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AI 음성인식 스피커 '누구 미니' 출시...아마존 인공지능 전략 벤치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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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AI 음성인식 스피커 '누구 미니' 출시...아마존 인공지능 전략 벤치마킹?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7.08.08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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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반 크기·저렴한 가격에도 기능은 동일...배터리 사용으로 들고다닐 수 있어
SK텔레콤은 국내 최초의 이동형 AI 기기 ‘누구 미니’를 8일 공개했다. ‘누구 미니’는 집은 물론 차량/공원 등 외부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유선 기반의 AI 기기가 갖고 있던 장소 제한성을 극복했다. <사진제공=SK텔레콤>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스피커 '누구'의 후속작 '누구 미니'를 공개했다. 최근 국내에서도 치열해지고 있는 인공지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누구 미니'는 이름처럼 작은 사이즈로 내장 배터리로 작동해 어디든 들고 다닐 수 있다. '누구' 크기의 절반 이하, 가격도 저렴하지만 기능은 동일하다. 정가는 9만 9,000원이며, 출시를 기념해 4만 9,900원에 판매한다. 오는 11일부터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와 전국 SK텔레콤 공식 인증 대리점에서 구매 가능하다.

SK텔레콤의 인공지능 플랫폼 전략은 가정용 인공지능 스피커를 최초로 선보인 아마존의 사례를 벤치마킹 한 것으로 보인다.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 점유율 1위인 아마존의 '에코'는 후속작으로 초소형 사이즈와 저렴한 가격의 '에코 닷',  인공지능이 옷을 골라주는 '에코 룩' 등을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누구 미니’는 크기는 절반 이하지만, 기능은 작년 9월 출시된 이후 15만 대를 판매한 ‘누구’와 동일하다. 음악 감상(멜론), 홈IoT(스마트홈), 일정관리, 날씨알림 등 생활 편의형 서비스로 시작한 ‘누구’는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통해 현재 커머스(11번가), IPTV(B tv), 교통정보(T맵), 주문 배달 등 국내 최다인 30여 가지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누구 미니’ 출시에 맞춰 금융정보, 영화정보, 한영사전, 오디오북, 감성 대화 서비스 등 5가지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SK텔레콤의 이동형 AI '누구 미니' 제품 이미지 <사진제공=SK텔레콤>

크기와 가격은 줄이며, 고객이 원하는 ‘경제성’과 ‘이동성’ 두 마리 토끼 잡다
 
‘누구 미니’는 누구의 서비스를 그대로 담은 채 크기만 작아졌다. 높이 6cm, 지름 8cm로 작아지면서 무게도 219g으로 줄었다. 외부기기와 연결해 소리를 출력할 수 있는 라인아웃 단자도 탑재했다. 제조는 음향기기 전문 기업 아이리버가 맡았다.
 
SK텔레콤 자체 고객 설문 결과 고객들이 가장 원하는 AI스피커의 요소는 ‘이동성’과 ‘경제성’이었다.
 
 SK텔레콤은 ‘누구’는 홈 허브로서 가족 구성원 누구에게나 도움을 주는 서비스로, ‘누구 미니’는 가족 개개인의 독립된 공간과 외출 시 활용 가능한 서비스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특화 기능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나의 아이디에 2개 이상의 디바이스를 등록하고 개별 설정이 가능하도록 ‘누구 앱’도 업그레이드했다.
 
가격에 대한 부담도 AI 기기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약 60%의 고객이 10만원 이하의 부담 없는 가격으로 AI 서비스를 이용하길 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누구 미니’가 이 두 요소를 만족시킬 것으로 기대했다.

신규 서비스 5종 공개 … 금융·영화·한영사전·오디오북 기능에 연속 대화까지

 

'누구 미니'가 선보이는 신규 서비스 5종 <사진제공=SK텔레콤>

 
SK텔레콤은 누구 미니 출시에 맞춰 환율 조회, 금융 정보 제공이 가능한 ‘금융서비스(국민/하나은행)’, 영화 정보, 예매 순위 조회가 가능한 ‘영화 정보 서비스’, 영어 단어 발음, 스펠링 검색을 할 수 있는 ‘한영사전 서비스’, 오디오북 탐색 및 청취 가능한 ‘오디언 서비스’, 고객 감성 서비스 ‘심심해’ 등 5가지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고객은 ‘누구’를 이용해 은행 지점 대기 고객 수 확인 및 대기표 사전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근처 극장의 상영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영어 단어의 발음, 스펠링도 공부를 하면서 음성으로 쉽게 확인 가능하기 때문에 학습 도우미로서의 역할도 기대된다.
 
특히 일방향 명령이나 질문이 아닌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심심해’ 기능이 추가됐다. 고객이 ‘심심해’, ‘놀아줘’라고 말하면, ‘누구’가 게임이나 퀴즈를 제안한다. 분위기 전환을 위한 서비스를 추천하기도 한다. SK텔레콤은 최대 7번의 대화가 오갈 수 있도록 서비스를 업그레이드했다.

‘누구’는 단순한 스피커가 아닌, 독자 개발한 AI 엔진과 이를 처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서버까지 포함한다. SK텔레콤은 ‘누구’의 음성인식 기술에 딥러닝(Deep Learning)을 접목해 데이터가 쌓일수록 진화하도록 구성했다. 특히 고객의 이용이 많을수록 서비스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와 문장도 대폭 증가함에 따라 ‘누구’의 음성 인식률 역시 획기적으로 높아진다.
 
실제로 ‘누구’ 클라우드 서버에 축적되는 고객의 대화 건수가 1억 3,000만 건을 돌파하면서 ‘누구’의 어린이 대상 음성 인식률도 상당히 개선됐다. 어린이의 말은 발음 및 언어 구조가 정형화돼 있지 않다는 점에서 어른보다 음성 인식률이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누구’가 딥러닝을 바탕으로 난해했던 어린이 대화에 대한 음성 인식률을 개선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본부장은 "이동형 AI 기기는 급변하는 ICT 트렌드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기술 개발의 결과물”이라며, “품질 경쟁력과 제공 서비스 확대를 통해 ‘삶의 동반자(Life Companion)’가 되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은 ‘누구 미니’ 출시를 기념해 9월 15일까지 구매 인증 이벤트를 시행한다. 인증 고객 1만 5,000명에게 멜론 1개월 이용권을 100% 지급하며, 추첨을 통해 세탁기, 제습기, 로봇청소기 등도 제공한다. 아울러 SK텔레콤은 8월 21일까지 ‘누구’ 전용 홈페이지(www.nugu.co.kr)를 통해 100명 규모의 ‘누구 미니’ 체험단을 모집한다. 온라인 커뮤니티나 SNS 활동을 하는 고객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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