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철강업계 통상 리스크 대응한다…구체화·실행 전략이 관건
상태바
정부, 철강업계 통상 리스크 대응한다…구체화·실행 전략이 관건
  • 정창현 기자
  • 승인 2024.03.1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철강 기업들과 대내외 통상 이슈 공유 및 점검
향후 현안별 분석과 함께 논의 이어나갈 예정

정부가 국내 철강업계에 영향을 미치는 통상 리스크를 파악하고 대응에 나섰다. 철강업계의 통상 리스크를 원만히 해소하기 위해서는 대응 방안의 구체화와 실행 전략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14일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철강협회 대회의실에서 산업공급망정책관 주재로 주요 철강기업들과 함께 ‘철강 수출입 현안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글로벌 국가들의 보호무역 조치가 확산됨에 따라 국내 철강업계의 애로사항을 점검하고 민·관이 함께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산업부에 따르면, 참석자들은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미국 대선 등 대내외 통상 이슈들을 공유하고 개선점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최근 철강업계에서는 미국 상무부의 상계관세 인상 부과 등 통상 리스크와 관련한 이슈들이 부각된 바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산업부는 이날 제기된 철강업계 의견을 바탕으로 통상 리스크를 해소할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이달 중 제1회 '철강 수출입 현안 워킹그룹' 개최를 시작으로 전문가와 함께 현안별 분석 및 논의를 이어나갈 계획이며 4월부터 권역별로 'EU CBAM 대응 정부 합동 설명회'를 진행해 중소·중견 철강사를 지원한다.

특히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와 미국 대선, 미국 상무부의 상계관세 부과 등 대부분의 철강 관련 통상 이슈가 올해 진행될 예정인 만큼 정해진 기간 내에 체계적이교 효율적인 대응 전략을 세우는 것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윤성혁 산업공급망정책관은 "글로벌 철강 공급과잉 및 수요부진, 탄소중립 및 각종 무역장벽으로 국내외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이라며 "정부는 우리 철강산업에 영향을 미칠 통상 이슈에 적극 대응하고 철강의 탄소중립 기술개발 등 본원 경쟁력 제고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정창현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