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이재현 CJ 회장, '장례식장 화해' 이끌어···이맹희·이건희 '갈등' 20년 끝내
상태바
이재용 삼성·이재현 CJ 회장, '장례식장 화해' 이끌어···이맹희·이건희 '갈등' 20년 끝내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2.11.06 22:24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재용 회장, 손복남 CJ그룹 고문 빈소에 가장 먼저 찾아 조문
...이재현 회장, 2020년 이건희 회장 빈소에 가장 먼저 찾아
- 2012년 이맹희-이건희, 선대회장 상속재산 놓고 법정 다툼
- 이재용 등 경영 3세 시대 들어 화해 분위기 가속화될 듯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6일 손복남 CJ그룹 고문 빈소를 친인척 가운데 가장 먼저 찾아 두 집안의 해묵은 앙금이 경영 3세에서 해빙 무드로 접어들었다는 분석이다. 

앞서 지난 2020년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빈소에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친인척 가운데 가장 먼저 찾은 바 있어 '장례식장 화해'의 물꼬를 텄다.

재계 관계자는 재계 관계자는 "두 집안의 갈등과 분열은 이맹희 회장과 이건희 회장의 시대였고 두 사람은 이미 별세했다"며 "이재용 회장 시대가 개막한 이후 손복남 고문 별세를 계기로 20년간 갈등했던 두 집안은 빠르게 화해 분위기에 접어들 것"이라고 전했다.

고 이맹희, 고 이건희 회장이 모두 별세하고 3세 간 시대가 본격화하면서 양가의 해묵은 앙금은 조금씩 풀어지는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재용 회장은 6일 오전 9시경 어머니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 관장과 함께 서울 중구 필동 CJ인재원에 마련된 손복남 CJ그룹 고문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이재용 회장은 조문이 시작되자마자 친인척 가운데 가장 먼저 빈소를 찾았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왼쪽)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손복남 CJ그룹 고문은 삼성그룹 창업주인 호암 이병철 선대회장의 장남 고 이맹희 CJ명예회장과 결혼해 삼성가 맏며느리 역할을 해왔다.

손복남 고문은 이재현 CJ그룹 회장, 이미경 CJ그룹 부회장, 이재환 재산홀딩스 회장 3남매를 뒀다. 이병철 선대회장이 맏며느리인 고인을 특별히 아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지난 2012년 이병철 삼성 선대회장이 남긴 재산을 놓고 장남 이맹희 명예회장과 3남인 동생 이건희 회장 간 상속 소송이 잇따르면서 두 집안 간 사이가 나빠졌다. 이맹희 회장이 상속재산과 관련 이건희 회장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고, 치열한 법정공방이 벌어졌다. 이맹희 회장은 화해하지 못한채 지난 2015년 먼저 세상을 떠났다.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자와 장남 이맹희, 3남 이건희(왼쪽부터).
(왼쪽부터)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자와 이맹희 명예회장, 이건희 회장

그리고 이건희 회장이 지난 2020년 별세하면서 두 집안에 화해 기류가 나타났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친인척 가운데 가장 먼저 이건희 회장 빈소를 찾았다. 당시 이재현 회장은 이건희 회장의 별세 소식을 접하자마자 빈소도 제대로 차려지지 않은 장례식장을 찾아 1시간 넘게 자리를 지켰다. 

따라서 이재용 회장이 이재현 회장의 어머니인 손복남 CJ그룹 고문의 별세 소식을 접한 후 이른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조문이 시작되자마자 친인척 가운데 가장 먼저 빈소를 찾아 조문한 것은 화해 분위기의 상징적 장면으로 풀이된다.

한편, 이날 재계에서는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동혁 한솔그룹 명예회장,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강신호 CJ대한통운 대표, 박근희 CJ대한통운 부회장, 박근태 CJ대한통운 전 대표, 신현수 전 CJ제일제당 부사장 등이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매리 2023-01-18 21:58:12
이재용위선자야 삼성임원들 감싸줬냐? 삼성백수현김규형
삼자대면하자. 소통반성사과문한장없이 너네들 승진퇴직만했지 뻔한거지. 기부봉사홍보용서왜하냐? 공익신고2022년 공익신고2년이내 공익신고제보자다 .피해자엄벌탄원서 5장두번제출해도 사기치냐?삼성백수현 도그베이비들이지? 중앙지방법원출입기자변호사들도 김만배들이지.
법정417호에서 소리쳐도 신경썼냐? 너네들보다 신경안정제먹는 이매리엄마생활비가 더 중요하다는데 피해자엄마돈으로 해외앵벌이시키고 해외비용떼어 먹은 삼성연세대비리변호사들기자수람망해라. 삼성이재용측재판망해라. 기자변호사수람 연세대 삼성방통위 검찰조사꼬소하다.
강상현연세대교수 2019년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해라.
삼성방통위 검찰조사꼬소하다. 연세대언홍원 최고위
35기 망해라. 국민권익위원회 조치를 따라라.

이매리 2022-11-07 18:27:09
이재용회장님 월드컵때 삼성백수현부사장 미투폭언 질문많이 받으세요

이매리 2022-11-07 01:41:04
이재용백수현이찬희강상현개새끼야. 십년피해자 이매리유가족에게 사과답변보상금줄때까지 한국축구 삼성연세대망해라 이재용회장 재판망해라. 해외비용처리 항공료호텔비식사비 7년 칠천만원 정산해줬니? 삼성준법위원회 답변도 없었는데 강상현연세대교수 방통위국감위증 사과했냐 정정보도했냐. 피해자엄마돈으로 공익ESG하냐! 너네돈으로만 돈버는 사람들이나 기부봉사공익해라. 이매리계좌로만 십년기회비용 일시불로 입금되게 시정명령내려주세요.
피해자엄벌탄원서5장 제출했으니 비리변호사들사기치지말아라. 생활고라 돈이 좋다.

이매리 2022-11-07 01:39:29
고한 십년피해자 이매리유가족에게 사과답변보상금줄때까지 한국축구 삼성연세대망해라 이재용회장 재판망해라. 해외비용처리 항공료호텔비식사비 7년 칠천만원 정산해줬니? 삼성준법위원회 답변도 없었는데 강상현연세대교수 방통위국감위증 사과했냐 정정보도했냐. 피해자엄마돈으로 공익ESG하냐! 너네돈으로만 돈버는 사람들이나 기부봉사공익해라. 이매리계좌로만 십년기회비용 일시불로 입금되게 시정명령내려주세요. 피해자엄벌탄원서5장 제출했으니 비리변호사들사기치지말아라. 생활고라 돈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