON Studio)와 함께 ‘버추얼 프로덕션 교육’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전날 체결했다. 이번 MOU는 대한민국의 영화인들에게 첨단영화 제작 기법인 LED wall 기반 버추얼 프로덕션 스튜디오 활용 방법을 교육해 영화 산업의 도약에 일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교육지원센터에서 열린 MOU 체결식에는 SK텔레콤 김혁 미디어제휴 담당과 영화진흥위원회 박기용 위원장, 엑스온스튜디오 장원익 대표 등 3사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버추얼 프로덕션 교육’의 성공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을 다짐했다. 교육은 버추얼 프로덕션의 한 축인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에 특화된 SKT의 팀 스튜디오와 버추얼 프로덕션 전문회사로 ICVFX(In-Camera Visual Effect)와 차량 주행장면 촬영에 특화된 엑스온스튜디오에서 진행된다. 참가자는 버추얼 프로덕션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에 관심있는 연출, 기획∙제작, 촬영, 조명, 미술 분야의 영화인 가운데 10명을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선정한다. ‘버추얼 프로덕션 교육’은 8주간 진행된다. 교육 과정에는 ICVFX(In-Camera VFX) 방식을 활용한 장면 연출에 대한 다양한 교육은 물론, 버추얼 프로덕션을 활용하는 5분 이내의 단편 영화를 제작해보는 실습이 포함된다.

SKT는 해당 콘텐츠를 AI 플랫폼인 ‘에이닷 TV(A. tv)’를 통해 선보일 계획이다. 3사는 교육에 참가한 영화인들이 버추얼 프로덕션의 장점을 체험하고 향후 영화 제작에 해당 기술의 도입과 확산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했다. ‘버추얼 프로덕션 교육’은 1회 시행 후 참가자들의 반응을 토대로 추가적인 교육 시행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ㅇ..SK㈜ C&C(사장: 윤풍영)는 이날 서울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열린 ‘2022년 CDP 코리아 어워즈(CDP Korea Awards) 시상식’에서 산업재 부문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를 2년 연속 수상했다고 밝혔다. SK㈜ C&C는 기후변화(Climate Change)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친환경 개선 활동을 벌인 점을 인정받아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리더십(Leadership) A-'를 받았다. 올해 기후변화대응 평가에서는 SK하이닉스, 삼성전기, 신한금융지주 등 40개 기업이 리더십 리스트에 편입됐다.

SK㈜ C&C는 ‘20년 업계 최초 ‘RE100 가입’에 이어 작년에는 ‘과학 기반 온실가스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이하 ‘SBTi’)에 가입하는 등 온실가스 순배출 제로 달성을 위한 ‘넷제로(Net Zero)’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021년 6월에 글로벌 탄소중립 목표 시점인 2050년보다 10년 앞선 2040년을 ‘넷제로’ 달성 시점으로 설정하고 ‘넷제로 실행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후 ▲태양광 자가발전 설비 확보 및 녹색프리미엄 구매 ▲친환경 데이터센터 구현 ▲기후 관련 재무 정보 공개 권고안(TCFD) 보고서 공시 ▲글로벌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 인증 획득 ▲사회적 가치 실천 모바일 앱 ‘행가래(幸加來)’를 통한 일상 생활 속 탄소배출저감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작년에는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 확대에 이어 밸류체인상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포괄하는 ‘스콥3’의 측정 및 공시 항목을 6개에서 11개로 늘렸다. 올해도 SBTi 가이드라인에 따라 ‘스콥3’ 감축목표를 수립하고 데이터 관리체계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넷제로 이행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조경목 SK에너지 사장. [사진=SK이노베이션]

ㅇ..SK이노베이션의 석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를 이끌고 있는 조경목 사장이 “급변하는 경영환경 시나리오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Lower Carbon(저탄소) & Green Growth(친환경 성장)를 향한 노력이 지속가능한 기업을 위한 해법”이라고 강조하며, SK에너지의 2023년 경영 청사진을 밝혔다. 조 사장은 SK이노베이션의 공식 보도채널 스키노뉴스(SKinno News)와 인터뷰를 갖고, “탄소 문제를 가장 잘 알고 있는 회사가 가장 좋은 해법을 제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내 에너지 산업의 효시이자 산증인인 SK에너지가 미래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 공급하는 대표 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SK에너지는 2021년 CIC(Company in Company) 체제로 재편해 산하에 석유 정제사업 중심의 R&S(Refinery & Synergy), 석유제품 유통사업 중심의 P&M(Platform & Marketing) CIC를 두고 있다. 조 사장은 “지난해 여러 분야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고, CIC 체제는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며 SK에너지 혁신의 핵심 축으로 성장했다”고 평가했다. R&S CIC에 대해서는 공정 효율개선과 친환경 연료전환을 비롯한 탄소감축 전략을 기획, 실행하며 2050년 Net Zero(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목표에 다가가는 점을, P&M CIC에 대해서는 주유소에서의 수소 연료전지 실증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며 관련 사업기반을 마련했고, 전기차 충전과 세차 등 여러 영역의 기업들과 협업하며 ‘친환경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거듭나는 핵심 기술 역량을 확보한 점을 꼽았다.

조 사장은 “R&S CIC는 정유업의 Green Transformation(친환경 전환)을 위해 리사이클, 리뉴어블 기반의 친환경 제품 생산 준비, 전기화 시대 대응을 위한 청정 에너지 발전 사업 진출을 위한 검토도 적극 진행 중”이라며 “P&M은 네트워크 자산과 마케팅 역량을 바탕으로 친환경 플랫폼 사업자로 거듭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ㅇ..KT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2023년 정기 주총부터 2026년 정기 주총까지 3년간 KT를 이끌 대표이사를 모집한다는 공지를 올렸다. 전날 이사회가 공개 경쟁 방식으로 차기 대표이사 선임 프로세스를 재추진한다고 공표한 지 하루만에 신속하게 진행됐다.

KT는 응모 자격을 p경영·경제에 관한 풍부한 지식과 경력을 가진 분, p기업경영 경험이 있으신 분, p최고 경영자로서 자질과 능력을 가진 분, p정보통신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진 분으로 안내하며 정관 등에 따라 결격사유에 해당되지 않은 사람은 누구나 응모 가능하며 나이, 학력, 전공, 성별 등에 의한 제한은 없다고 밝혔다. 회사의 현황, 재무상태, 경영성과, 정관 등 회사 관련한 필요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게시했다.

이날부터 20일 13시까지 홈페이지 또는 종로구에 위치한 KT 광화문 이스트 빌딩을 방문해 소정 양식의 지원 서류를 제출하면 KT 대표이사 후보로 지원할 수 있다. 투명한 심사를 위해 응모자 명단은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

기아 대표이사 최준영 부사장(왼쪽)과 전국금속노조 기아자동차지부 홍진성 지부장(오른쪽). [사진=기아]
기아 대표이사 최준영 부사장(왼쪽)과 전국금속노조 기아자동차지부 홍진성 지부장(오른쪽). [사진=기아]

ㅇ..기아는 노사가 중대재해 제로(ZERO) 사업장 구축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선포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기아 노사는 이날 오토랜드 광명(AutoLand 광명)에서 기아 대표이사 최준영 부사장, 전국금속노조 기아자동차지부 홍진성 지부장 및 각 오토랜드(AutoLand)와 판매, 정비 등 5개 부문의 노사대표가 참여한 가운데 중대재해 제로(ZERO) 사업장 구축을 위한 노사공동 안전보건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기아 노사는 ‘2023년 노사공동 안전보건 선포문’을 공개하고 안전은 기아의 핵심 가치이자 지켜야 할 의무로 모든 구성원이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기아 10대 안전수칙’의 해설서를 배포해 모든 구성원이 안전수칙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기아 10대 안전수칙은 ▲규정 보호구 지급 및 착용 ▲안전 방호장치 임의 해제·우회 금지 ▲안전벨트 착용, 규정 속도 준수 ▲무인공정 임의출입 금지, 출입시 작업수칙 준수 ▲중량물 인양 작업 시 하부 출입 금지 ▲밀폐공간 가스농도 측정 승인 후 출입 ▲전기취급시 전원차단 ▲지정구역 외 금연 ▲작업 전 사전 점검, 허가제 준수 ▲위험행위 요소 발견 시 선조치 후 즉시 보고 등 으로 현장에서 간과하기 쉽지만 사고 발생시 중대재해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은 위험들을 차단하기 위한 사항이다.

기아는 노사 대표가 참석한 ‘노사공동 안전보건 선포식’을 시작으로 각 오토랜드(AutoLand) 및 서비스센터 등에서 자체 선포식을 개최해 전 구성원의 안전에 대한 의식을 높인다는 계획이며 노사공동 현장 점검 활동을 운영하는 등 지속적으로 안전관리에 힘쓸 예정이다.

LG유플러스의 일상비일상의틈byU+,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게임 공간 구현한 아케이드 오픈. [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의 일상비일상의틈byU+,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게임 공간 구현한 아케이드 오픈. [사진=LG유플러스]

 

ㅇ..종합PR기업 피알와이드(이재철 대표)는 가톨릭관동대학교(김용승 총장)와 공동 발전을 위한 산학협력 체제 구축과 전문인력 양성에 공동 노력한다는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산학간의 기술정보 교환을 통한 상호 발전적인 산학협력 구축, ▲학생 현장실습, 현장 견학 및 취업 도모, ▲OJT 및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협조, ▲기타 산학간 발전에 기여되는 사항, ▲ 가톨릭관동대학교 온/오프라인 홍보, 콘텐츠제작 위탁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R&D과제 및 기업 재직 자 교육 등의 공동 발굴 및 추진 협조 등에서 상호 협력하게 된다. 

ㅇ..LG유플러스의 MZ 소통 커뮤니티 ‘일상비일상의틈byU+(이하 틈)’가 갤럭시 S23 시리즈 출시를 기념해 오픈한 팝업스토어 지하 1층에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게임 속 전장을 구현한 ‘FEEL the Arcade’ 체험 공간을 공개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FEEL the Arcade’는 고객에게 일상에서 벗어난 색다른 몰입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공간이다. 틈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이 퀄리티 높은 그래픽과 다이내믹한 플레이로 MZ세대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점에 주목하며, 게임 속 설정과 요소를 현장에 적극 구현해 마치 게임 속 한 장면으로 들어온 듯한 환경을 재현해냈다.

방문객은 무너진 돌 벽체부터 철망, 수풀 등 영화 세트장처럼 생생하게 꾸며진 공간에서 무기, 헬멧, 길리슈트와 같은 다양한 아이템을 직접 착용하고 게임 속 캐릭터처럼 현장을 누비며 갤럭시 S23 시리즈의 핵심 기능인 GOS(게임 최적화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틈은 지난 3일부터 ‘FILL & FEEL the Arcade’ 팝업스토어를 열고 감각적 컨셉의 디자인과 체험 공간을 통해 MZ 고객에게 오직 LG유플러스에서만 가능한 팝(POP)한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1층에는 다채로운 컬러로 일상의 에너지를 가득 채울 수 있는 낮 컨셉의 ‘FILL the Arcade’ 전시 공간을 배치하고, 지하에는 비일상적 게임 공간에서 몰입감 넘치는 에너지를 경험할 수 있는 밤 컨셉의 ‘FEEL the Arcade’ 체험 공간을 구성해 낮부터 밤까지 고객의 일상에 색다른 즐거움을 더한다는 취지다.

10일 서울 LS용산타워에서 열린 ‘합작법인 설립 계약 체결식’에서 구본규 LS전선 대표와 롭반길스(Rob Van Gils) HAI社 대표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S전선]
10일 서울 LS용산타워에서 열린 ‘합작법인 설립 계약 체결식’에서 구본규 LS전선 대표와 롭반길스(Rob Van Gils) HAI社 대표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S전선]

ㅇ..LS전선은 서울 LS용산타워에서 오스트리아 하이(HAI, Hammerer Aluminium Industries)社와 알루미늄 사업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총 675억원을 투자, 2025년부터 배터리 케이스 등 EV용 고강도 경량 알루미늄 부품들을 양산한다. LS전선과 HAI는 각각 국내와 유럽 완성차 시장에서 축적해 온 경험과 기술력을 결합, 알루미늄 부품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회사 측은 JV가 2027년 약 2000억원의 매출을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S전선은 현대차, 기아의 내연기관차에 고강도 알루미늄 부품을 수년간 공급해 왔다. 회사 측은 이번 JV 설립을 계기로 EV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 확대할 계획이다. 구본규 LS전선 대표는 “신재생에너지와 EV 관련 유망 사업 중심으로 비즈 모델 혁신을 도모하고 있다”며, “알루미늄 시장 역시 EV 보급과 함께 급성장할 것으로 보고 시장 선점을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HAI는 EV용 알루미늄 부품 분야 글로벌 1위이다. 오스트리아와 독일 등 유럽 4개국에 공장을 운영, 다임러와 BMW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HAI의 롭반길스(Rob Van Gils) CEO는 “EV 부품 공급에는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해, LS전선과 같은 강력한 사업 파트너를 찾게 됐다”며, “JV 설립이 양사가 ‘윈윈’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ㅇ..삼성전자는 10일 튀르키예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고통받고 있는 이재민을 위해 현금과 현물 총 300만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 구호성금 150만달러는 튀르키예 재난위기관리청에 기부할 계획이다.

성금 외에도 ▲재난 현장에 필요한 포터블 초음파 진단기기 ▲이재민 임시숙소용 가전제품 ▲피해가정 자녀 디지털 교육용 태블릿과 함께 ▲가전제품 수리서비스 차량 등 150만달러 상당의 물품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회사 차원의 300만달러 지원과 별도로 삼성전자 임직원들은 자발적으로 피해지역 지원을 위한 성금 모금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삼성은 국내에 산불과 폭우 등 자연재해가 있을 때마다 위기 극복을 위한 기부에 앞장섰으며, 글로벌 기업으로서 해외에 재난이 발생한 때에도 적극적으로 복구 지원에 나서 왔다.

ㅇ..SK그룹은 강진으로 극심한 피해를 겪고 있는 튀르키예·시리아 피해 복구를 위해 100만 달러를 지원한다. SK그룹은 10일 SV위원회 긴급 회의를 열어 튀르키예 남동부와 시리아 북서부에서 발생한 진도 7.8 규모의 강진 피해복구를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100만 달러를 지원키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 지원금은 사망자만 1만7000여명을 넘어선 튀르키예 등 현지에서 구호물품 조달 및 전달, 구호활동 수행 등에 쓰이게 된다. 조경목 SK 수펙스추구협의회 SV위원장은 “우방국인 튀르키예 등의 피해를 조기에 복구하고 전세계적 구호 활동에 동참한다는 인도적 견지에서 즉각적인 지원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앞서 SK그룹은 지난해 3~8월 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어린이 난민 긴급 구호를 위해 100만 달러, 울진∙삼척 등지의 대규모 산불에 20억원, 중부지역 집중호우에 20억원을 지원하는 등 국내외 재난 및 피해 지역의 복구, 구호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왔다.

ㅇ..현대자동차그룹은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와 시리아에 총 200만 달러 규모의 구호성금을 지원한다. 이날 지원키로 한 성금은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전달돼 현지 구호 활동 및 피해 복구를 위해 쓰이게 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갑작스러운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와 시리아 국민들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전하며 빠른 복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성금 전달과 별도로 현대차 튀르키예 현지 법인(HAOS)은 한국 기업 중에서 최초로 지원 방안을 발표하고 긴급 지원 활동에 나서고 있다. 매몰 현장 구조에 필요한 절단기/그라인더 등 인명 구호장비에 25만 유로, 식품/위생용품/방한용품 등 이재민 생필품에 25만 유로 등 총 50만 유로 규모의 현물을 지원한다. 또 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지진 피해 차량에 대한 수리비와 재해 지역 차량 정기 점검비용을 50% 할인해준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2022년 미국 허리케인 이언, 2018년 인도네시아 강진·쓰나미, 2017년 페루/콜롬비아 폭우 등 해외 대규모 재해에 성금 및 생필품을 지원해왔다.

ㅇ..LG는 최근 강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를 돕기 위해 대한적십자사에 구호 성금 100만 달러를 지원키로 했다. 기탁된 성금은 튀르키예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피해 지역의 복구 및 이재민 지원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LG 관계자는 “예상치 못한 재난으로 삶의 터전을 잃고 큰 피해를 입은 튀르키예 국민들에게 위로의 뜻을 전하고, 피해 지역의 조속한 복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성금 지원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LG전자 튀르키예법인도 현지 비영리기구 구호단체 아나톨리아민중평화토대(AHBAP)를 통해 별도의 지진 피해자 구호 기금을 전달했다. 또, ▲빨래방 운영 ▲학교 등 기반시설 재건에 필요한 물품 지원 등 지진 피해 복구에 필요한 추가 지원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LG는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LG전자가 2008년부터, LG화학이 2013년부터 현지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LG는 2008년 중국 쓰촨성 대지진, 2011년 일본 대지진, 2014년 중국 원난성 지진, 2015년 네팔 지진, 2018년 인도네시아 지진 당시에도 구호 성금을 지원하고 현지 법인을 통한 복구 지원활동을 펼쳐 왔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