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매각 이슈에 해운동맹 재편까지 운영 리스크 증폭...소액주주 "이권 카르텔 막아야"
상태바
HMM, 매각 이슈에 해운동맹 재편까지 운영 리스크 증폭...소액주주 "이권 카르텔 막아야"
  • 최지훈 기자
  • 승인 2024.01.22 0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지역구 민주당 의원들 국회서 HMM 매각 관련 우려 표명
-김영춘 전 해수부 장관, HMM 민영화가 HMM을 보다 발전시키는 계기로 활용돼야
[사진=HMM]
[사진=HMM]

내년 해운 동맹(얼라이언스) 재편을 앞두고 선복량(배에 실을 수 있는 화물총량) 기준 세계 2위와 5위 컨테이너 선사가 새로운 동맹을 맺었다. 

국내 유일의 원양 해운사인 HMM은 새로운 해운동맹을 물색할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다. HMM 인수자인 하림에 대한 내외부 불신과 후티 반군 사태 그리고 소액주주들의 정책 금융기관에 대해 꾸준히 이권 카르텔 문제 제기에 빠져 있기 때문이다. 

22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HMM 국제 해운 동맹에서 결코 작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매각 과정에서 잡음이 길어지고 있고, 인수 대상자인 하림그룹에 대한 HMM 내외부의 불신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해운 동맹들과 같은 선상에서 100m 달리기를 하는데 HMM 혼자 발목에 10kg 모래주머니를 차고 달리는 형국이다.

이번에 새로운 동맹을 맺은 덴마크의 머스크社(세계 2위)와 독일의 하팍로이드社(세계 5위)는 新 동맹의 명칭을 제미나 협력이라고 명명하고, 내년 2월부터 본격적으로 출범시킬 예정이다. 

올해까지 유지될 해운 동맹은 크게 3개로 나눠진다. 1위 MSC(스위스)와 2위 머스크의 2M, 3위 CMA CGM(프랑스)와 코스코(중국) 그리고 8위 에버그린(대만)의 오션 얼라이언스, 5위 하팍로이드와 7위 ONE(일본) 그리고 HMM 및 9위 양밍(대만)이 협력하고 있는 '디 얼라이언스'다.

HMM도 기존 해운동맹 파기를 앞두고 새로운 동맹을 찾고 있었다. 다만, HMM은 '새로운 동맹 찾기'에 앞서 하림그룹의 인수 부적격 의혹과 홍해의 후티 반군에 의한 해상 물류 대란이란 두 개의 허들이 존재한다.

하림의 인수 부적격에 대해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전정근 HMM해원연합노동조합 위원장 등은 "공적자금이 투입된 국내 유일의 원양 선사인 HMM의 상황이 무척 엄중한 상황"이라며 "막대한 공적자금이 투입된 만큼 매각 과정에서 한 치의 의혹도 남기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전재수 위원장은 "무리한 인수자금 조달 계획을 갖고 있는 하림그룹은 연쇄도산의 위험성을 폭증시킬 뿐만 아니라, 모기업의 수익성을 해칠 수 있는 HMM의 투자전략을 철회시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HMM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길로 갈 우려가 크다"고 설명했다.

국회서 HMM 인수합병에 대한 우려의 목소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선복량에 대해 HMM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HMM에 따르면 1월 중순 이후 유럽항 선복 부족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HMM은 유럽과 지중해 노선에 임시 선박을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북유럽 노선에는 1만 1000TEU급 컨테이너선 1척이 투입돼 지난 18일 부산을 출발했다.

지중해 노선에는 4000~6000TEU급 컨테이너선 3척이 각각 출발했거나 출발을 대기하고 있다.(출발일 : 1월 15일, 29일, 2월 4일)

HMM 관계자는 "별도의 여유 선박이 없는 상황에서 임시 선박을 투입하기 위해서는 다른 노선의 선박을 재배치하는 등 운영상 어려움이 발생하지만, 국내 기업들의 원활한 수출을 위해 임시 선박 투입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HMM의 앞에 놓인 新 얼라이언스 구축, 해상 물류 대란, 하림의 인수합병 부적격 이슈 중 단 한 가지도 기업 존속 측면에서 가벼운 것이 없다. 해당 이슈를 제외하고도 소액투자자들에 대한 문제도 진행형이다.

소액주주들은 "이동걸 전 산업은행 회장의 '이익의 기회가 있는데 포기하면 배임'이라는 말에 2021년 두 번 CB 전환을 단행했다"며 "그 결과 HMM 영업익은 상승하는데 주가는 떨어지는 기이한 일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소액주주들은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가 이권 카르텔의 본색을 드러내고 정부와 국민의 이익을 외면하는 배임을 선언했고, 이들의 최대주주이자 감독권을 지닌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는 이를 수수방관함으로써 또 다른 배임을 저지르고 있는 상황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은 "해양진흥공사를 설립하고 수조원의 예산을 투입해 세계 최고의 경쟁력 있는 컨테이너선사를 발표하고 지원했다"며 "HMM의 민영화는 필수적 과정이지만 민영화가 HMM을 보다 발전시키는 계기로 활용돼야 한다" 밝혔다.

박재호, 최인호, 전재수 의원과 김영춘 전 해수부 장관 그리고 HMM 근로자까지 소액주주들의 방향성과 다르지 않다. 한 치의 의혹도 남기지 않은 상태에서 주주 가치를 보호하고 절차적 투명성을 확보해 어렵게 살린 HMM을 건강하게 민영화시켜 더 발전하자는 것이다.

HMM은 다시 한번 기로에 서있다. 각자의 영달이 아닌 HMM의 자립을 위한 전화위복이 되길 기대한다.

최지훈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