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VS 청와대 '전격전' 후폭풍 거셀 듯...‘조국 사모펀드’ 대표 구속영장 청구에 문 대통령 '임명 강행'
상태바
검찰 VS 청와대 '전격전' 후폭풍 거셀 듯...‘조국 사모펀드’ 대표 구속영장 청구에 문 대통령 '임명 강행'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9.09.09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54)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 운용사 대표 등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를 임명하는 강수를 뒀다.

조 후보자 관련 각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수사 착수 이후 피의자 신병 확보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국회에서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했다.

문 대통령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조성욱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등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나머지 5명에 대해서도 임명안을 재가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조국 법무부 장관

이에 앞서,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이날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이모 대표(40)와 코링크PE로부터 투자를 받은 가로등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의 최모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 대표에게는 자본시장법 위반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증거인멸 교사 등의 혐의가 적용됐다. 

이 대표는 조 후보자 아내와 두 자녀, 처남 등 가족들이 총 14억원을 납입한 펀드 ‘블루코어밸류업 1호’의 운용사 대표다. 

이 대표는 검찰 수사를 앞두고 해외로 출국했다가 귀국한 뒤 지난 5일과 6일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코링크PE와 블루코어펀드가 투자한 가로등 점멸기 제조업체 웰스씨앤티의 최 대표에 대해서도 5억원대의 회사 자금을 빼돌린 횡령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웰스씨앤티는 2017년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블루코어 펀드로부터 투자금 전액인 13억8000만원, 코링크PE로부터 10억원 등 총 23억원을 투자받았다. 

이 투자 이후 각종 관급공사를 연달아 수주하며 1년 만에 매출액이 74% 늘어나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이던 조 후보자의 영향력이 행사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다.

검찰과 청와대의 '강 대 강' 대결이 어떻게 흐를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이 보수 야당의 격렬한 반대와 부정적 여론, 조 후보자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에도 임명을 강행하면서 정국에 커다란 후폭풍이 뒤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