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F 사태 칼날 경영진에 향할까…금융당국 ”검사 결과에 따라 책임 묻겠다“
상태바
DLF 사태 칼날 경영진에 향할까…금융당국 ”검사 결과에 따라 책임 묻겠다“
  • 김유진 기자
  • 승인 2019.10.10 0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매·검사 과정서 우리·하나은행 문제점 드러나 커지는 은행장 책임론
[사진=우리은행, KEB하나은행]
[사진=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국정감사에서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가 연일 도마에 오르면서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상품 판매 과정에서의 문제부터 자료 삭제 등 검사 과정에서도 잘못을 저지른 사실이 드러나고 있어 DLF 사태의 불길이 은행 경영진까지 번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8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정훈 자유한국당 의원이 ”DLF 검사 결과와 관련 금융당국의 조치로 은행장 등 기관장 제재도 포함되냐“고 묻자 ”단정적으로 말할 순 없지만 금융기관장 제재도 포함해서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DLF 주요 판매처는 우리은행과 KEB하나은행으로 검사 결과에 따라 은행장에게 책임을 물을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또한 윤 원장은 관련자 처벌과 관련해 ”일벌백계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한다“며 ”검사가 끝나면 금융위원회와 협의해 적절하게 제재할 것“이라고 말했다.

DLF 판매와 관련해 사기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DLF 판매가 단순 불완전판매라기보다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사기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있다“는 김 의원의 질의에 윤 원장은 ”그런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본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하나은행이 금감원의 종합검사를 앞두고 DLF 관련 전산자료를 삭제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되기도 했다. 지상국 바른미래당 의원이 ”하나은행에 갔을 때 전산자료가 삭제되지 않았느냐“고 묻자 윤 원장은 사실을 인정하고 엄중 처벌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자료 삭제에 대해 하나은행은 "DLF 가입고객의 전산자료가 아니라 자체 현황파악을 위한 내부검토용 자료를 삭제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금감원 검사에 성실하게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금감원이 김종석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를 통해 우리은행이 일반업무를 보는 은행창구를 통해 DLF를 판매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우리은행이 은행창구를 통해 DLF를 판매한 경우는 52명으로 전체의 8.4%를 차지했다. 반면 하나은행의 경우 모든 가입자가 PB센터·영업점 PB실에서 가입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최소 투자금액 1억원 이상의 사모펀드 상품을 은행의 일반업무를 보는 창구에서 쉽게 가입하도록 한 것은 고객들이 은행의 통상적인 저축형 상품으로 오해할 소지가 다분하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지난 7일 DLF 사태와 관련 ”금감원 조사 결과에 따라 경영진에 책임이 있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지난 4일 금융위 국정감사에서도 ”은행장 등 감독 위치에 있는 사람들도 책임을 질 수 있는 시스템 구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DLF 사태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도 우리·하나은행장의 국정감사 출석은 이뤄지지 않을 전망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겸 우리은행장과 지성규 하나은행장은 이달 중순 해외 출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대신 정채봉 우리은행 부행장과 장경훈 하나카드 대표(전 하나은행 부행장)가 오는 21일 정무위 종합감사에 출석할 예정이다. 두 은행장의 출석은 앞서 열린 금융위(4일), 금감원(8일) 국정감사 때도 불발된 바 있다.

 

 

김유진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