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가지 버전의 '리니지M', 플레이스토어 매출 1·2위 진풍경
상태바
두 가지 버전의 '리니지M', 플레이스토어 매출 1·2위 진풍경
  • 유정현 기자
  • 승인 2017.07.10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래소 콘텐츠 존재 여부에 따라 2가지 버전 출시
리니지M 청불 버전과 12세 이용가 버전히 나란히 매출 1, 2위에 올라 있다.

지난 5일 출시된 ‘리니지M’ 청불 버전이 출시 4일 만에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 2위에 오르며, 기존 버전인 ‘리니지M(12)’와 나란히 1위, 2위를 차지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이 기세에 눌려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은 3위로 밀렸다. 
 
지난 5일 엔씨소프트는 게임 내 아이템을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가 추가된 ‘리니지M’을 청소년 이용 불가 버전으로 출시했으며, 기존 거래소가 없는 버전은 ‘리니지M(12)’로 명칭이 변경됐다.
 
또한 거래소 추가 버전은 기존 ‘리니지M’ 아이콘을, 기존 버전은 푸른 배경의 아이콘으로 변경됐다. 두 버전 간 차이는 오직 거래소의 유무이며, 모든 콘텐츠를 같은 서버에서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당초 엔씨소프트가 ‘리니지M’의 청소년 불가 버전을 따로 출시한다고 했을 때 업계에서는 “기존 유저들이 두 개의 버전으로 나뉘어 순위가 하락할 것”이란 우려 시선을 보낸 바 있지만, 우려와 달리 오히려 2가지 버전의 분리로 이용자 폭이 확대되는 결과를 이뤘다.
 
다만 애플 앱스토어의 경우 거래소가 추가된 청소년 이용 불가 버전의 ‘리니지M’을 이용할 수 없다. 이에 엔씨소프트는 “다방면으로 검토 중”이라며 빠른 시일 안에 아이폰 유저들도 거래소를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 전했다.
 
현재 두 개의 ‘리니지M’ 돌풍에 기존 매출 순위 2위를 유지하던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은 구글 매출 순위 3위로 내려앉았으며, ‘리니지M’은 거래소 추가 소식에 관심이 더욱 높아져 주말 동안 다수의 서버에서 긴 대기 시간이 형성됐다.
 
다만 이번 거래소 버전 출시 이후 후 서버 포화 문제로 게임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유저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일부 유저들은 계정이 삭제됐다며 문의를 넣는 등 안정성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어 신규 버전 출시의 성공을 판단하기는 아직 이르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한편 ‘리니지M’은 출시 이후 12일 동안 1000억 원 이상의 누적 매출, 누적 가입자 700만 명, 일 평균 이용자 수 150만 명, 일 평균 매출 90억 원 등 업계 최고 수준의 성과를 기록하며 모바일 게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유정현 기자  jhyoo@gamey.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