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현대자동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협력 강화되나...현대차 출신 잇단 개방형 공무원 영입
상태바
정부-현대자동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협력 강화되나...현대차 출신 잇단 개방형 공무원 영입
  • 박근우 기자
  • 승인 2021.02.02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업부 미래자동차과장에 서길원 현대차 파트장
- 자율주행사업단장에는 최진우 전 현대차 전무
- 정의선 회장,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 '그린 뉴딜' 대표주자로 청와대 발표

정부가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산업 육성을 위해 민간 전문가를 잇달아 영입했다.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단' 단장에 임용에 이어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자동차 산업과장을 새로 영입한 것.

두 사람 모두 현대자동차 출신이라는 점에서 미래차 분야에서 정부와 현대차 사이의 협력이 강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한 신속한 정책대응 차원에서 서길원 현대자동차 자율주행사업부 자율주차설계팀 주차개발파트장(40세)을 미래자동차산업과장으로 오는 8일 임용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산업부는 서 과장이 인사혁신처에서 주관하는 ‘경력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통해 최종 선발됐다고 전했다.

앞서 산업부는 지난해 11월,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미래자동차산업과를 신설한 바 있다.

서길원 과장은 ▲ 현재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자율주행사업부 자율주차개발실 자율주차설계팀에서 주차개발파트장으로 근무 중이며, ▲ 자율주행 개발 관련 26건의 특허(대표 발명 10건, 공동 발명 16건)를 보유하고 있고, 지난해해 7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시스템 개발 및 제품화」로 IR52 장영실상을 수상한 바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자동차산업과장에 내정된 서길원현대자동차 주차개발파트장

개방형 직위는 공직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공직 내·외부간 공개경쟁으로 최적임자를 임용하고자 인사혁신처에서 2000년부터 도입한 제도다. 일반적으로 직무특성상 외부에 더 적합하고 인재풀이 풍부한 직위를 지정하며, 그 중에서도 경력개방형 직위는 민간 전문가만 임용할 수 있다.

그간 산업부는 경력개방형 직위 공모를 통해 지난 2018년 4월 정하늘 통상분쟁대응과장(40세)을 임용하는 등 우수한 인재를 지속 영입, 성과를 창출한 바 있다. 

또한 산업 분야에서도 기술개발 경쟁이 극도로 치열한 자율차 등 미래차 산업의 경쟁력을 선도하기 위해 미래자동차산업과장을 경력개방형으로 충원을 진행해 왔다.

이번 미래자동차산업과장 공모에는 민간·공공기관·연구소·대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50명 이상이 지원했으며, 서 파트장이 전문성·혁신성 등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아 최종 선발됐다.

세계 각국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미래자동차 산업은 향후 자동차산업 뿐 아니라 연관 서비스산업, 인프라까지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의 역량까지 결집하고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향후 서 과장은 ▲자율차 산업 및 부품산업 육성, ▲관련 기술개발 및 보급 촉진, ▲연관산업의 기반 조성, ▲친환경차-자율차 융합 및 관련 인력양성 등의 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 민간에서 축적한 경험·전문성을 활용해 높은 성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일자로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단' 단장에 최진우 전 현대차그룹 소형PM센터장(전무)을 임명했다.

재단법인 형태인 자율주행사업단은 산업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1조원 규모의 범부처 자율주행사업을 주도하게 된다.

정부는 2027년 자율주행 레벨4 상용화를 목표로 총사업비 1조974억원을 투입해 차량·교통·서비스 등 5대 분야에서 84개 과제를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사업단장의 임기는 3년이며, 평가에 따라 2년 단위로 연임이 가능하다.

정의선 현대차 회장이 지난해 7월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그린 뉴딜' 대표주자로 발탁돼 화상으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은 “자율주행 관련 최고의 전문가를 공직에 영입함으로써 글로벌 시장 변화에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민관 협력을 더욱 강화해 미래 먹거리를 더욱 야심차게 육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 정부는 현대차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의선 현대차 회장과 수차례 만났으며 수소전기차 홍보모델이라고 얘기하기도 했다. 정 회장은 지난해 7월 청와대가 주최한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그린 뉴딜' 대표주자로 화상 보고를 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