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 공식 일정 돌입...김 위원장 MDL 넘어 남한땅 밟아
상태바
남북정상 공식 일정 돌입...김 위원장 MDL 넘어 남한땅 밟아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04.27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식 환영회 이어 사열·수행원 인사·방명록 서명·환담 등 일정 마쳐
군사분계선을 넘어서는 김정은 위원장.<KBS 캡처>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남한 측 땅에 첫발을 디뎠다.

이로써 남북 정상은 27일 오전 판문점 군사분계선(MDL)에서 만나는 것을 시작으로 역사적인 '2018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시작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9시 29분 판문점 MDL 위에서 정상회담을 위해 남쪽으로 내려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맞이하며 악수를 했다.

판문점 북측지역인 판문각에서 모습을 드러낸 김 위원장은 직접 걸어서 MDL에 걸쳐 있는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실인 T2와 T3 사이로 MDL을 넘어 월경했으며, 문 대통령은 이곳에 기다리다 김 위원장과 악수를 하며 인사를 나누었다.

남북 정상이 MDL에서 조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북한 최고 지도자가 남한 땅을 밟는 것도 사상 처음이다.

두 정상은 국군의장대 공식사열을 포함한 공식환영식을 가졌다. 사열 뒤 남북 정상은 수행원들과 인사를 나누었으며, 이 자리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즉석 제의로 두 정상과 수행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기도 했다.

남북 정상은 이어 평화의 집으로 향했으며, 김 위원장은 방명록에 서명했다. 이어 당초 일정보다 훨씬 빠른 9시48분께부터 환담을 나누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군사분계선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KBS 캡처>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