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는 지금] 美 인권단체, 얼굴인식 소프트웨어 반대...사생활 침해냐 범죄예방이냐 논란 확산
상태바
[해외는 지금] 美 인권단체, 얼굴인식 소프트웨어 반대...사생활 침해냐 범죄예방이냐 논란 확산
  • 서승희 기자
  • 승인 2021.02.19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유튜브영상 캡처]
[KBS 유튜브영상 캡처]

AI기반 안면인식 소프트웨어의 사생활 침해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인권단체들이 안면인식 기술 사용에 반기를 들며 미국 현 정부에 압력을 가하고 있다.

하지만 연방수사관들은 안면인식 기술은 잠재적인 용의자나 피해자를 식별, 범죄를 예방하고 줄이는데 톡톡한 역할을 해왔다고 주장하고 있어 두 입장이 팽팽히 대립하고 있다.

18일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미국시민자유연맹(American Civil Liberties Union)과 40여개의 인권단체들이 성명을 통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안면인식 기술의 연방차원 사용을 금지하고 관련 인공지능기술을 구입하기 위한 기금을 주정부에 주지 말 것을 촉구했다.

연맹은 “안면인식 소프트웨어는 정확도가 떨어져 흑인 남성을 용의자로 잘못 인식한 경우가 세 건이나 있었다”며 “공평과 인권, 인종평등을 외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정책 기조와 맞지 않는다”고 강력하게 의사를 전달했다.

한편 안면인식 기술 개발자들과 옹호자들은 “그 기술은 전반적으로 정확하며 점점 기술이 정교해질 것이다”고 말하며 “하지만 그것은 주요 증거로서가 아니라 경찰들의 용의자추적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매체는 그 소프트웨어의 사용에 대한 명확한 연방 규정이 없고 수년간 연방수사관이나 경찰부서에서 잠재적인 용의자나 피해자를 식별하는데 사용해왔다고 보도했다.

연맹의 안면인식 기술 사용금지 촉구 성명에 대해 백악관측은 즉각적인 코멘트를 하고 있지 않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전세계적으로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 따른 사생활 침해 논란이 불거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인권의 자유를 최우선으로 내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어떤 입장을 취할 지 전세계 인권단체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승희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