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SKB, ‘지능형 초연결망’ 사업 선정...소프트웨어·가상화 기반 네트워크 국책과제 수행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SKB, ‘지능형 초연결망’ 사업 선정...소프트웨어·가상화 기반 네트워크 국책과제 수행
  • 고명훈 기자
  • 승인 2022.07.04 18:1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브로드밴드가 그간 쌓아온 ICT 역량을 전격 발휘할 좋은 기회를 얻게 됐습니다. 소프트웨어 기반의 ‘지능형 초연결망’을 선도하는, 무려 24억원의 대규모 국책사업에 선정된 것인데요. 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핵심 네트워크 기술로 지목되기도 하죠. SK브로드밴드는 국내 내로라하는 정보보안 소프트웨어 기술 보유 기업들과 함께 꾸린 컨소시엄에서 주관사로 임명돼 사업 총괄과 인프라 지원을 맡게 됐습니다. 그만큼 책임감도 뒤따르겠죠? 앞으로 국가적 지능형 초연결망을 구축하는 SKB 컨소시엄의 ‘열일’ 행보에 주목해주시길 바랍니다. LG유플러스와 KT는 4일부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2 국제안전보건전시회’에 나란히 참여해 안전·보건 관리 솔루션을 소개하는데요. LG유플러스는 안전관리 DX 서비스 시연과 IoT·AI 기반의 스마트안전장구 및 지능형 영상보안솔루션 등을, KT는 3D 라이다(LiDAR) 기반의 AI 가상펜스 등 특화 기술 아이템 10종을 전시해 관람객들에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7일까지 나흘간 진행될 예정이라고 하니, 시간 나실 때 한 번쯤 들려서 일터 속 스마트 안전 솔루션이 어디까지 발전했는지 둘러보는 것도 괜찮을 듯싶습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가 전국 70개 삼성 디지털프라자에서 Neo QLED 8K를 활용한 특별한 전시회를 열었다는 등의 산업 소식을 모았습니다.

'지능형 초연결망 선도확산 사업'에 참여하는 SK브로드밴드 컨소시엄 관계자들이 최근 업무 협약식을 갖고 기념 촬영을 했다. 왼쪽부터 ㈜노르마 김종훈 본부장, ㈜엔드포인트랩 조용덕 대표, 아토리서치㈜ 박승남 부사장, SK브로드밴드 김주영 ConnectInfraCO 금융 담당, ㈜모니터랩 윤승원 본부장,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김상범 팀장. [사진=SK브로드밴드]
'지능형 초연결망 선도확산 사업'에 참여하는 SK브로드밴드 컨소시엄 관계자들이 최근 업무 협약식을 갖고 기념 촬영을 했다. 왼쪽부터 ㈜노르마 김종훈 본부장, ㈜엔드포인트랩 조용덕 대표, 아토리서치㈜ 박승남 부사장, SK브로드밴드 김주영 ConnectInfraCO 금융 담당, ㈜모니터랩 윤승원 본부장,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김상범 팀장. [사진=SK브로드밴드]

ㅇ..SK브로드밴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2022 지능형 초연결망 선도·확산’ 공모에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SK브로드밴드는 정보보안 소프트웨어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 4곳,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등과 함께 컨소시엄을 이뤄 총 24억원 규모의 국책사업을 맡아 진행할 예정이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이번 사업 참여를 통해 공공·민간 영역에서의 네트워크 경쟁력을 확보하고, 향후 정보보안 서비스 영역에서의 신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능형 초연결망’은 5세대 통신(5G), 사물인터넷(IoT)망, 와이파이(Wi-Fi) 등 다양한 유무선 네트워크를, 하드웨어가 아닌 소프트웨어 제어기술을 활용해 효율적으로 운영·관리하는 망을 뜻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지탱하는 핵심 인프라로, 정부는 2017년부터 선도·확산 시범 사업을 해오고 있다. 올해 ‘지능형 초연결망 선도·확산’ 사업에서 SK브로드밴드 컨소시엄이 맡은 사업 과제는 ‘SDN/NFV 시범 확산’으로, 소프트웨어와 가상화를 기반으로 네트워크를 운영·관리하는 기술인 ‘SDN/NFV’를 활용, 향후 다양한 사업 모델을 발굴하고 실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컨소시엄 주관사로, 인프라 지원 및 사업 총괄을 맡기로 했으며 더불어 모니터랩(SASE 플랫폼 개발)과 아토리서치(대용량 SDN 국산화), 엔드포인트랩(스마트 홈 망분리 보안 솔루션 실증), 노르마(양자내성암호 적용; SKT 위탁연구) 등 참여사들이 역량을 총결집한다. 이방열 SK브로드밴드 ConnetInfraCO 담당은 “최고의 정보보안 소프트웨어 기술 보유 기업들과 컨소시엄에 참여하게 돼 기쁘다”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공공과 민간의 지능형 초연결망 인프라 전환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라고 강조했다.

ㅇ..SK텔레콤은 아트컴퍼니 ‘팀보타(TEAMBOTTA)’와 협력해 <머스타드블루: 탐의 숲> 특별전을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에서 선보인다. 지난 3월부터 서울숲 갤러리아포레에서 열리고 있는 팀보타 특별전 <머스타드블루: 탐의 숲>은 숲을 통해 인간 내면의 감정을 찾아가며 마음 치유의 경험을 제공하는 전시회로 MZ세대를 중심으로 SNS 채널 인증샷 등을 통해 널리 알려지며 2개월만에 약 5만명 이상이 방문한 인기 전시회로, 이프랜드 <머스타드블루: 탐의 숲> 특별전은 오프라인 특별전의 전시 작품 중 대표적인 작품, 글귀, 영상 등 총 52종의 작품을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 내 전용 랜드에서 이용자들이 아바타를 통해 서로 소통하며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으며 8월 20일까지 오프라인 전시와 동시에 운영된다.

SKT는 이프랜드 <머스타드블루: 탐의 숲> 특별전 기간 동안 이프랜드에서 도슨트 프로그램, 오프라인 티켓 할인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기존 오프라인 전시와 상호 보완하며 시너지를 일으켜 이용자들의 관람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팀보타 전시기획 총괄이 직접 이프랜드 <머스타드블루: 탐의 숲> 전시회 랜드에 들어와 전시 소개 및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주는 모임을 진행하며 오프라인 전시에서 접하기 어려운 경험을 이프랜드 이용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도슨트 설명 모임은 7월 6일 수요일 20시 처음 열리고 이후 격주로 운영된다. SKT는 이프랜드 <머스타드블루: 탐의 숲> 전시회 운영 기간 중 이프랜드 전시회 참여 인증샷 이벤트를 통해 T멤버십 고객을 대상으로 2만 6000원 상당의 팀보타 오프라인 전시회 티켓을 6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고 있으며 추후 무료 관람권 증정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SKT는 올해 7월 21일부터 코엑스에서 열릴 어반아트(Urban Art) 페어 <어반브레이크2022>를 7월 11일부터 이프랜드에서 오프라인보다 10일 먼저 선보인다. <어반브레이크 2022>는 도시를 배경으로 다양한 서브 컬처와 어반 아트를 주제로 구성된 아시아 최대 어반 아트 페어다. SKT는 이프랜드 <어반브레이크2022> 행사 기간 중 작품을 출품한 아티스트가 이프랜드에서 직접 라이브 토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오프라인·메타버스 전시회가 서로 연결해 고객 관람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ㅇ..LG유플러스는 이달 4일부터 7일까지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열리는 ‘2022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의 국제안전보건전시회에서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상의 안전보건관리체계 확보의무를 지원할 수 있는 안전·보건 관리 통합 플랫폼 등 다양한 안전보건 관리 솔루션을 선보인다. 나흘간 전시 동안 LG유플러스는 사업장 내 안전·보건 관리 통합 플랫폼인 '안전관리 DX서비스' 시연과 IoT·AI 기반의 스마트안전장구, 스마트레이더, 지능형 영상보안솔루션 등을 선보인다.

'안전관리 DX서비스'는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에서 규정한 약 570여 조항, 400여개 의무활동에 대한 지원은 물론, ▲다양한 유형의 사업장에서 필요로 하는 빈틈없는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재해사례집과 같은 안전보건 관련 빅데이터 제공, ▲디지털 트윈 기반의 스마트 모니터링 서비스 ▲사고 발생시 신속한 대응방안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이 서비스의 공동사업을 위해 LG유플러스는 ▲국내 최고의 종합안전컨설팅 전문기관인 ㈔대한산업안전협회 ▲국내 유일의 전기화학식 가스센서 기술을 보유한 ㈜센코 ▲재난재해에 특화된 eSOP(전자표준업무절차서) 3D 모델링 등 디지털 트윈 기술을 보유한 ㈜유엔이와 업무협약을 맺고, 국내 다양한 사업장의 안전보건 관리에 적용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U+스마트안전장구'는 중대재해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추락사고 예방을 위해 작업자의 안전모, 안전벨트 착용 여부 및 안전고리 체결 여부를 IoT센서 기반으로 원격 모니터링하는 안전 솔루션이며 'U+스마트레이더'는 레이더 기술을 활용해 안전 이상상황을 실시간 탐지할 수 있는 서비스로, CCTV를 통해 영상촬영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위험상황을 실시간 감지해서 알람을 울리고 안전관리 담당자에게 알려준다. 넘어짐 등 위급상황을 즉각적으로 인지하고, 사람의 재실 여부나 위치 정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선진형 안전정책 구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U+지능형영상보안솔루션'은 AI 딥러닝 기술로 CCTV영상을 분석해 이상 상황을 24시간 사각지대 없이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고도화된 AI 분석 기술로 정확한 상황을 파악해 최적의 정보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 ▲화재 감지 ▲설비이상 온도 감지 ▲안전모 미착용 감지 ▲위험구역 접근 감지 ▲얼굴 인식 출입 관리 ▲5G 이동형 영상전송 등의 기능을 제공해 안전 담당자의 업무 효율을 높여준다.

ㅇ..KT도 이달 4일부터 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22 국제안전보건전시회(Korea International Safety & Health Show)’에 참여한다. KT는 이번 행사에서 ‘KT를 만나 안심이 됩니다’라는 주제로 부스를 운영하며 국민의 일터와 생활 속 안전을 위한 KT 특화 기술 아이템 10종을 전시하며 특히 3D 라이다(LiDAR)와 AI를 기반으로 위험한 설비가 설치된 공간에 사람이 진입하면 설비 작동을 자동으로 중지하여 인명 사고를 막는 ‘AI 가상펜스’를 비롯해 근로자의 올바른 안전모 착용 여부를 관리자에게 알려주는 ‘IoT 기반 스마트 안전모’, 4종 센서로 화재 징후를 감지해 유사시 119에 자동으로 신고하는 ‘소방안전 DX 서비스’ 등을 선보이고, 부스에서 산재 예방의 중요성을 일깨울 수 있는 각종 시연도 진행한다.

이 행사에는 전국 각 지역의 KT 광역본부 내 안전보건 담당자들도 참석해 안전에 대한 안목을 넓히고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현장 사례들을 공유하며 사명감을 다지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며, 행사 동안에는 중대재해처벌법 등 최신 안전보건 이슈에 대한 세미나와 재해예방활동 우수사례 발표도 진행되는데 KT는 7일 오전 ‘서비스 분야 안전보건활동 우수사례 발표대회’ 본선에 참가해 KT 부산/경남광역본부의 우수사례를 발표한다.

한편, KT는 국내 최고 수준의 통신 네트워크 플랫폼 운영, 관제 등 안전 보건 분야에서 필수적인 차별화된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또 이를 활용해 전통시장, 지하상가에 지능형 화재 조기감지 시스템을 보급하는 등 노후 시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형 화재와 같은 중대 사고 예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산업재해 예방 솔루션이 필요한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컨설팅과 교육 등도 지원해오고 있다.

ㅇ..삼성전자는 이달 4일부터 8월 31일까지 전국 70개 삼성 디지털프라자에서 'Neo QLED 8K Big Picture in FOR:REST'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국내 미술계와 NFT(Non-Fungible Token) 아트계 유명 작가들의 작품을 8K 화질로 디지털화해 지난 4월 코엑스에서 선보였던 전시를 전국 삼성 디지털프라자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마련됐으며 전시명인 'Neo QLED 8K Big Picture in FOR:REST'는 8K 초고화질 화면으로 예술 작품을 생생하게 담아 사용자에게 숲(Forest)과 같은 휴식(Rest)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실험적인 미디어 아티스트 한호, 'Natural Being(존재)'을 탐구하며 화업을 이어온 김근중, 평화와 사랑의 메시지를 유쾌한 그림으로 전하는 요요진, 한국 산의 고유한 아름다움을 담는 임채욱 등 국내 유명 작가 15인이 출품한 총 18점의 작품을 2022년형 'Neo QLED 8K'를 통해 더욱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다.

Neo QLED 8K는 '퀀텀 미니 LED'와 최신 화질 기술이 만들어 내는 색표현, 디테일, 명암비로 입체감까지 느껴지는 완전한 몰입의 경험을 선사하며 전시가 진행되는 매장에서는 전시 기간 동안 Neo QLED 8K 구매 고객에게 티빙 24개월 구독권을 증정한다. 삼성전자는 삼성 디지털프라자 외에도 성수동에 있는 카페 마를리에서 팝업 전시를 진행하며 팝업 전시는 이달 4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되며, 8K 화질의 디지털 작품과 원화 작품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윤태식 삼성전자 한국총괄 상무는 “지난 4월 코엑스에서 진행한 전시회에 대한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고객들이 보다 가까이에서 쉽게 찾아갈 수 있는 전국 삼성 디지털프라자에서 다시 한번 전시회를 진행하게 됐다”라며, “Neo QLED 8K을 통해 원화 그 이상의 감동과 예술적 경험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ㅇ..기아는 4일 ‘봉고 III EV 냉동탑차’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봉고 III EV 냉동탑차는 기아의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의 방향성을 담아 개발된 차량으로, 차량에 장착된 고전압배터리를 활용해 냉동기를 가동하도록 개발, 보조배터리를 추가 장착하여 판매중인 외부 특장업체 차량 대비 350kg 향상된 1,000kg의 적재가 가능하다.

기아는 봉고 III EV 냉동탑차 출시 전 지역 냉장∙냉동 물류 서비스 업체 및 운전자 등의 협조를 받아 사용성을 사전에 검증함으로써 상품성을 높였다고 설명했으며 135kW 모터와 58.8kWh 배터리를 탑재해 완충 시 177km를 주행할 수 있다.

기아 관계자는 “봉고 III EV 냉동탑차는 개인과 소상공인, 대형 업체의 니즈를 두루 반영한 상품성과 우수한 가격 경쟁력을 갖춘 최적의 친환경 배송 맞춤형 차량”이라며 “봉고 III EV 냉동탑차로 친환경 유통 생태계를 확장하고 국내 냉장∙냉동 물류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ㅇ..대우조선해양은 최근 ESG경영 혁신을 위해 이사회 내 전문위원회로 ‘ESG위원회’를 신설하고 작년에 이어 통합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ESG 경영’ 추진에 속도를 더하고 있다. 이번에 신설된 대우조선해양의 ESG위원회는 지난달 이사회 의결을 거쳐 출범했으며 동국대학교 교수 최경규 사외이사가 초대 위원장을 맡고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나머지 사외이사 3명과 사내이사 1명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ESG위원회는 ESG경영 추진을 위한 각종 전략과 계획 및 투자 등에 대해 심의·의결하며 환경·사회·지배구조 전 분야에 걸쳐 ESG경영 관련 주요 활동과 성과, 진행 상황을 확인한다.

이와 함께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발족한 ESG추진단(단장 우제혁 조선소장 겸임) 체계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기존 전략부서를 ‘지속성장전략부’로 명칭 변경하여 ESG 전담 실무 부서로 두는 등 ESG위원회 의사결정을 실질적으로 추진하는 실행 체계도 강화했다. 회사는 작년에 이어 2022년 통합보고서도 발간했으며, 이번 보고서는 내·외부 소통 연속성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회사 내 ‘청년이사회’와 외부 이해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 회사의 ESG경영 접근 방식과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중심으로 내용을 실었다. 특히 이번 보고서는 기후변화 대응 방안과 조선 산업 특성이 고려된 주요 이슈들을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CFD),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SASB) 등 ESG경영의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게 체계적으로 담았으며 또, 회사의 주요 경영 성과를 ESG 관점으로 정량화한 팩트북을 새롭게 담아 이해관계자들의 정보 접근과 활용이 쉽도록 구성됐다. 새 보고서는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최경규 대우조선해양 ESG위원장은 “이번 위원회 출범을 계기로 대우조선해양 ESG경영을 위한 청사진을 마련하고, 조선 산업 ESG경영의 표준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라고 향후 활동 방향에 대해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ㅇ..아시아나항공은 소노호텔앤리조트와 마일리지 신규 제휴를 맺었다. 아시아나클럽 회원은 누구나 본인 마일리지를 사용해서 소노호텔앤리조트의 9개 시설을 예약 후 이용할 수 있으며 아시아나항공 적립몰을 통해 예약하고 투숙을 마친 회원에게는 1회 투숙 당 500 마일을 적립해준다.

신규 제휴를 기념해 마일리지 페이백과 경품 추첨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달 4일부터 8월 31일까지 마일리지를 사용해 소노호텔앤리조트 투숙이용권을 구매한 회원 대상 500 마일을 되돌려 주는 페이백 혜택(500명 한정)을 제공하며, 구매 회원 대상 추첨을 통해 ▲국내선 항공권 2매 ▲소노호텔앤리조트 객실이용권 1매 ▲오션월드 2인 이용권 ▲아메리카노 모바일 쿠폰을 증정한다. 소노호텔앤리조트 예약과 이벤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아시아나클럽 회원들이 보다 다양한 곳에 마일리지를 적립 및 사용할 수 있도록 소노호텔앤리조트와 신규 제휴를 맺었다”라며, “앞으로도 마일리지 관련 회원 혜택 증대를 위해 제휴 확대를 지속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ㅇ..넥센타이어는 글로벌경영협회가 주관하는 ‘2022 글로벌 고객만족 역량 평가제도(GCSI)’ 조사에서 타이어 부문 13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올해 18회를 맞는 GCSI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평가기관인 사단법인 글로벌경영협회가 주최, 주관하는 글로벌 평가제도로, 고객만족경영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글로벌 산업경쟁력 지표 제공을 통해 보다 수준 높은 고객만족 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제정됐다. 이번 평가는 지난 4월, 3주간 서울시 및 6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온라인 조사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이번 조사의 유효 표본은 9만6000여명으로, 평가 항목은 고객만족 요소, 고객 가치, 글로벌 역량, 충성도 등으로 구성돼 있다.

넥센타이어는 2015년 업계 최초로 타이어 렌탈 서비스인 ‘넥스트레벨 렌탈’을 론칭했으며 ‘넥스트레벨 렌탈’ 이용 고객에게는 가까운 렌탈 전문점으로 방문해 타이어 상태 및 공기압 점검 등을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넥스트레벨 체크’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2020년에는 업계 최초로 비대면 타이어 방문 장착 서비스 ‘넥스트레벨 GO’를 론칭했으며 ‘넥스트레벨 GO’는 타이어 전문가가 최첨단 장비와 함께 고객의 차량이 위치한 장소로 방문해 타이어를 교체하는 프리미엄 서비스로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지역 및 전국 광역시를 비롯 지방권역까지 지속적으로 서비스 가능 지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더불어, 안전운전을 위해 고객의 과실에도 타이어를 교환해주는 ‘신(新) 명품보증제도’를 최고급 브랜드 ‘엔페라’ 시리즈에 도입하고 있으며 ‘넥스트레벨 렌탈’ 역시 계약 고객 중 소비자 과실에 의한 파손 및 조기 마모 경우에도 타이어를 무상으로 교체해주는 ‘무상보증제도’를 적용함으로써 프리미엄 고객만족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ㅇ..LG전자는 차세대 올레드 TV로 출시한 LG 올레드 에보(OLED evo)의 차별화된 시청 경험이 일본에서도 연달아 인정받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최근 日 유력 영상·음향 전문지 하이비(HiVi)는 ‘올 여름 베스트바이 어워드(HiVi Best Buy Summer 2022)’의 디스플레이 부문에서 LG 올레드 에보 갤러리에디션(65G2)과 LG 올레드 에보(55C2)를 최고 OLED TV로 선정했으며, 하이비의 평가위원 요시다 이오리(吉田伊織)는 LG 올레드 에보의 화질/음질칩 ‘5세대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α9 Gen5 Processor)’를 두고 “심장부의 진화가 TV 화질을 어떻게 끌어올리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라고 극찬했다.

알파9 프로세서는 LG전자가 축적해온 올레드 화질/음질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낸 최적의 프로세서로, LG 올레드 에보가 같은 패널을 적용한 경쟁사의 OLED TV 대비 차별화된 화질을 구현하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LG 올레드 에보 갤러리에디션(65G2)은 日 영상·음향기기계 오스카상이라 불릴 만큼 권위를 인정받는 VGP(Vusual GrandPrix)의 여름 어워드서도 금상(60~70형) 및 영상부문 심사원 특별대상을 동시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VGP 어워드는 전문 평론가들로 구성된 심사단은 물론이고 실제 고객들의 반응을 가장 가까이에서 접하는 전자매장 딜러들의 까다로운 심사를 통해 수여된다.

LG전자는 세계 최고 OLED TV 기술력을 앞세워 국내 제조사 가운데 유일하게 일본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라이프스타일 올레드 TV인 LG 올레드 오브제컬렉션(65ART90)을 일본에 출시하는 등 기술 차별화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Omdia)에 따르면 올해 일본 TV 시장에서 OLED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사상 첫 30%를 넘어설 전망이다.

LG전자 손성주 일본법인장은 “이번 수상은 차세대 올레드 TV인 LG 올레드 에보가 제공하는 차별화된 시청 경험이 일본 시장에서도 인정받은 결과”라며, “독보적인 올레드 기술력을 앞세워 화질에 민감한 일본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ㅇ..LG에너지솔루션은 권 부회장이 3박5일 일정으로 유럽 출장에 나선다고 밝혔다.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 및 스마트팩토리 관련 주요 협력사인 지멘스 등을 찾을 예정이다.

출장 기간 방문하는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배터리 생산 공장(연 70GWh)으로 유럽 전기차 시장 수요에 대응하는 핵심 거점이다. 최근 생산 능력 확대와 효율성 증대를 위해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본격화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권 부회장은 3박5일 간의 짧은 출장 기간 동안 주요 고객들에게 최고의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스마트팩토리 추진 상황을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ㅇ..쌍용자동차는 오는 5일 세상에 없던 SUV ‘Adventurous 토레스’의 모든 것을 공개하며 출시를 알리는 ‘토레스 쇼케이스(TORRES SHOWCASE)를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쌍용자동차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인 ‘Powered by Toughness’를 바탕으로 탄생한 정통 SUV 스타일의 토레스 디자인에 대해 설명하고 쌍용자동차 디자인 비전에 대해서도 밝힐 계획이다. 메타버스를 접목한 ‘토레스 쇼케이스’는 가상인간 루시(Lucy)가 마케터로 변신해 토레스를 소개한다.

쌍용차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그 동안 온라인으로만 쇼케이스를 진행해 신차를 알리는데 많은 아쉬움이 있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3년 만에 오프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토레스의 다양한 특장점을 생생하게 보여 드릴 수 있게 되었다”며 “토레스의 반응이 뜨거운 만큼 많은 고객들이 쇼케이스를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도 진행한다”고 말했다.

ㅇ..프리미엄 소형차 브랜드 MINI 코리아가 오는 8일부터 10월 30일까지 인천 영종도 MINI 드라이빙 센터에서 반려견 동반 고객을 위한 체험 공간 ‘MINI 퍼피랜드(MINI PUPPYLAND)’를 운영한다.

MINI 퍼피랜드는 국내 반려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반려견과 함께하는 MINI 고객 및 잠재고객을 위해 마련된 체험형 라이프스타일 공간으로, MINI 퍼피랜드 방문 고객은 반려견과 함께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반려견 환경 적응을 위한 산책 코스와 터널, 허들, 도그워크 등으로 구성된 어질리티 시설 그리고 ‘BIG LOVE’ 포토존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반려견 타로, 노즈워킹 보물찾기 등 부가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으며, MINI 퍼피랜드 이용 고객은MINI 드라이빙 센터 내로 이동시 MINI 일렉트릭 시승도 가능하다. 오는 10월 말까지 이어지는 상설 운영 기간 동안에는 총 세 번의 특별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차량 켄넬 및 카시트를 활용한 차량 탑승 교육, 어질리티 교육, 반려견 전문 훈련사의 행동교정 교육 등 건강한 펫문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ㅇ..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대표 데이비드 제프리, 이하 포드코리아)와 재단법인 환경재단이 7월 4일부터 8월 3일까지 ‘2022 포드 환경 후원 프로그램: 우리가 GREEN 미래’ 지원자를 모집한다.

각 분야의 환경 전문가들은 실용성, 헌신성, 독창성, 지속가능성 등의 기준을 통해 최종 후원 대상자를 최대 9팀 선발할 예정이며, 선발된 팀에게는 최대 400만 원의 활동비가 지원된다. 선발된 팀은 제출한 아이디어에 대해 약 3개월간 운영 후, 활동 내용 및 결과를 영상 또는 사진 자료로 제출한다.

정태용 환경재단 처장은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실천 공동체로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기업과 기획하여 많은 국민들이 직접 참여할 기회를 부여할 것”이라며 “앞으로 다가올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국민들의 탄소 감축 활동을 가까이서 실천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겠다”라는 뜻을 밝혔다

ㅇ..컴투스가 대학생 서포터즈 ‘컴투스플레이어’ 8기의 모집을 마치고 본격적인 활동을 다짐하는 발대식을 개최했다. ‘컴투스플레이어’는 게임 업계를 꿈꾸는 청년 인재들에게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다양한 직무의 간접 경험을 전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이어져 온 서포터즈 프로그램으로, 창의적인 콘텐츠를 통해 컴투스 그룹의 다양한 소식을 외부에 알리는 역할을 담당한다.

컴투스는 지원서 심사부터 면접까지 엄정한 절차를 거쳐 총 10명의 대학생을 ‘컴투스플레이어’ 8기로 선발했다. 8기 멤버들은 영상 촬영 및 편집을 담당하는 PD 파트와 디자인 파트를 나뉘어, 채용 소식을 비롯한 사내외 행사 취재, 임직원 인터뷰 등 컴투스 그룹과 관련된 콘텐츠를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지난 30일 진행된 발대식에서는 7기와 8기 멤버 20여 명이 모여 ‘컴투스플레이어’의 역할 및 의미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활동 계획을 공유했다. 또한 선배 기수인 7기 멤버들이 콘텐츠 제작 방법과 공식 SNS 채널을 활용한 홍보 요령 등 서포터즈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노하우를 전수하는 유익한 시간도 가졌다.

한편, ‘컴투스플레이어’로 활동하는 대학생들은 월 활동비, 우수기자 포상 등 각종 혜택과 더불어, 향후 컴투스 공채 및 인턴십 진행 시 서류전형 가산점도 받게 된다. 특히, 웹(Web)3 시대를 맞아 차세대 디지털 플랫폼 및 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고 있는 컴투스 그룹의 현직 담당자를 만나 전문적인 실무 이야기를 직접 듣고 취재할 기회도 가질 수 있다.

ㅇ..엠게임은 중국에서 서비스 중인 자사의 무협 MMORPG ‘열혈강호 온라인’의 올해 상반기 누적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6%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매출 흥행 요인으로는 지난 6월 2일 새롭게 추가한 중국 우시 지역 신서버 오픈이 꼽힌다. 신서버 오픈 후 한꺼번에 수많은 이용자가 몰리면서 전체 채널 이용자 유입이 급증하고, 중국 내 게임 열기가 상승하면서 매출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신서버 오픈이 있던 6월의 월매출은 서비스 이래 최고 매출을 기록했던 지난해 8월 매출에도 견줄 만큼 높은 성적을 기록했다. 6월 매출은 2021년 상반기 월평균 매출 대비 108% 성장했으며, 상반기 평균 동시접속자는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5% 이상 증가했다.

특히 우시 지역 매출은 중국 전 지역 매출의 40%를 차지할 만큼 유저들의 관심이 뜨겁다. 이 같은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하반기에는 월드 추가, 신규 레벨 확장, 신규 장비 추가 등의 업데이트를 선보이고, 현지인을 겨냥한 다양한 아이템 판매와 중추절, 국경절부터 광군제로까지 이어지는 대규모 이벤트를 꼼꼼하게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ㅇ..라이엇 게임즈의 대표작이자 세계적인 PC MOBA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이하 LoL)가 게임트릭스 기준 ‘205주 연속 PC방 주간 점유율 1위’ 신기록을 달성했다. 이번 기록은 2018년 7월 30일부터 2022년 7월 3일까지 이어진 것으로, 종전 기록(2012년 7월 23일 ~ 2016년 6월 19일, 204주 연속 PC방 주간 점유율 1위)을 뛰어넘은 수치에 해당한다.

LoL이 긴 시간 동안 1위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건 플레이어의 흥미를 볼러온 다양한 인게임 업데이트와 더불어 플레이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운영 및 마케팅에 있다.

실제로, 205주 연속 기록이 시작된 2018년 7월 30일 이후 약 4년간 LoL에는 크고 작은 변화가 이어졌다. ▲랭크 게임 내 아이언, 그랜드마스터 티어 도입 ▲소환사의 협곡 신규 지형 생성 ▲신화급 아이템 추가 등 굵직한 패치는 물론 챔피언과 아이템 밸런스 조절 작업 등 다양한 패치가 지속적으로 진행됐다. 또한, 해당 기간 출시된 19개의 신규 챔피언들은 LoL에 다양성을 더했다. ▲모든 챔피언 사용 가능 ▲추가 경험치 제공 등 라이엇 게임즈 프리미엄 PC방 유저들에게 주어진 혜택 역시 LoL의 PC방 점유율 유지에 큰 힘을 실어줬다.

한국 플레이어들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 또한 LoL의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2021년 시작된 LoL 음악 기반 공연 ‘리그 오브 레전드 라이브: 디 오케스트라’와 올해 5월 개최된 ‘리그 오브 레전드: 디 오케스트라 MSI 부산’은 구름 관중을 몰고 다니며 뜨거운 호응을 얻었고, 2020년 열린 온라인 전시회 ‘아리따운 우리 한복展’은 한복 명장 4인 및 한국화 작가와 함께 인게임 스킨 ‘한복 아리’의 한복 실물과 ‘한복 입은 이즈리얼 인물화’ 등을 선보이며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페이커’ 이상혁을 필두로 수많은 스타 선수가 활약하는 한국 LoL E스포츠, ‘LoL 챔피언스 코리아(LCK)’ 역시 LoL의 상승세에 힘을 보탰다.

ㅇ..메타버스 게이밍 플랫폼 ‘더 샌드박스(The Sandbox)’는 CJ ENM 엔터테인먼트 부문과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파트너십은 더 샌드박스의 가상 부동산인 ‘랜드’에 CJ ENM의 메타버스 공간을 만들어, 글로벌 Z세대를 겨냥한 메타버스 콘텐츠 경험 제공을 핵심으로 하며, 더 샌드박스 플랫폼을 통해 CJ ENM의 콘텐츠를 가상 세계로 확장하고 사용자들의 직접 체험을 유도해 세계관을 넓혀 나갈 예정이다. 또, CJ ENM 콘텐츠 유저의 메타버스 내 활동을 방송 프로그램과 연계하는 등 현실과 가상 세계를 융합해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신개념 팬덤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CJ ENM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글로벌 인기 IP를 가상 공간으로 확장해 유저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체험을 제공해 더 샌드박스에서 CJ ENM만의 차별화된 K-콘텐츠 메타버스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더 샌드박스 코리아 이승희 대표는 “드라마, 영화, 예능, 공연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 콘텐츠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CJ ENM이 더 샌드박스와 함께하게 되었다”라며, “CJ ENM과의 협업으로 더 샌드박스 메타버스가 더욱 다양한 장르의 엔터테인먼트 체험 콘텐츠로 풍성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김상엽 콘텐츠R&D센터장은 “이번 더 샌드박스와의 협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방식의 메타버스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라며, “사용자가 직접 크리에이터가 되어 오리지널 콘텐츠를 창작하고 공유하는 새로운 차원의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고명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강창기 2022-07-04 18:34:55
마약쟁이 이재용을 다시 감옥으로 보내주세요
삼성전자 베트남법인 현지채용 한국인근로자에 갑질, 언어폭력을 일삼고 개선에 응하지 않고
한국인 근로자를 억압하고 자신의 배를 불리는 악덕기업주 이재용
- 주요 내용
1. 부당해고 : 입사 설명회 시 정년 보장 약속 하였음
☞ 그러나 매년 몇 명씩 퇴사 조치하고 있음, 언제 해고 될 지 모르는 상태 근무하고 있음
2. 주말(토,일) 강제 출근 요청에 의한 강제노동으로 주말 휴식 미 보장
☞ 쉬는 토요일 강제 근무시키고 특근비 미 지급
3. 주재원과 현지채용 한국인과는 갑과 을의 관계로 갑질 만연 : 신 노예제도라 할 수 있음
☞ 화가 났을 때 언어 폭력 및 자신과 맞지 않으면 부당해고 조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연락(+84914999083, 1325h20@gmail.com)주십시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