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동향] 주요 식품업체들, '납품단가연동제' 적극 동참한다
상태바
[ESG 동향] 주요 식품업체들, '납품단가연동제' 적극 동참한다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2.11.29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부, 납품대금 시범운영 기업 '납품대금 연동제 약정서' 체결
대상·CJ제일제당·롯데제과 등 식품업계 적극 참여
경제5단체 반발, "중소기업 부담 가중시킬 수도"

중소벤처기업부가 납품대금 연동제(이하 연동제) 약정서를 체결한 가운데 대상, CJ제일제당, 롯데제과 등 주요 식품업체들도 동참하면서 주목된다. 국내 주요 식품업계가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면서 연동제 참여 기업이 더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납품대금 연동제 법안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출처=중소벤처기업부]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납품대금 연동제 시범운영 참여 위탁기업 44개사와 수탁기업 317개사에 대한 납품대금 연동제(이하 연동제) 약정서를 체결했다. 연동제는 원자재 가격과 시장상황에 따라 납품단가를 자동으로 반영하는 제도다.

그간 물가상승분이 납품대금에는 적용되지 않아 많은 중소업체가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에 관련 업계는 경제불황 고통을 납품업체뿐 아니라 대기업도 분담하자는 차원으로 연동제 도입을 지속 요구해왔다.

앞서 중기부는 연동제를 도입하는 기업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참여기업을 모집했다. 또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지난 9월부터 위·수탁기업 334개사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시행해왔다. 참여 기업은 자율협의체를 구성하고 주요 원재료 가격, 연동산식 등을 약정에 기재하고 납품대금을 조정해나갈 예정이다.

이에 국내 주요 식품 제조업체들도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밝히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ESG 상생경영 체계를 강화하는 동시에 원자재 수급 불안정 문제에도 대응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청정원' 브랜드로 유명한 대상그룹은 유지류 품목을 제조하는 수탁기업 세 곳(유맥·진유원·영미산업)과 납품대금 연동약정을 체결했다. 주요 원재료 가격이 변동하는 경우 상호 합의한 약정서에 따라 납풉대금을 조정한다는 방침이다.

임정배 대상 대표는 “중소기업과의 ‘납품대금 연동제’ 시범사업에 ‘1호 신청 기업’으로 참여하게 돼 의미가 남다르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식품 기업으로서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책임감 있는 행보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CJ제일제당과 롯데제과도 협력사들과 연동제 약정을 체결하고 상생협력 경영을 강화하고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주요 식품업체들이 시범운영에 적극 나서면서 관련 제도가 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납품단가 연동제가 오히려 중소기업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다며 비판도 나온다.

경제5단체(대한상공회의소·전국경제인연합회·한국무역협회·한국경영자총협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지난 23일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납품계약은 사적자치의 원칙에 따라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반발했다.

이에 관해 경제 5단체는 “계약은 사적자치의 원칙에 따라 당사자 자율에 맡겨야 하고, 법률로 강제하는 경우 거래질서에 혼란이 생길 수 있다"며 "연동제 도입이 계약자유의 원칙 등 사법체계의 근간을 훼손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중소기업 보호 취지에 반해 오히려 중소기업에 큰 피해를 낳을 수 있다"며 "위탁 중소기업은 가격 상승시 대금을 추가 지급해야 하고, 수탁 중소기업은 가격 하락시 대금이 감소해 예측불가능한 자금난에 빠질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용준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