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노사갈등 일단락됐지만…대내외 경영 리스크 여전히 '첩첩산중'
상태바
현대제철, 노사갈등 일단락됐지만…대내외 경영 리스크 여전히 '첩첩산중'
  • 정창현 기자
  • 승인 2024.03.21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임금협상 관련 노사 임시합의안 도출
노조 조합원 찬반 투표 통해 최종 타결 여부 결정
중대재해·통상이슈 등 다른 경영 리스크는 여전히 지속

현대제철의 경영 리스크 중 하나였던 임금협상 관련 노사갈등이 의견일치안 도출로 일단락되는 모양새다. 그러나 아직 최종 타결이라고 보기는 어려우며, 중대재해·통상이슈 등 대내외 경영 리스크는 여전히 산적해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21일 전국금속노조 현대제철지회에 따르면, 23년도 임금협상과 관련해 이날 새벽 교섭위원의 만장일치로 노사 의견일치안이 도출됐다.

앞서 전날인 20일 현대제철은 5개 지회를 대상으로 한 임금 교섭 자리에서 기본급 10만4000원, 성과금 2793만원, 소급분 255만원 등(인천지회 기준)을 골자로 하는 안을 제시했다.

인천지부 현대제철지회 측은 “지회장과 교섭단은 100% 만족할 수는 없으나 당진 열연, 순천, 포항 등 비슷한 시간에 의견일치가 된 상황에서 노사 의견일치 안이 도출됐다”고 밝혔다. 도출된 임시합의안은 현대제철 노조 조합원들의 찬반 투표를 통해 최종 타결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지난해 임금협상을 두고 촉발된 노사갈등은 올해 현대제철의 주요 경영 리스크 중 하나로 지적돼 왔다. 지난 13일 예고됐던 총파업이 유보되고 이번 임시합의안이 도출되면서 노사갈등 리스크는 일단 진정되는 모양새다.

현대제철 공장 전경 [현대제철 제공]
[사진=현대제철]

하지만 현대제철을 둘러싼 경영 리스크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우선, 중대재해 리스크가 있다. 지난달 7명의 사상자를 낸 현대제철 인천공장 가스중독 사고와 관련해 246건의 법 위반 사항이 나왔다.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은 지난 2월 28일부터 지난 12일까지 현대제철 인천공장을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 집중감독을 실시한 결과, 246건(협력업체 포함)의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사항을 적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원청인 현대제철의 법 위반 사항은 209건에 달했다. 중부노동청은 이중 31건에 대해 입건 및 수사를 진행하고 나머지 178건에 대해서는 약 1억6000만원에 달하는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달 6일 현대제철 인천공장 폐수 처리 구조에서 작업을 하던 노동자 중 1명이 숨지고 6명이 다치는 사고가 있었다. 중부노동청은 이와 관련해 현대제철과 협력업체의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를 수사하고 있다.

중대재해처벌법 특성상 유죄로 인정되면 경영진의 형사 처벌까지 가능해, 만일 향후 중대재해처벌법 위반으로 기소가 이뤄진다면 지금보다 더 큰 리스크로 발전할 우려도 적지 않다.

[사진=현대제철]
[사진=현대제철]

중국발 물량공세와 미국 상계관세 부과 등 통상이슈와 관련한 리스크도 여전하다.

현대제철을 비롯한 국내 철강업계는 중국 및 일본산 열연 강판의 저가 공세로 인해 가격 경쟁력에서 크게 밀리고 있는 상황이다. 철강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수입된 열연강판 중 중국산과 일본산이 각각 26%, 29.9%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때문에 국내 철강업계는 이들 제품에 대한 반덤핑 제소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미국 상무부에서는 현대제철이 현지에 수출하는 후판에 대해 상계관세를 2.21%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관세가 인상되면 현지에서의 가격 경쟁력에서 밀려 미국시장에서의 실적이 떨어질 수 있다. 철강업계에서는 이러한 통상이슈와 관련해 “개별 기업 차원에서 관세나 보호무역에 대해 일일이 대응하기는 어렵다”며 "기업과 정부의 공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문제제기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서강현 현대제철 사장은 직원들에게 보낸 담화문에서 "철광석, 원료탄 등 원재료 가격 급등과 전기료 인상, 고환율 상황까지 겹쳐 원가 상승이 심화하고 건설 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 감소와 외국산 철강재 유입으로 2023년 매출이 역성장하기까지 해 최근 어렵게 회복한 재무건전성이 악화할 처지에 있다"며 "지금이 위기라는 것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진실"이라며 우려했다.

정창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