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신임 기업은행장, 디지털 전환 절실한데...'희망퇴직'은 걸림돌
상태바
김성태 신임 기업은행장, 디지털 전환 절실한데...'희망퇴직'은 걸림돌
  • 박금재 기자
  • 승인 2023.01.02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은행, 희망퇴직 장려 어려워...인사 적체 심화
신명예퇴직제도 도입 추진중...정부 승인 관건
김성태 신임 기업은행장.
김성태 신임 기업은행장.

신임 기업은행장으로 내정된 김성태 현 기업은행 전무의 최우선 과제는 디지털 전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다수의 시중은행들이 점포 수를 줄이며 온라인으로 주무대를 옮겨가고 있는 가운데, 김 내정자가 국책은행의 한계를 뛰어넘고 디지털 전환을 이뤄내며 경영능력을 입증해낼지를 놓고 관심이 모인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기업은행은 국책은행이라는 점 때문에 쉽사리 점포 수를 줄이기가 어렵다"면서도 "온라인에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최적의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시중은행과 차별점을 드러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2일 녹색경제신문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신임 기업은행장으로 김성태 현 기업은행 전무이사를 임명 제청했다. 기업은행장 임명 절차는 중소기업은행법 제26조제1항에 따라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한다.

김 내정자는 기업은행에서 약 33년 동안 재직하면서 소비자보호그룹장, 경영전략그룹장, 전무이사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다. 특히 기업은행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금융 지원과 더불어 소비자 중심 업무관행 정착 등 기업은행의 역할을 재정립하는 일에 기여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김 내정자는 내부출신 은행장으로서의 안정적 리더십,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위기극복 지원 및 미래 성장잠재력 확충, 고객 최우선 디지털 환경 제공 등 기업은행의 핵심 목표를 충실히 이행해 나갈 적임자"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권 전반이 디지털 대전환을 목표로 삼고 관련 역량 강화에 힘을 쏟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김 내정자 역시 신임 행장으로서 기업은행의 디지털 경쟁력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최근 은행권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서도 디지털 전환은 필수라는 의견도 뒤를 따른다.

다만 업계에서는 국책은행이라는 기업은행의 본분 탓에 타 시중은행과 비교해 기업은행의 디지털 전환은 더디다는 평가도 나온다. 다른 은행들은 희망퇴직 제도를 적극 활용해 몸집을 줄이고 있는 반면 기업은행은 희망퇴직을 장려하기 어려운 구조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업계에 따르면 기업은행의 희망퇴직자 수는 최근 8년 동안 0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국책금융기관 희망퇴직자는 임금피크제 기간 급여의 45%를 퇴직금으로 받도록 돼있는데, 이것이 시중은행 대비 20~30% 수준이라 직원 입장에서는 희망퇴직보다 임금피크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기업은행에서는 고질적인 인사 적체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국책은행의 임금피크 직원 비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기업은행의 지난해 5월 말 기준 기업은행 임금피크제 직원은 7.07%로 최대 2.22% 수준인 시중은행 비중과 비교하면 월등히 높다.

때문에 기업은행과 시중은행 사이의 디지털 경쟁력 격차는 날이 갈수록 심화될 것이라고 바라보는 업계 관계자들이 많다. 디지털 맞춤 인력을 뽑기 위해서는 기존 인원을 내보내야 하는데, 정부가 정원을 관리하는 탓에 기업은행이 채용 인원을 마음대로 늘릴 수 없어 디지털 전환을 단기간에 이뤄내기 어렵다는 것이다.

김 내정자도 희망퇴직 문제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최근 기업은행은 인력 효율화를 위해 임금피크제를 적용받는 2년차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약 2억원(임금피크 잔여 임금의 100%)을 지급하는 신명예퇴직제도 도입을 추진하기도 했다.

한편 신명예퇴직제도의 도입을 위해서는 기획재정부의 승인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정부가 공공기관의 인건비 절감이 골자인 혁신안을 추진하고 있어 신명예퇴직제도가 승인될지를 놓고서는 불투명하다고 바라보는 시각이 업계 다수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신명예퇴직제도와 관련해 정부와 협의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박금재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