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 상권 공실률 급등에도 임대료는 그대로... 소상공인 '울상'
상태바
강북 상권 공실률 급등에도 임대료는 그대로... 소상공인 '울상'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1.07.30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 여파.. 명동 43.3% 이태원 31.9% 홍대합정 22.6%.. 강북지역 공실률 급등
상권 죽고 공실률 높지만 임대료 하락폭은 0.12%에 불과

명동을 포함한 강북 주요 상권의 올해 2분기 소규모상가 공실률이 급등했다. 다만 임대료 하락폭은 미미해 소상공인들이 울상을 짓고 있다.

상업용부동산 임대시장동향[사진=한국부동산원 제공]
상업용부동산 임대시장동향[사진=한국부동산원 제공]

코로나19 장기불황이 지속되면서 명동을 포함한 강북지역의 소규모 상가 공실률이 치솟고 있다. 하지만 공실률의 상승폭에 비해 임대료 하락폭은 낮아 지역 소상인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이 28일 발표한 ‘올해 2분기(4~6월) 상업용부동산 임대동향조사’에 따르면 명동의 소규모 상가 공실률은 43.3%를 돌파했다. 또 이태원이 31.9% 홍대·합정은 22.6%로 강북 주요 상권의 소규모상가 공실률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폭등한 공실률에 비해 임대료 하락폭은 낮았다. 서울의 소규모상가 평균 임대료(49.7㎡)의 임대가격지수 변동률은 전분기대비 -0.12%에 불과했다. 집합상가는 오히려 전년대비 0.02% 늘었다.

전문가들은 공실률이 높아도 매매차익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커 임대료 하락폭이 낮을 수 있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올해 2분기 공실률에 비해 투자수익률은 오히려 상승세에 접어들었다. 전국의 소규모상가 투자수익률은 2020년 2분기(1.09%)에서 3분기제외 4분기(1.21%), 2021년 1분기(1.48%), 올해 2분기는 1.56%로 점차 늘어 전년동기대비 0.47% 증가했다. 특히 서울의 소규모 투자수익률은 1.76%로 전국대비 0.20% 높다.

투자수익률은 임대소득과 자본수익을 합쳐 계산된다. 따라서 임대소득이 낮아져도 시장의 부동산 자산가치와 매매차익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 임대료 인하가 둔하된다.

30일 한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최근 임대차법 시행과 경기불황이 이어져 임대수익에 대한 기대가 높지 않아 매매차익을 노리는 투자수요가 많아지고 있다”며 “부동산 가치가 여전히 상승세에 있어 앞으로도 임대료 하락폭은 낮을 전망”이라고 <녹색경제신문>에 말했다.

특히 상가용 건축물은 보유세율이 낮고 종부세 부과대상이 아니라 건물주들의 임대료 인하를 유인하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토지+자유연구소의 남기업 소장은 <녹색경제신문>에 “임대인들의 소득은 임대소득 외에 매각 시 발생하는 매매차익도 포함된다”라며 “임대료를 낮추면 매매가도 하락해 대부분 고소득자인 상가임대인은 공실률이 높아도 임대료를 낮추지 않는 것”이라고 매매차익에 대한 기대가 높은 문제를 지적했다.

또 남소장은 “매매차익이 발생한 후 환수하는 양도세 강화보다 매매차익 자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보유세 강화가 더 좋은 방법”이라면서 “보유세를 강화하면 부동산을 공실상태로 놓기 점점 어려워질 것이고 임대료도 시장경쟁에 맞게 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학계뿐만 아니라 이재명 경기도지사,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 등 정치권에서도 국토보유세 신설등 보유세강화 정책을 구상하고 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는 가운데 건물주간 높은 투자수익률이 지역상권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정부의 신속한 대응책이 요구된다.

이용준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