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청년대상 특별금리 패키지’ 출시
상태바
[금융 이모저모] 신한은행, ‘청년대상 특별금리 패키지’ 출시
  • 강기훈 기자
  • 승인 2024.02.21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이 청년 고객의 자산관리와 목돈 마련을 돕고자 ‘청년대상 특별금리 패키지’를 출시했습니다. ‘청년대상 특별금리 패키지’는 ‘My플러스 정기예금’ 금리우대 쿠폰, ‘청년 처음적금’, ‘2024 청년 저축 챌린지’ 이벤트로 구성됐습니다.

우리은행이 국토교통부, 주택도시보증공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1호 가입자를 축하하고 해당 상품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청년층 내집 마련과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 ‘청년우대형청약저축’보다 혜택을 크게 확대한 상품으로 내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판매됩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최고 금리는 4.5%고, 이자소득세 비과세와 매년 연말정산 시 납입금의 40%까지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요일, 금융권 소식을 모았습니다.

○...신한은행, ‘청년대상 특별금리 패키지’ 출시

신한은행은 청년 고객의 자산관리와 목돈 마련을 돕고자 ‘청년대상 특별금리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청년대상 특별금리 패키지’는 ‘My플러스 정기예금’ 금리우대 쿠폰, ‘청년 처음적금’, ‘2024 청년 저축 챌린지’ 이벤트로 구성됐다.

‘My플러스 정기예금’ 금리우대 쿠폰은 신한 청년희망적금 만기 고객과 만 18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 중 신한은행 정기예금을 처음 신규하는 고객에게 제공된다. 가입 기간에 따라 연 0.2~0.5%의 금리우대 쿠폰이 제공되며 ‘My플러스 정기예금’을 12개월 만기로 가입할 경우 최대 연 3.85% 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다. 만기는 1, 3, 6, 12개월 중 선택할 수 있다.

'청년 처음적금'은 신한은행이 ‘민생금융지원안’의 일환으로 미래세대 청년의 자산형성을 위해 만든 상품이다. 만 18세 이상 39세 이하 청년 고객이 가입할 수 있고 기본금리 연 3.5%에 우대금리 최고 연 3.0%p를 더해 최고 연 6.5% 금리가 적용된다. 만기는 1년이며 매월 최대 30만원까지 자유롭게 입금할 수 있다.

우대금리는 ▲급여이체 또는 급여클럽 월급봉투 6개월 이상 수령 시 연 1.0%p ▲본인명의 신한카드(신용·체크) 결제 실적 6개월 이상(결제계좌 신한은행) 시 연 0.5%p ▲신한 슈퍼SOL 앱 회원가입 시 연 0.5%p ▲직전 1년 간 신한은행 정기예·적금, 주택청약을 보유하지 않은 경우 또는 신한 청년희망적금을 만기 해지하거나 만기일자가 경과된 경우 연 1.0%p가 적용된다.

신한 청년희망적금 만기 고객에 대한 우대금리는 오는 7월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된다. 신한은행은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2024 청년 저축 챌린지’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3월 31일까지 ▲‘청년 처음적금’ 또는 ‘신한 청년도약계좌’를 신규하고 30만원 이상 적립 ▲‘신한 My플러스 정기예금’ 100만원 이상 신규 중 한가지 이상 조건을 충족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맥북 프로(1명), 에어팟 맥스(3명), CU편의점 1만원 상품권(1만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2만명)을 제공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청년고객의 자산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청년고객과의 상생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통해 건전한 사회형성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청약 신상품,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출시

우리은행은 국토교통부, 주택도시보증공사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1호 가입자를 축하하고 해당 상품 판매를 시작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청년층 내집 마련과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 ‘청년우대형청약저축’보다 혜택을 크게 확대한 상품으로 내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판매된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최고 금리는 4.5%고, 이자소득세 비과세와 매년 연말정산 시 납입금의 40%까지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무주택 세대주만 가입할 수 있는 기존 상품과 달리, 예금주 본인만 무주택이어도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을 가입할 수 있다. 이 상품 가입자가 주택청약에 당첨되면, 분양가의 최대 80% 범위에서 연 2% 저금리 대출도 받을 수 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인 만19세에서 만34세 사이 청년층만 가입할 수 있으며. 병역 의무를 이행 중인 청년은 비과세 소득만 있어도 가입 가능하다.

한편, 우리은행은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출시에 맞춰 우리WON뱅킹 앱에서 상품 가입자 선착순 1만 명에게 1만원 캐시백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기존 금융 바우처를 받지 않은 30세 이하 가입자는 금융 바우처 1만원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은 청년 주거안정과 복지를 위해 꼭 필요한 금융상품”이라며, “우리은행은 청년층이 자산을 형성하고 미래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되는 금융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 출시

신한은행은 국토교통부 청년 지원사업에 발맞춰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을 출시 했다고 21일 밝혔다.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은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 중 연소득 5천만원 이하의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으며 월 100만원까지 납입 가능하다.

또한 최고 연 4.5% 금리, 납입금액의 40%까지 최대 120만원에 대한 소득공제, 이자소득 최대 500만원까지 비과세 등 많은 혜택이 포함돼 있다.

기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자는 자동으로 ‘청년 주택드림 청약 통장’으로 전환되며 월 납입 한도도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늘어난다. 청년도약계좌나 청년희망적금 만기에 수령한 목돈도 가까운 영업점을 통해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일시 납부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청년층의 자산 형성과 내 집 마련을 지원하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린다”며 “현재 진행하고 있는 ‘2024 청년 저축 챌린지’ 이벤트와 3월 초 시행될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출시 기념 이벤트를 통해 많은 청년 고객들이 다양한 혜택을 받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토스플레이스, 주요 VAN사와 ‘리사이클 모드’ 도입 협력 MOU 체결

비바리퍼블리카(토스)의 결제 단말기 제조 및 결제 솔루션 공급 자회사 토스플레이스(대표 최지은)가 주요 부가가치통신망(VAN) 사업자와 ‘리사이클 모드’ 도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각각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토스플레이스와의 업무협약에 참여한 VAN사는 나이스페이먼츠, 다우데이타, 섹타나인, 코밴(KOVAN), 케이에스넷(KSNET), 한국결제네트웍스, 한국신용카드결제 등 7개사다.

리사이클 모드는 결제 단말기의 VAN 설정을 합법적으로 초기화할 수 있는 운영 방식을 말한다. 기존에는 결제 단말기에 최초 설정된 VAN사를 변경할 수 없었지만, 리사이클 모드가 상용화되면 결제 단말기 설정을 초기화해 VAN사를 다시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사회적인 자원 낭비를 방지하고 가맹점에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협약을 통해 토스플레이스는 리사이클 모드를 개발하고 운영, 정산, A/S 등 업무를 위해 VAN사와 협력하기로 했다. VAN사는 결제 단말기를 유통하면서 리사이클 모드를 원활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토스플레이스 최지은 대표는 “다양한 VAN사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가맹점주의 편의성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보안인증 등 후속 절차를 마무리 하고 상반기 내 리사이클 모드를 상용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해외 3% 적립’ 네이버페이 머니카드, 출시 두 달간 20만장 발급 돌파...해외 113개국에서 이용돼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를 전 세계 어디서나 쓸 수 있는 ‘네이버페이 머니카드’가 조건 없는 해외 3% 적립과 해외결제수수료 면제 등의 강력한 혜택으로 해외여행의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네이버페이(대표이사 박상진)는 ‘네이버페이 머니카드’가 출시 두 달 간 20만장 발급을 넘어서고 해외 113개국에서 이용되는 등, 전 세계 각지에서 여행객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페이 머니카드’는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를 실물카드로 소지해 전 세계 모든 Visa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불카드로, 지난해 11월 말에 네이버페이와 BC카드가 함께 출시했다. 연회비나 전월실적 조건 없이 해외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머니 결제 금액의 3% 적립을 한도 없이 제공하며, 이는 현재 업계에 출시된 해외 특화 선불체크카드가 제공하는 적립혜택 중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혜택으로 출시 두 달 만에  일본,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는 물론, 유럽과 미주를 비롯해 호주, 아프리카 등 전 세계 113개국에서 ‘네이버페이 머니카드’가 이용되었다. 이중 가장 많이 이용된 국가는 일본으로, 사용자들은 일본에서 월 평균 22,500원을 포인트 혜택으로 돌려 받았다. 현재까지 ‘네이버페이 머니카드’ 이용으로 포인트 적립 혜택을 가장 많이 받은 사용자의 누적 적립액은 약 118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네이버페이는 ‘네이버페이 머니카드’의 해외결제수수료 면제 이벤트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오는 2월29일까지 예정되어 있는 해외 오프라인 결제수수료 페이백을 6월 30일까지 연장하며, 3월부터는 해외 온라인 결제 수수료까지 페이백 대상으로 포함돼 해외 직구 결제 시의 체감 혜택 또한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벤트 확대 관련 상세 내용은 추후 공지될 예정이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네이버페이 머니카드’는 해외여행이나 출장을 앞두고 혜택이 좋은 결제수단을 찾는 실수요자가 주로 발급받고 있으며, 이용된 국가가 빠르게 늘어나는 등 혜택을 체감한 사용자들로부터 즉각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며, "조건 없는 높은 적립률과 해외결제수수료 면제 확대 등의 혜택으로, 앞으로 더욱 많은 해외 여행객・직구족들의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IBK기업은행, ‘성장유망 중소기업 금융지원 특례 프로그램’ 시행

IBK기업은행은 정책금융 지원이 필요한 분야를 영위하고 있는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총 1조원 규모의 ‘성장유망 중소기업 금융지원 특례 프로그램’을 시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혁신가치 보유기업(혁신품목 영위기업, 기술력 우수기업 등), ▲산업가치 보유기업(소재·부품·장비 산업기업, 뿌리산업 육성기업 등), ▲사회가치 보유기업(ESG 우수기업, 신규 설비투자 기업), ▲성장가치 보유기업(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한국강소기업협회 인증 강소기업 등) 등 미래성장 유망 중소기업이다.

기업은행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최대 1.5%p의 대출금리를 감면해 저리의 자금을 공급하고 시설자금대출 관련 심사기준을 완화해 기업의 신규 설비투자를 지원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지원으로 고금리, 고물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성장유망 중소기업의 자금애로 해소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향후 지원대상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중소기업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기훈 기자  financi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