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식품·CJ제일제당 등 '스마트팩토리' 가동 속도내는 식품업계...해킹 문제는 없나?
상태바
삼양식품·CJ제일제당 등 '스마트팩토리' 가동 속도내는 식품업계...해킹 문제는 없나?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1.09.29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양식품 2100억원 투입해 '스마트팩토리' 건립
스마트팩도리 생산량 10%, 불량률 감소율 20% 개선
시스템 오류, 사이버테러, 기업간 격차 등 문제

최근 삼양식품, CJ제일제당, 농심 등 식품업계가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제조공정 지능화를 통해 원가절감과 생산 효율성 극대화에 나선 것.

하지만 시스템 오작동, 기업 양극화, 전문 인력 부족 등 문제가 즐비해 신속한 해결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식품업계, 스마트팩토리 구축 경쟁 치열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는 사물인터넷, 로봇, AI, 클라우드 등 ICT기술을 통해 제조공정을 지능화 및 자동화시킨 공장을 말한다. 스마트팩토리가 4차산업혁명의 핵심으로 간주되면서 식품업계도 관련 기술과 인프라 구축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삼양식품은 밀양 나노융합국가산업단지의 신공장을 스마트팩토리로 건설한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이를 위해 2100억원 규모 자본을 투입해 최적화된 제면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취지다.

연면적 6만9801㎡ 신공장이 완공되면 연간 라면생산량은 5억개, 향후 설비 증설을 통해 최대 6억개까지 확대가 가능해진다. 이는 생산실행관리시스템(MES), 공장자동화관리시스템(BMS) 등을 통해 불량률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밀양나노융합국가산업단지에 건설 중인 ‘밀양 신공장’ 조감도[사진=삼양식품 제공]
밀양나노융합국가산업단지에 건설 중인 ‘밀양 신공장’ 조감도[사진=삼양식품 제공]

CJ제일제당도 스마트팩토리 ‘CJ블로썸 캠퍼스’를 통해 연간 12만톤의 가공식품을 생산할 수 있다. CJ블로썸 캠퍼스는 사물인터넷을 통해 생산공정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하다. 생산과정을 실시간 관리함으로써 최적화된 대응 프로세스를 갖추었다는 평가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CJ블로썸 캠퍼스는 신기술을 적용해 제품을 통합적으로 생산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며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바는 없지만 CJ제일제당은 스마트팩토리에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고 29일 <녹색경제신문>에 전했다.

CJ제일제당 진천BC 전경 이미지 
[사진= CJ제일제당 제공]

농심 역시 창립이래 최대 규모인 2000억원 자금을 투입해 백산수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했다. 백산수 신공장은 독일 크로네스 사와 손잡고 ‘보틀링’ 시스템을 도입했다. 보틀링 시스템은 생산부터 포장, 컨베이어 벨트 이송, 적재까지 첨단화함으로써 체계적인 생산관리가 가능하단 평가를 받는다.

또 농심은 국립한경대학교와 손잡고 ‘스마트 팩토리학과 석사과정’을 신설해 인재육성에도 힘쓰고 있다.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팩토리 운영과 개발을 위한 기술을 교육하겠다는 방침이다.

혁신의 아이콘 ‘스마트팩토리’, 문제는 없는가

스마트팩토리는 획기적인 불량품 개선을 통해 생산량을 높이고 원가절감에 기여한다. 공장설비 컨디션과 빅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해 불량요인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산업설비 loT 전문기업 대단의 보고서에 따르면 식품제조산업 스마트팩토리 도입 시 생산량은 10%, 불량률 감소율은 20%까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스마트팩토리의 혁신성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각종 한계와 문제점이 있다는 분석이다.

먼저 기계 오작동과 시스템 오류 문제다. 스마트팩토리는 개별 부품이 아니라 공장 전체가 중앙제어를 통해 상호 연결돼 있다. 때문에 중앙제어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시 생산라인 전체가 마비될 위험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공장 전체가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돼 해킹, 바이러스 등 사이버테러에 더 취약하다. 따라서 예측불허한 사이버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네트워크 보안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국내 스마트팩토리 구축은 보안 개발역량이 부족하단 분석이다. 이에 사물인터넷의 보안 시스템을 강화하고 데이터 관리방법을 개선할 필요가 있단 지적이 나온다.

이에 관해 재단법인 파이터치연구원 관계자는 <녹색경제신문>에 “향후 loT 활성화를 위해서는 개방형 사물인터넷 플랫폼 구축을 통해, loT 플랫폼을 공공에게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또한 ‘엣지 컴퓨팅’ 기술 도입으로 현재의 클라우드 컴퓨팅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둘째, 기업간 격차가 심해질 우려가 있다. 스마트팩토리는 설비 구축을 위해 막대한 자본 투입이 필요하다. 하지만 기술과 자본 격차로 인해 중소기업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역량은 대기업에 비해 저조하다. 기술적 차이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데이터 축적기반이 약한 중소기업은 경쟁력이 더 밀릴 수밖에 없다.

이러한 격차는 정부의 지원책 마련에도 좀처럼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정상일 외 논문 ‘중소기업의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따르면, “지난해 말 현재 전국 10인이상 중소 제조기업 67000개 중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한 중소기업은 약 30% 수준인 19,799개사 정도다. 이중 74.5%가 기술적 수준이 낮은 기초단계(레벨1∼2)이며 중간 단계는 25.5%에 불과하다.

셋째 스마트팩토리 전문 인력 부족이다. 스마트팩토리 구축이 완성돼도 인력의 IT역량이 떨어져 운영에 차질이 있단 지적이다. 정부도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통해 스마트팩토리 운영인력을 2022년까지 5만명까지 양성한다는 방침이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다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2020년 산업기술인력 수급실태조사’에 따르면 2019년 국내 산업기술인력 부족인원은 총 3만7924명으로 집계된다. 중소기업의 전문인력 부족이 심각해 취업연계 등 정책 패키지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스마트팩토리가 4차산업 혁명의 핵심과제로 부각되면서 공장설비의 디지털전환은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정부의 정책지원과 대·중소기업간 협력을 통해 원만한 상생발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더 커지고 있다.

 

이용준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