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 게이머' 기조 걸음마... 정계가 나선다
상태바
'친 게이머' 기조 걸음마... 정계가 나선다
  • 이지웅 기자
  • 승인 2024.02.16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차원 움직임... 게이머들 '권익보호'에 대통령도 말 보탰다
게임이용자협회 '게임 정책' 질의서 발송... '현실적' 정책 수립 기대
게임이용자협회 임원진.
게임이용자협회 임원진.

확고한 정책이 뒷받침되지 않아 잡음이 끊이지 않던 국내 게임 '환경'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지난 달 30일 윤석열 대통령은 경기도 성남시 판교제2테크노밸리기업지원허브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일곱번째, 상생의 디지털, 국민권익 보호’ 직접 얼굴을 비추며 게이머들의 권익과 관련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게임이용자를 일반 소비자에 준해 보호할 필요성이 있다”며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소액 사기 근절 ▲'먹튀' 게임 근절 등과 같은 사안에 강경하게 대응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지난 달 13일 출범한 게임이용자협회도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해당 협회는 ‘게임 이용자의 권익 보호’, ‘게임 문화의 인식 개선’, ‘게임 문화의 발전’ 등을 기치로 내걸고 게임 이용자들의 권익 향상을 위한 정책제안이나 기존 게임에 대한 트럭시위, 간담회 개최 등의 소비자 단체운동 지원, 이용자 간 분쟁에 대한 조정 및 중재 등의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해당 협회는 오늘 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각 주요정당을 상대로 ‘게임이용자 보호 및 게임산업에 대한 정책공약'을 묻는 공개 질의서를 보냈다. 질의서에는 게임문화·산업 정책 전반과 ‘정당 내 최고 게이머’, ‘추천 게임’을 묻는 질문부터, ‘게임 이용자 권익 보호’, ‘게임물 관련 규제 완화’, ‘게임 중독의 질병 분류’, ‘K-게임 콘텐츠 경쟁력 확보’, ‘게임 관련 혐오표현 또는 사상검증 논란’ 등의 주제와 관련한 약 25개의 질문이 포함됐다.

협회는 게임 이용자, 법조계, 학계, 언론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당별 게임분야 정책공약을 비교·분석 및 평가한 후 ‘다이아몬드’, ‘플래티넘’ ‘언랭(무응답)’ 등 티어를 산정해 다양한 창구로 공개할 예정이다. 

이철우 게임이용자협회 회장은 “게임이용문화와 게임산업을 바라보는 사회의 시각이 달라진만큼 각 정당이 구체적인 답변을 보내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각 정당이 게임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정책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며 게임을 이용하는 유권자들의 선택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산업의 중장기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건전한 토양이 필수적"이라며 "게임 산업의 규모도 거대해진 만큼 정치권에서의 합리적인 행보를 통해 올바른 단계를 밟아나가며 업계가 성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지웅 기자  game@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