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어려움 또 걷어찬 현대車 노조...회사측 복지축소안에 반발
상태바
회사 어려움 또 걷어찬 현대車 노조...회사측 복지축소안에 반발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03.09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경영악화로 복지 축소하자" vs 노조 "한전부지부터 팔아야"

7년 만에 최저 영업이익을 기록한 현대자동차가 복지혜택 축소를 노조에 요구했다. 노조는 즉각 반발했다. 

9일 현대차와 업계에 따르면 회사는 노조에 보낸 경영환경 악화 우려에 따른 위기대응 관련 협조요청 공문을 통해 직원 해외연수, 여름 휴양소 운영, 체육대회 경비 지원, 운동용품 지원 등 임금성 복지를 일부 중단하거나 축소하자고 요청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현대차그룹 제공>

현대차는 단체협약에 따라 노조와 함께 매년 모범 사원이나 조합원을 대상으로 해외연수를 진행한다. 또 공장별로 여름휴가 기간 해수욕장 등에 휴양소를 운영하고, 직원 체육대회를 위해 경비와 운동용품 등도 지원한다. 

현대차는 대내외적 경영환경 악화와 영업이익 축소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복지 부문 축소에 대해 노조에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는 복리후생비로 2015년 1779억원, 2016년 1866억원, 지난해 3분기까지 1306억원을 지출하고 있다. 

지난해 현대차의 글로벌 판매량은 6.4%, 영업이익은 11.9% 줄었다. 

노조측은 즉각 반발했다. 

노조는 "정말 회사 주장대로 위기라면 11조원 한국전력 부지 매각 등 자구책을 먼저 실시한 후에야 납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