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한전, 스마트계량기 64만대 먹통… 리콜 부담 119억원
상태바
[국감] 한전, 스마트계량기 64만대 먹통… 리콜 부담 119억원
  • 서창완 기자
  • 승인 2019.10.11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량계 부동현상, 펌웨어 오류 등 업체 난립으로 부실제품 납품
시제품은 정상인데 실제 납품 제품 불량, 제품검사 강화 필요
한국전력공사 AMI 리콜현황. [자료=이훈 의원실]
한국전력공사 AMI 리콜현황. [자료=이훈 의원실]

한국전력공사가 477억 가량 들여 구매한 스마트계량기(AMI) 64만여 대가 전력량계 부동 현상, 펌웨어 오류 발생 등으로 리콜을 진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AMI는 전력량계와 전력선(PLC) 통계, 양방형 통신망 등을 이용해 전력사용량·시간대별 요금정보 등 전기사용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기기다. 검침원이 직접 돌며 확인해야 하는 기존 계량기와 달리 전기가 얼마나 사용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훈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전력공사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보면 AMI가 도입된 지난 2010년 이후 64만3528대가 리콜됐다. 설치비용만 477억2860만 원을 들였는데, 관련 업체가 리콜비용으로 119억240만 원 가량을 또 부담했다.

리콜 사유로는 ▲펌웨어 입력장치 오류로 인한 펌웨어 변조 ▲전력량계 펌웨어 오류에 따른 비정상 계량 ▲정전 경험 뒤 전력량계 부동현상 발생 ▲계절변경 시 전력사용과 최대수요전력 미동작 ▲전력량계 펌웨어 버전오류 입력, 역방향 계량기 LCD창 소수점 사라짐 등이다.

현재까지 리콜이 가장 많았던 모델은 2016년부터 도입된 Advanced E-Type이다. 전체 53.1%인 34만 2078대가 리콜 됐다. 비용은 102억275만원으로 전체 리콜비용의 85.71% 차지했다.

이어 2014년 도입된 ▲G-Type이 리콜 24만1450대, 리콜비용 4억 2625만원, 2010년에 도입된 ▲E-Type이 리콜 6만대, 리콜비용 2억 7440만원이 들었다.

AMI는 2010년 도입이후 약 700만호에 설치됐다. AMI 리콜 대수가 많은 것은 생산업체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을 보전하기 위해 품질이 떨어지는 계량기를 납품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훈 의원실 측은 한전에 표본으로 납품할 때는 기능시험을 정상통과 했던 장치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전수조사가 힘든 점을 노려 불량계량기를 납품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훈 의원은 “계량기의 오류는 소비자 피해뿐 아니라 한전의 손해로 이어질 수 있다”며 “한전은 AMI에 대한 검수를 강화하고 업체들이 고의로 저가 부품을 사용한 불량계량기를 납품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창완 기자  scienc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