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發 자동차산업 붕괴 막는다...각국 정부 '소비 부양카드' 꺼내 들어
상태바
코로나發 자동차산업 붕괴 막는다...각국 정부 '소비 부양카드' 꺼내 들어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0.04.09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 구매 예정 차량 1600대 선구매 결정...개소세 인하 역대 최대
- 중국, 신규 번호판 규제 풀어...신차 보조금 부활
- 미국, 자동차 연비 규제 완화..."차량 가격 낮춘다"

전 세계 자동차 공장들이 코로나19 여파로 연쇄적으로 셧다운되면서 업계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각국 정부는 자동차산업을 살리기 위해 '소비 부양카드'를 꺼내 들었다.

9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글로벌 생산 공장들이 줄줄이 가동을 멈추면서 자동차산업 생태계가 붕괴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국제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는 글로벌 생산차질과 수요위축이 동시에 발생하면서 올 2분기에 전 세계 자동차 수요가 전년동기대비 30% 감소할 것이며, 올 한 해를 통틀어선 14% 감소한다고 내다봤다.

각국 정부는 코로나발(發) 위기 속, 전후방 효과가 큰 자동차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인 모습이다. 

한국 정부는 8일 제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업무용 차량으로 구매가 예정된 1600여대를 상반기 선구매(500억원)하기로 결정했다. 시장 수요를 직접 보강하고 내수 활성화를 위한 선구매 캠페인의 일환이다. 

또 한국은 지난달부터 역대 최대 규모의 개소세 인하책을 시행 중이다. 노후 차량을 교체하거나 친환경 차량을 구매할 때는 세제 혜택을 중복해서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올 상반기까지 진행되며 최대 감면액은 143만원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달 코로나 사태에도 불구하고 쌍용차를 제외한 전 업체가 전년 대비 내수 판매량이 증가했는데 업체별 프로모션과 더불어 정부의 개소세 인하책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평가했다.

자동차산업 '코로나 충격' 현실화. [사진 연합뉴스]

중국은 코로나19 확산세가 둔화되고 기업 공급망이 회복되면서 불씨 살리기에 나섰다.

중국 당국은 올해 말 종료 예정이던 신에너지(NEV) 자동차에 대한 취득세 면제 조치와 대당 1만 위안(약 172만원) 이상의 보조금 지급을 2년 연장했다.

특히 지방정부 중심으로 자동차 번호판에 대한 규제 완화가 확산되고 있다. 당초 중국 대도시에선 교통체증을 완화하기 위해 신규 번호판 규제 정책이 시행돼왔다. 베이징시는 EV나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V)에 한해 10만개의 자동차 번호판 추가 발행을 검토하고 있다. 광저우시는 매월 1만개 이상의 번호판을 추가 발행할 예정이다.

신차 구입 보조금도 지급된다. 자동차 공장이 집중된 광저우시는 4억5000만 위안의 예산을 할당, 새 배기가스 규제에 부합하는 차량에 3000위안 가량의 구입 보조금을 지급한다. 장춘시는 신차 구입에 4000위안의 보조금을 제공하고 베이징시도 노후차 폐차 후 신차 구입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미국 정부는 최근 자동차 배기가스 배출기준을 대폭 완화했다. 2026년까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달성해야 할 연비 수준을 54.5마일(ℓ당 23.2㎞)에서 40.4마일(ℓ당 17.2km)로 낮춘 것.

트럼프 행정부는 이번 조치에 대해 자동차 제조업체의 비용부담을 완화하고 차량 가격을 낮추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연평균 연비 개선율을 5%로 설정했지만 이번 조치로 개선율이 1.5%로 낮아졌다.

7일(현지시각)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미국 내 자동차업체들이 코로나 사태로 다음달까지 공장을 멈춘다. 미국에선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급증하면서 신차영업이 사실상 불가능한 수준에 이르렀다. 생산 라인이 멈춰선 포드, 제너럴모터스(GM) 등 미국 내 자동차업체들은 유휴 설비를 이용해 산소호흡기 생산에 참여 중이다.

코로나19 휴교로 멈춰선 미국 LA 스쿨버스. [사진 연합뉴스]

유지웅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연비규제 완화 조치로 인해 자동차업체들은 친환경차 판매의무가 감소하고, 최근까지 단행해 왔던 구조조정을 지연할 수 있게 됐다"고 분석했다. 

유 연구원은 또 "이번 조치로 친환경차에 대한 개발비 배분 완화를 통해 손익확보가 수월해 질 것"이라며 "차량 포트폴리오를 소형 친환경차에서 대형 SUV 등으로 의미 있게 확대함에 따라 수익성 확보로도 직결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유럽도 자동차산업을 살리기 위해 환경규제를 완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점쳤다. 임 연구원은 "자동차산업의 대규모 구조조정을 막기 위해 (유럽) 정부가 쓸 수 있는 카드는 환경규제 완화"라고 진단했다.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