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C 3000억 지원 실효성 지적에...국토부 "21일 항공사 CEO 미팅서 피드백 받는다"
상태바
LCC 3000억 지원 실효성 지적에...국토부 "21일 항공사 CEO 미팅서 피드백 받는다"
  • 김명현 기자
  • 승인 2020.02.21 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토부, 지난 10일 CEO 간담회 이후 두 번째 미팅 열어
- 항공업계, '비상경영체제' 가동에도 '단기 유동성 문제' 심각
- 정부 지원안, 여신 심사 후 2~3개월 걸려...신용에 따라 지원 불가할 수도

정부가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에 대한 지원책을 발표했지만 실효성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이에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항공사 CEO들과 다시 미팅을 갖고 업계 지원책에 대한 피드백을 받기로 했다.

20일 국토부 관계자에 따르면, 국토부는 오는 21일 항공사 CEO 간담회를 다시 열어 지난 17일 발표했던 '항공분야 긴급 지원대책'에 대한 추가 논의를 진행한다. 지난 10일 CEO 간담회를 가진 이후 두 번째 미팅이다. 

국토부가 지난 17일 발표했던 항공업계 지원책 중 최대 화두는 저비용항공사(LCC)에 최대 3000억원의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국토부의 긴급 대책이 발표되자 일시 환영하는 분위기가 감돌았으나 세부 가이드라인이 제시되지 않으면서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지원 시기도 문제점으로 거론된다. 항공업계가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아 매출이 급감하고 환불건이 급증하면서 단기 유동성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국토부가 발표한 자금지원은 산업은행에서 여신 심사를 2~3개월 가량 거치게 돼있어 조속한 자금수혈이 힘들다는 지적이다. 항공사들이 무급휴직, 임금 삭감 등 비상경영체제를 가동하고 있지만 여신 심사 중에 파산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또 이마저도 '융자'이기 때문에 항공사 신용등급이나 담보 상황에 따라 산업은행의 대출 지원이 불가할 수 있다.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긴급 지원책이라고 해서 기대가 컸는데 기존에 은행에 가서 대출을 받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신속한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한달 만에 항공여객 32.2% 감소.[사진 연합뉴스]

국토부 관계자는 이날 <녹색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이번 자금 지원책은 주거래은행이 있는 항공사에 긴급대출이라는 하나의 옵션을 더 드리는 것"이라며 "산업은행에서는 기업에 특화된 여러 대출 프로그램들을 제시하고 있다. 항공사들이 관련 문의를 하면 잘 안내해서 최대한 지원할 수 있는 쪽으로 검토하겠다는 내용이 발표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토부가 주무부처로서 업계 이익을 대변해야 하는 역할이 있기 때문에 지원안에 대해 다시 한번 피드백을 받는 차원에서 내일 항공사 CEO 미팅을 가지는 것"이라며 "거기서 수렴되는 의견들을 저희도 고민해 볼 것이고, 금융 당국과도 후속 대응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항공업계는 지난해 미중 무역분쟁, 일본 불매운동 등 대형 악재를 만나 근근히 버텨왔던 터라 이번 코로나 사태는 항공사의 자구안 정도로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앞서 항공사들은 지난 10일 국토부가 한국공항공사 대회의실에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제주항공 등 10개 항공사와 인천·한국공항공사 CEO 간담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재정 부담 감소에 초점을 맞춘 정부 지원을 요구했다.

또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신종 코로나 사태로 인한 항공업계 피해현황을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함께 논의한 바 있다.

간담회 자료 살피는 항공사 CEO. [사진 연합뉴스]
지난 10일 CEO간담회서 자료 살피는 항공사 CEO. [사진 연합뉴스]

 

김명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