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우리금융, 블록체인 기반 자립준비청년 기부펀드 만든다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우리금융, 블록체인 기반 자립준비청년 기부펀드 만든다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2.09.16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그룹이 자립준비청년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습니다. 우리자산운용이 자립준비청년 지원 사업을 위한 펀드를 운용하고, 우리에프아이에스가 이를 투명하게 관리하기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방식인데요. 펀드 수익금은 사회복지법인 월드비전을 통해 자립준비청년 지원사업에 쓰인다고 합니다. 디지털 기술과 ESG 경영의 만남이 새롭습니다. 이번 시도가 기부문화에 어떤 변화를 불러일으킬지 기대됩니다.

두나무가 블록체인 연구, 학술활동 지원 등을 위해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에 15억원을 기부했다고 밝혔습니다. 두나무가 산학협력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닌데요. 지난해 청년 창업지원을 위해 서울대에 장학금을 기부한 적 있습니다. 이번 기부를 통해선 미래 인재양성과 건강한 디지털 자산투자 환경 조성에 기여할 전망입니다. 금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출처=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의 자회사 우리에프아이에스와 우리자산운용은 지난 15일 아이티노매즈, 월드비전과 함께 ‘기부 펀드 연계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블록체인 기반의 민간분야 시범·확산 국가연구사업으로 금융권 최초로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 자립준비청년 : 아동양육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 등의 보호를 받다가 만 18세 이후 보호가 종료되어 홀로서기에 나서는 청년을 말한다.

우리에프아이에스는 기부금이 투명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블록체인 기술과 NFT, 기부 DAO 등의 디지털신기술을 반영해 플랫폼을 구축하고, 우리자산운용은 자립준비청년 지원 사업을 위한 펀드를 운용한다. 펀드 운용으로 마련된 수익금은 NGO(비정부기구)인 사회복지법인 월드비전의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 지원 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우리금융그룹 손태승 회장이 하반기 중점 경영전략 중 하나로 디지털혁신과 ESG경영확대를 강조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취약계층 청소년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그룹사가 힘을 모아 사회공헌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NH농협은행은 농협금융 출범 10주년을 맞아 우수 중소기업에 차별화된 우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기업의 로고 디자인을 지원하는 이벤트를 실시했다고 16일 밝혔다. 로고 디자인 지원 이벤트를 통해 농협은행은 하나로기업고객 중 3개사를 선정하여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생산제품의 특징을 반영한 기업의 로고를 지원하였다.

이번 이벤트는 우수 거래 중소기업의 브랜드 가치 상승을 위해 디자인 전문인력을 보유한 마케팅지원부와 기업고객 담당부서인 기업고객부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졌다. 로고 디자인 혜택을 받은 ㈜스카이인슈판넬의 김봉국 대표는 “농협은행에서 기업이 필요한 부분을 먼저 찾아내 적극적으로 지원해주는 모습에 감동을 받았다”며 “제안한 로고 디자인도 매우 만족스러워 상표등록을 통해 영구히 사용하겠다”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SC제일은행은 중소법인 및 개인사업자에게 직관적이고 차별화한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뱅킹(Business Banking)’ 플랫폼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기존의 ‘퍼스트비즈(First Biz)’를 개편한 중소기업 전용 ‘비즈니스뱅킹’ 플랫폼은 고객 편의를 높이기 위해 UI와 UX를 대폭 개선하고 계좌조회, 이체 등 인터넷뱅킹에 필요한 핵심 서비스를 이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했다. 

중소법인 및 개인사업자의 금융인증서를 클라우드 방식으로 발급 및 보관할 수 있으며 해외송금, 국내 외화자금이체 서비스도 지원한다. 또한 크롬, 엣지 등 다양한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할 수 있는 멀티브라우저 서비스를 통해 웹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올 연말까지 비즈니스뱅킹 플랫폼을 통한 모든 이체거래(건별이체, 대량이체) 수수료는 전액 면제된다.

플랫폼 출시를 기념하는 금리우대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10월 말까지 ‘비즈니스뱅킹’ 플랫폼 신규 가입 법인이 기업 보통예금인 다모아비즈통장에 가입할 경우 개설 당시 예치금액이 1,000만 원 이상~1억 원 미만이면 0.6%(이하 연, 세전), 1억 원 이상이면 1.1%의 금리를 가입일로부터 3개월 동안 각각 제공한다. 이때 해당 법인이 SC제일은행의 첫 거래고객이면 1년 간 0.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더해 최고 1.3%의 금리를 제공해준다.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가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의 블록체인 및 디지털자산 정책 연구, 학술활동 지원을 위해 15억 원을 기부한다고 16일 밝혔다.두나무와 고려대는 15일 오후 4시 고려대 본관에서 이 같은 내용의 기부약정식을 가졌다. 이날 약정식에는 두나무 측 이석우 대표(CEO), 차종현 최고준법감시책임자(CCO), 고려대 정진택 총장 등이 참석했다.

두나무는 올해부터 매년 3억 원씩 5년간 총 15억 원을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에 기부하기로 약정했으며, 기금은 디지털자산 정책 연구 및 학술 활동을 지원하는데 활용된다.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은 세계 최초 정보보호 전문대학원으로 높은 수준의 정보보호 전문 지식, 연구 및 실무 역량을 갖춘 우수 정보보호전문가 양성기관이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블록체인 및 디지털자산 정책 연구를 위한 산학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되어 기쁘다”며 “고려대와의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국내 블록체인 생태계를 강화하고 디지털자산 투자 환경 개선 및 자본시장 선진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두나무는 미래 세대 인재 양성 및 건강한 디지털 자산 투자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교육기관과 함께 노력하고 있다. 2021년 8월에는 서울대학교에 청년 창업자 지원 및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장학금을 기부했고, 12월에는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를 본격 출범해 디지털 자산 투자자 보호를 위한 다각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신한금융투자는 유튜브 ‘신한금융투자 알파TV’의 하반기 신규 콘텐츠 ‘주주포차’ 5, 6회차에서 ‘투자 성공을 위한 인간 본능 알아보기’를 주제로 한 콘텐츠를 공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된 ‘주주포차’ 5, 6회차에서는 신한금융투자 곽상준 지점장이 출연하여 ‘주식투자 시 고점에 들어가서 저점에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를 인문학적인 관점에서 이야기한다. 

더불어 주식 부자들의 투자 성향을 분석하고, 성공적인 투자를 하는 본인의 비법도 공개했다. 또한, 투자자들의 현실적인 고민을 들어보고 인간의 심리와 성공 투자의 관계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신규 콘텐츠인 ‘주주포차’는 ‘맛있는 음식과 함께하는 10분의 위로’라는 콘셉트로 평소 궁금했던 투자 전문가들의 일과 삶, 그리고 투자 전략과 투자 철학에 대해 이야기하며 그들의 ‘희/노/애/락’을 음식의 ‘맵/신/단/짠’의 네 가지 맛에 비유하여 함께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는 콘텐츠다.

○···SGI서울보증, 한국전력 우수 협력기업 보증지원 확대..."우수 중소기업 실질적 혜택 기대"

SGI서울보증(대표이사 유광열)은 한국전력공사의 약 700개 우수 협력 중소기업에 연간 200억원의 보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16일 SGI서울보증은 지난 15일에 신한은행 본점에서 한국전력공사(사장 정승일), 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과 함께 「한국전력 우수 협력기업 동반성장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한국전력공사는 우수 협력 중소기업을 추천하고, 신한은행은 이들 중소기업에 대출을 공급하며, SGI서울보증은 중소기업이 별도의 담보 없이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대출 보증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우수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보증 지원체계가 구축되어, 그동안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었던 중소기업들이 계약이행에 필요한 소요자금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대출받을 수 있어 실질적인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황의탁 SGI서울보증 전무이사는 “이번 협약은 경기침체 우려가 확대되고 경영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중소기업을 위한 상생지원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SGI서울보증은 중소기업의 든든한 신용파트너로서 다양한 보증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중소기업의 꿈을 보증하겠다”고 말했다.

○···DGB생명, 지역사회전환시설 ‘늘푸른집’ 환경개선을 위한 기부금 전달 

DGB생명보험(대표이사 김성한)은 지역사회전환시설 늘푸른집에 입소한 정신질환자들의 재활 환경 개선을 위한 기부금을 전달했다고 16일 밝혔다.

DGB생명은 15일 서울시 도봉구에 위치한 늘푸른집에서 후원금 전달식을 열고 DGB사회공헌재단에서 마련한 후원금 300만원을 기부했다.

늘푸른집은 정신질환자의 지역사회 복귀 및 독립을 위한 지역사회전환시설이다. 인건비, 운영비 등 시설 운영에 필요한 비용의 일정 부분은 서울시의 지원을 받지만 실생활에 밀접한 시설물 교체나 기자재 구입은 후원금으로 충당한다. 이에 따른 고충에 공감한 DGB생명은 후원금 기부를 결정했다.

DGB생명이 전달한 기부금은 늘푸른집 내 생활실 및 프로그램실의 노후화된 에어컨 교체에 사용될 예정이다. 늘푸른집은 개소 후 15년 동안 에어컨을 교체하지 않아 누수가 발생하고, 진동과 소음이 발생하는 등 기본적인 재활 환경 조성에 어려움을 겪었다.

DGB생명 관계자는 “이번에 마련한 기부금으로 센터 입소자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재활에 집중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며 “DGB생명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내에서 소외된 이웃을 돕는 기부와 나눔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고 ESG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강태윤 신임 대표이사 선임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보험(이하 ‘교보라이프플래닛’)은 15일 서울 용산구 본사에서 제10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강태윤 대표이사를 신규 선임했다고 밝혔다. 임기는 2년으로 오는 2024년 9월까지다. 

신규 선임된 강태윤 대표이사는 숭실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워싱턴대학교에서 MBA 학위를 취득했다. 1997년 교보생명 입사 후 e-Business TF장부터 다양한 부문의 전략 기획 업무를 담당해왔으며, 2013년 교보라이프플래닛 설립 이후 경영지원실장을 맡아 디지털 경영 혁신 부문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교보라이프플래닛은 2015년부터 줄곧 생명보험업계 CM채널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해오고 있다. 2022년 상반기 기준 25회차(2년 이상) 계약 유지율은 업계 내에서 가장 높은 83.5%을 기록하며 고객 신뢰도 확보에 성공했다. 금융권 최초로 오픈인증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모바일 청약∙자필서명, 지문∙간편 인증, 간편결제시스템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고객 편의성을 한층 개선시켰다. 

강태윤 신임 대표이사는 “디지털 생명보험사로서의 기반을 더욱 강화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여 디지털 생명보험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며 “고객과 모든 시장관계자가 인정하는 디지털 생명보험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KB국민카드, ‘KB파이낸시아 멀티파이낸스’ 우수직원 본사 초청 행사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가 인도네시아 해외법인 우수직원 20명을 본사에 초청해 ‘명예의 전당’ 시상식을 진행하고 회사의 비전과 핵심 가치를 공유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달 11일부터 16일까지 4박 6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은 ‘KB파이낸시아 멀티파이낸스(KB FMF)’에서 영업 성과가 뛰어난 상품/영업담당 본부장 및 우수직원이 참가해, 본사 방문을 통한 비전과 핵심 가치 공유, ‘Hall of Fame(명예의 전당)’ 시상식 및 경복궁, 인사동 방문 등 다양한 한국문화 체험 시간 등으로 진행됐다.

행사에 참석한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코로나19라는 유례 없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꾸준한 성장을 통해 최대의 성과를 내고 있는 KB FMF 직원분들을 초청한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 인도네시아 뿐만 아니라 캄보디아, 태국 등 글로벌 해외법인 직원들을 주기적으로 국내에 초청해 본사와 해외법인간 문화적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