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KB국민은행, ‘당신의 골든라이프, 노후준비 콘서트’ 개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KB국민은행, ‘당신의 골든라이프, 노후준비 콘서트’ 개최
  • 이영택 기자
  • 승인 2022.12.14 2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이 은퇴를 준비하는 고객을 위해 노후준비 콘서트를 개최했습니다. 은퇴자산관리에 특화된 전문가를 초빙해 릴레이 강연을 마련했다는 겁니다. 이후 KB국민은행은 QNA 시간을 가지며 고객의 평생금융파트너로서 고객들이 성공적인 노후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콘서트로 많은 고객들이 골든라이프를 즐길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당신의 골든라이프, 노후준비 콘서트’ 개최

KB국민은행은 오는 15일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은퇴준비 고객을 위한 은퇴자산관리 특화 세미나인 ‘당신의 골든라이프, 노후준비 콘서트’를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골든라이프, 노후준비 콘서트는 연금설계부터 세금, 법률, 부동산 투자 등 은퇴준비를 위한 전문가 클래스를 제공하는 정기 세미나 프로그램이다. 매월 1회 방청객을 초청해 진행하며 유튜브 생중계를 통한 온라인 참가도 가능하다. 카카오톡 내 ‘KB골든라이프’ 채널을 추가하면 행사 당일 생방송 시청 링크를 받을 수 있다.

이번 세미나는 서울시 마포구에 소재한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에서 개최된다. 1부는 곽재혁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수석전문위원의 ‘미리보는 2030 금융시장과 연금자산관리전략’ 강연이다. 2부는 ‘나와 가족의 행복을 위한 은퇴설계 플랜’을 주제로 한 KB국민은행의 은퇴자산관리 전문상담센터인 KB골든라이프센터의 센터장 3인의 릴레이 강연을 마련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은퇴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기 위해 7천건 이상의 은퇴설계상담 경험을 자랑하는 KB골든라이프센터장 3인의 릴레이 강연과 함께 Q&A 시간까지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고객의 평생금융파트너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나은행, 버추얼 휴먼 솔루션 기업 온마인드와 전략적 업무협약(MOU) 체결

하나은행은 지난 13일 버추얼 휴먼 솔루션 기업 온마인드와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과 온마인드는 업무협약을 통해 ▲버추얼 휴먼 활용 AI 뱅커, 라이브커머스 상품판매 등 디지털 금융 혁신 선도 ▲버추얼 휴먼 솔루션 활용 다양한 금융 서비스 연구개〮발 협력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의 딥러닝 기반 AI Face 생성 기술과 온마인드의 기술을 융합한 버추얼 휴먼 고도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하나은행은 지난 11월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하나원큐 애자일랩’을 통해 온마인드에 20억원의 전략적 투자를 완료한 바 있다.

황보현우 하나은행 데이터&제휴투자본부 본부장은 "온마인드와 업무제휴를 통해 급변하는 디지털 금융 환경에 대비한 다양한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 협력으로 신 손님가치를 창출하겠다"며, "SK스퀘어, 넵튠 등 기존 투자자들과 온마인드를 중심으로 버추얼 휴먼 협업 생태계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우리금융, UN CBD와 생물다양성 보호 위한 공동 성명서 지지 선언

우리금융그룹은 자연과 조화로운 삶을 위한 「UN CBD(유엔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OP15)」 금융부문 공동 성명서에 서명하고, 생물다양성 보전을 통한 ESG경영 강화 및 지속가능한 금융 실천에 대해 국제사회와 협력방안을 논의했다고 14일 밝혔다.

UN CBD(유엔생물다양성협약)는 생물다양성의 보전과 자연생태계 회복을 위한 국제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1992년에 채택된 협약으로 기후변화협약, 사막화방지협약과 함께 UN(유엔)의 3대 환경협약 중 하나다.

이달 7일부터 19일까지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되고 있는 「제15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UN CBD COP15)」에서는 2030년까지의 새로운 생물다양성 전략계획인 ‘포스트-2020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가 채택될 전망이다.

우리금융그룹은 생물다양성 손실을 멈추기 위한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 채택을 지지하고, 협약 이행을 촉구하는 금융회사의 약속을 담은 ‘생물다양성협약 금융부문 성명서’에 서명했다.

또한 UNEP FI(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 UN PRI(유엔 책임투자원칙) 등 주요 국제기구들과 금융부문의 협력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이번 성명서에는 우리금융그룹을 비롯해 BNP Paribas, UBS, AXA Group 등 글로벌 150개 금융회사(총자산 24조 달러)가 참여했다.

손태승 회장은 “자연과 조화로운 삶을 위해 자연에 긍정적인 방식으로 행동을 바꿔야 한다”며, “세계가 직면한 기후변화, 생물다양성, 오염 및 폐기물 등 3대 환경위기를 극복하는데 우리금융의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협, 올해 25억원 보이스피싱 피해 막아

신협중앙회는 올해 총 25억원 상당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했으며, 14일 피해 예방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금융소비자보호에 능동적으로 임하는 업무문화를 정착시키고자 추진됐다. 전국 신협에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예방 모범사례를 공유하고, 적절한 대처로 소비자 피해를 막은 우수 직원 6인에게 중앙회장 표창장을 수여했다.

올해 10월 기준 신협의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실적은 약 25억원으로, 중앙회는 전국 신협 전산망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233건의 사고와 4억원을, 전국 52개 신협에서 59건의 사고와 21억원의 피해를 예방했다.

지역별로는 인천경기지역이 14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전북지역 12건, 대구경북지역 9건, 서울·충북지역 각 6건, 대전충남·광주전남지역 각 4건, 부산경남지역 3건, 제주지역 1건의 피해예방 건수를 기록했다.

보이스피싱 예방 유형으로는 검찰·기관 사칭유형 24건, 자녀납치 협박 16건, 대출 사기유형 15건, 자녀사칭 정보 유출유형 3건, 인출책 검거 1건으로 나타났다.

신협중앙회 추창호 금융소비자보호부문장은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다각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새마을금고, ‘MG더뱅킹기업’ 신규 출시

새마을금고는 사업자 고객 대상 모바일 앱 ‘MG더뱅킹기업’을 15일에 신규 출시한다고 밝혔다.

MG더뱅킹기업은 개인사업자 및 법인 고객 대상 모바일 앱으로서, 새마을금고 자체 최초의 기업용 스마트뱅킹 서비스이다. 기존 기업 인터넷뱅킹 사용자들의 요구 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약 1년에 걸쳐 신규 구축했다.

새마을금고는 ‘편리하게 또 안전하게’라는 방향성 하에 앱을 출시했다. 신규 출시되는 MG더뱅킹기업의 주요 특징은 ▲직관적인 UI/UX ▲모바일 결재함 ▲간편인증 ▲비대면센터 등이다.

UI/UX는 사용자 관점에서 직관적인 디자인을 추구했다. 사업자 유형별 맞춤형 메인 화면을 구성했으며, 이체 등 주요 메뉴에서 페이지 이동 없이 단일 화면에서 완결할 수 있다. 다양한 색상 및 아이콘을 사용해 편의성도 강화했다.

기업의 내부통제를 지원하기 위한 모바일 결재함을 제공한다. 사업체 내 다수의 사용자가 금융업무 이용 시 결재 요청 및 승인을 통해 거래를 완결하는 서비스로서, 앱을 통한 결재 처리 및 조회가 가능하다.

개인사업자 대상 간편인증과 비대면센터도 제공한다. 1일 1천만원 이하의 소액 이체 거래에 대해 추가 인증 절차를 배제한 ‘간편패스’를 도입했으며, 간편 로그인 및 간편 출금 등이 가능하다. 또한 비대면센터를 통하여 디지털OTP 발급 및 예적금 상품 개설 등이 가능하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기존의 개인용 MG더뱅킹에 금번 출시되는 사업자용 MG더뱅킹기업으로 새마을금고의 비대면 채널이 다각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새마을금고의 모든 개인 및 기업 고객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NH농협카드, 대성에너지와 도시가스 요금 자동납부 서비스 제휴

NH농협카드는 대성에너지와 제휴를 체결하고, 도시가스 요금 카드자동납부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 제휴로 대성에너지를 이용하는 대구·경북 일대 118만 가구 고객에게 도시가스 요금 카드자동납부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해당 서비스는 NH농협 신용·체크 개인카드(채움) 고객 대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전국 영업점, NH농협카드 고객상담센터, 홈페이지 및 카드 스마트앱(APP) 등에서 신청할 수 있다.

또한 12월14일부터 12월31일까지 카드 자동납부 이벤트를 진행한다. 행사기간 내 NH농협 신용·체크 개인카드(채움)로 대성에너지 도시가스 자동납부 신규 신청 시 ▲아파트관리비 ▲도시가스 ▲교육비 ▲전기요금 ▲4대보험 총 5건에 대해 항목별 최대 3만5000원 모바일쿠폰을 제공한다.

NH농협카드 관계자는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결제 인프라를 확대하기 위해 대성에너지와 제휴 및 프로모션을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최적화된 서비스와 편리한 금융 인프라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영택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