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6, 개최 전부터 잇단 잡음에 몸살…중국·러시아 불참통보
상태바
COP26, 개최 전부터 잇단 잡음에 몸살…중국·러시아 불참통보
  • 김윤화 기자
  • 승인 2021.10.29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31일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개최
- 미국 5년 만에 국제기후무대 재등장…중국·러시아 불참
- 글로벌 에너지 공급난에 유의미한 합의 불투명
[출처=COP26]
[출처=COP26]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회의(COP26)가 오는 31일부터 다음 달 12일까지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최되는 가운데 선진국과 개도국 간의 갈등, 석탄 퇴출 의제를 둘러싼 불협화음에 개최 전부터 힘겨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COP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이 모여 파리협약 이행을 검토하고 이를 촉진하기 위해 열리는 국가간 최고회의다.

미국은 트럼트 전 정권 이후 5년 만에 기후무대에 다시 모습을 드러낼 전망이다. 회의에서 미국은 메탄협정 가입을 촉구하는 등 기후 리더십을 재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중국과 러시아는 온실가스 추가 감축압박에 부담을 느껴 회의에 참석하지 않을 예정이다.

석탄 퇴출 의제를 둘러싼 갈등도 만만치 않다. 최근 글로벌 에너지 공급난에 따른 각국의 경제적 부담에 합의가 불투명해 보인다. 세계 4위 석탄생산국 호주는 해당 의제에 반발해 일찍이 불참을 선언했다가 국제사회의 압박에 다시 입장을 바꾼 상태다.

◇ COP26, 누가 오고 누가 안 오나

미국은 이번 COP를 시작으로 국제 기후무대에 다시 복귀할 예정이다. 바이든 행정부가 집권 직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탈퇴한 파리기후협약에 다시 가입했기 때문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전부터 친환경 에너지 전환투자 계획을 밝히고 이후 2050 탄소배출 넷제로(Net-zero) 정책을 발표하는 등 기후문제 대응에 적극적이다. 미국은 지난 4월 국가감축목표(NDC)를 큰 폭 강화하기도 했다.

이번 COP에서 미국은 글로벌 리더십을 다시 과시할 예정이다. 미국은 이번 COP에서 글로벌 메탄협약에 대한 회원국의 가입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9월 미국은 유럽연합(EU) 8개국과 함께 2030년 메탄 배출량을 2020년 대비 30%까지 줄이는 국가간 이니셔티브를 발족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IPCC)은 메탄가스가 산업화 이전대비 지구 온도상승(1.2도)에 절반(0.5도) 가량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국회연설에서 “정부는 2030년까지 전 세계 메탄 배출량을 30%이상 줄이자는 국제메탄서약에도 가입해 국제사회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함께 하겠다”며 해당 협악에 대한 가입의사를 밝혔다.

또 미국은 영국과 함께 개발도상국의 기후금융 모금을 확대할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 2009년 COP15 회의에서 선진국은 개도국에 1000만달러 규모의 친환경 에너지 전환자금을 2020년까지 지원하는 계획을 발표했으나 최근 트럼프 전 대통령의 파리협정 탈퇴로 2019년, 2020년 자금조달이 틀어진 바 있다. 미국은 회의에서 각국에 모금참여를 다시 촉구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서 중국과 러시아는 불참할 것으로 알려졌다. 두 국가는 지도자급이 아닌 고위급 대표를 회의에 보낼 예정이다. 각국은 코로나19로 인한 불참사유를 밝혔지만 그 이면에는 국제적 감축압박에 대한 부담을 느낀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달 중국을 포함한 개발국 24개국은 선진국 주도의 감축계획에 반대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세계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 중국의 불참은 반토막 짜리 합의를 만들어낼 우려를 키우고 있다.

◇ 에너지 공급난에 ‘석탄 퇴출’ 둘러싼 잡음

[출처=호주정부]
지난 9월 백악관에서 대화 중인 스콧 모리슨 호주총리(왼쪽)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 [출처=호주정부]

이번 COP26 의장국 영국은 회의에서 글로벌 석탄 퇴출합의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석탄 감축에 대한 아젠다는 이미 전 세계적인 공감대를 얻고 있다. IPCC 2018년 특별 보고서는 지구 온도상승을 임계치 아래로 제한하려면 발전용 석탄사용량이 2020년까지 정점에 도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중국을 포함한 다수의 국가는 최근 석탄발전을 제한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한국은 18일 발표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안’에서 2050년까지 석탄발전을 단계적으로 폐기하는 시나리오를 밝혔다. 해당 시나리오는 27일 국무회의에서 심의·확정됐다.

다만 최근 글로벌 에너지 공급난에 해당 합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아직까지 석탄은 지난해 전 세계 발전량의 34%를 차지하며 주요한 발전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따른 물가상승현상(그린플레이션)까지 겹치며 각국의 기업·가계에 경제적 부담이 커진 실정이다. 의장국인 영국도 최근 석탄발전소를 재가동한 상태다.

자원 부국의 반대도 강하다. 호주는 지난 9월 COP26 불참의사를 밝혔으나 국제사회의 비난에 이를 철회했다. 호주는 세계 4위의 석탄 생산국이다. 호주는 최근까지도 2050년 순 제로 목표를 제출하지 않는 등 비협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이달 발표한 2030년 목표치도 미진한 감축목표로 평가받으며 국제적인 비판을 받고 있다. 호주는 세계 최대 목축업 국가로 메탄협약에도 가입하지 않을 것이라 밝혔다.

SK증권 박기현 연구원은 “유의미한 합의문이 도출되기는 결코 쉽지 않아 보인다”며 “각국은 에너지 안보 문제로 인해 2020년이 기한이었던 국가별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제출하지 못하고 있으며 전력난 해결을 위해 오히려 석탄발전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당사국 합의에 대한 불투명성에도) COP는 원자재 시장에서부터 신재생에너지 종목들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거대한 매크로 이벤트”라고 밝혔다.

김윤화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