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유 리베이트, 일동후디스가 끝이 아니다...분유게이트로 번지나
상태바
분유 리베이트, 일동후디스가 끝이 아니다...분유게이트로 번지나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1.07.13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유 리베이트’ 공정위 조사, 매일유업과 남양유업도 조시중... 유업계 긴장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한 일동후디스에게 4억원 대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압계는 이번 공정위 결정이 분유업계 전반으로 퍼질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제공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제공

지난 9일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산부인과 및 산후조리원 등에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로 일동후디스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4억800만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공정위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의거 분유업계의 공정한 거래절차를 도모하기 위해 이번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사실 자사제품의 사용을 유인하는 뒷 거래, 이른바 ‘분유 리베이트’가 여전히 성행한다는 소문은 무성했다. 산부인과 및 산후조리원에서 처음 쓴 분유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산모의 이른바 ‘고착효과’를 노린 영업 관행 중 하나로 여겨진 것이다.

하지만 공정위가 본격적인 제재에 나서면서 유업계의 관행화된 불법영업이 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공정위 서울지방사무소는 일동후디스 외에도 동종 업체의 불법 리베이트 혐의를 포착하고 조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한 유업계 관계자는 13일 녹색경제신문에 “산부인과 및 산후조리원 불법 영업은 업계에 공공연한 비밀로 모든 업체들이 과거에는 다 했다”며 “일동후디스가 먼저 발표됐을 뿐, 업계 1~2위인 남양과 매일도 공정위가 조사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일동후디스로 시작된 리베이트 의혹이 '분유 게이트'로 확산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용준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