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MZ세대를 위한 '머니박스 통장' 이벤트 실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하나은행, MZ세대를 위한 '머니박스 통장' 이벤트 실시
  • 정수진 기자
  • 승인 2022.12.13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은행이 '머니박스 통장' 이벤트를 12월 한 달간 실시합니다. 해당 이벤트는 MZ세대 손님들에게 올바른 금융습관을 심어주고자 마련한 상품으로 ▲하루만 맡겨도 최대 연 3.0% 금리를 제공하는 ‘파킹 공간’ ▲현명한 소비를 돕는 ‘소비 공간’ ▲초단기간 소액으로 저축습관을 만드는 ‘챌린지 공간’ 기능 등을 손님 취향에 맞게 설정함으로써 하나의 통장을 용도별로 나눠 쓰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이 금융감독원, 신한은행과 함께 1억1000만원의 지원금을 굿네이버스에 전달하며 소상공인 및 장애아동가정 지원사업 후원금 전달식을 개최했습니다. 전달된 기부금은 소상공인 영업장에서 난방용품과 생필품을 구입해 장애아동가정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우리카드는 대한항공과 함께 유럽·중동 왕복항공권 10% 할인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화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하나은행 '머니박스 통장' 이벤트.

○...하나은행, MZ세대를 위한 '머니박스 통장' 이벤트 실시

하나은행은 MZ세대 손님들에게 올바른 금융습관을 심어주고자 『머니박스 통장』 이벤트를 12월 한 달간 실시한다고 밝혔다.

『머니박스 통장』은 MZ세대 손님들의 소중한 의견과 제안을 적극 반영해 지난 11월 새롭게 출시한 ‘하나원큐’ 전용 상품으로, 기존에 없던 ‘통장 나누기’ 기능을 제공한다. ▲하루만 맡겨도 최대 연 3.0% 금리를 제공하는 ‘파킹 공간’ ▲현명한 소비를 돕는 ‘소비 공간’ ▲초단기간 소액으로 저축습관을 만드는 ‘챌린지 공간’ 기능 등을 손님 취향에 맞게 설정함으로써 하나의 통장을 용도별로 나눠 쓰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달 말 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머니박스 통장』에 가입한 손님들이 소소한 금액이라도 꾸준히 저축하는 습관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먼저, 『머니박스 통장』에 가입하고 ‘머니박스 챌린지’에 참여하면 매일 입금 시마다 10에서 1만 하나머니의 리워드를 랜덤으로 지급한다. 또한, 챌린지 기간 설정 후 매일 입금 달성 시 목표 기간에 따라 최대 1만 하나머니를 제공한다.

『머니박스 통장』의 편리하고 유용한 기능을 소개하는 라이브 방송도 진행된다. 오는 15일 저녁 6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번 라이브 방송에서는 하나은행 직원이 직접 출연해 『머니박스 통장』 상품 소개와 함께 파킹, 소비, 챌린지 공간별 활용법과 꿀팁 등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할 예정이다.

라이브 방송을 통해 『머니박스 통장』에 가입하는 손님 전원에게는 3천 하나머니가 제공되며, 하나은행 첫 거래 손님의 경우 1만 5천 하나머니가 추가로 적립된다. 또한, 라이브 방송 실시간 채팅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모바일 기프티콘도 증정한다.

하나은행 디지털채널부 관계자는 “평소 자금관리에 관심은 많지만 실천이 어려운 MZ세대 손님들이 『머니박스 통장』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자금을 관리해 볼 수 있도록 이번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MZ세대 손님들의 의견에 귀 기울여 올바른 금융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 금융감독원·신한은행과 함께 소상공인·장애아동가정 지원사업 후원금 전달식 개최

KB국민은행은 금융감독원, 신한은행과 함께 1억1000만원의 지원금을 굿네이버스에 전달하며 소상공인 및 장애아동가정 지원사업 후원금 전달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시 영등포구에 위치한 굿네이버스 회관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재근 KB국민은행장,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참석해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대화하는 간담회 시간을 가졌다. 

이번 사업은 코로나19, 인플레이션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전달된 기부금은 소상공인 영업장에서 난방용품과 생필품을 구입해 장애아동가정에 전달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관계자는 “힘든 경제 여건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후원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 사업을 실시하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취약차주 지원 위한 대안신용평가모형 고도화

우리은행은 대안신용평가모형 고도화를 완료해 12월 중 대출 심사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대안정보란, 금융정보가 부족한 고객의 정교한 평가를 위해 기존 금융정보를 보완할 수 있는 정보를 말한다. 대안정보에는 통신정보, 소액결제정보, 자동이체정보, 유통정보, 노란우산공제 가입정보, 가맹점 정보 등이 있다.

우리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티맵모빌리티의 운전자정보를 머신러닝(Machine Learning)방법에 적용해 대안신용평가모형의 변별력을 높였다. 새희망홀씨 대출 등 중금리 상품 이용고객의 심사를 정교화하고 우량고객을 추가로 선별해 대출 가능 고객군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안신용평가모형은 정보의 정합성 제고를 위해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취약차주 전용 모형을 개발해 금융정보가 부족한 취약차주 지원을 위한 ESG경영 실천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기존에는 사회초년생 등 연 소득이 낮은 직장인이 상대적으로 낮은 등급으로 평가받았으나 취약차주 전용 모형으로 긍정적인 대안정보를 보유한 고객은 추가로 한도를 부여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한편,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모형에는 노란우산공제 가입정보 등을 추가로 도입해 금융정보가 부족해 신용평가시 대출 사각지대에 놓였던 개인사업자에 대한 포용적 금융 실현도 가능해진다. 우리은행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대출 등의 상품으로 소상공인 금융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대안신용평가모형을 고도화함으로써 정교한 신용평가를 통한 리스크관리 뿐만 아니라 취약차주 등 대출 실수요자들에 대한 한도 제공 등 우리 고객들에게 양질의 금융 서비스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한금융그룹, 국내 최초 CDP Korea 명예의 전당 5년 연속 편입

신한금융그룹은 13일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arbon Disclosure Project, 이하 CDP) 한국위원회’가 발표한 ‘CDP Climate Change’에서 국내 금융사 최초로 ‘CDP Korea 명예의 전당’에 5년 연속 편입됐다고 밝혔다.

CDP는 글로벌 금융투자기관의 위임을 받아 전 세계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이슈 대응과 관련한 정보 공개를 요청하고 이를 토대로 매년 보고서를 발간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다.
 
글로벌 금융기관의 투자 지침서로 활용되는 CDP는 신한금융그룹이 10년 연속 편입된 ‘다우존스 지속가능지수(DJSI)’와 함께 가장 신뢰 받는 글로벌 지속가능성 평가 지표로 꼽힌다.
 
신한금융은 2020년 동아시아 금융사 최초로 자산포트폴리오의 탄소 배출량을 2050년까지 ‘Zero(0)’로 만들기 위한 친환경 전략 ‘Zero Carbon Drive’를 발표하며 국내 탄소중립금융을 선도했다.

이런 노력과 성과를 인정 받아 2013년부터 10년 연속 Leadership A/A- 평가를 획득해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 선정됐으며 국내 금융사 최초로 2018년부터 5년 연속 ‘CDP 명예의 전당’에 편입됐다.
 
신한금융그룹 관계자는 “신한금융의 CDP 명예의 전당 5년 연속 편입은 그동안 친환경 금융을 전파하기 위한 신한금융의 진정성 있는 노력을 인정 받은 것”이라고 말하며 “국내 대표 ESG 선도 기업으로서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친환경 금융을 전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h수협은행, 수협재단에 어촌복지기금 1억원 전달

Sh수협은행은 지난 12일 수협재단에 어촌복지기금 1억원을 전달했다고 13일 밝혔다.

서울시 송파구 수협중앙회 본사에서 진행된 이날 기금 전달식에는 임준택 수협재단 이사장과 강신숙 수협은행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수협은행은 지난 2009년부터 '어촌복지예금', '사랑해나누리예금' 등 공익상품 판매수익금의 일부를 어촌복지기금으로 조성하고 이를 수협재단에 기증해 어업인 보호, 육성 및 어촌 복지증진 사업을 지원해 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임준택 이사장은 "해양수산인과 함께 하겠다는 수협은행의 기금 전달 취지에 따라 어촌지역 유지 발전과 어업인 삶의 질 향상에 수협재단이 더욱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기금을 전달한 강신숙 은행장도 "앞으로도 다양한 공익상품을 확대하고 '협동'의 가치를 실현해 어업인과 상생하는 대한민국 대표 해양수산 전문은행으로서 제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페이, 업계 최초 법적 효력 갖춘 '모바일 원본증명' 서비스 제공

카카오페이가 국내 핀테크 업계 최초로 내용증명 효력을 가진 '모바일 원본증명'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모바일 원본증명'은 카카오페이가 제공하는 '전자문서 유통증명서'를 통해 전자문서의 송신·수신·열람 이력 정보를 증빙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페이 전자문서에 발송문서 보관 기능을 더해 서면으로 전달되는 내용증명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갖췄다. 서면 우편으로 내용증명 문서 발송 완료까지 약 1~2일이 소요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카카오톡으로 실시간 문서 발송이 가능하다. 발송 비용이 기존 대비 1/3 수준으로 절감되며, 종이문서 절감으로 환경 보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지난 10월 '모바일 원본증명' 서비스 확대를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 하나금융티아이, 와이더랩과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LH가 시행하는 공익사업의 보상절차에서 보상계획 등과 관련한 전자문서를 사용자에게 카카오톡으로 발송하고, 카카오페이는 ‘전자문서 유통증명서'로 LH의 전자문서에 대한 수신·열람 이력을, 하나금융티아이 금융권 1호 공인전자문서센터 데이터리움(Datarium)은 '전자문서 원본증명서'로 문서 내용의 무결성을 증빙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페이는 ‘모바일 원본증명’ 서비스를 LH가 시행하는 신길2 도심 공공주택복합사업의 지장물 기본조사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 접수에 먼저 적용한다. 지장물 소유자는 LH로부터 받은 이의신청 접수 안내문 내 QR코드를 통해 모바일로 이의신청을 접수할 수 있다. 모바일 이의신청 접수로 기존 서면으로만 제출이 가능했던 이의신청 절차의 번거로움을 해소해 토지 소유자의 권리구제 방법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카카오페이는 모바일 원본증명 서비스 제공 분야를 계속해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카카오페이는 “LH, 하나금융티아이, 와이더랩과 협업을 통해 전 국민 대상 디지털 행정서비스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테크핀 기업으로서 전자문서 유통체계를 적극적으로 개선해 사용자 편의를 확대하고 페이퍼리스(paperless)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페이는 2018년 3월 모바일 메신저 기반 업체 최초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공인전자문서중계자로 선정되었으며, 이후 350개가 넘는 다양한 행정・공공 및 민간・금융 기관의 전자우편 및 중요문서, 청구서와 각종 안내문, 통지문 등을 발송하고 있다. 사용자는 우편물의 분실, 개인정보 노출, 미수신으로 인한 반송 우려 없이 각종 안내문 및 중요문서를 카카오톡 채널 ‘카카오페이 내문서함'으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BNK부산은행, 아시아머니 선정 ‘대한민국 최고 기업금융 은행’ 수상

BNK부산은행은 13일(화), 아시아 3대 금융전문지 아시아머니가 주최하는 ‘올해 뱅킹 어워드(Asiamoney Banking Awards 2022)’에서 ‘2022년 대한민국 최고 기업금융 은행(Korea’s Best Corporate Bank)’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난해 ‘최고 중소기업 은행’과 ‘최고 사회공헌 은행’ 부문 동시 수상 이후 2년 연속 ‘대한민국 최고 은행’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아시아머니는 부산은행이 지방은행 본연의 책임과 역할뿐만 아니라, 지역 스타트업 발굴과 블록체인 산업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대구은행지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대구지역아동 후원금 1억원 전달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대구은행지부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대구지역 아동 후원금 1억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연말을 맞아 진행된 초록우산 산타원정대 행사에서 전달된 금번 후원금은 연말연시 지역 아동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쓰일 예정으로, 겨울 난방비와 아동들을 위한 선물 마련을 비롯해 주거비, 학습존 설치 및 아동 도서 마련을 비롯해 긴급사례 지원, 명절 준비에 사용될 예정이다.

지난 2007년부터 지역 아동을 위한 다양한 나눔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대구은행지부는 다양한 사업을 통해 후원금을 지원해 지역 나눔문화 확산에 힘을 보태고 있다.

김정원 노조위원장은 “DGB대구은행 임직원들의 급여 1%로 조성된 성금이 지역 내 어려운 가정 아동들에게 의미 있게 전달 될 수 있어 기쁘며, 아동들의 건강하고 올바른 성장에 힘을 보탤 수 있도록 다양한 방면으로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우리카드, 유럽 · 중동 왕복항공권 10% 할인 이벤트 진행

우리금융지주 자회사인 우리카드는 대한항공과 함께 유럽·중동 왕복항공권 10% 할인 이벤트를 진행 중이라고 13일 밝혔다.

이 이벤트는 이달 말까지 우리카드 회원(법인, 기프트 카드 제외)을 대상으로 선착순 진행되며, 대한항공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에서 이벤트 쿠폰을 받은 후 유럽·중동 왕복항공권 구매 시 운임의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내년 4월 말까지 탑승한 건에 해당되며, 대한항공의 타 프로모션과 중복 할인은 불가하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특별한 연말연시를 준비하고 계신 고객분들을 위해 준비했다”라며 “우리카드, 대한항공과 함께 로맨틱한 겨울 보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정수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