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서울 區의원 1/3 다주택자...各정당, 6.1지선 공천기준·과정 투명하게 밝혀야"
상태바
경실련 "서울 區의원 1/3 다주택자...各정당, 6.1지선 공천기준·과정 투명하게 밝혀야"
  • 김의철 기자
  • 승인 2022.03.22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현숙 영등포구 의원 주택만 116채에 오피스텔도 4채 신고...부동산 290억원에 부채 290억원, 투기 정황
- 서울 기초의원 1/3이 다주택 보유...임대사업자 신고는 1명 뿐
- 서울 區의원 417명 중 121명 가족재산 고지거부...종로·도봉은 절반 넘게 고지거부
21일 경실련 관계자들이 기자회견 하는 모습 [사진=녹색경제]

서울시 기초의원 3명중 1명이 다주택자며, 오현숙 영등포구의원은 보유주택만 무려 116채를 신고했다.

시민단체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21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8대 서울시 기초의원 417명이 신고한 부동산재산은 평균 14억원, 이 중 80%는 유주택자, 31%는 다주택자로 나타났다"며 "각 정당들이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천 기준과 과정, 심의 내용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부동산 투기꾼을 걸러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성달 국장 "6.1지선에서 공천기준·과정·심의내용 투명하게 밝혀야"

김성달 정책국장 [사진=녹색경제]
김성달 정책국장 [사진=녹색경제]

이날 김성달 경실련 정책국장은 <녹색경제신문>에 "6.1지선에서 부동산투기꾼이 배제되고 국민을 위해 일할 수 있는 흠결없는 사람이 공천돼야 한다"고 이날 기자회견의 취지를 설명했다. 

김성달 국장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공천 자격시험 적용에 대한 질문에는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는 아직 불분명하다"면서 "과거 공천과정에서 부동산부자, 다주택자, 전과자, 음주운전, 자질시비 등 논란 많은 사람들을 충분히 걸러내지 못했다는 것이 국민의 시선"이라고 평가했다. 

김 국장은 이어 "각 정당은 우선 공천기준부터 명확히 밝혀야 한다"면서 "이와 함께 공천과정과 공천심의 회의내용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자격 시험보다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오현숙 영등포구의원이 290억원으로 가장 많아...주택만 116채 신고

이날 경실련 발표에 따르면 최남일 강남구의원이 신고재산 208억원으로 가장 많았지만, 부동산재산은 오현숙 영등포구의원이 약 290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오현숙 영등포구의원은 신고한 부동산만 290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특히 오현숙 의원은 임대보증금 및 금융채무 등이 290억원에 달했다. 오현숙 의원의 총재산은 약 12억원이고 부동산재산 비중이 2383%에 달해 투기정황이 의심된다. 오 의원은 단독, 다가구, 아파트, 다세대, 주상복합건물 등을 포함한 주택만 116채와 오피스텔도 4채 등 가장 많은 주택을 신고하기도 했다. 

경실련은 "부동산 재산보다 많은 부채를 안고 있으면서 부동산가격 안정을 위한 정책에 적극 나설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장순원 영등포구의원은 오피스텔 12채를 신고해 오피스텔 최다보유자로 파악됐다. 3채 이상의 오피스텔을 신고한 의원은 8명으로 평균 5채에 이른다.

경실련은 "오피스텔은 주택용과 사무실용으로 구분되어 모두 공개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추가조사가 이뤄진다면 다주택자수는 더 증가할 것"이라고 짚었다. 

상가, 사무실, 빌딩 등을 신고한 의원은 전체의 26%인 109명으로 이 중 최종배 서초구의원은 60억원(3건)을 신고해 가장 많았다. 상위 10명 기준 평균 가액은 38억원에 달했다.

최남일 강남구의원은 대지, 임야 등 토지재산 150억원을 신고했다. 토지를 신고한 상위 10명 기준 평균 가액은 30억원 넘었다. 

경실련은 "상가, 빌딩, 토지 신고액은 공시지가가 주택공시가격보다 시세반영률이 더 낮은 점을 감안하면 이들의 실제 재산은 더 많다고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시 기초의원 3명중 1명은 다주택자...임대사업 신고는 1명 뿐

한편, 이날 경실련에 따르면 지난해 3월25일 서울시보에 공개된 기초의원 재산 내역 분석 결과 3명중 1명은 다주택자로 기초의원 417명 중 31%인 131명이 2주택 이상을 보유했다. 강남·강동·마포·송파에서 각 8명이 다주택자로 가장 많았고, 소속 의원 대비 다주택의원 비중은 강동구가 47%로 가장 높았다.

경실련은 "다주택자 상위 10명의 평균 주택수는 23채나 되지만 이중 임대사업자로 겸직 신고를 한 의원은 1명에 불과했다"며 "이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전체의 29%인 121명은 207명의 가족재산을 고지거부했다. 강남구 9명, 도봉·성북구 8명 순으로 많았고, 도봉구와 종로구는 소속 의원의 절반 이상이 가족 재산을 고지거부했다.

경실련은 "각 정당은 다주택자, 땅부자, 빌딩부자 등 부동산부자와 투기세력을 공천에서 배제하고 공천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면서 "특히 차기 정부는 부패방지와 부당한 권한 남용에 의한 재산증식 방지를 위해 공직자 재산공개제도를 개정해 4급 이상 재산공개 의무화, 공시가와 시장가 동시 기재, 재산 취득 경위 소명 등을 통해 무너진 공직자 윤리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의철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