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선이 사라진다'...항공업계, 비행기 못 나는데 '고정비 눈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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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선이 사라진다'...항공업계, 비행기 못 나는데 '고정비 눈덩이'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0.03.10 01: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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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CC, 일본 입국제한 조치에 사실상 '셧다운'...대형항공사도 장거리노선 중단 속출
- 국토부 지원안 실효성 재차 불거져...공항사용료 감면·유동성 공급 절실
- 국토부, 이르면 이번주 추가 지원책 발표...업계 건의 받아들일지 주목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하늘길이 무서운 속도로 닫히고 있다. 항공업계는 날지 못하는 비행기들이 땅 위에 방치되면서 생사의 기로에 놓였다. 

9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기준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금지·제한 조치를 취한 국가나 지역은 총 106곳이다. 특히 일본이 이날부터 이달 말까지 한국인 입국 제한(14일 격리) 조치를 시행한다.

이에 따라 국적 항공사의 일본 노선은 대한항공의 인천∼나리타, 제주항공의 인천∼나리타와 인천∼오사카 등 3개 노선만이 남게 됐다. 

[외교부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조치 현황' 자료 중 일본 조치 캡처]

일본 노선은 지난달 중국(-85.2%)과 동남아(-62.1%) 여객수의 급감 속에서 근근이 유지해 온 노선인 만큼 이번 일본 정부의 조치는 항공업계를 '패닉'에 빠뜨렸다. 중국과 일본, 일부 동남아 노선을 주력으로 운영하던 저비용항공사(LCC)들은 사실상 '셧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된 것. 

대형항공사의 장거리 노선 중단도 속출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13개 미주 노선과 12개 유럽 노선의 감편 및 비운항을 결정했고 아시아나항공은 2개 미주 노선 중단, 8개 유럽 노선을 감편 및 비운항하기로 했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인 입국 금지 및 격리조치, 검역 강화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어 3월부터 여객 타격이 보다 확대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게다가 국내 항공사들은 수익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에서 고정비용이 누적되고 있어 회사 자구안으로 버틸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는 분석이다. 날아갈 곳이 없어진 항공기들은 주기고에 대기하고 있는데 이달 인천공항 주기료가 수천만원에서 많게는 수억원대까지 나올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주기장에 항공기들이 멈춰 서 있다. [사진 연합뉴스]

국토교통부는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에 대한 지원책을 내놓았지만 실효성 문제가 재차 불거지고 있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달 ‘코로나19 대응 항공 분야 긴급 지원 방안’을 발표하면서 공항사용료 감면과 LCC에 3000억원 자금지원 등을 언급했다. 하지만 공항사용료 감면안에 업계에서 요구하는 '주기료'는 포함되지 않았으며 '항공 수요 미회복시 6월부터 2개월간 착륙료 10% 감면' 등 조건부 지원에 그쳤다. 

또 국토부는 정책자금 지원으로 발표한 최대 3000억원 공급안이 항공사 신용등급이나 담보 상황에 따라 산업은행의 대출 지원이 불가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최근 산업은행이 대기업을 모기업으로 둔 항공사와 대형 항공사 자회사 등 3곳에만 자금지원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국토부는 9일 "LCC 지원을 위한 후속 조치 등을 긴밀히 협의 중이고 LCC 3개사로 이번 대출 대상이 한정되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현재 산업은행에서 일시적 유동성 부족을 겪는 LCC에 대하여 대출심사 절차 등을 신속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르면 이번 주 중으로 세제 감면과 운수권 유예 등을 포함한 항공업계 추가 지원 대책을 마련해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LCC 6곳 사장단은 지난달 28일 공동 건의문을 내고 정부에 무담보·장기 저리 등 조건을 대폭 완화한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촉구한 바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번 국토부 지원안은 메르스, 사스 때와 비교해봐도 미비한 수준이다"며 "각 항공사들이 고강도 자구책을 내놓고 있으니 이에 상응하는 실질적인 지원안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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