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전략 또 바뀌나?”… 장윤석 티몬 대표 사의 표명
상태바
“사업 전략 또 바뀌나?”… 장윤석 티몬 대표 사의 표명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2.09.23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윤석 티몬 대표이사, 큐텐 인수 후 '사의 표명'
티몬 측 "아직 공식적인 사임 밝힐 단계 아니다"
브랜드 풀필먼트·티파인더 등 '콘텐츠 커머스' 전략 수정되나

장윤석 티몬 대표가 사의를 표명했다고 알려지면서 업계 관심이 집중된다. 

큐텐의 티몬 인수 이후 장 대표와 대주주 간 사업 방향성이 맞지 않지 않은데 따른 결정으로 풀이된다. 이에 그간 티몬이 모색해온 ‘콘텐츠 커머스’ 전략에 다시 변화가 있을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다만 티몬 관계자는 “아직 공식적으로 밝힐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고 입장을 밝혔다.

장윤석 티몬 대표 [사진출처=티몬]
장윤석 티몬 대표
[사진=티몬 제공]

2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장윤석 티몬 대표이사가 취임한지 1년 4개월 만에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글로벌 역직구 플랫폼 큐텐은 티몬 인수 절차를 마무리한 후 인사 제도 개편을 단행해왔다. 이에 기존 경영진 체제 교체가 관측된 가운데 결국 장 대표가 비공식적인 사의를 표명한것으로 보인다.

다만 티몬 관계자는 23일 <녹색경제신문>에 “공식적으로 밝힐 사안이 아니다"라면서 “기존 사모펀드 체제가 바뀌면서 당연히 경영진 변화 얘기가 나온 것 같지만 공식적인 사임을 밝힐 수 있는 단계는 아니다”라며 논란을 일축했다.

실제 장 대표 사임이 공식화된다면 티몬이 그간 고수해온 ‘콘텐츠 커머스’ 사업전략에 또 한번 변화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장 대표는 지난해 6월 취임 이후 콘텐츠 커머스에 방점을 찍고 실적개선에 전념해왔다. 이에 ‘브랜드 풀필먼트’, ‘티파인더’, ‘브랜드홈’ 등 다소 생소한 플랫폼 개념을 선보였지만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큐텐은 아시아 전역에 물류인프라를 확보한 만큼 향후 해외직구 등 크로스보더 사업이 더 강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에 관해 티몬 관계자는 23일 “해외직구 사업 관련해서는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준비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잦은 대표 교체로 티몬의 사업방향성이 불분명해지고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티몬은 2017년 창업주 신형성 대표 사임 이후 거의 매년 대표이사가 교체되면서 사업전략도 크게 수정되고 있다. 실제 티몬은 소셜커머스를 앞세워 발전해오다가 2017년 7월 유한익 대표는 취임 이후 생필품 직매입 사업을 강조했다. 또 1년 뒤 2018년부터 이재후 대표가 취임하면서 TV홈쇼핑에 주력하다가 2019년에는 이진원 대표 체제 아래 ‘타임커머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한 이커머스업계 관계자는 23일 <녹색경제신문>에 “플랫폼은 다양한 커머스사업을 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인지도”라면서 “추구하는 사업전략 변경이 빈번해지면 플랫폼에 대한 고객이해도가 떨어지고 접근성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용준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