엎친데 덮친 '쿠팡'... 공정위, 쿠팡 검색순위 조작·갑질 조사 착수
상태바
엎친데 덮친 '쿠팡'... 공정위, 쿠팡 검색순위 조작·갑질 조사 착수
  • 이용준 기자
  • 승인 2021.07.05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팡, 검색 알고리즘 조작 및 납품업체 갑질 의혹
공정위 수사 착수, 플랫폼기업 전반으로 확대 전망
쿠팡 잠실 사옥.[사진=쿠팡]
쿠팡 잠실 사옥.[사진=쿠팡]

 

이천 물류센터 화재와 이에 따른 일부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으로 위기에 처한 쿠팡에 또 다시 악재가 겹쳤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의 공정거래법 위반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의 현장조사가 착수됐다. 쿠팡은 자사 앱에서 자체브랜드(PB) 상품을 우선 노출하도록 검색 알고리즘을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플랫폼기업의 검색순위 조작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앞서 이커머스 점유율 1위인 네이버 역시 알고리즘 조작 건에 관련돼 267억의 과징금을 부과받은 바 있다.

공정위는 쿠팡의 갑질 의혹도 조사하고 있다. 쿠팡은 2019년 LG생활건강과 갈등을 빚어 공정위에 제소된 바 있다. 이번에는 납품업체에 경쟁사보다 최저가 상품을 우선 공급하라며 압력을 행사한 의혹을 받고 있다.

또 쿠팡이 납품업체에 광고구매를 강요하고 거부한 업체에 로켓배송 등 혜택을 제한한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쿠팡 측은 “공정위 조사에 성실히 응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조사 중에 확인할 수 없다”고 녹색경제신문에 밝혔다.

최근 급성장하는 국내외 이커머스 기업은 자체 플랫폼을 운영하며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다. 앱에서 상품의 노출 순위는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검색순위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알려진 바 없다. 플랫폼 기업이 검색 알고리즘에 개입한다는 의혹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이에 공정위가 칼을 빼 들었다. 공정위는 조성욱 위원장 취임 이후, 정보통신기술(ITC) 특별전담팀을 실시하는 등 ICT시장의 독과점 행위에 관심을 보여왔다. 이에 따라 쿠팡의 반독점법 위반행위에 대한 규제는 업계 전반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플랫폼기업의 자율적 거래 개선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이 지난 1월 2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내년에 시행 예정인 해당 법을 통해 업체 간 표준계약서 도입과 거래의 투명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독점과 경쟁은 자유시장경제의 오랜 딜레마다. 또 ICT기술의 발전과 함께 시장에서 플랫폼기업의 역할은 더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 유통계 관계자는 "독과점의 남용이 공동체의 근간을 위협하는 만큼, 플랫폼기업은 외적인 성장을 넘어 사회적인 책임까지 생각해봐야 할 때"라고 조언했다.

이용준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