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친환경 선두주자로 기술력 공유한다...“업계에서 선도적으로 성과내고 있어”
상태바
한국타이어, 친환경 선두주자로 기술력 공유한다...“업계에서 선도적으로 성과내고 있어”
  • 박시하 기자
  • 승인 2024.01.22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타이어, ISCC PLUS 컨퍼런스 참가해 기술력 공유
-ISCC PLUS, 수출력 강화를 위한 인증 제도로 꼽혀
-한국타이어, 금산·헝가리 공장 ISCC PLUS 인증 받아
한국타이어 본사 테크노플렉스 외관[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 본사 테크노플렉스 외관[사진=한국타이어]

한국타이어가 ‘ISCC PLUS’가 주최하는 컨퍼런스에 참가해 업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기술력 및 성과를 공유한다. ISCC PLUS는 유럽연합(EU) 재생에너지 지침에 부합하는 국제인증 제도로,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필수로 획득해야 할 인증 제도로 주목받고 있다.

22일 한국타이어는 국내에서 최초로 열리는 컨퍼런스에서 ‘아이온(iON)’의 친환경 상품 개발 사례를 비롯한 업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 기술력 및 성과를 공유한다고 밝혔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ISCC는 친환경 소재 관련 인증제도로 전 세계적으로 대표성이 있다”면서, “이번 컨퍼런스는 석유화학, 타이어 분야로 진행되는 첫 번째 컨퍼런스라서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타이어는 타이어 업계에서 선도적으로 친환경 인증에 성과를 내고 있어서 그 부분에 대한 발표를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ISCC PLUS는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인증 제도로, 원료부터 생산 과정, 최종 제품 전반에 걸쳐 투명한 심사와 엄격한 검증을 실시하기 때문에 친환경 인증 분야에서 신뢰도가 가장 높다고 전해진다. 전 세계 130개 친환경 원료 제조사를 포함해 NGO 및 연구기관 등이 회원사로 가입됐다고 알려졌다.

지난 2021년 한국타이어 금산공장은 타이어 업계 최초로 ISCC PLUS 인증을 획득했다. 이어 지난해에는 헝가리 라칼마스 공장이 인증을 획득하며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타이어는 타 제조업 대비 복잡한 생산공정으로 인해 인증이 까다롭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한국타이어는 이같은 제약을 극복하고 두 번의 ISCC PLUS 인증에 성공하며 글로벌 ESG 기업으로서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역량을 입증했다.

이러한 성과의 배경에는 지속가능경영과 탄소 배출량 감축을 목표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해 온 한국타이어의 전사적 차원의 노력이 있다는 설명이다. 한국타이어는 친환경 순환 경제 체제 구축 전략인 ‘E.서클(E.Circle)’을 기반으로 제품 생산 전 과정에 ‘재활용(Recycle)’, ‘재생(Renewable)’, ‘재사용(Reuse)’, ‘감소(Reduce)’ 등 4가지를 적용해 지속가능한 상품 개발에 힘쓰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원료도 기존 3개에서 17개까지 확대 발굴했다고 밝혔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컨퍼런스에 참가해 ‘지속 가능한 소재 기술 및 ISCC PLUS 인증’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ISCC PLUS 친환경 인증 성과를 비롯한 친환경 경영전략 및 원료 수급부터 제조, 운송, 사용, 폐기, 재사용 등 전 주기에 환경영향평가(Life Cycle Assessment: LCA)를 적용한 탄소 배출 저감 활동 성과, 폐순환 경제모델 구축 계획 등도 공유한다.

이와 함께, 친환경 원료 70% 적용 콘셉트 제품과 현재 양산을 목표로 개발 중인 45% 적용 제품 등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아이온(iON)’의 친환경 상품 개발 사례를 소개한다. 특히, 내년 시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에 친환경 원료 비중을 29%에서 35%까지 높인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아이온’ 공급 계획 등 한국타이어가 중점을 두고 있는 지속가능성 분야 업계 최상위 기술력에 대해 적극 알린다는 계획이다.

박시하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