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모저모] 한전KDN, 올해 첫 ESG 위원회 개최…지속가능경영 위한 11개 전략과제 수립
상태바
[산업 이모저모] 한전KDN, 올해 첫 ESG 위원회 개최…지속가능경영 위한 11개 전략과제 수립
  • 장경윤 기자
  • 승인 2021.06.18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KDN은 ESG 경영체계 강화를 위해 2021년도 제1차 ESG 위원회를 개최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플랫폼 개발 및 투자와 중소기업에 대한 ESG 지원 사업 추진 등 다양한 전략 과제를 수립해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한국서부발전은 중소기업의 국산화 개발을 돕는 현장설명회를 개최했으며, 한국남부발전은 노동존중 사회 실현 및 남부발전 임직원의 맞춤형 노사관계 교육을 위해 한국고용노동교육원과 손을 잡았습니다. 이외에도 KT가 클라우드 사용자가 쉽고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클라우드 보안 백서’와 ‘클라우드 보안 가이드’를 발간했다는 등의 소식을 모았습니다.

ㅇ..한전KDN은 나주 본사에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체계 강화를 위한 2021년도 제1차 ESG 위원회를 개최했다. 한전KDN ESG위원회는 지난 4월 이사회 의결을 거쳐 이사회 내 독립기구로 공식 신설되었으며, 3명의 비상임이사로 구성돼 있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ESG위원회 위원장 선임 및 ESG경영 전략에 대한 심의와 의결이 진행됐다. 한전KDN은 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깨끗한 에너지(E), 따뜻한 ICT기술(S), 신뢰받는(G) 한전KDN’을 새롭게 ESG 비전으로 설정하고, 탄소배출 저감 등 10대 추구가치와 3대 중장기 목표 및 전략방향, 11개 주요 전략과제를 확정했다.

ㅇ..한국서부발전은 태안발전본부 IGCC 현장에서 중소기업의 발전산업 진입장벽 제거와 국산화 개발을 돕고자 ‘발전설비 소‧부‧장 국산화 현장설명회’를 개최했다. 현장설명회는 부품단위로 분해되는 발전설비를 확인해 국산화 개발 수요를 파악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3년간 누적 15회 시행해 281개 기업 417명이 참석하는 등 중소기업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또 서부발전이 추진하고 있는 전략적 국산화사업인 ‘국산화 WP-코디 30’ 관련해 ▲발전산업 진입 ▲국산화제품 개발 ▲수요창출 및 확대 등 단계별 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원하고 있으며, 발전사 중 유일하게 정부사업과도 연계해 다양한 국산화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ㅇ..한국남부발전이 노동존중 사회 실현 및 남부발전 임직원의 맞춤형 노사관계 교육을 위해 한국고용노동교육원과 손을 맞잡았다. 남부발전은 이와 같은 내용으로 서울 삼성동 발전회사협력본부 회의실에서 ‘전사 노무역량 및 노무교육 전문성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공기업 중 처음으로 노사의 공공성 강화와 상호 존중의 기치 아래 바람직한 노사관계의 이해와 형성을 돕기 위해 남부발전 노사와 교육원의 협조로 추진됐다. 협약에는 이승우 사장과 한국남부발전노동조합 송민 위원장, 교육원 노광표 원장 등이 참석했다.

ㅇ..KT는 클라우드 사용자가 쉽고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클라우드 보안 백서’와 ‘클라우드 보안 가이드’를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 중 처음으로 발간했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보안 백서는 클라우드 사용자들에게 보안 문제가 가장 큰 걸림돌이며 특히 전담 보안조직이 부족한 중소기업에서 클라우드의 보안 체계를 파악하기 어렵거나 사용자 보안 설정이 누락되기 쉽다는 점에 착안해 만들어졌다.

백서는 클라우드 보안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클라우드 보안과 관련 규제, KT 클라우드 보안 현황, 이용 가능한 보안 서비스 등을 설명한다. 특히 고객이 관리하는 영역에 대한 매뉴얼 형식의 ‘클라우드 보안 가이드’도 제공해 사용자가 손쉽게 따라함으로써 보안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방법을 제시한다.

ㅇ..LG유플러스는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자사 임직원들의 봉사활동 사례를 소재로 임직원들이 직접 제작에 참여한 ‘유플러스가 만드는 동화’ 광고를 온에어했다고 밝혔다. 이번 광고는 시각장애인들의 독서를 돕기 위해 LG유플러스 임직원들이 참여한 봉사활동 프로젝트 ‘U+희망도서관’, ‘U+희망도서’, ‘책읽어주는 도서관’을 소재로 제작됐다.

봉사활동에 참여했던 LG유플러스 임직원들을 대표해 8명의 직원들이 광고에 직접 출연했으며, 시각장애인 가수 이소정 양과 광고송 녹음에도 동참했다. 희귀난치질환과 장애 환아를 위한 음반 '아름다운 세상'의 메인보컬 이소정 양은 2016년 SBS 예능 ‘스타킹’에서 'You raise me up', 2018년 동계패럴림픽 개막식에서 '내 마음속 반짝이는', 2020년 KBS ‘불후의 명곡’에서 뮤지컬배우 최정원과 함께 알라딘 OST로 감동적인 무대를 꾸며 화제가 된 바 있다.

ㅇ..안랩이 최근 온라인으로 상용 소프트웨어나 게임 등 유료 프로그램을 불법으로 다운로드 받으려는 사용자를 노려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사례를 잇따라 발견해 주의를 당부했다. 안랩은 최근 업무용 상용 소프트웨어의 크랙 파일 다운로드 사이트로 위장한 피싱사이트를 발견했다. 

사용자가 검색 사이트에 특정 소프트웨어의 다운로드와 관련된 키워드를 입력하면 공격자가 미리 제작해놓은 블로그가 검색 결과에 노출된다. 공격자는 웹사이트 주소에도 ‘Crack(크랙)’이나 ‘Free(공짜)’등의 문자를 삽입하고 사이트 내에 상용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설명서도 올려 사용자를 유인했다. 사용자가 공격자의 웹사이트에 접속해 게시글 속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악성코드를 포함한 압축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장경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